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스 1:~9:

아 모 스  설 교
총 제:용서 없는 재앙과 새 시대
아모스라는 이름의 뜻은 ‘짐지는 자’이다. 그는 드고아(베들레헴 남쪽) 목자로서 사마리아로 파견된 선지자였다. 활동시기는 1:1∼호세아와 동시대였으며 약 BC 810∼783년경 이었다. 나라가 부요하니 이스라엘이 교만하여 빈민을 학대하는 일이 많았던 때였다. 1장∼2장은 서론이고, 3장∼6장까지는 회개케 하려고 꾸짖는 말씀이며, 7장∼9장까지는 인간 종말에 일어날 재앙을 황충 떼 재앙과 불심판으로 보여주셨는데, 피하는 길은 주님의 손에 있는 다림줄로만 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림줄이 없는 자는 성전 밖 마당으로 여름실과와 같이 썩게 되며 임하는 재앙을 도저히 피할 수 없다고 하셨다. 보좌에서는 예수님이 다림줄을 가지셨고, 땅에서는 스룹바벨의 손에 다림줄이 있다는 걸 보여 주셨다(슥 4:9∼10 “스룹바벨의 손이 이 전의 지대를 놓았은즉 그 손이 또한 그것을 마치리라... 다림줄이 스룹바벨의 손에 있음을 보고 기뻐하리라”).

성 경:아모스 1장
제 목:목자의 초장이 애통할 죄


1. 타인을 압박하는 죄:1~5

『 1 유다 왕 웃시야의 시대 곧 이스라엘 왕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의 시대의 지진 전 이 년에 드고아 목자 중 아모스가 이스라엘에 대하여 묵시받은 말씀이라 2 저가 가로되 여호와께서 시온에서부터 부르짖으시며 예루살렘에서부터 음성을 발하시리니 목자의 초장이 애통하며 갈멜산 꼭대기가 마르리로다 3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다메섹의 서너 가지 죄로 인하여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저희가 철 타작기로 타작하듯 길르앗을 압박하였음이라 4 내가 하사엘의 집에 불을 보내리니 벤하닷의 궁궐들을 사르리라 5 내가 다메섹 빗장을 꺾으며 아웬 골짜기에서 그 거민을 끊으며 벧에던에서 홀 잡은 자를 끊으리니 아람 백성이 사로잡혀 길에 이르리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이스라엘이 배도적인 정치와 종교로 변질되어 갈 때(하나님께서 무서운 지진의 불로 징벌하기 전 2년)에 농촌에서 뽕나무를 재배하는 농부 아모스에게 말씀이 임했다.

소위 초장의 양 떼를 돌보는 목자와 같이 말씀으로서 백성을 바로 지도해야 될 이스라엘 지도층이 배도적인 행동을 할 때에 아무리 택한 이스라엘이라도 다음과 같이 용서 없는 심판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이들은 타인을 압박하는 죄를 범했다. 하나님의 택한 백성을 고의적으로 압박하는 일을 하는 것은 심판 받을 행위라는 것이다.  

● 2절:“시온”과 “예루살렘”은 같은 곳을 가리키는 두 가지 명칭이니 곧 교회를 상징한다. 시 134:1∼3 “밤에 여호와의 집에 섰는 여호와의 모든 종들아 여호와를 송축하라 성소를 향하여 너희 손을 들고 여호와를 송축하라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께서 시온에서 네게 복을 주실지어다”

사마리아는 솔로몬의 우상숭배 죄로 이방이 되고 말았다. 그래서 예루살렘과 절교(絶交)하였으나(왕상 12:27∼33) 아모스는 이 모든 것을 초월하여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은 자로서 담대히 증거했다. 예루살렘은 여호와의 계시처(啓示處)요, 여호와가 이름을 두시는 곳이며 그가 말씀하시는 성전의 소재지(所在地)라는 것이다.

“목자의 초장이 애통하며” - 유다의 남방 초원지(草原地)가 하나님이 심판하시는 재앙 때문에 마른다는 것이다. 이것은 비유다.

“갈멜산 꼭대기가 마르리로다” - 이 말씀은 북방 앗수르가 황충 떼같이 내려오면 아셀 지파에 있는 갈멜산(높이 540m) 꼭대기가 마르듯이 사마리아에 심판이 있다는 뜻이다. 갈멜산은 ‘샤론’ ‘에스드리엘론’이라는 두 평원 사이에 높이 솟은 산으로 석굴이 많고 수목이 울창한 산이다. 엘리야가 바알 신과 싸우던 유명한 산이다(왕상 18:).

사 33:9 대적이 조약을 파하면 “땅이 슬퍼하고 쇠잔하며 레바논은 부끄러워 마르고 샤론은 사막과 같고 바산과 갈멜은 목엽(木葉)을 떨어치는도다” 하신 예언같이 된다.

● 3절:“철 타작기로 타작하듯 길르앗을 압박하였음이라” - 아람 왕 하사엘이 이스라엘 왕 예후 시대에 행한 죄악이다(왕하 10:32∼33, 13:7). 철 타작기는 이빨 달린 쇠바퀴들을 가진 차(車)인데, 타작할 때 그것을 굴려 짚을 부숴뜨린다.

● 4절:“하사엘”과 “벤하닷” - 아람 나라의 왕들로서 이스라엘을 가장 심하게 압제한 자들인 고로 대표적으로 그들의 이름이 거론됐다. 이스라엘이 외적에게 압박을 받았던 경험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자기들끼리 이와 같은 압박을 행하고 있음을 경고하신다.

● 5절:“아웬 골짜기”는 현재의 ‘바알 벡’이라는 아람 도시이고, “벧에던”은 아웬 골짜기 근처이다. 아람에 대한 이 예언은 앗수르 왕 ‘디글랏 빌레셀’의 침략으로 말미암아 성취되었다(왕하 16:9). 사마리아가 이방 아람같이 부패될 때 앗수르가 왔듯이, 오늘날의 기독교가 이방 사상(무신론황금만능...)으로 타락한 교회가 될 때 하나님의 몽둥이인 소련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는 예언이다.

  
2. 타인(他人)을 잘못 지도한 죄:6~8

『 6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가사의 서너 가지 죄로 인하여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저희가 모든 사로잡은 자를 끌어 에돔에 붙였음이라 7 내가 가사 성에 불을 보내리니 그 궁궐들을 사르리라 8 내가 또 아스돗에서 그 거민과 아스글론에서 홀 잡은 자를 끊고 또 손을 돌이켜 에그론을 치리니 블레셋의 남아 있는 자가 멸망하리라 이는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 6절:“가사”는 블레셋의 한 도시로서 가장 남쪽에 있다.

“사로잡은 자를 끌어 에돔에 붙였음이라” - 요람(여호람) 왕 때에 유다를 침략한 블레셋이 행한 것을 가리킨 듯하다(대하 21:16). 에돔은 이스라엘에게 숙적(宿敵)인데, 이스라엘 포로들을 그 학대하는 원수(에돔)에게 넘겨주었으니 그것이 큰 죄악이라는 것이다. 자기의 유익을 위해서 남의 목숨을 대적에게 내어 주는 일은 심판 받을 일이다. 이와 같이 오늘날의 은혜 시대 교회 안에는 거짓 사도들이 들끓고 있는데, 이들은 ‘신신학’사상으로 무장된 자들로서 무신론 공산국가의 종교인들과 손을 잡고 소위 「세계복음화 운동」이라는 명분으로 주님의 양 떼에게 쑥물을 먹여 수많은 영혼들을 죽이고 있다(슥 11:1∼10). 사도들에겐 오직 『천국복음 전파』가 최고의 일이자 사명이다. 천국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되면 세상 끝이 오는데(마 24:14), 이 때에는 “다니엘서”를 읽어보라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단 9:26∼27 “육십 이 이레 후에 기름부음을 받은 자가 끊어져 없어질 것이며 장차 한 왕의 백성(소련군대)이 와서 그 성읍과 성소를 훼파하려니와 그의 종말은 홍수에 엄몰됨 같을 것이며 또 끝까지 전쟁이 있으리니 황폐할 것이 작정되었느니라 그가 장차 많은 사람으로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정하겠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잔포(殘暴)하여 미운 물건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케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말씀하셨다. 시대는 이미 성경대로 율법 시대에서 은혜 시대로 전환되었고, 마지막에 또 한 번 은혜 시대에서 환난 시대로 전환되면 곧 새 시대가 오게 된다.

● 7~8절:가사에 대한 이 예언은 유다 왕 히스기야와 웃시야 왕으로 말미암아 성취되었다(왕하 188).

  
3. 형제와의 계약을 기억지 않는 죄:9~10

『 9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두로의 서너 가지 죄로 인하여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저희가 그 형제의 계약을 기억지 아니하고 모든 사로잡은 자를 에돔에 붙였음이라 10 내가 두로 성에 불을 보내리니 그 궁궐들을 사르리라 』

이 예언은 두로 왕 히람과 솔로몬 간에 계약한 것을 염두에 둔 것이다(왕상 9:10∼14).

“에돔에 붙였음이라” - 두로는 상업국가로서 전쟁포로가 된 이스라엘을 에돔에게 팔아 넘겼다.
두로의 멸망은 겔 26~28장과 사 23장에도 예언되어 있다.

영적 교회 내의 믿음의 형제 간에서도 상호 계약한 일에 있어 자기에게 손해가 된다 싶을 때 일방적으로 해약하는 일은 죄가 된다. 이는 성도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도 동일하다.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은 당신과 교회와의 계약서이다. 그러므로 교회가 예언을 가감하면 이 책(계약서)에 기록한 재앙이 임하게 된다(계 22:18∼19). 하나님은 공의(公義)이시기 때문이다.

