시대적인 변론 : 구 속 론


구  속  론

이 구속이라는 것은 하나님이 주고자 하는 세세왕권을 다시 인간이 누리도록 목적하고 역사하는 것을 성경 전체에 가르친 말씀이다. 하나님은 시대를 따라서 그 시대 사람을 다시 구원코자 하는 것이 하나님의 역사이니 다음과 같은 시대로 구분할 수 있다.

  1. 하나님께 대한 양심 시대

이것은 생령으로 움직이는 사람들이 양심으로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을 순종한 시대이다.
  
첫째  아담의 몸에 영생을 허락하진 않았지만 영은 하나님을 공경했던 것이다.
창4:4,을 보면 그들이 어떤 뚜렷한 법은 없으나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기 시작했고 하나님께서 자기들에게 복을 줄 것을 믿었던 것이다.
   
둘째  영적으로 구원에 이름
아벨이 억울하게 형에게 죽을 때에 그 영은 틀림없이 구원을 받았을 것이다(창4:8-9). 억울한 피가 땅을 적신 것도 처음이요 영이 하나님께로 가는 것도 이것이 처음일 것이다.
   
셋째  의로운 씨가 대신 남 (창4:25).
하나님은 아담의 생령의 계통인 씨를 다시 주므로 이 계통이 그리스도까지 내려오는 종교계통이 되었다(눅3:23, 38).
   
넷째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기 시작했다 (창4:26).
이들이 여호와를 찾게 된 것은 가인의 후손이 아니요, 의로운 씨의 계통인 셋의 후손이었다.
   
다섯째  하나님과 동행함 (창5:21-24).
셋의 계통인 에녹은 하나님과 동행하는 거룩한 사람으로 그 몸이 거룩하여 하나님의 데려감을 받았다. 이것은 셋의 계통으로 그 몸이 영생할 수 있는 소망의 싹이 보였던 것이다. 하나님께서 앞으로 셋의 계통을 통하여 완전한 새 시대를 이루는 변화승천의 역사가 있을 것을 보여준 동시에 노아를 통하여 심판기의 구원을 받을 백성을 보여준 것이다.
   
여섯째  노아의 방주.
이것은 양심으로 하나님을 공경하는 셋의 자손이 양심을 떠난 육체에 속한 가인의 피와 혼혈을 하여 셋의 후손도 버림을 당하는 부패를 가져 올 때에 하나님은 진노하여서 셋의 계통의 부패를 없이하기 위한 목적에서 홍수로 심판을 내리게 되었던 것이다. 홍수 심판에 대한 사실은 다음과 같다.

(1) 하나님의 아들들을 살리고자 하여 방주를 준비케 하는 기간을 주었다(창6:1-3, 8-14).

(2) 방주 밖의 사람은 전멸시키시었다.
창7:15-24을 보면 용서 없는 심판을 내리되 그들이 순종치 않으므로 다 멸망한 것은 아무리 하나님의 자녀이지만 노아가 전하는 말을 순종치 않았으므로 용서 없는 심판에 전멸을 당하고 겨우 노아의 가정 8명이 남은 것이다(벧후2:5, 벧전3:20). 이것은 아무리 하나님의 아들들이었지만 순종치 않을 때에 심판을 면할 수 없이 육체가 물에 잠겨 죽는 동시에 영까지 지옥에 가게 된 것이다. 이것은 앞으로 올 심판의 예표가 된다.

(3) 노아의 제단과 하나님의 약속
창8:20-22, 9:11-17을 보면 의로운 노아의 제사를 받으시는 하나님께서 다시는 홍수 심판은 없다는 표로 구름 사이에 무지개를 두었다. 무지개라는 것은 언약의 증거로 있었다. 하나님은 그때에 어떤 말씀이 기록된 책이 있었던 것이 아니고 양심을 보시고 순종에 따라서 축복을 주는 동시에 피를 금했던 것이다(창9:4). 왜냐 하면 거룩한 하나님의 축복 속에서 하나님의 보호를 받고 구원함을 받은 자들이 되기 때문이다. 이때는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모든 육체가 다 같이 죽게 되었으나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고, 순종하고 안하는 데서 구별을 지었던 것이다. 이것을 양심시대라 하는 것이다.


  2. 하나님의 언약 신앙 시대.

이것은 그때에 언약한 말씀이 새시대가 이루어지기까지 포함되는 언약이다.
  
첫째  셈의 축복이니 하나님은 노아의 입을 통하여 당신은 셈의 하나님이라는 것을 말씀했고 또는 셈의 장막으로 말미암아 야벳도 구원함을 받는 다고 약속했다(창9:26-27).

그러나 그들이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에 표증이 되는 무지개의 증거를 믿는 것보다도 앞으로 오는 문제를 자기 힘으로 해결한다는 뜻에서 바벨탑을 쌓고 이름을 날리자는 생각을 가지고 인위적인 방법으로 뭉쳐질 때에 하나님은 그들을 저주하여 언어 혼잡으로 해산을 하게 한 것이 세계 열방의 시발점이 되었다(창11:1-9).
  
둘째  아브라함에게 언약을 세움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나타난 것은 셈의 하나님이라는 언약대로 셈의 계통인 아브라함의 장막에 나타났다. 하나님은 영원한 언약을 세울 때에 다음과 같이 언약을 세우셨다.

(1) 세계 민족적인 언약을 세움(창 12:1-9).
아브라함에게 나타난 말씀은 너는 복의 근원이 된다는 것과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라는 언약이다. 이 언약을 믿는 아브라함은 순종의 걸음을 걸어서 자기 고향인 하란을 떠나게 되었다. 그는 아무런 정처없이 가던 길에 가나안 땅에 이르러 세겜땅 모레 상수리나무에 이르러 하나님의 지시를 받되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준다는 언약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그곳에서 그 즉시에는 축복을 받은 것이 아니고 기근을 만나 애굽으로 내려간 일도 있었다. 그는 불행하게도 애굽왕 바로에게 사라를 빼앗기게 되는 위험을 만났지만 하나님은 바로의 집에 재앙을 내려 결국은 사라를 찾게 되었다. 이것은 하나님이 '너를 대적하는 자는 내가 대적하리라'는 말씀대로 역사했기 때문이다. 아브라함은 축복의 약속의 언약을 받았으나 그 아내는 잉태치 못하므로 혈혈 단신으로 유리하는 생활을 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다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서 네 자손이 이방의 객이 되어 400년 동안 이방에게 괴로움을 받게 될 것과 그 압박에서 다시 돌아오되 4대만에 가나안 땅으로 돌아와서 복을 누린다고 언약을 세웠다(창15:12-21).
  
(2) 할례의 언약을 세움
이것은 특별한 성민을 구별하는 언약이다. 아브라함에게 속한 자는 돈으로 산 자라도 할례를 받으라는 것이다. 이 언약을 지키지 않는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고 하신 것이다(창17:9-14). 그러므로 할례의 언약을 지키지 않는 자는 말씀대로 다 이방이 되었던 것이다. 하나님은 언약을 끝까지 믿고 지키는 아브라함을 시련 후에 인간의 능으로는 소망이 없는 사람의 몸에서 이삭을 낳게 했던 것이다. 8일만에 할례를 행하고 하나님께 축복으로 아들을 받을 때는 나이 100세였다.
  
(3) 이삭을 제물로 바칠 때에 세운 언약(창22:15-18).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인정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당신을 가리켜 맹세하되 "내가 네게 큰복을 주고 네 씨로 크게 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네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얻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아브라함이 아들을 바치기까지 순종했으므로 그는 원수를 이기고 세계를 정복할 신앙의 대표적인 조상이 되었다.
  
(4) 야곱에게 언약을 세움.
하나님은 이삭의 씨로 복을 누리게 하실 때에 잉태치 못하게 했으므로 이삭은 여호와께 간구했다. 여호와께서 응답하셔서 리브가에게 잉태를 허락하되 그 복중에 쌍태를 주었는데 두 아이가 싸우는 증거가 나타났다. 하나님은 리브가에게 알려주기를 두 민족이 네 복중에서부터 나누리라. 큰 자가 작은 자를 섬기리라 하셨다(창25:23). 이 말씀대로 에서는 버림을 당하고 야곱에게 하나님이 나타나서 네 자손이 동서남북에 편만할찌며 땅의 모든 족속이 너와 네 자손을 인하여 복을 얻으리라고 하셨다(창28:13-14).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라는 것은 그들에게 세운 언약대로 역사하신다는 것이다. 우리는 그 언약이 이루어지는 역사아래서 축복을 받게 된 것이다.


  3. 율법 시대

이것은 아브라함에게 주신 언약이 이루어지기 시작한 시대이니 네 민족이 이방의 객이 되어 400년이 지난 후에 가나안 복지로 돌아온다는 말씀이 이루어지는 출애굽기라는 것이다. 양심시대와 언약 신앙시대에는 완전한 교회나 또는 성경이 있지 않고 개인적인 제사를 드리는 동시에 그때 그때에 하나님이 개인에게 나타나서 인도하는 대로 따라 움직이는 것뿐이었다. 그러나 율법시대가 오는 때부터는 입법적인 완전한 성서가 나타났다. 이것을 모세5경이라고 하는 것이다. 이제 율법시대에 관한 하나님의 역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세를 들어 쓰심(출2:14, 3:1-8).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그 민족을 애굽에서 구출하는 동시에 완전한 역사와 율법과 계명과 율례와 법규를 기록하게 한 것이다. 이 역사는 앞으로 완전한 교회를 이루기 위한 몽학선생에 불과한 교훈이었다. 죄가 무엇인지 분명히 가르쳐 주는 일과 제사의 법을 가르쳤고 신의 정치인 민법을 가르치고 완전한 정치와 종교를 병합시킨 역사이다. 이것은 성민만을 중심한 교훈이었던 것이다.
   
둘째  입법에 대한 결정을 진 일
하나님은 무소불능 하신 신이 시요. 독일무이(獨一無二)하신 신이시지만 백성에게 이 법을 따라 지킨다는 결정을 먼저 모세를 통하여 이루게 한 것이다(출20:7-12).
   
셋째  십계명을 명하심(출1:1-24).
   
넷째  율례를 명하심과 공포(출21:1-24:3).
이와 같이 백성에게 법을 주신 것은 이것으로 말미암아 완전한 구원의 종교를 이룬 것이 아니고 구원의 완전성을 이루기 위하여 하나님의 공의를 밝히 들어내는 동시에 속제의 법을 가르친 것이다. 이 성민적인 교회는 완전한 열매를 맺는 교회가 아니요, 완전한 교회를 이루는 때가 올 때까지 영자(影子)적인 교회에 불과하다.
   
다섯째  모든 선지를 통하여 빠짐없이 명하심(사34:16, 46:10, 암3:7)
선지 시대라는 것은 선지를 통하여 묵시가 나타난 시대이다. 이때는 이스라엘이 부패하여지고 북방 앗수르와 바벨론의 세력이 예루살렘을 침투할 때에 선지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경륜과 작정은 어떠하다는 것을 빠짐없이 가르친 것이다. 하나님은 육적이스라엘로 새 시대를 이루는 것이 아니고 육적이스라엘의 종말에 된 것 같이 세상 끝에도 이와 같은 일이 있다는 것을 보여 준 것이다. 이스라엘 말기의 종교 부패, 정치 부패, 경제 혼란, 인심 악화가 오는 동시에 북방 세력에게 밟힘을 당한 사실은 인류종말의 심판기에 될 예언적인 증거가 되는 동시에 선지를 통하여 3 시대를 말했던 것이다.
  
(1) 메시야가 와서 세계가 다 같이 하나님을 공경하게 되는 일
(2) 교회가 부패할 때에 바벨적인 세력에게 먹힘을 당할 때 동방역사가 일어나 북방에서 오는 환난을 이기고 남은 종과, 남은 백성이 나올 일
(3) 새 시대가 이루어지는 데는 하나님의 경륜이 이루어지는 지상 왕국인 성도의 나라가 올 것을 가르쳤다. 그러므로 율법과 선지서는 전부가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루어질 일을 가르친 언약의 말씀이다. 그러므로 모세5경으로 섰던 교회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화목제로서 끝을 맺었다.
  
여섯째  율법은 장래 좋은 일의 그림자(히10:1).
  
일곱째  율법과 선지자는 세례 요한의 때까지(눅16:16)
완전이라는 것은 완전한 법이 있고야 있는 것이니 구약성경은 완전한 법을 가르쳤고 완전한 은혜를 가르쳤고 완전한 심판을 가르친 동시에 새 시대를 말한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가 오실 때부터는 완전한 성경이 이루어지는 말세로 들어가는 것이다(벧전1:5, 20).


  4. 은혜 시대

이것은 율법의 저주아래 있던 죄인들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승리로써 해방을 받고 참된 자유를 얻는 동시에 왕국건설 운동을 세계 인류적으로 일으키는 기간이다. 조물주 하나님의 피조물에 관한 긍휼과 자비가 저주받는 민족들에게 차별없이 은총으로 임하는 때이다.