  
4. 긍휼이 없는 죄:11~12

『 11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에돔의 서너 가지 죄로 인하여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저가 칼로 그 형제를 쫓아가며 긍휼을 버리며 노가 항상 맹렬하며 분을 끝없이 품었음이라 12 내가 데만에 불을 보내리니 보스라의 궁궐들을 사르리라 』

● 11절:에돔의 죄는 “그 형제”(이스라엘 백성)를 향한 무자비와 증오와 적개심이다. 에돔 족속은 그 조상의 시대부터 이스라엘을 대적해왔던 숙적이다. 에돔은 하나님 백성을 미워한 죄로 인하여 필경 멸망을 받는다.

성도가 마음속에 늘 타인을 미워하는 생각이 있다면 심판 받을 대상이다. 기독교는 아가페 사랑이 근본이니 그 사랑이 변질된다면 심판의 대상이 된다. 계 2:4∼5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치 아니하면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 12절:“데만” “보스라”는 에돔의 주요 도시이다. 이 예언대로 에돔의 멸망은 그 후 느브갓네살로 말미암아 이루어졌다(렘 21:9∼, 22:1∼30, 27:3∼6). 종말에도 기독교 교회 안에서 일어나는 사단의 궤휼주의 「거짓 평화공존」 「세계복음화」 「에큐메니칼 운동등을 펼치는 못된 세력들은 하나님의 명령이 내리면 북방 소련에게 모두 멸망 받게 된다(욜 2:1∼20).

약 2:13 “긍휼을 행하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긍휼 없는 심판이 있으리라 긍휼은 심판을 이기고 자랑하느니라” 에돔은 “멸망으로 정한 백성”이다. 에돔의 사상은 사단의 사상이니 긍휼이 있을 수가 없다.

사 34:5∼ “여호와의 칼이 하늘에서 족하게 마셨은즉 보라 이것이 에돔 위에 내리며 멸망으로 정한 백성 위에 내려서 그를 심판할 것이라” 하셨다. 오늘날 멸망으로 정한 백성은 「북방 짐승」(60)과 「큰 음녀 바벨교회」(6)이다(계 17:3∼6).

롬 9:15~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라 하셨으니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그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강퍅케 하시느니라” 모세 때의 ‘바로 왕’과 오늘날의공산국가는 긍휼이 없고 오직 강퍅뿐이다.

불택자에게는 긍휼이 없고 택자에게만 긍휼이 있다.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치 아니하면 죄니라”(약 4:17).

  
5. 침략적인 죄:13~15

『 13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암몬 자손의 서너 가지 죄로 인하여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저희가 자기 지경을 넓히고자 하여 길르앗의 아이 밴 여인의 배를 갈랐음이니라 14 내가 랍바 성에 불을 놓아 그 궁궐들을 사르되 전쟁의 날에 외침과 회리바람 날에 폭풍으로 할 것이며 15 저희의 왕은 그 방백들과 함께 사로잡혀 가리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 13절:영토확장의 야심은 암몬 족속의 특징이었다(삿 11:13, 삼상 11:). 이 족속이 길르앗의 “아이 밴 여인의 배를 가른” 사실은 아마도 그 족속이 아람 나라와 동맹하고(왕하 8:12) 이스라엘을 침략했을 때 행한 악일 것이다. 사단은 언제나 하나님의 백성을 대적한다.

출 1:16∼ “너희(산파)는 히브리 여인을 위하여 조산(助産)할 때 살펴서 남자여든 죽이고 여자여든 그는 살게 두라” 바로 왕의 악한 정치는 바로 사단의 앞잡이 정치였다. 종말의 소련 정치도 이와 동일하다.

마 2:16∼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 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본 그 때를 표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이와 같이 사단의 사명은 시대 시대마다 하나님 백성을 죽이는 사명이다.
계 13:15 “저가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그 짐승의 우상으로 말하게 하고 또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 옛 뱀인 붉은 용이 ‘거짓을 행함(궤휼)’으로 에덴을 점령하여 6,000년간 왕 노릇하다가 이제는 심판 받을 때가 오니 최후의 발악을 하고 있는 것이 북방 공산당의 활동이다. 역사를 크게 보시라! 침략적인 정권과 협상하는 교회는 사상적으로 시온을 대적하는 죄를 짓고 있다(아무도 이를 깨닫지 못하니 통탄할 일이다).

● 14절:“랍바”는 암몬의 수도요 “회리바람 날에 폭풍”이라는 말씀은 전쟁을 비유한 것이다.


Copyright (c) 2002  Mahershalalhashbaz All rights reserved.


 스룹바벨 선교회 : http://www.zion924.com


성 경:아모스 2장
제 목:하나님의 벌을 돌이킬 수 없는 죄

본장은 진노의 날에 하나님께서 가장 미워하는 죄가 무엇이냐 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가르쳤다.

  
1. 잔인한 죄:1~3

『 1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모압의 서너 가지 죄로 인하여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저가 에돔 왕의 뼈를 불살라 회를 만들었음이라 2 내가 모압에 불을 보내리니 그리욧 궁궐들을 사르리라 모압이 요란함과 외침과 나팔 소리 중에서 죽을 것이라 3 내가 그 중에서 재판장을 멸하며 방백들을 저와 함께 죽이리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죄에는 하나님 보시기에 불쌍히 여기는 죄도 있고 미워하는 죄도 있으니 남을 잔인하게 죽이는 죄는 용서할 수 없는 죄인 것이다.

● 1절:모압은 사해(死海) 동쪽에 있다. 이 족속은 이스라엘의 출애굽 때 조직된 나라로서(민 21:14∼15) 그 족속의 신은 그모스이다(민 21:29, 렘 48:46). 기원은 창 19:30~38절로 아비(롯)와 큰 딸과의 동침으로 태어난 잡족이다.

“에돔 왕의 뼈를 불살라 회(灰)를 만들었음이라” - 이 사건이 언제 행해진 일인지는 성경에서 찾을 수 없다. 그러나 두 나라의 관계를 들어 잔인한 죄를 범하지 말라고 교훈하신 것이 중요하다. 교회 내부에 사단의 활동이 있으니 누구든지 잔인한 사단에게 동참치 말고 예수님의 긍휼에 순종하라는 것이다.

모압인들에게는 사람을 죽여 제물로 삼아 저들의 신에게 바치는 악습(죄악)이 있다. 저들은 인체에 대하여 잔인한 짓을 하기가 예사이다. 이스라엘 왕국 멸망의 이유가 왕하 17:16∼17절에 기록되길 “그 하나님 여호와의 모든 명령을 버리고 자기를 위하여 두 송아지 형상을 부어 만들고 또 아세라 목상을 만들고 하늘의 일월 성신을 숭배하며 또 바알을 섬기고 또 자기 자녀를 불 가운데로 지나가게 하며 복술과 사술을 행하고...” 하셨다. 사마리아는 사단의 꾀임에 빠져 잔인한 종교 예식을 행하므로 멸망하게 되었다.

● 2절:그리욧은 모압의 도성이다.


2. 하나님의 법을 멸시하는 죄:4~5

『 4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유다의 서너 가지 죄로 인하여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저희가 여호와의 율법을 멸시하며 그 율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그 열조의 따라가던 거짓 것에 미혹하였음이라 5 내가 유다에 불을 보내리니 예루살렘의 궁궐들을 사르리라 』

하나님의 법을 멸시하는 죄와 미혹시키는 “거짓 것”을 따라가는 죄는 돌이킬 수 없는 죄이다. 아무리 하나님께서 택한 유다라도 시대적인 법을 멸시할 때는 자동적으로 하나님의 대적이 된다.

이방인에게는 율법의 말씀을 주신 적이 없다. 이방인들은 저들이 하나님에게서 받은 양심의 법에 의하여 정죄·심판을 받는다(롬 2:12, 14∼16). 유다에는 축복만 있어야 하는데 옥토 밭에 잡초가 생겼으니 심판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 4절:“그 열조의 따라가던 거짓 것” - 여기 ‘거짓 것’은 이방의 다른 신 혹은 우상을 가리킨다. 우상숭배의 원인은 원죄이다. 인간성, 죄악성은 언제나 마찬가지로 늘 악할 뿐이어서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 외에 다른 것을 하나님처럼, 혹은 그 이상으로 사랑하는 습성(習性)을 갖게 한다. 오늘날에도 내 속에 “예수님보다 더욱 좋은 것”, 즉 “그 열조의 따라가던 거짓 것”이 있다면 우상숭배이다.

● 5절:아모스가 이 예언을 한지 200년 후에 과연 예루살렘의 성전과 궁전들은 불로 멸한 바가 되었으니 곧 바벨론 왕 느브갓네살의 침략 때였다(렘 39:1∼11).

  
3. 은을 받고 의인을 파는 죄:6~

『 6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스라엘의 서너 가지 죄로 인하여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저희가 은을 받고 의인을 팔며 신 한 켤레를 받고 궁핍한 자를 팔며 』

이것은 재판장이 불의하게 판결함을 의미하나니 곧 뇌물을 받고 의인을 정죄함이며 어떤 빚진 자가 신 한 켤레의 값을 못 낸다고 하여 재판장이 그를 채권자의 종으로 넘겨 준 죄악이다.

이것은 인권을 극도로 무시하는 판결이다. 이런 일은 공의를 어긴 처사이다. 타인을 억울하게 하는 것은 하나님을 억울하게 한 것과 같으니 하나님이 반드시 신원하여 주신다. 잠 14:9 “미련한 자는 죄를 심상히 여겨도 정직한 자 중에는 은혜가 있느니라”고 하였다. 슥 11장은 못된 목자들의 죄악상을 예언함인데 양 떼를 사고 파는 죄는 심판을 피하지 못한다고 하셨다.

  
4.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는 죄:7~8

『 7 가난한 자의 머리에 있는 티끌을 탐내며 겸손한 자의 길을 굽게 하며 부자(父子)가 한 젊은 여인에게 다녀서 나의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며 8 모든 단 옆에서 전당 잡은 옷 위에 누우며 저희 신의 전에서 벌금으로 얻은 포도주를 마심이니라 』

가난한 자의 것을 탐내며 겸손한 자를 잘못 지도하며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는 죄는 돌이킬 수 없는 죄이다. 이러한 행위는 가난한 자가 비참한 자리에 빠지는 것을 불쌍히 여기지 않으며 타인이 망하는 것을 좋아하는 죄악이다. 이것은 곧 살인이다.