첫째 - 율법과 은혜

은혜시대가 오는 초반기의 사도들은 율법과 은혜를 잘 구분하여 가르친 것이 사도적인 교훈이라는 것이다. 이제 은혜시대의 교훈은 다음과 같다.
  
(1) 율법은 모세로 은혜와 진리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옴(요1:17)
율법 아래 있는 교회가 은혜로 개혁될 때에 율법주의자들은 오히려 은혜를 모르고 이단시하는 일도 있었던 것이다. 이것이 예루살렘 교회의 박해였던 것이다. 사도들은 은혜와 진리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왔다는 것을 증거하기 위하여 율법주의자들과 피 흘리기까지 싸웠던 것이다. 은혜를 모르고 교만한 유대인들은 자기네 민족과 종교를 망친다고 훼방했던 것이다. 그러므로 신약성경은 4복음서와 사도행전과 편지서는 목적이 모세의 율법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완전히 이루었으니 이제는 율법아래 있지 않고 은혜 아래 있는 자로서 어떻게 교회를 움직이며 어떻게 생활해야 한다는 것을 중점으로 가르친 것이다.
  
(2) 율법은 미약하나 예수로 말미암아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짐 (롬8:3-4).
율법이라는 것은 몽학적인 교훈에 불과하고 감히 죄에서 인간을 구출할 수가 없다는 것을 밝히 말하는 동시에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믿음으로써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는 성신의 역사를 강하게 일으키는 것을 목적한 것이 사도들의 역사였던 것이다.
  
(3) 율법의 저주를 예수님이 받으심(갈3:13).
십자가라는 것은 죗값의 제일로 혹독한 형벌이니 이것은 저주의 십자가이다. 이 십자가는 인간들의 자범죄로 자신이 저주받는 죄악을 담당한 십자가이다. 하나님은 공의가 완전하시고 사랑이 완전하시니 공의의 죄의 대가를 완전히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의해서 탕감한다는 것이다.
  
(4) 율법과 계명은 십자가로 폐지함(엡2:15)
법을 폐지하는 것은 죄를 진 인간이 할 권리가 없고 입법자인 하나님께서 그 법을 폐지한 것이다. 왜냐 하면 죄의 대가를 독생자의 피로 지불했기 때문에 공의의 법칙으로 죄인을 다스리지 않고 사랑의 법인 성령의 법으로 다스려서 인간의 힘으로 할 수 없는 그 일을 하도록 역사하는 것을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율법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끝을 맺는 것이다(롬10:4).

둘째 - 성령의 생명의 법
  
성령은 진리의 신이니 은혜의 법을 따라 움직이는 신이시다. 만일 어떤 사람이 공의의 법을 가르친 모세 율법을 의지 할 때는 성령은 역사하지 않는다. 오직 믿음으로만이 성령을 받고 믿음으로써 활동할 때 성령은 다음과 같이 역사한다.
  
(1) 해방을 줌(롬8:1-2).
이 해방이라는 것은 성령의 역사로만이 이루어지는 일이다. 성령의 역사 없이 해방이라는 것은 방랑적인 자유가 되고 만다. 성령은 인간의 힘으로이길 수 없는 죄의 세력을 이기도록 역사하는 동시에 사망의 권세 잡은 마귀의 세력을 벗어나도록 인도해 주고 다스리는 영이다.
  
(2) 사람의 생각을 움직여 주는 것이다(롬5:5-8).
성신이 역사할 적에 첫째 역사가 그 생각을 움직여서 올바른 생각이 나도록 하되 하나님을 향하도록 역사하는 것이니 죄를 사랑하던 자가 죄를 미워하게 하고 주님을 반대하던 자가 주님을 사랑하도록 하는 역사이다. 마귀의 역사는 하나님과 원수가 되게 생각을 넣어 주는 것이요, 성령의 역사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도록 생각을 넣어 준다.
  
(3) 죽을 몸을 살리는 일(롬8:10-11).
몸은 성령이 다스리는대로 되는 것이니 마귀의 다스리는 몸이 될 적에 죽을 몸이요, 성령이 다스리는 몸이 될 때에 그 몸은 죽어도 살고, 살아서 주님을 영접하는 자는 변화체가 되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몸도 성령으로 말미암아 부활하여 승천한 것 같이 우리의 몸도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와 같이 되는 것이다.
  
(4) 육의 행실을 죽임(롬8:12-14).
성령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승리를 통하여 우리에게 와서 역사할 때에 죄로 말미암아 습관된 모든 행실이 완전히 고쳐지는 것은 죄에 관한 몸에 있는 죄악성이 죽게 되기 때문이다. 성령은 마귀를 이기는 영이니 누구든지 십자가를 믿고 주님을 따를 적에 성령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지고 나갈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역사하는 것이다.
  
(5) 친히 기도하여 줌(롬8:26-27).
누구든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로서 성령을 따라 행할 때에 성령은 내재하여 계셔서 항상 기도를 할 수 있도록 역사하는 영이다. 왜냐 하면 사람은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할 만한 사람이 못됨을 알고 성령은 사람에게 와서 하나님의 뜻이 믿어지게 하는 동시에 그대로 기도할 수 있는 생활이 있게 하신다.
  
(6) 영화롭게 하심(롬8:30).
성령이 오신 목적은 완전한 인격을 이루어 놓기 위한 것이니 땅에 속한 인간이 세세왕권을 누릴 수 있는 인격이 되도록 역사해서 영화롭게 해주는 영이다. 이 영화라는 것은 인간이 물질계를 초월한 신의 영화를 가르친 것이다.
  
(7) 그 사랑에서 끊을 자가 없음(롬8:38-39)
하나님께서 택한자를 끝까지 사랑하는 그 사랑은 인간의 어떤 아무런 세력이라도 끊을 수가 없다는 것이다. 조물주 하나님이 독생자이신 성자를 보내어 피흘려서 완전히 죄를 없이 하는 일과 성신이 오셔서 완전한 열매를 맺도록 역사하는 그 사랑을 아무도 끊을 자가 없는 것이니 이것이 생명의 법이라는 것이다.

셋째 - 교회

은혜시대 교회라는 것은 완전히 예언이 이루어지는 열매로 된 교회이다. 구약시대 교회는 은혜시대 교회가 이루어지기까지 예언적인 교회에 불과 하였고 신약시대의 교회는 그리스도의 승리로 완전한 열매를 이루는 교회라는 것은 어떠한 교회냐 하는 것은 다음과 같이 알 수 있다.
  