잠 14:31 “가난한 사람을 학대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이를 멸시하는 자요”라고 하였다.

● 7절:“겸손한 자의 길을 굽게 하며” - 이것은 겸손한 자를 살지 못할 지경에 빠뜨리는 것이니 역시 잔인한 행동이다.

● 8절:교회가 제단에서 제사를 드리면서 한편으로는 율법을 어겨 “전당 잡은 옷”을 이용하고 있는 부패를 하나님께서는 책망하셨다. “전당 잡은 옷”은 밤을 새우지 말고 돌려주는 법이고 그것을 침구로 사용해서는 안 되는 법이다(출 22:25, 신 24:13).

“벌금으로 얻은 포도주” - 그 당시 지도자들은 가난한 자를 권력으로 압제하여 부당한 벌금을 받아 가지고 그것으로 포도주를 샀다는 뜻이다.잠 23:31 “포도주는 붉고 잔에서 번쩍이며 순하게 내려가나니 너는 그것을 보지도 말지어다” 하셨다.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이 얼마나 의인을 천대하고 가난한 자를 멸시하며 그들의 망하는 것을 보기 좋아하였는지, 또한 음란하며 잔인 무도했는지를 꾸짖는 말씀이 본문 선지자의 예언이다.

육적 이스라엘이 이렇듯 육적으로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힌 것과 같이, 오늘의 영적 이스라엘도 영적으로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히고 있다. 『진리 사상』 곧 예언서에 명시된 하나님의 『새 일 교훈을 듣고도 무시하며 반대하는 사상이 바로 오늘날의 적기독 사상이다. 이것을 앞질러 말씀하신 것이 가증한 미운 물건인데 다음 말씀으로 예언하셨다.

마 24:15 “다니엘의 말한 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읽는 자는 깨달을진저”

단 9:26~ “62이레 후에 기름부음을 받은 자가 끊어져 없어질 것이며 장차 한 왕의 백성이 와서 그 성읍과 성소를 훼파하려니와... 그가 장차... 그 이레(한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잔포(殘暴)하여 미운 물건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이 말씀과 같이 한 왕의 백성은 교회를 훼파할 사명을 가진 세력이다. 그러니 오늘날의 기독교가 자기 정체를 속이고 평화공존으로 나오는 공산권의 궤휼주의와 손을 잡는 것은 하나님 앞에 가증한 행위가 된다. 이것은 하와가 뱀과 손잡고 선악과 먹는 일에 동참한 죄와 완전히 일치한다.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창 2:17) 하신 말씀에 그러면 그런 줄 아는 것이 살 자의 마음이다.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예하지 말고 그의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계 18:4) 하셨으면 그런 줄 알아야지 왜 죽으려고 발악들을 하는가! 다음 말씀들이 모두 ‘어디서’ 나오라는 것인지 또 ‘무엇에’ 참여하지 말라는 것인지 ‘바벨론’ ‘북방’은 이 시대에서는 무엇을 가리키는 것인지 잘 상고해 보시기 바란다. 이 말씀을 이해하는 것이 사는 길이다!

◈※ (사 48:20, 52:11, 렘 50:28, 51:6~7, 45, 슥 2:6~7, 신 32:32~33, 고전 10:21, 고후 6:17). 계 17:3∼ 음녀가 큰 짐승을 탄 것! 이것이 미혹이요! 협상이요! 쑥물이요! 재앙이요! 심판 받을 일이니...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히는 이 시대 최악의 영적 간음이다. 그러니 영원히 사는 길은 ‘바벨’에서 나와 오직 ‘시온’으로 행하는 것뿐이다(렘 51:10, 계 14:1, 시 125:1). ☞ 북방에서 나오라

  
5. 능력의 역사를 보고도 무시하는 죄:9~12

『 9 내가 아모리 사람을 저희 앞에서 멸하였나니 그 키는 백향목 높이와 같고 강하기는 상수리나무 같으나 10 내가 그 위의 열매와 그 아래의 뿌리를 진멸하지 아니하였느냐 내가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이끌어 내어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인도하고 아모리 사람의 땅을 너희로 차지하게 하였고 11 또 너희 아들 중에서 선지자를, 너희 청년 중에서 나시르 사람을 일으켰나니 이스라엘 자손들아 과연 그렇지 아니하냐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2 그러나 너희가 나시르 사람으로 포도주를 마시게 하며 또 선지자에게 명하여 예언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

하나님의 능력의 역사를 힘입어서 구원을 받고도 예언의 말씀을 무시하는 일은 돌이킬 수 없는 죄이니 이 죄는 배도적인 행동이 되므로 용서받을 수 없는 심판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이스라엘의 백성의 범죄가 실로 배은망덕(背恩忘德)의 악질에 속한 것임을 지적한다(호 13:9). 하나님께서 저들을 도와주시며 구원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저들은 범죄를 일삼는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가나안 점령 시(時), 일곱 족속을 몰아내 주심으로 이스라엘을 도우셨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에게 헌신한 사람들(나시르 인)을 세우셨으며 선지자를 세우셨다. 이것은 크게 은혜로운 일이다. 그러나 그들은 감사할 줄 모른 채 도리어 나시르 사람을 폐지시켰고 선지자를 압제하였다.

또 출애굽 때에 민 14:22 “나의 영광과 애굽과 광야에서 행한 나의 이적을 보고도 이같이 열 번이나 나를 시험하고 내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한 그 사람들은 내가 그 조상들에게 맹세한 땅을 결단코 보지 못할 것이요...” 장정 육십만 여 명이 광야에서 죽은 원인은 능력의 역사를 보고도 무시한 죄이다. 

종말에도 구약과 같은 이적이 일어나는데, 오늘의 교회들이 하나님의 새 언약의 피는 아멘으로 믿으면서 하나님의 새 일을 무시한다면 광야에서 엎드러진 시체들과 동일한 심판을 당하게 된다. 하나님은 당신의 구원의지인 말씀을 거절하여 배반하면 칼에 죽는다 하셨다(사 1:20). 종말의 이적 기사는 기록된 예언서가 성취되는 것이니 영안이 없으면 볼 수가 없다. 예언은 쉬지 않고(렘 30:24) 이루어지고 있는데 계시록을 읽지도 듣지도 않는 자는 현실이 성경대로 되는 줄을 깨닫지 못한다.

큰 이적이란 계 12:1∼과 단 4:3절에 예언하신 대로 촛대 교회 역사가 탄생하는 것인데, 영적 흑암이 덮였으니 볼 수가 없다.

  
6. 환난을 피할 수 없게 됨:13~16

『 13 곡식 단을 가득히 실은 수레가 흙을 누름같이 내가 너희 자리에 너희를 누르리니 14 빨리 달음박질하는 자도 도망할 수 없으며 강한 자도 자기 힘을 낼 수 없으며 용사도 피할 수 없으며 15 활을 가진 자도 설 수 없으며 발이 빠른 자도 피할 수 없으며 말 타는 자도 피할 수 없고 16 용사 중에 굳센 자는 그 날에 벌거벗고야 도망하리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예를 들었는데, 무거운 짐을 실은 수레바퀴로 누르는 것 같은 환난과 재앙이 올 때에는 피하는 자 없이 다 망하게 된다는 것이다. 무겁게 내려 누르는 수레는 건너뜀이 없이 모조리 그 길을 누르며 나아간다. 그 바퀴가 지나가는 길 중 어느 한 지점이라도 빼놓지 않는다. 그와 같이 하나님의 심판은 주도면밀(周到綿密)하게 모든 죄인들에게 임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교훈이라도 땅에서 나온 것이라면 인간을 개조시킬 수가 없다. 인간은 완전히 타락한 존재이다(롬 3:10~18). 그래서 하나님 편에서 교훈하시고 때가 되면 고치시어 데려가신다는 것이다(슥 3:9∼, 사 25:6∼8, 43:1∼6, 57:15∼20).

우리의 인격을 개조할 수 있는 유일한 등불 - 성경!


Copyright (c) 2002  Mahershalalhashbaz All rights reserved.
 스룹바벨 선교회 : http://www.zion924.com



성 경:아모스 3장
제 목:하나님께서 자기 사람에게 하시는 일

주전 810년∼785년, 여로보암 왕의 시대 곧 지진 전 2년에 아모스에게 재앙에 대한 묵시가 나타났다. 이미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범죄하여 북쪽 10지파가 끊어져 이방화가 되었고, 오직 다윗을 위하여 남쪽 유다 지파 한 등불만을 하나님의 성소로 남겨둔 시대적 상황이었다(왕상 11:30∼37).

이스라엘 10지파가 계속된 우상숭배 행위로 하나님을 배반하므로 이를 심판하시기 전 심판의 다림줄을 아모스에게 맡겨 북 이스라엘에 보내셨으나, 아마샤 제사장이 배척했으므로 하나님의 용서 없는 심판을 받게 되었다(북방 앗수르가 잡아감). 이스라엘은 앗수르에게 3차에 걸쳐 멸망을 받았으니...

① 주전 771년 므나헴 2세 때, 앗수르 왕 불에게 침략당하매 요단 동편 거민의 많은 수가 포로가 되었다(왕하 15:17∼22).
② 주전 740년 베가 왕 때, 디글랏빌레셀에게 침략을 당했다(왕하 15:27∼29).
③ 주전 721년 호세아 왕 때, 살만에셀에게 사마리아가 함락되었다(왕하 17:1∼9).

구약의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배반하고 우상을 따르다가 망한 것은 인간 종말에 영적 이스라엘이 우상숭배 단체의 협상주의 미혹을 받으면 멸망한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히 10:1, 사 46:10). 하나님은 완전한 신이신데 불완전한 사람을 통하여 완전한 역사를 펼쳐보이시는 신이시다. 하나님의 역사하시는 목적은 당신으로서는 영광을 받으시기 위함이며, 백성으로서는 순종하는 자에게 축복을 주시기 위함이다.

어느 시대에나 양심이 하나님을 향한 사람은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알고 순종의 걸음을 걷게 된다. 비록 농촌에서 뽕나무와 양을 치는 아모스였지만, 양심이 하나님 앞에 바로 섰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선지자로 세워서 북쪽 사마리아에 보내신 것이다.

신구약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왕국을 이루기 위해서 기록된 말씀이다. 첫 아담의 범죄로 에덴동산 낙원을 빼앗겼으나, 둘째 아담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회복하실 것을 기록한 완전 구속의 역사가 담긴 신의 책이다.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왕국 건설 대역사를 끌어나가시는데 있어서 이스라엘이 죄를 범할 때엔 가차없이 보응을 하신다는 것을 보여주셨다.

  
1. 죄를 깨닫도록 보응하심:1~5

『 1 이스라엘 자손들아 여호와께서 너희를 쳐서 이르시는 이 말씀을 들으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리신 온 족속을 쳐서 이르시기를 2 내가 땅의 모든 족속 중에 너희만 알았나니 그러므로 내가 너희 모든 죄악을 너희에게 보응하리라 하셨나니 3 두 사람이 의합지 못하고야 어찌 동행하겠으며 4 사자가 움킨 것이 없고야 어찌 수풀에서 부르짖겠으며 젊은 사자가 잡은 것이 없고야 어찌 굴에서 소리를 내겠느냐 5 창애를 땅에 베풀지 아니하고야 새가 어찌 거기 치이겠으며 아무 잡힌 것이 없고야 창애가 어찌 땅에서 뛰겠느냐 』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왕국 건설 이 큰 대사업을 위해 택함 받은 종들에게 의합을 원하신다. 하나님의 종이 하나님과 의합되는 일 없이는 아무 것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구약 영자적인 사마리아가 하나님과 의합되지 못할 때 한 사람 농사꾼 아모스 선지자를 보내셔서 끝까지 의합이 안 되면 결단을 내겠다고 경고하셨고, 곧 하나님과 의합되지 못함이 대죄라는 것을 선포케 하였다.

아무리 하나님의 백성이라도 의합이 안 되면 아무런 가치도 소용도 없다. 종말에 말세 교회가 하나님과 의합이 되려면 먼저 하나님이 보낸 종과 의합되어야 한다. 사 50:10 “너희 중에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 종의 목소리를 청종하는 자가 누구뇨 흑암 중에 행하여 빛이 없는 자라도 여호와의 이름을 의뢰하며 자기 하나님께 의지할지어다” 아모스와 의합이 못된 구약 이스라엘이 망했다면 (다시 예언이므로) 종말에도 모든 선지서를 증거하는 스룹바벨과 의합치 못하면 북방 원수에게 잡혀간다는 예언이다. 하나님은 당신과 의합이 된 종을 통하여 북방을 무찌르고 세계를 살리시게 된다. 언제나 선지자와 의합된 자는 왕권이요, 의합되지 못한 자는 보응을 받았다. 그러면 시대적으로 의합된 자와 의합되지 못한 자를 상고해 보자!

1). 양심 시대: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의 말씀과 의합되지 못할 때 뱀의 거짓말을 듣고 선악과를 따먹게 되어 인류의 타락을 가져왔다. 그러나 아담의 선한 씨 아벨은 양심이 하나님을 향했기에 의로운 제사를 드려 의합된 생활을 하였으나, 악의 씨인 형 가인은 의합지 못한 생활을 하니 그 제사가 상달되지 못해 멸망을 받게 되었다(창 3:, 4:).
노아는 셋의 계통 중에 하나님과 잘 의합된 종이니 양심 시대의 종말에 있을 진노 심판의 비밀을 하나님께로부터 받고 순종의 걸음을 걸어서 수의 심판을 이기고 인류의 조상이 되었다(창 6:, 7:). 그러나 아무리 하나님의 아들인 의 계통이라도 의합되지 못할 때 물 속에 장사된 것이다. 인자가 올 때에 노아의 때와 같다는 것은 의합된 자만 산다는 것이고, 의합지 못한 교회는 육체가 불심판에서 죽는다는 것이다.

2). 출애굽 때: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종 모세와 의합되지 못할 때 광야에서 60만 여명이 생매장을 당했으나, 여호수아 갈렙은 의합되었으므로 가나안에 들어갔으니 하나님의 종에게 나타난 말씀이 얼마나 중요한가!33. 

3).왕국 시대:통일왕국 시대에 하나님의 마음과 합한 종은 다윗이었다(행 13:22). 다윗과 의합된 자는 400명 정도였고, 그 나머지는 하나님께 버림받은 사울 왕과 의합되었다(삼상 30:10, 삼상 22:1∼). 언제나 하나님과 의합된 종은 수효가 적기 때문에 사단으로부터 멸시, 천대, 핍박을 당하므로 환난과 고통이 많았다.

4). 포로 시대:바벨론에 잡혀갔던 다니엘 시대에 하나님과 의합된 종은 다니엘과 세 친구였다(단 1장). 3년간 뜻을 같이 하여 바벨론을 이겼으니 하나님의 종과 의합된다는 것이 얼마나 귀중한 일인가!

5). 은혜 시대:율법은 모세로부터 왔고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왔으니(요 1:17) 예수님과 의합되는 길만이 사는 길이다. 정통만을 자랑하던 바리새 교인은 예수님과 의합되지 못하므로 독사의 자식이 되었다(마 12:30, 16:21∼28, 요 8:31∼59, 롬 8:1~)

6). 환난 시대:종말에는 다리오 왕 2년 9월 24일에 지대 놓고 하나님의 모든 선지서를 밝힌 순의 제단과 의합이 되어야 촛대 열매 맺는다(슥 4:1∼10). 9.24 제단은 사람이 세운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마지막 알곡을 모집하기 위해 세우신 제단이다(사 19:19∼). 학 2:9∼ “이 전(殿)의 나중 영광이 이전 영광보다 크리라 내가 이곳에 평강을 주리라” :23∼ 뒤집어 엎을 때에는 스룹바벨로 인(印)을 삼으리라고 하셨으니 종말에 스룹바벨 제단과 의합되지 못하면 환난을 이길 수 없다.

율법 때는 모세, 은혜 때는 예수님, 환난 때는 스룹바벨과 의합이 되어야 하나님께서 인정하신다. 오직 살 길은 하나님께서 세워 쓰시는 종과 의합되는 것이니, 의합되어야만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게 되고 의합치 못하면 수치를 당하게 된다.

암 7:1∼6절까지에서 두 가지 재앙이 보여졌는데, 이 재앙을 피하는 길은 “야곱이 미약하오니 어떻게 서리이까” 하는 이 한 마디이다. 이렇게 외치는 자에게만 당신의 진노를 돌이켜 주신다 하셨다. 이 뜻은 자기가 미약한 줄 아는 야곱은 말씀과 의합되지만 자신의 미약을 모르는 자는 말씀을 무시하는 자로 심판을 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암 7:7∼ 이하에서는 뜻을 돌이킬 수 없는 자들의 불신앙을 예언하셨으니, 우리는 아마샤 같은 불신앙을 버리고 종을 통해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에 무조건 순종해야 할 것이다. 과거에도 사는 길이 한 길밖에 없었다면, 종말에도 동일하다. 다림줄밖에는 살 길이 없다(암 7:7∼). 예수님이 구름 타고 오시는 종말에는 예언서와 의합되지 못하면 황충이의 밥이 된다(계 9:1∼12, 11:1∼12).

  
2. 하나님의 비밀을 알게 하고 역사하심:6~8

『 6 성읍에서 나팔을 불게 되고야 백성이 어찌 두려워하지 아니하겠으며 여호와의 시키심이 아니고야 재앙이 어찌 성읍에 임하겠느냐 7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8 사자가 부르짖은즉 누가 두려워하지 아니하겠느냐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신즉 누가 예언하지 아니하겠느냐 』

하나님과 의합된 종에게 비밀을 알려 주셨으니 곧 암 7:7절의 다림줄이다.

1). 은혜 시대에는:예수 그리스도의 비밀만 알고 믿으면 영혼이 구원을 얻는다(히 10:39). 엡 3:1∼4 “이러하므로 그리스도 예수의 일로 너희 이방을 위하여 갇힌 자 된 나 바울은...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하나님의 그 은혜의 경륜을 너희가 들었을 터이라 곧 계시로 내게 비밀을 알게 하신 것은 내가 이미 대강 기록함과 같으니 이것을 읽으면 그리스도의 비밀을 내가 깨달은 것을 너희가 알 수 있으리라” 이 말씀은 십자가와 부활의 진리를 증거한 것이다. 골 2:2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라” 역시 (십자가 구속의 비밀)이다. 이 비밀로 인하여 오늘날의 우리가 생명의 자녀가 되었으니 감사할 뿐이로다. 

이제 종말을 사는 이 시대에 밝혀야 할 또 하나의 비밀이 있는데, 
바로 계 10:7∼ “하나님의 비밀”이다. 이 비밀은 재림하실 때 이루어질 하나님의 책에 기록된 심판의 비밀로서 곧 (야곱의 도(道)이다(사 2:3, 미 4:2).

2). 재앙 시대에는:“하나님의 비밀”을 알아야 환난을 면하고 재림의 주를 맞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마리아를 보라! 재앙의 비밀도 모르는 주제에, 재앙을 피하라고 보내신 종 아모스의 말씀을 듣고도 불순종하다가 망하지 않았는가!(암 7:7∼). 사마리아에는 하나님과 의합된 자가 한 사람도 없었다는 것이다. 선지자는 많았는데 의합되지 못한 거짓 선지자뿐이었던 것이다.