(1) 음부의 권세를 이기는 교회다(마16:18).
교회는 모든 인류가 음부의 권세아래에 지배를 받고 있는 생활에서 도저히 인간자력으로 사망의 권세를 벗어날 수 가 없는 구렁텅이에서 사망의 권세를 깨뜨리고 택한자를 구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2) 피로 산 교회(행20:28).
교회라는 것은 어떤 기관의 하나가 아니요, 피로 산 백성들이 모여서 예배하며 말씀을 배우며 영이 자라기 위해서 진리로 뭉쳐진 단체이다.
  
(3) 진리의 기둥과 터(딤전3:15).
교회는 진리가 하나 같이 통일 된 기둥과 터로 세워진 것이다. 이 진리라는 것은 하나님이 인간에게 어떻게 행하시겠다는 것을 언약한 것이니 그 교회는 사람이 조금도 가감할 수 없는 정확 무오한 생명의 말씀으로 이루어진 교회이다.
  
(4) 주의 몸 된 교회(엡22-23)
교회라는 것은 모든 지체가 결합된 건전한 몸과 같이 각각 자기 사명 분야에서 머리되시는 주님께 하나 같이 순종할 때에 단합된 교회로써 완전한 열매를 이루게 된다.
  
(5) 영광스러운 교회(엡5:27).
교회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있는 교회니 영광스러운 일은 참된 교회로써 이루어지는 것이다. 하나님은 영광을 나타내는 것도 교회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시는 것도 교회로 말미암아 이루신다는 것이다. 영광스러운 교회가 아니고는 재림의 주를 영접할 수가 없을 것이다.

넷째 - 신앙

신앙이라는 것은 이루어질 것을 믿는 신앙도 있고, 이루어진 것을 믿는 신앙도 있으니 메시아가 오기 전 이스라엘의 성민은 오실 메시아를 바라보고 예언적인 속죄의 제를 드린 것뿐이요, 그것으로써 중생을 얻는 역사는 아니었다. 이제 오신 메시야의 십자가와 부활을 믿는 신앙은 다음과 같다.
  
(1) 중생
이것은 인간의 율법적인 의식적 행동에서 되는 것이 아니고 친히 그리스도의 부활로 말미암아 이루어지는 것이니 완전한 속죄가 있는 동시에 부활하신 주님의 역사로 새로운 생명을 받는 것을 중생이라는 것이다(벧전1:3, 23, 요3:5). 다시 말하면 첫째아담의 범죄인 원죄에서 육의 사망이 왔고, 자범죄에서 영적 사망이 왔던 흑암에서 빛의 나라로 옮겨지는 것을 가르친 것이니 이름이 하늘에 기록되는 일이 중생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중생이라는 것은 받는 시간에 천국의 시민권을 가지는 자격이 있는 것이다.
  
(2) 장성
생명 있는 겨자씨가 자라나서 큰 나무를 이루는 것 같이 그리스도의 부활을 통하여 생명이 영적으로 흘러 올 때에 자유로운 생활에서 장성이 있게 된다(벧후1:4-11). 장성이라는 것은 단계적인 것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니, ①덕이요, ②지식이요, ③절제요, ④인내요, ⑤경건이요, ⑥우애요, ⑦완전한 사랑의 열매를 맺는 것이다. 이러한 것이 없는 신앙이라면 아직까지 완전한 중생의 생활을 하지 못하는 신앙이라고 보게 된다.
  
(3) 성결
이 성결이라는 것은 인간 자체에서 있을 수 없고 위에서부터 온다고 약3:17에 말했다. 성결은 죄를 사함 받는 중생시에 즉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신앙이 장성되어 완전 지혜를 받아 지혜롭게 사는 생활에서 이루어지는 열매이다(약4:8, 엡4:13).
  
(4) 역사
신앙의 역사라는 것은 다음과 같은 요소가 있다. 그리스도의 탄생과 십자가, 부활, 승천, 성신 강림은 믿는 자를 통하여 역사하기 위한 완전한 신앙의 대상을 이루어 놓은 것이다. 그러므로 제자들이 성신강림이 되기까지는 완전한 신앙을 가지고 역사를 일으킨 일이 없었던 것이다. 그리스도의 부활을 증거할 때부터 주님 당시에 없던 역사가 대중적으로 나타났던 것이다. 그러므로 요14:12에 "나를 믿는 자는 내가 하는 일을 저도 할 것이요 이보다 더 큰 것도 행하리라" 한 것은 그리스도께서 부활 승천 하셔서부터는 믿는 자를 통하여 새시대를 이루기까지 역사한다는 것을 가르친 것이다. 다시 말하면 주님은 세상에 계실 때에 설교하여도 성령이 내리지 않았지만 사도들은 십자가 부활을 증거할 때에 성령이 일반에게 내린 것도 더 큰 일을 행한 것이요, 말세 증인이 권세를 받아서 재앙으로 땅을 치고 나가는 것도 더 큰 일을 행하는 것이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보좌 우편에 계신 예수님은 대언기도 하시되 믿는 자를 통하여 땅 위에서 완전한 승리의 개가를 부르며 종말의 끝을 맺기까지 신자를 들어서 역사하는 것이다.

 다섯째 - 성례

성례라는 것은 율법적인 모든 의식은 십자가의 화목제로 끝을 맺었으므로 폐지가 되고 십자가를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자에게 다음과 같은 성례가 있다.
  
(1) 침례
이것은 마28:18-20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분부하신 것이니 '하늘과 땅의 권세를 하나님께서 아들에게 주셨으므로 누구든지 예수를 믿는 자는 민족적 차별이 없이 하나 같이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라'고 하신 것이다. 이 성례는 주님께서 직접으로 거룩한 몸을 요단강 물에 잠겨서 올라오신 법에 의하여 그리스도의 뒤를 따르는 자는 다 같이 물을 거치게 되는 것이다. 왜냐 하면 인간의 몸은 흙에서 나서 흙으로 돌아가게 되는 것은 아담이 범죄로 말미암아 온 것이요, 우리 몸이 죽어도 살고, 살아서 주님 영접하는 자는 변화해서 승천하게 되는 것은 그리스도의 승리의 십자가의 부활을 통해서 받는 것이니 물에 잠기는 것은 죽음을 뜻했고, 물에서 올라오는 것은 부활을 뜻한 것이니 이 몸은 물에서 나온 흙에서 났으므로 물을 통과함으로써 다시 새로운 몸이 이루어진다는 뜻이다. 롬6:1-5, 골2:11을 보면 장례를 뜻한 것이요, 또는 다시 그리스도와 같이 산다는 뜻에서 가르쳤다.
  