인간 종말에는 계 10:7∼ “일곱째 천사가 소리 내는 날 그 나팔을 불게 될 때에 하나님의 비밀이 그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이루리라” 하셨고... 계 11:15∼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가로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하시리로다” 하셨으니 일곱째 천사 나팔은 죄악 세상이 끝나는 나팔이라는 것이다.

살전 4: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여기서의 나팔이란 계시록의 다섯째 나팔이 끝날 때(권세받은 두 증인이 증거를 마치고 3일 반 죽었다가 들림받을 때)를 말하는 것으로 예수님께서 “이리로 올라오라”(계 11:12) 하시는 공중재림 때이고, 일곱째 나팔은 지상상림 하실 때 불리는 나팔로 시온산 정부를 세우실 목적으로 계 16:12∼16절 말씀처럼 도적같이 오셔서 악의 세력을 심판하실 때를 가리킨다.

우리는 지금 나팔 시대에 살고 있으나 이 비밀을 아는 자가 심히 적으니... 이 일을 어떻게 할꼬!

1917년부터 첫째 나팔이 시작되어 1950년까지 넷째 나팔이 이루어졌으나 계시록에 있는 하나님의 비밀을 모르기 때문에 영적으로 밤중인 흑암의 세계가 되었다. 이어서 1958년부터 오늘까지 다섯째 나팔이 지나가고 있는데, 첫째∼넷째 나팔까지는 땅 삼분의 일을 흑암의 세력 공산권이 점령한다는 예언대로 이미 이루어졌으며(계 8:), 1958년 3월부터는 계시록 9장의 예언대로 검은 연기가 전 세계를 덮고 나왔으나, 예언도 모르고 나팔도 모르니 자연히 흑암이 뭔지조차 모르는 오늘날의 실정이 되고 말았다. 이 시대가 곧 마태 25장에서 예언한 열 처녀가 졸며 자는 캄캄한 밤 중인 것이다. 우리 신랑은 혼인 잔치하시러 문턱에 와 계시도다. 정신 차리자, 미련한 처녀들이여!

잠시 후에 다섯째 나팔이 끝날 때 주님 공중재림이 있고, 대환난 6째 나팔인 후 3년 반이 있으며, 예수님의 지상 강림으로 일곱째 나팔이 완성되면 새 시대가 열리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세 비밀의 요점인즉 심판이 있은 후에 새 시대가 건설된다는 것이다. 심판과 새 시대의 비밀은 율법과 선지서에 기록되어 있다. 그러니 하나님의 책을 자세히 읽어보면 하나도 빠진 것이 없이 다 기록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사 34:16∼). 새일성가 34장


◈ 구약 때에 하나님의 백성에게 있었던 심판의 비밀을 더듬어 보자!

① 노아 때에는 120년 후에 인류를 전멸할 홍수 심판이 있을 것을 예언하셨다. 이 큰 비밀을 노아에게만 알려주시고 하나님께서 일을 진행하셨으니 이것이 하나님의 비밀이었다(창 6장). 인자가 올 때가 노아의 때와 같다고 하심은 이 비밀을 알라는 것이다(마 24:37). 연대와 방주를 비밀로 했으니 인간이 보아도 모르는 것은 하나님과 의합되지 못하고 망할 세상과 의합되어서이다. 노아에게는 알려주셨다는 것을 잊지 말자!

② 아브라함에게 세우신 400년의 언약은 출애굽 때에 가서 이루어졌으나 깨닫는 자가 누구였는가? 연대가 약속된 민족은 복이 있는 민족이요, 사명이 있는 민족이다(창 15:13∼). 아브라함에게 알려주셨다는 것을 잊지 말자!

③ 유다의 70년 포로 연대를 예레미야에게 알게 하고 역사했으나 연대를 깨닫고 귀국을 준비한 선지자는 다니엘뿐이었다(단 9:1∼3). 렘 25:11∼12절에 70년이 될 때 하나님께서 바사 왕 고레스를 일으켜 바벨론을 치고 유다를 귀국시켰으니 여호와는 약속대로 행하시는 참 신이시다(대하 36:21∼, 스 1:1∼). 예레미야에게 알려주셨고, 다니엘이 깨달았다는 것을 잊지 말자!

이제 인간 종말에도 지렁이 같은 우리에게 의합하자고 하나님 편에서 찾아 오셔서 스가랴 1:12절에 기록된 종말의 동방 유다의 70년 회복의 비밀을 알려 주셨으니, 구약 때와 동일한 완전 회복의 역사이다. 유다(한국)의 70년이란! 1905년에 을사보호조약으로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기게 되었으나 이로부터 70년 만에 회복이 된다는 예언이 이루어졌으니 감사무지한 역사이다. 그래서 1905+70=1975년에 진리의 말씀으로 회복된 제단이 세워졌다. 이 제단이 다리오 조서정치=긴급조치(유신) 2년 9월 24일에 학개서의 말씀대로 이루어진 제단인데, 이 제단은 예언서를 햇빛같이 밝히는 제단이다.

구약 때 스룹바벨이 백성을 이끌고 70년 만에 돌아온 육적 회복에서도 중요한 것은 성전을 건축한 것이니 종말도 동일하다. 구약은 종말의 거울이니 구약과 동일하게 종말에 있을 영적 유다의 회복도 성전 건축이 목적이라는 것이다. 성전이 있어야 말씀이 이루어지며 말씀이 밝아져야 양 떼가 먹고 살 수가 있는 것이다. 계 21:22∼ “성안에 성전을 내가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했으니, 우리도 예수님과 같이 산 성전이 되는 것이 목적이다. 

고전 3:16∼ “너희 몸이 하나님의 전(殿)인 것을 알지 못하느뇨” 하셨다. 예수의 피가 내 마음에 들어오면 마음에 전(殿)이 완성된 것이요, 예수의 피로 산 책이 내 몸에 들어오면 우리 영과 아울러 몸 자체가 성전이 되어 주와 같이 영생 복락을 누린다는 것이다. 구약이건 신약이건 이스라엘의 사명은 성전 건축뿐이다. 다윗도 성전 건축을 원했으나 허락을 받지 못했고, 그 아들 솔로몬 때에 가서야 허락하여 영광된 전을 건축했다. 마 7:24∼ 천하 모든 사람은 집을 짓는 자인데, 말씀대로 순종하면 반석 위에 집을 세우는 자요, 불순종하면 모래 위에 집을 세우는 어리석은 자라 하셨다.

지금은 예언서 전체를 밝힌 애굽 땅 중앙 제단을 사 49:1∼4절같이 전통에 감추어 둔 시기이니 세계에 알려지지 않은 하나님의 비밀의 제단이다. 단 9:24∼이하에 예루살렘의 완전한 성을 위하여 70이레로 기한을 정하셨다. 70이레 속에 3이레의 큰 전쟁이 들어 있고, 대환난이 있는 것인데, 구약의 성전, 성곽 건축은 종말의 거울이요, 실질적 성전, 성곽 건축은 말씀 역사이니 종말에 3년간 밝혀진 완전한 말씀을 증거할 하나님의 인 맞은 종 144,000명이 철장권세를 받아 5개월간 황충과 싸워 이기고 재림 예수님을 영접하는 것이 참된 3이레 성전, 성곽 건축의 뼈대이다. 이는 빛과 어둠이 대립하는 큰 전쟁인 것이다.

◈ 세 이레는 너무나도 중요하기에 구약에서 여러 차례 보여 주셨다.



① 이삭의 세 이레 : 40세에 아내 리브가를 얻어 60세에 쌍둥이 득남(야곱과 에서). 41에서 60까지가 20이니 40세부터 60세까지는 21년이 된다(창 25:20~26).

② 야곱의 세 이레 : 아내를 얻기 위해 14년, 양 떼를 얻기 위해 6년을 라반 외삼촌 댁에서 보내면서 11 아들을 출생시켰고, 삼촌을 떠나 귀항하던 중 에브랏에서 베냐민을 출생하였으므로... 12 아들 얻는 대 역사에 정확히 21년이 소요되었다(창 29장, 31:41).

③ 다윗의 세 이레:다윗이 하나님의 성전인 법궤를 찾아 올 때 총 21년이 걸렸다. 블레셋에 일곱 달, 아비나답의 집에 20년, 오벧에돔 집에 3개월을 머물렀다가, 다윗이 예루살렘으로 모셔왔으니 총 세 이레 만이다(삼상 6:1∼, 삼상 7:1∼, 삼하 6:1∼23).

④ 솔로몬의 성전 건축 세 이레:성전 건축 7년 6개월에 왕궁과 부속 건물 건축 13년을 합하니 완공 기간은 도합 21년이다(왕상 6:37∼7:1).

⑤ 스룹바벨 성전:주전 536년에 시작하여 516년 12월 3일에 준공하였고, 성곽 건축은 느헤미야 때 52일 만에 준공하니 합하면 21년이다(에스라서 1∼6장까지는 성전 건축, 느헤미야서 1∼6장까지는 성곽 건축을 기록한 역사서이다).

⑥ 예수님 초림 때 피로 산 성전:예수님이 12살 때 예루살렘 유월절기에 올라가셔서 “내가 내 아버지 집에 있어야 될 줄을 알지 못하셨나이까” 혹은 “내 아버지의 일에 관계하여야 될 줄을 알지 못하셨나이까”라고도 하니 이 때부터 시작하여 33세에 십자가에 돌아가시기까지를 계산하면 세 이레이다(눅 2:41∼49). 33세 - 12세 = 21년

⑦ 동방역사 재림의 세 이레:1958년부터 시작하여 1972년까지 두 이레 기간의 사명을 마친 것은 이뢰자 목사님의 예표 시대 역사요, 1972년부터는 한 이레 순의 역사이다. 대표 종에게서 순의 사명자가 안수 받고 나오게 된 것은(슥 3:8, 6:12~) 가나안을 앞에 두고 모세의 사명이 여호수아에게로 이전되는 것과 같은 역사이다(다윗의 세 이레 이전에 이삭의 세 이레와 야곱의 세 이레가 있으므로 총 7번의 세 이레 역사가 완성된다.