(2) 성찬
이것은 주님께서 직접으로 행하신 것이니 자기의 살과 피를 준다는 뜻에서 떡과 포도즙을 주신 것이다(마26:26-29). 이것을 받을 자격은 물에 잠기어 올라온 몸이 주님의 몸과 연합되었기 때문에 예수님의 살과 피를 직접으로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있다. 이 성찬은 그 떡과 즙이 예수의 살과 피라는 것보다는 믿음으로 받을 때에 우리의 몸이 주의 형상이 이루어지는 축복을 받는 뜻이다. 이것은 성신의 역사로 축복이 내리는 것이다.
  
(3) 안수
이것은 특별히 사명을 가진 종에게 성령의 역사와 인도를 따라서 사명적인 안수를 하는 것이니 주님께서 친히 쓰시는 종을 통하여 쓰실 종에게 베푸는 안수이다. 이것은 아무라도 안수를 줄 수도 없고 받을 수도 없다. 주는 자도 성령님께 순종하는 것뿐이요, 받는 자도 성령님께 순종하는 것뿐이다(행13:1-3). 또는 특별한 은혜를 받기 위해서 안수하는 일도 있다. 행8:17, 19:6을 보면 사도들이 안수할 때 직접 성신을 받게 되었던 것이다. 은혜시대의 역사라는 것은 예루살렘 오순절 교회에서 시작된 일이 세계만방의 어느 민족이나 다 같이 이 은혜를 받도록 하는 역사이다. 그러므로 오순절 날이나 금일이나 다 한기간으로 보내게 된다.


  5. 환난 시대

이 환난이라는 것은 개국 이래에 전무후무한 환난을 가르친 것이니 이 환난이 있음으로써 성도의 나라가 오는 것이다. 이 환난이 올 때에 되는 일은 다음과 같다.

첫째 - 환난기
  
이 환난기는 세계인류 전멸이 아니다. 대 환난기가 올 때에 시초가 되는 것이다.
  
(1) 영계로 오는 재난기
이 재난기는 영적 흑암이 오는 시기를 말한 것이니 하나님께서 마귀의 흑암의 권세를 개방시키어 교회가 극도로 어지러워지는 시기를 가르쳤다.

① 단물이 쓴 물이 된다는 것을 계8:10-11에 보인 것은 교회의 영적 재난을 말했다. 큰 별이 쑥이라는 이름을 가졌는데 강과 샘이 쑥물이 되도록 만든다는 것은 큰 별과 같이 교회의 중대한 책임을 맡은 자가 탈선된 교훈을 가지고 교회의 교권을 쥐고 교회를 망쳐서 영들을 죽이는 것을 가르친 것이니 언제나 말기에 재앙이 올 때는 먼저 지도자 부패가 왔다는 것은 육적이스라엘의 말기에도 있었다. 예레미아의 경고를 반대하는 사악(邪惡)한 선지들이 쑥을 먹이며 독한 물을 마시운다고 렘23:15에 말했다. 예루살렘 성전이 황폐될 앞을 놓고 눈물의 선지의 경고를 무시하는 쑥물을 먹고 예루살렘이 망함 같이 기독교 종말에도 참된 선지의 경고는 아무리 택한 이스라엘이라도 이방과 타협하면 반드시 망한다는 것이 심판기의 경고의 대지가 된다.

② 빛이 어두워지는 일. 해와 달과 별이 침을 받아 빛을 내지 못한다는 것이 계8:12에 보인 것은 기독교의 복음의 빛과 참된 종들의 역사가 타도를 당하고 흑암으로 들어가고 마는 시기가 올 것을 보인 것이며, 계9:2에 무저갱에서 올라온 연기가 해와 공기를 어둡게 한다는 것도 영적 재앙을 가르친 것이다. 이 때는 마귀가 득세하고 나오는 때인데 택한자라도 미혹할 수만 있으면 미혹할 수 있는 정도의 혼란이 오는 것을 가르쳤다(마24:23-26). 우리의 위기는 대환난이 아니요, 영계 혼란이다. 영계 혼란이 올 때에 말씀의 다림줄을 쥐고 싸워 이긴자라면 대환난은 하등의 관계가 없다.

③ 악당의 피해가 오는 것이니 흑암에 걸린 사람을 황충이라고 한 것은 아무리 신자라도 흑암이 들어갈 때 돌변되어 황충같이 해치는 일을 한다는 것이다(계9:3-5, 미7:4-6).

④ 흑암에 떨어지는 자는 환난기가 온대도 불구하고 말씀의 증거가 잘못된 것이니시대적인 교훈을 바로 증거하지 않는다면 자체가 흑암에 빠진다는 것이다(사8:20-22). 또는 사명을 받아 가지고 열심으로 일하지 않고 태만하고 게으른 자는 흑암에 떨어진다(마25:1-13). 또는 시대적인 교훈을 증거하는 자가 나타났는 데도 불구하고 '때가 멀었다' 하며 그 종들을 핍박하는 자는 '술을 먹고 취하여 외식하는 자의 받는 율'을 받게 되는 것이다(마25:45-51). 그러므로 영계 혼란이라는 것은 종된 자를 시련 시켜서 참된 종을 골라 세우는 동시에 종말의 완전 역사를 남은 종을 통하여 일으키는 것이다.

⑤ 흑암 중에 남은 종은 기름과 등을 완전히 준비한 종이다(마25:1-13). 준비라는 것은 현실 유지가 아니고 아무리 어려운 난관이 부딪쳐와도 그 난관을 돌파하고 나갈 수 있는 준비를 가져야 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종이 되려 할 때 여호와 하나님만 바라보는 용기가 있어야 된다(미7:7-12). 하나님은 완전한 사람을 들어 쓰시는 것이 아니고 완전케 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는 자는 넘어져도 일으켜 주고 흑암에도 빛이 있게 하고 죄가 있어도 용서하시면서 쓰신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이와 같이 강권으로 역사하는 것은 계7:2-3과 같이 종들의 이마에 인을 치는 역사이다. 이 인이라는 것은 권세역사를 뜻한 것이니 마귀의 권세가 강하니 만큼 하나님께서 당신의 종들도 자기의 권세를 맡겨서 역사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무리 황충이같이 악한 무리가 일어나도 인의 역사를 받은 종은 피해를 못 준다(계9:4).
  

(2) 흑암 중에 남은 종의 역사.
이것은 은혜시대의 종이 시련 중에서 흑암을 뚫고 나간 승리의 용사로서 재림시까지 촛대교회를 움직이며 때를 따라 진리를 바로 증거하는 종들이 다음과 같은 역사를 하게 된다.

① 애굽 땅에서 나오던 때와 같은 역사. 이 역사라는 것은 은혜시대의 역사와는 다르다. 왜냐 하면 진노의 날에 남은 종이 재앙으로 땅을 치는 것은 하나님께서 들어 쓰기 때문에 그 종을 들어서 원수를 무찌르고 나가게 하시는 것이다(미7:15-17, 계11:4-6). 사11:1-5, 15-16과 같이 역사하는 것은 환난가운데서 주의 백성을 구해 주는 역사니 이와 같은 역사가 아니고는 복음을 전할 수 없는 때이다.

② 원수를 물리치는 권세를 주심(사41:8-16, 25, 42:10-13, 43:1-4). 이것은 동방역사를 가르친 말씀이니 바벨의 세력을 없이할 권세이다. 구약 말기에 예루살렘을 황폐케 한 바벨론을 동방 고레스를 들어 침과 같이 종말에 신령한 교회를 망치는 바벨론의 세력이 동방에서 일어나는 역사로 말미암아 망하게 될 것이다.

③ 예언을 증거하게 됨. 은혜시대의 종은 십자가와 부활을 증거하는 것을 목적하였지만 재앙의 날에 남은 종은 하나님의 비밀이 그 종 선지자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증거하다 된다. 계10:5-11, 11:3과 같이 예언을 하되 다시 예언을 하는 역사이다. 구약 교회의 종말에 선지들은 이상과 묵시를 보면서 증거했지만 신약교회의 종말의 역사는 그들이 본 묵시의 숨은 비밀을 선지서와 계시록에 맞춰서 심판의 경고를 예언으로 말한다(마24:45, 25:5-8).

④ 흑암 중에 남은 종을 주께서 구속하러 오심. 주의 공중재림은 왕권 가질 자를 데리러 오는 것이니 이때는 죽은 자가 부활하고 살아 남아서 예언을 증거하던 종이 휴거를 받게 된다. 계11:7-12, 사26:16-19, 단12:1-3, 살전4:13-17과 같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계시록에는 죽은 자의 부활을 보이지 않는 것은 환난가운데 남은 종의 역사를 보여주는 것을 목적하는 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계20:4과 6에 분명히 가르쳤다. 이미 죽은 자도 충성을 다하여 목숨을 바쳐 진리를 증거하던 종이 1차 부활에 들게 되고 살아 남아 있는 종도 거짓 선지의 세력과 싸워서 승리하고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굴복치 않는 자들이 참여한다고 하였다. 이들이 천년시대의 왕권을 가지고 지상 왕국을 통치한다.

둘째 - 대 환난기

이 대환난이라는 것은 도저히 복음을 들어 볼 수도 없고 구원받을 기회가 지나고 하나님은 세상을 버리는 때를 가르쳤다. 이 환난은 어느 때에 어디를 중심하여 어떻게 되어서 일어나느냐 하는 것을 다음과 같이 말한다.
  
1. 전삼년반 예언의 증거를 마칠 때
이 증거는 마지막 다림줄의 경고의 예언이니 예언의 목적은 대 환난 가운데서 살길을 열어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시 말하면 거짓 선지와 적그리스도국과 전쟁을 하는 일을 하다가 때가 차면 그 권세를 행치 않고 끝을 맺는 것은 전도 기한이 찼기 때문이다.
  
2. 중동전쟁으로 일어남.
이 전쟁은 세계인류가 전멸되는 전쟁이 아니고 북방세력이 중동으로 남침할 때에 남방 구스와 리비아사람이 북방의 세력을 시종 드는 때라고 하였다(단11:40-41). 이와 같이 중동 사태를 수습할 수가 없게 되므로 유브라데를 중심한 사대 강국의 무력이 연월일시에 폭발되는 것이다(계9:14-21). 이 전쟁은 북방 궤휼자의 음모적인 정책에 따라 일어나는데 하부 말단 계급을 일으키는 데서부터 일어나는 환난이다(단11:31-32, 계9:10-11, 사24:16-20).
  
3. 마귀가 땅으로 쫓겨 내려오는 환난이다(계12:12-17).
이것은 지금 마귀의 세력이 보좌 앞에서 참소권을 가지고 공중 세계에서 역사하는 것이다. 이 역사라는 것은 영계를 혼란케하고 왕국 건설 운동을 방해하는 것이다. 수가 찰 때까지 마귀는 참소권을 보장하고 있다. 왜냐 하면 죄인을 회개시켜서 수를 채울 때까지는 마귀는 자기 권세를 가지고 하나님의 종을 대항할 수 있다. 그러나 피와 증거의 말씀을 위하여 목숨을 아끼지 않고 싸우는 용사들로 말미암아 왕국권세가 완전히 이루어지므로 마귀의 참소권은 완전히 타파되고 천사 미가엘 천군에게 쫓기어 땅으로 떨어지는 때다. 하나님은 이날까지 참고 기다리는 수가 찼으므로 용서없이 강하게 마귀의 세력을 쳐 없애는 일을 할 때에 먼저 땅으로 몰아 내리는 것이다. 이 때는 하늘에서 완전 평화가 이루어지나 땅에는 잠깐동안 큰 화가 있게 된다.
  
4. 생명책에 기록된 자 외에는 다 짐승의 표를 받게 된다(계13:8-18).
이 때에는 마귀의 세력이 세상의 사람들을 괴롭히되 우상 앞에 절을 하지 않고 표를 받지 않는 자는 누구든지 다 죽이고 매매를 못하게 하는 환난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모략적인 방법이니 심판하기 위한 목적에서 거짓 선지를 들어서 생명책에 기록된 자 외에는 다 굴복하도록 역사하게 한다. 왜냐 하면 표 받은 자와 안 받은 자를 갈라놓고 심판하기 때문이다.
  
5. 택민을 보호함.
택민을 보호할 이유는 다음과 같다. 만 왕의 왕이 지상통치 할 때에 누구든지 짐승의 표를 받고 그 우상에게 절한 자는 다 없이하는 통치니 그때에 남은 백성이 될 자는 보호 양육을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목숨을 아끼지 않고 증거하던 종은 들림을 받고 그 증거를 듣고 회개하고 따라오던 백성들은 촛대교회에 들어온 양떼들로서 그 교회는 단체적으로 예비처에 양육을 받게 된다(계12:6, 13-17). 여기에 해를 입은 여자는 교회를 가르친 것이다. 1260일을 양육하는 것은 지상 강림하는 만왕의 왕을 영접할 수 있는 백성의 자격을 이루기 위한 양육이다(사33:20-24, 계7:14-15).