단 10:20∼ 바사국 군이 지나가면 헬라(소련) 군이 올 것이라 했다. 바사국 군은 동방역사(고레스 역사)이니 동방역사가 끝나면 후 3년 반으로 들어간다는 예언이다. 하나님의 비밀 중에서 연대는 뼈대와도 같다. 계 12:1∼ 큰 이적으로 해를 입은 한 여자를 보여주셨으니 이는 햇빛 같은 말씀을 가져야 철장 든 아들이 나온다는 것을 계시하신 것이다. 조금이라도 희미한 것이 있다면 햇빛이 될 수 없다. 연대를 모른다면서 해를 입었다고 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의 말씀(비밀)은 잃었던 에덴동산을 다시 찾아 주시겠다는 계약서이다. 계약서에서 중요한 것은 년월일시이다. 계약서에 연대와 날짜가 없다면 모든 계약 내용은 무효와도 같다.

은혜 때의 계약에서도 단 9:24∼ 예수님을 기름부음 받은 자로 보내겠다 하실 때 69이레라는 연대를 정하셨는데, 그 계약대로 69이레 째(AD 26년)에 요단강에서 기름부음(세례) 받으셨다. 69 이레(69×7=483)는 483년이니, BC 457년(70 이레 시작)에서 483년을 감산하면 AD 26년이 나온다. 그러나 역사에는 AD 30년에 요단강에서 세례 요한으로부터 세례 받으신 것으로 기록되어 있으니 애굽 피난 생활에서 생긴 4년간의 오차 때문이었다(6세기 한 수도사의 계산 오차).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기름부음에 대한 계약은 날짜대로 완벽히 성취된 것이다. 그러나 이 연대는 비밀이었기에 성경을 손에 들고 가르친다는 선생들이 먼저 예수님을 죽인 것이다.

종말에도 한 이레의 비밀을 모르면 재림 주님을 영접할 수 없고 오히려 대적의 편 협상주의에 서게 된다. 이런 자들은 음녀가 되어 짐승의 밥이 된다(계 17:).


◈ 성경은 특별 계시이니 율법 속에 예언서가 들어 있으며 예언서 속에는,

㉠ 값없는 용서를 주시겠다는 은혜 계약이 들어 있고...
㉡ 환난 시대에 알곡, 쭉정이를 가르는 진노심판 다림줄이 들어 있고...
㉢ 순종자가 받을 새 시대 1,000년 왕국의 지상 축복이 들어 있으니..,

이 모든 예언들이 어김없이 순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 중에 있다.
바울도 “기록된 말씀 밖에 넘어가지 말라”(고전 4:6)고 신신 당부하였고, 예수께서도 『인자는 자기에 대하여 기록된 대로 가거니와』라고 말씀하셨다(마 26:24~). 소돔 고모라가 멸망할 때에도 에게만은 멸망을 피하는 비밀을 알려주셨으나 사위들과 롯의 처는 의심하므로 구원을 얻지 못하였다(창 19:).


3. 어디서든지 건져내 주심:9~12

『 9 아스돗의 궁들과 애굽 땅 궁들에 광포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사마리아 산들에 모여 그 성 중에서 얼마나 큰 요란함과 학대함이 있나 보라 하라 10 자기 궁궐에서 포학과 겁탈을 쌓는 자들이 바른 일 행할 줄을 모르느니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1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 땅 사면에 대적이 있어 네 힘을 쇠하게 하며 네 궁궐을 약탈하리라 12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목자가 사자 입에서 양의 두 다리나 귀 조각을 건져냄과 같이 사마리아에서 침상 모퉁이에나 걸상에 비단 방석에 앉은 이스라엘 자손이 건져냄을 입으리라 』

다림줄의 말씀을 전할 때에 말씀대로 될 줄 믿고 따라오는 자는 이스라엘의 남은 자가 되어 살아 새 시대에 들어가게 된다. 사 10:21~23 “남은 자 곧 야곱의 남은 자가 능하신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라 이스라엘이여 네 백성이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돌아오리니 넘치는 공의로 훼멸이 작정되었음이라 이미 작정되었은즉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온 세계 중에 끝까지 행하시리라” 하셨고, 암 9:9절에도 알곡은 한 알갱이도 떨어뜨리지 않고 다 모으신다 하셨다.

바른 일 행할 줄 모르는 자는 다 떨어지고 바르게 행하는 야곱만 살아서 새 땅에 들어간다. 암 5:1∼4절에 이스라엘이 십분의 일만 남아도 여호와를 찾아야 산다고 하셨으니 의합된 알곡은 구원이요, 불합된 쭉정이는 멸망이다.


4. 끝까지 회개치 않으면 결단을 내림:13~15

『 13 주 여호와 만군의 하나님이 가라사대 너희는 듣고 야곱의 족속에게 증거하라 14 내가 이스라엘의 모든 죄를 보응하는 날에 벧엘의 단들을 벌하여 그 단의 뿔들을 꺾어 땅에 떨어뜨리고 15 겨울 궁과 여름 궁을 치리니 상아궁들이 파멸되며 큰 궁들이 결단나리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벧엘의 단들”이란 무엇인가?

은혜를 한없이 주셨는데도, 하나님을 멀리 떠나 우상을 제 하나님으로 아는 이스라엘의 배은망덕한 생활을 어찌 용서하시겠는가? 렘 2:28∼ “유다여 너의 신들이 성읍의 수와 같도다” 하시며 주께서 탄식하셨다. 왕상 13:1∼10절을 깊이 읽으면 하나님과 의합된 자의 할 일을 알 수 있다. 말씀인즉 우상의 집에는 들어가지도 말고 먹지도 말라는 것이다. 종말에는 동상 앞에 절하는 자보다도 말씀을 잘못 해석하여 혼선을 시키는 것과 그것을 따라가는 것이 더 큰 우상숭배이다. 말씀의 쑥물을 먹이는 행위는 가증한 우상을 세우는 죄요, 쑥물을 먹는 행위는 가증한 우상숭배 행위가 된다. 그래서 예언은 가해도 재앙이요 감해도 재앙이라 하신 것이다(계 22:18∼).

 암 4:4∼5 『너희는 벧엘에 가서 범죄하며 길갈에 가서 죄를 더하며...』
심판에는 용서가 없으니 말씀대로 순종하여 새 시대 축복 받자!


Copyright (c) 2002  Mahershalalhashbaz All rights reserved.
스룹바벨 선교회 : http://www.zion924.com



의합된 사람을 찾으시는 하나님

-암3:1-15-  

아모스3:1 이스라엘 자손들아 여호와께서 너희를 쳐서 이르시는 이 말씀을 들으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리신 온 족속을 쳐서 이르시기를 2 내가 땅의 모든 족속 중에 너희만 알았나니 그러므로 내가 너희 모든 죄악을 너희에게 보응하리라 하셨나니 3 두 사람이 의합지 못하고야 어찌 동행하겠으며 4 사자가 움킨 것이 없고야 어찌 수풀에서 부르짖겠으며 젊은 사자가 잡은 것이 없고야 어찌 굴에서 소리를 내겠느냐 5 창애를 땅에 베풀지 아니하고야 새가 어찌 거기 치이겠으며 아무 잡힌 것이 없고야 창애가 어찌 땅에서 뛰겠느냐 6 성읍에서 나팔을 불게 되고야 백성이 어찌 두려워하지 아니하겠으며 여호와의 시키심이 아니고야 재앙이 어찌 성읍에 임하겠느냐 7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8 사자가 부르짖은즉 누가 두려워하지 아니하겠느냐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신즉 누가 예언하지 아니하겠느냐


하나님은 스스로 계신 신이시요 영원 존재자이시요 무소불능의 신이시며 진실 무위하신 아버지 하나님으로서 홀로 역사하시는 것이 아니요 사람을 통하여 역사하되 어떤 인간의 지식이나 권리나 또는 영광을 따르는 자를 원치 않으시고 지식도 권리도 아무런 영광도 없는 농촌에 농부의 한 사람으로 뽕나무를 재배하고 있던 아모스를 불러서 경고의 나팔을 불게 할 때 하나님은 두 사람이 의합지 못하고야 어찌 동행하겠으며 사자가 움킨 것이 없고야 어찌 수풀에서 부르짖겠으며 젊은 사자가 잡은 것이 없고야 어찌 굴에서 소리를 내겠느냐 하시면서 가장 가난하고 약한 사람이지만 아모스를 불러 썼던 것이다.

금일에 지구상의 많은 사람이 왕래하고 있지만 이 시대에 의합된 사람을 찾으시는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의합된 사람을 찾으시기 위하여 어떻게 역사하느냐는 것을 본문에서 알 수 있다.

  

1. 의합 되기까지 징벌하심 (1~2)

하나님께서 애굽 땅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여 선지 국가를 이루셨지만 순종치 않을 적에 용서 없이 징벌을 하였다. 이것은 사명을 맡겼기 때문이다. 사명이라는 것은 하나님께서 완전한 왕국을 이루기 위한 목적에서 왕국 건설을 위하여 싸우라는 것인데 마귀와 타협이 있다면 하나님은 왕국 건설을 방해하는 일이므로 아무리 사명을 맡은 자라도 원수로 알고 행한 대로 갚으시되 악한 자로 인정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대 사업을 방해했기 때문이다.

일국의 한 정당도 자기의 당원이 그 정당의 하는 일을 방해하는 당원은 제명 처분을 하거든 조물주 하나님께서 대 자연을 창조하시고 창조의 목적인 왕국을 위하여 사명을 맡긴 이스라엘이 사마리아가 될 적에 하나님은 무서운 지진의 불로 징벌했던 것이다.