 셋째 - 심판기

이 심판이라는 것은 행위심판을 가르친 것이 아니고 복음 심판이다. 예언의 말씀을 지킨 자는 살고 지키지 않고 누구든지 짐승과 우상에게 경배하고 표를 받은 자는 용서없이 죽는 인종 전멸의 재앙심판이다.
  
1. 목적은 표 받은 자를 없애기 위하여.
계14:9-12, 16:1-2, 13장과 같이 용과 짐승과 거짓선지가 세상을 다스릴 때에 이들은 미혹을 받고 그 표를 받은 자이니 말씀대로 예언을 듣고도 지키지 않기 때문에 죽게 되는 것이다. 지상통치는 증인 권세역사를 따라서 예언을 지킨 자만이 살 수 있는 지상 왕국이다.
  
2. 표 받지 아니한 자를 구원함.
이들은 예비처에서 양육을 받은 자로 표를 받지 않고 생명을 보존하고 남은자이다. 그러므로 음녀화된 바벨세상을 하루아침에 불사르는데 그 백성을 바닷가에 집결하여 그 재앙을 받지 않고 구원을 받도록 하신다(계15:1-4, 습2:6-7, 11). 혹은 인간이 없는 깊은 산중에 밀실의 보호도 있다(사26:20-21). 이때는 하나님의 진노로써 거짓선지의 말을 따르던 자는 하나도 용서없이 없애는 진노 심판이다.
  
3. 심판자.
이 때에 심판자는 복음을 전하던 십 사만 사천이다. 왜냐 하면 복음으로 심판을 하는 때니 그 말씀을 전하며 싸우던 용사들이 지상 강림할 때 부활성도의 피값을 갚는 전쟁을 한다(계14:1, 17:14, 19:19-21, 유14-15). 이 때를 아마겟돈 전쟁이라고 한다(계16:14-21). 이 때에 세계 만국이 하루아침에 무너지고 불사름을 당한다(계18:8-11 습1:2-3). 이와 같은 전쟁은 인류 역사에 악의 세력이 완전히 없어지는 때이다. 백마 탄 군대가 짐승의 군대를 없이 하고 짐승과 거짓 선지도 없이 하는 때다(계19:19-21).


  6. 천년 안식 시대

이 천년이라는 것은 지상에서 이루어지되 조물주 하나님의 피조물인 만물과 인간이 지상 축복을 받는 때이다. 이것은 완전한 천국이 아니요, 지상 평화 왕국이다. 이제 이 시대는 어떠한 때이냐 하는 것은 다음과 같이 성서를 통해서 알 수 있다.

1. 마귀의 미혹이 없는 때다(계20:1-3).
이것은 하나님께서 마귀로 미혹을 시킨 것은 미혹을 이기는 자가 세세왕권을 받도록 하는 하나님의 모략적인 방법으로 마귀를 썼지만 왕국이 다 이루어 졌으므로 마귀를 잡아서 무저갱에 넣어 천년이 차도록 만국을 미혹치 못하게 한다. 미혹이 없는 시대니만큼 완전한 평화의 왕국이 이루어진다.

2. 영원히 기뻐하고 즐거워하게 됨(사65:17-20).
하나님은 인간을 낼 때에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사는 것을 목적으로 했던 것이다. 그러나 인간이 마귀의 미혹을 받음으로써 눈물, 고통, 죽음이라는 것이 왔던 것이다. 그러나 환난을 이기고 새 시대를 가는  자에게 다시는 고통이 없게 된다.

3. 수고가 헛되지 아니함(사65:21-23).
이때는 지상 왕국이니만큼 건축하는 일, 재배하는 일이 있게 되며 이것은 절대 재난에 걸리지 않고 복된 자의 영화로운 건축이요, 재배가 된다.

4. 성산에 아무런 피해가 없다(사65:24-25).
사람을 해치는 동물이 있는 것은 사람의 범죄로 말미암아 오는 재앙이었으나 이때는 악한 짐승이 다 선해지므로 사람을 돕는데 필요한 동물이 될 것이다.

5. 평화와 의로 다스림(사60:17-18).
이때는 생존경쟁을 위하여 서로 싸우는 일이 아무런 필요가 없을 때가 된 것은 보화가 땅위에 풍성할 뿐만 아니라 성도의 나라에 의의 통치니 절대적인 건설적인 평화를 위하여 서로 연락하며 서로 돕고 서로 아름다운 미를 이루는 사회가 될 것이다.

6. 백성이 다 의롭게 됨(사60:19-21).
이때는 악인이 없는 때니 의와 불의의 구별을 할 것도 없을 때이다. 죄는 하나도 있을 수 없는 때이다.

7. 약자로 강국을 이룸(사60:22).
이때는 가장 약하다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보호를 받고 그 나라를 이루는 것이다. 인간의 힘을 의지하고 남을 해치려는 강한 이방의 세력은 다 없어지고 지렁이 같이 약한 자들이 하나님의 역사로 강국을 이루는 것이다.

8. 지질이 변하여 짐(사49:9-10, 35:6-7).
사람의 범죄로 저주를 받았던 땅이 다시 축복을 받아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다. 이때는 사람들이 땅을 위하여 애쓸 필요가 없고 땅이 사람을 돕는 효과를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이때는 수고의 땀이 없이도 풍족한 생활이 있도록 땅의 열매가 맺어진다는 것이다.

9. 구속함을 받은 자만 들어가게 됨(사35:8-10).
인간이 자기의 의를 가지고는 하나도 갈 수 없되 믿고 순종하므로 은혜로 구속된 자가 새 땅을 점령한다는 것이다.

10. 거룩한 씨가 지면에 차게 됨(사27:6, 49:19-21).
여기에 야곱의 씨라 한 것은 14만4천명의 역사를 통하여 환난에서 남은 씨를 가르친 것이다.

11.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룸(사9:6-7, 사62:1-3 ,6-7).
인간자력으로는 도저히 할 수 없는 것을 아시는 하나님이 친히 독생자 예수님을 보내서 완전한 왕국이 이루어지기까지 쉬지 않고 역사함으로 이루어지는 시대다.

12. 완전한 평화를 이룸(사2:4, 미4:7-10).
이 날까지 인류 역사는 피흘린 전쟁이 역사의 페이지를 이루었으나 다시는 전쟁이 없는 완전 평화의 왕국이다.

13. 천년시대의 말기와 심판(계20:7-10).
이 천년시대는 지상 왕국이니 만큼 사람이 확장된 시대였다. 이미 그리스도를 믿고 예언의 말씀을 지키므로 구원받은 사람만이 이루어진 시대였으나 천년 동안에 바다의 모래같이 인종이 많아진 때가 천년시대 말기라는 것이다. 그러면 그 땅 안에 들어가 확장된 곡과 마곡을 아무런 시험을 해보지 않고 그냥 무궁세계로 들어 갈 수는 없다. 그러므로 잠깐동안 마귀를 놓아서 미혹을 시켜 본다. 이 때에 곡과 마곡이 미혹을 받게 된다는 것은 이들은 변화성도의 혈통이 아니요, 이방 족으로서 마지막 심판의 경고를 듣고 회개하고 따라온 사람들의 자손들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천년 동안 아무런 권리가 없이 성도의 통치를 받으며 섬겨 왔던 것이다. 이러한 자들이 미혹을 받을 때 성도의 왕권을 대항하고 일어나게 된다. 이 때는 전쟁을 하는 때가 아니고 모세를 대항하던 고라당을 하나님이 없애듯이 성도를 대항하던 이 무리를 하나님께서 불로 소멸시키고 마는 것이다(계20:7-10). 이때에 처음 하늘과 땅은 없어지는 동시에 행위심판이 보좌로부터 오는 것이니 죽은 자들이 다 땅에 잠겨 있던 질이 뽑히어 부활을 받게 된다. 이때에 책에 기록된대로 행함따라 심판을 받는 것이니 생명책에 기록된 자는 무궁세계로 가되 그밖에 사람은 다 불못에 던지운다(계20:11-15). 이때는 시대적인 법에 따라 심판을 받는 것이니 그리스도가 오시기 전 사람이라도 하나님을 경외하고 죄를 짓지 않고 옳은 행실을 하던 자들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행하는 심판에서 구원함을 받게 될 것이다. 십자가는 과거에 성민들에게도 미쳐진다는 것은 다음과 같다. 양을 잡아 제사를 드리던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피를 신앙하는 것과 같이 하나님은 취급한다. 이것은 오실 메시아를 뜻했기 때문이다.


  7. 무궁 안식 시대.

이 시대는 완전한 천국을 이루는 시대이니 다함이 없는 영원한 천국이다. 천국에 대한 광경은 선지서에는 없고, 요한계시록에만 기록된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다. 사람이 에덴동산에서 타락한 인생에서 다시 에덴의 축복을 받도록 한다는 것이 아담의 정통 계통적인 이스라엘에게 선지를 통하여 가르쳤던 것이다. 그러나 영적 이스라엘의 사도가 되는 요한에게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천국의 광경을 보여준 것이다. 신천 신지의 광경은 다음과 같이 되어 있다.

  
1. 극도로 아름다움(계21:1-2).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한 것은 하나님께 이 물질계를 창조한 것은 천국에 들어갈 인격을 이루어 놓은 것은 목적으로 했던 것이다. 흙으로 사람을 창조하여 흙에서 나는 만물을 사용하게 하는 동시에 간교한 뱀을 내서 꾀어 보면서 사람을 번창시킨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절대 순종하는 자만으로 천국을 이루기 위한 목적이었다. 그러나 인간이 마귀의 미혹을 이기지 못한 것을 긍휼히 보시고 다시 구원의 언약을 세우시고 독생자를 통하여 십자가의 부활 승천, 성신 강림, 재림 심판, 지상 왕국, 이것으로 끝을 맺고 이제 생명책에 기록된 사람으로 완전한 천국을 이루게 되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은 필요가 없이 되고 만 것이다.

  
2. 하나님이 동거하심(계21:3).
사람은 흙에서 난 몸이 영체가 되기 전에는 하나님과 동거할 수가 없고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함으로써 완전 구원에 도달하여 영체가 되므로 천국에 들어 갈 자격이 되는 동시에 하나님과 동거할 수 있는 것이다.

  
3. 영원히 사망이 없음(계21:4).
영체의 사람은 영생체가 된 것이니 사망이 없는 천국을 기업으로 받는 동시에 그 몸이 영생하는 것이다.

  
4. 만물을 새롭게 하심(계21:5).
이 날까지는 육체의 사람으로 흙에서 난 만물을 사용했으나 하늘에 속한 형체가 이루어진 자는 그 몸에 적합한 만물이 새로이 있다는 것이다.

  
5. 생명수 샘을 마시게 됨(계21:6).
물은 몸의 생명을 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땅에 사는 사람으로써는 흙에서 나는 물을 먹었으나 하늘에 속한 사람은 그 나라에 있는 생명수(生命水)를 먹게 될 것이다. 이것은 마귀의 미혹을 이기고 나간 자가 받는 것이다(계 21:7-8)

  
6. 어린양의 아내가 받을 거룩 한 성(城)(계 21:9-21).
이 도성은 천국의 전체를 가르친 것이 아니고 그리스도와 같이 왕권을 가지는 신부의 자격을 가진 자로서 차지할 도성을 보여 준 것이다. 인간 죄의 정치를 하는 왕도 화려하거든 세세왕권을 받을 자의 도성이 인간의 무엇으로 비교할 수 없는 아름다운 도성인 것은 사실이다. 주님은 자기를 위하여 죽기까지 충성을 다한 자에게 있을 곳을 예비 한 것은 이 도성을 이룬 것이다(요14:1-3).

  
7. 사람마다 자기 영광을 가지고 들어가게 됨
이 도성은 일한 데 따라서 영원한 기업을 받는 도성이니 왕권을 가지고 영광을 누리기 위하여 들어가는 자도 있다(계21:24). 또는 한 백성으로서 영광과 존귀를 가지고 들어 갈 자도 있다(계21:26). 이와 같이 되는 것은 한 도성에 왕권을 가지고 영광을 누리는 자가 있는 동시에 백성으로서 그 영광을 같이 누리는 자도 있게 될 것이니 이것을 영원한 왕국이라 하는 것이다. 이 도성은 행함 따라 받은 보응을 받으므로 이루어지는 도성이니 세상에서 행한 대로 영광을 누리는 것은 사실일 것이다.

  
8. 다시는 저주가 없는 왕권을 누림(계22:1-5).
이 도성에는 영원히 영생할 식료가 있으니 열 두 가지 생명과와 생명 강물이다. 이것은 영원히 영생할 사람들이 사용할 식료가 될 것이다. 다시는 저주가 없고 수고하던 종들이 세세왕권을 누리는 무궁세계이다. 그리스도의 왕국은 지상에서 부득불 왕노릇했고 이곳에서는 세세 무궁토록 누리는 왕권의 영광이다. 




 Copyright (c) 2002  Mahershalalhashbaz All rights reserved.
스룹바벨 선교회 : http://www.headstone924.net/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