사명을 맡지 않은 자가 잘못이 있는 것은 사업에 하등의 관계가 없다. 그러나 사업의 사명을 맡은 자가 잘못할 때는 사업에 큰 방해를 하는 자이므로 하나님은 용서할 수 없다는 것이다.

  

2. 의합된 자에게 비밀을 알려주심 (3~7)

하나님께서 언제나 당신에게 의합된 사람에게 자기의 비밀을 알려주시고 일을 진행하시는 것이다. 이스라엘에 많은 선지가 있고 종들이 있지만 의합된 자가 없으므로 뽕나무를 재배하던 아모스를 찾아 비밀을 알려 주었던 것이다. 비밀을 한 사람에게 알려준 다음에 그 사람이 전하는 말을 듣지 않을 때는 용서 없이 심판을 내린다는 것이다.

이것은 의합된 자에게만 하나님은 나타나기 때문이다.

노아에게 방주의 비밀을 알려주고 그 법에 의하여 판단을 나렸고
아브라함에게 할례의 언약을 알린 후에 그 법에 의하여 판단을 나렸고
모세에게 율법과 계명을 준 후에 그 법에 의하여 판단을 나렸고
사도들에게 부활하신 주님이 나타나서 십자가의 비밀을 알려준 다음에 그 법에 의하여 이날까지 판단을 나렸고
말세 하나님의 비밀이 그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이루어지는 비밀을 바로 전하는 종에게 권세를 맡겨 세계를 통치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선지에게 알려준 묵시의 비밀은 그 때에 끝을 맺는 것이 아니고 계10:7, 11:15과 같이 되는 날에 끝을 맺는 것이다. 의합한 자들에게 보여준 묵시는 심판기에 남은 종이 될 변화 성도가 다시 예언하는 역사가 있는 동시에 그들을 통하여 지상 왕국이 완전히 이루어지는 것이다.

  

3. 한 사람도 잃지 않고 찾으시는 것이다 (11~12)

하나님께서는 아무리 악한 정치가 종교를 탄압하는 멸망의 도성이라도 그 안에 택한 사람을 찾되 양을 찾는 목자가 사자에게 먹힘을 당하다 남은 두 다리나 귀 조각을 버려 두지 않고 가져오는 것같이 당신의 백성을 그 도성의 어느 침상 모퉁이에 있다하여도 찾아낸다는 것이다. 지금 아무리 공산 정권 아래 신앙 자유가 없다하여도 그 속에서도 택한 백성을 반드시 찾아내고야 심판을 내리실 것이다.

아모스가 사마리아를 찾아가서 생명을 바치고 나가서 외치듯이 지금도 어느 종이나 의합된 종이라면 강하게 들어 쓰는 일이 있게 될 것이다.

  

4. 경고가 있은 후에 보응을 내리심 (13~15)

아무리 인간이 볼 때는 어리석은 자 같으나 하나님께서 인정하는 사람이라면 그 입을 통하여 친히 말씀하시고 듣지 않을 때에 용서 없는 보응의 심판을 내려 멸망을 시킨다는 것이다. 이것이 택한 종의 말씀 권세라는 것이다. 가장 권세 있는 자는 하나님께 의합된 자로서 시대적인 비밀을 받아 말하는 종이라고 볼 수 있다.

  

결    론

가장 복되고도 귀한 사람은 하나님께 의합된 자이며 하나님의 비밀을 받은 자라고 볼 수 있다. 무소불능 하신 하나님께서 지렁이 같은 인간에게 의합을 하자는 것은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그런데 인간들이 하나님과 의합 하기를 싫어하고 또는 의합된 사람을 멸시하고 그의 전하는 말을 순종치 않는다는 것은 멸망의 자식이 되고 말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살길은 하나님과 의합된 사람이 전하는 말을 겸손히 순종하는 것밖에는 없다.


스룹바벨 선교회 : www.zion924.com



성 경:아모스 4장
제 목:배도자의 행위


1. 학대하고 압제하는 일:1~3

『 1 사마리아 산에 거하는 바산 암소들아 이 말을 들으라 너희는 가난한 자를 학대하며 궁핍한 자를 압제하며 가장에게 이르기를 술을 가져다가 우리로 마시게 하라 하는도다 2 주 여호와께서 자기의 거룩함을 가리켜 맹세하시되 때가 너희에게 임할지라 사람이 갈고리로 너희를 끌어가며 낚시로 너희의 남은 자들을 그리하리라 3 너희가 성 무너진 데로 말미암아 각기 앞으로 바로 나가서 하르몬에 던지우리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1절:“바산”은 목초(牧草)가 많고 기름진 산으로(신 32:14, 시 22:12, 겔 39:18) 요단 동편 산지의 극북(極北)에 있다(사 2:13, 겔 27:6, 슥 11:2, 미 7:14, 나 1:4, 렘 50:19절 참조).

여기서 “바산 암소”는 사치하고 게으른 이스라엘의 여자(교인)들을 비유한다. 이사야도 시온의 딸들을 사 3:16∼, 32:9∼12절에서 책망했다. 계 17:3∼ 주 재림 때의 음녀는 손에 금잔을 들고 짐승하고 큰 바벨탑을 쌓다가 망할 것을 계시하셨다. 이 교회들은 가난한 자에게서 착취하여 술을 마시며 연락(宴樂)하였다. 영적으로 말하자면 교만하고 부패한 종들과 교회들이 가난한 맘으로 진리의 말씀 따라가는 선지자나 사도들을 착취하여 술친구(무신론 공산주의=궤휼)들로 먹고 마시고 연락을 한다는 것이다(합 2:4∼8). 이런 단체가 바로 음녀 단체인데 W.C.C.와 그 산하기구들이다. 우리나라에는 K.N.C.C.(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가 있다. 계시록의 나팔재앙이 이미 상당수 성취되었는데도(5째 나팔까지) 불구하고 아직 때가 아닌 줄로 착각하여 천국복음(天國福音)만 전하고 있다. 이 시대는 북방환난이 쏟아질 때인데 심판의 말씀을 무시하고 천국복음만 전한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 하나님은 심기만 하시고 거두시는 하나님은 아니신가? (사 28:23~29) 유대교회는 아직까지도 세계에서 제일가는 열심으로 메시야를 기다리고 있는데 이것도 믿음인가?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피로 산 교회가 현실을 깨닫지 못하고 천국복음만 전하고 있는 오늘날의 현실도 유대신앙과 다를 바가 없다.

계 14:6∼ 큰 바벨론이 무너질 때에는 영원한 복음을 전하라고 예수님이 예언하셨다.
시대적으로 때를 알아야 참 종이라고 하셨고,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줄 줄 아는 자라야 착하고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라고 마 24:45∼51절에 예언하셨다. 동무들(참 종=새 일을 고하는 자들)을 때리며 술친구들(북방 궤휼자들)로 더불어 먹고 마시게 되면 주인이 오는 날 엄한 율에 처한다고 말씀하셨다.

● 2절:
“거룩함을 가리켜 맹세하되” - 이스라엘 나라의 악독한 죄를 그대로 둘 수 없는 이유를 보여주셨다. 즉 하나님의 거룩하신 성품에서 보실 때 이스라엘 교회들의 저러한 악을 벌하시지 않을 수 없다는 뜻이다. “갈고리로 끌어감”은 장차 앗수르(소련)가 사마리아 사상(협상사상)을 가진 교인들을 잡아갈 것을 보여주셨다. 시드기야 왕은 예레미야의 심판의 말씀을 무시하다가 자기 목전에서 아들들의 죽는 꼴을 지켜본 후 그 눈알이 뽑힘을 당하고 쇠사슬에 결박된 채 바벨론으로 끌려가게 되었다(렘 39:6~). 비참한 종말이었다. 이와 같이 사마리아 바산 암소들(육적으로 사치하며 영적으로 부패한 교회들)이 갈고리로 꿰여 끌려감은 참으로 크나큰 비극이 아닐 수 없다. 구약 교회들이 미혹을 받을 때 심판이 왔듯이, 종말도 동일하다는 것이다.

● 3절:“하르몬 전쟁”으로 인하여 사마리아 성은 다 무너지고 사람들은 원수에게 끌려갈 것이다. “하르몬에 던지우리라” - 하나님의 새 일을 반대하다가 육체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1절) 행하면서 드리는 제사는 하나님과 대적이 되는 행동이기 때문이다.

  
2. 범죄하면서 제사하는 일:4~5

『 4 너희는 벧엘에 가서 범죄하며 길갈에 가서 죄를 더하며 아침마다 너희 희생을, 삼 일마다 너희 십일조를 드리며 5 누룩 넣은 것을 불살라 수은제로 드리며 낙헌제를 소리내어 광포하려무나 이스라엘 자손들아 이것이 너희의 기뻐하는 바니라 이는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현실의 많은 교회가 죄를 행함과 동시에 희생을 드리고 십일조를 드리고 제사를 드리는 일을 양심에 거리낌없이 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자들은 북방 칼에 죽는다는 예언이다. ‘벧엘’ ‘길갈’은 본래 이스라엘 옛 조상들이 하나님을 섬김에 있어 관련된 성지(聖地)들이었지만 후에는 우상숭배의 처소가 되었다(호 4:15, 9:15, 12:11).

● 4절:“아침마다 너희 희생을, 3일마다 너희 십일조를” - 십일조 법은 민 18:21 “내가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의 하는 일 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나니...” 레 27:30 “땅의 십분의 일은 여호와의 것이니 여호와께 성물이라” 신 14:28 “매 3년 끝에 그 해 소산의 십일조를 다 내어 네 성읍에 저축하여 너희 중에 분깃이나 기업이 없는 레위인과 네 성중에 우거하는 객과 및 고아와 과부들로 와서 먹어 배부르게 하라”

“3일마다 드리는 십일조”는 원래 매 3년마다 행하는 구제를 위한 십일조를 말함이다(신 14:28, 26:12). 본문의 내용을 보니 이 말씀은 이스라엘이 계속하여 우상을 섬기는 한, 율법에 대한 어떠한 열심을 내어도 헛 것이라는 풍자이다. 율법 지키는 시늉을 한껏 내어보라는 것이다. 이것은 아모스가 하나님을 대신하여 당시 이스라엘 백성의 우상숭배 의식을 조롱함이니 곧 “3년마다 드리는 십일조를 열성을 내어 3일마다 드려보려무나! 그리할지라도 그것은 죄에 죄를 더하는 중죄일 뿐이라!”는 뜻이다.

● 5절:“누룩 넣은 것을 불살라 수은제(감사제)로 드리며” - 레 7:11∼14절까지 참조.
“낙헌제를 소리내어 광포하려무나”(레 22:18, 신 12:6) - “소리내어 광포하라” 함은 열심을 내어 이런 예배행위를 계속 해보라는 풍자적 언사이다. 그런 것은 아무리 힘껏 해 보아도 소용이 없다는 것이다. 그것은 도리어 범죄를 더하는 것뿐이다. 직설적으로 말하자면 기독교 종말에 공산사상으로 세워진 공산국가의 기독교와 손잡고 예배드린다면 가인 같은 제사요 바리새인 같은 제사라는 것이다.
예배의 목적을 상실한 채 의식과 습관적으로 행하는 교회활동은 심판의 대상이다.
헛된 예배 노선은 사 29:13∼16절에,
참된 예배 노선은 사 29:17∼21절에 가르쳐 주셨다.

  
3. 재앙을 받아도 깨닫지 못함:6~11

『 6 또 내가 너희 모든 성읍에서 너희 이(齒)를 한가하게 하며 너희 각처에서 양식이 떨어지게 하였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7 또 추수하기 석 달 전에 내가 너희에게 비를 멈추어 어떤 성읍에는 내리고 어떤 성읍에는 내리지 않게 하였더니 땅 한 부분은 비를 얻고 한 부분은 비를 얻지 못하여 말랐으매 8 두 세 성읍 사람이 어떤 성읍으로 비틀거리며 물을 마시러 가서 만족히 마시지 못하였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9 내가 풍재와 깜부기 재앙으로 너희를 쳤으며 팟종이로 너희의 많은 동산과 포도원과 무화과나무와 감람나무를 다 먹게 하였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0 내가 너희 중에 염병이 임하게 하기를 애굽에서 한 것처럼 하였으며 칼로 너희 청년들을 죽였으며 너희 말들을 노략하게 하며 너희 진의 악취로 코를 찌르게 하였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1 내가 너희 중의 성읍 무너뜨리기를 하나님 내가 소돔과 고모라를 무너뜨림같이 하였으므로 너희가 불붙는 가운데서 빼낸 나무 조각같이 되었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하나님께서 회개를 위하여 다섯 번이나 재앙을 내리셨지만 그들이 끝내 회개치 않는다고 탄식하심이다. 그 다섯 가지 재앙은 
① 이(齒)를 한가하게 함(6절) - 곧 흉년이 들어서 먹을 것이 없으므로 치아가 한가하게 됨을 의미한다. 
② 비가 오지 아니하여 음료수가 부족하게 되었다(7∼8). 
③ 풍재, 깜부기 재앙, 팟종이 재앙(9절). 
④ 염병과 전쟁의 재앙(10절-왕하 8:12∼13:7). 
⑤ 성읍을 무너뜨림(11절). 이 모든 것은 전쟁의 결과이다(왕하 13:7).

그러나 그들은 이러한 일을 당해 놓고도 완전히 하나님께로 돌아가지 못하였다. 무엇이나 반도이폐(半途而廢;중도에 폐지하는 일=중도이폐中道而廢)하는 것은 소용없는 일이다. 우리는 지금 스룹바벨 머릿돌, 다림줄의 역사를 앞에 놓고 다 이루지 못한 채 그대로 허송세월 해서는 안 된다. 주님 오시는 날 “너는 무엇을 하다가 왔느냐?” 하면 할말이 있어야 할 것이다. 호 14:2∼ “너는 말씀을 가지고 여호와께로 돌아와서 아뢰기를 모든 불의를 제하시고 선한 바를 받으소서 우리가 입술로 수송아지를 대신하여 주께 드리리이다” 하였다. 회개는 하나님을 만날 자의 첫째 조건이다.

  
4. 하나님 만날 기회를 준비할 것:12~13

『 12 그러므로 이스라엘아 내가 이와 같이 네게 행하리라 내가 이것을 네게 행하리니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만나기를 예비하라 13 대저 산들을 지으며 바람을 창조하며 자기 뜻을 사람에게 보이며 아침을 어둡게 하며 땅의 높은 데를 밟는 자는 그 이름이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니라 』

● 12절:“내가 이와 같이 네게 행하리라” 혹은 “내가 그것을 네게 행하리니” - ‘행한다’ 하심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것은 하나님께서 장차 이스라엘에게 행하실 심판이 필연코 임하고 말 것이니 “속히 돌아오면 면하리라”는 뜻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을 만나기에 모자라는(6∼11절) 백성이지만 당신의 심판대 앞에서 하나님은 마지막으로 “네 하나님 만나기를 예비하라”고 하신다. 이 세상에서는 잘못을 저지르고도 몇 날 동안, 몇 해 동안 살아 있을 수 있으나 심판날에는 그렇게 할 수 없다. 이제 우리에게는 최후의 준비가 필요하다.

사 55:6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악인은 그 길을, 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나아오라 그가 널리 용서하시리라 여호와의 말씀에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달라서 하늘이 땅보다 높음같이 내 길은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으니라” 

유대교회는 율법만 가지고 다 된 줄 알고 우쭐했으나 하나님의 뜻은 율법의 완성인 십자가의 도(道)에 있었다. 즉 영혼의 구원을 주시려고 독생자를 보내주셨으나 필요없다 하여 자기 생각대로 예수를 죽여버리며 하는 소리가 “가이사 외에는 우리에게 왕이 없나이다”(요 19:15)라는 기막힌 말을 하였으니....! 지금 피로 산 교회들도 자기의 생각대로 얻은 것만 최고라 고집하면서 환난을 피하라고 주신 종말 최후의 뜻인 하나님의 새 일 교훈은 완전히 무시하고 있다. 어리석은 종들인지라 그 생각이 좁아서 하나님의 깊은 뜻을 몰라주고 배은망덕(背恩忘德)의 협상의 길로 행하여 쑥물에 취해 있다.

한 시대는 가고 또 다른 새 시대가 오는데도 때를 모르니 영적으로 잠든 상태이다. 슥 4:1∼ 순금등대의 사명은 바로 이러한 잠을 깨우는데 있다. 인간이 할 수 없으니 오직 여호와의 신(神)으로 되는 일이라고 슥 4:6절에 예언하셨고, 스룹바벨이 머릿돌을 내어놓으므로 태산 같은 원수의 세력이 평지와 같이 된다고 하셨다(4:7절).

고전 11:31 “우리가 우리를 살폈으면 판단을 받지 아니하려니와”라고 하였으며, 잠 16:2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깨끗하여도 여호와는 심령을 감찰하시느니라” 하였다. 하나님을 모시는 비결은 온전히 회개하고 완전히 믿는 신앙에 있다는 것이다.

사 59:1∼3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치 못하심도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내었고 너희 죄가 그 얼굴을 가리워서 너희를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 이는 너희 손이 피에, 너희 손가락이 죄악에 더러웠으며 너희 입술은 거짓을 말하며 너희 혀는 악독을 발함이라” 하셨다. 

인간이 이렇게 된 원인은 선악과의 본질 때문이다. 6,000년간 내려오며 인간 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는 이 죄악성(원죄)을 없애 주시려고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후 보좌에서 아버지께로 받으신 것이 바로 심판의 다림줄 말씀과 머릿돌이다. 이 머릿돌을 내어놓게 하기 위해 말세종에게 입을 벌려 이 말씀을 받아 먹어라(계 10:9) 하시는 것이며, 이 여호와의 책을 받아 먹게 하심으로써 하나님께서는 새길 것을 다 새겨 이 땅의 죄악을 하루에 제하시겠다는 것이다(슥 3:9). 그러니 누구든지 이 말씀에 순종하면 축복을 받고 거절하여 배반하면 (영혼은 피로 구원을 얻으나) 육체는 아담같이 죽게 된다는 것을 말씀하고 계신다.

◈ 다음은 어떤 분이 영적으로 주님의 음성을 듣고 대화했던 체험을 간증한 것이다.
“너는 공부해서 무엇을 하려느냐?” - “돈을 벌겠습니다”
“돈은 벌어 무엇을 하려느냐?” - “늙어서 편히 살지요”
“그럼 편히 산 다음에는 무엇을 하려느냐?” - “...죽지요...”
“그 다음에는 무엇을 하려느냐...?” - “..... 심판을 받지요 .....”

그는 이 마지막 대답을 할 때 벌벌 떨리는 영육을 주체할 수 없었다 한다. 그는 계속 기도하면서 심판을 생각하여 주님 뜻에 순종하여 주님 일을 하지 않고서는 살 길이 없다는 것을 깊이 깨닫고 큰 일꾼이 된 사람이다(히 9:27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심판자는 주님이시니 주님이 이제 심판기에 앞서 말세 종들에게 다시 예언하고 올라 오라 명하셨다(계 10:9~11:12). 우리가 만날 예수님은 어떤 분인가? 다니엘도(단 10:7∼11), 요한도(계 1:13∼20) 이 분 앞에서 죽은 자처럼 쓰러지고 말았는데, 하물며 우리가 지금 이 몸의 상태로 그들이 쓰러졌던 예수님 앞에 나설 때 기쁘게 대면할 수 있겠냐 말이다!

앞, 뒤를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은혜 받고 성령은사도 받아 주의 일좀 했다고 공중에서 주님을 만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말씀은 폐할 수 없는 법이니 오직 말씀대로 계 11:1∼12절같이 1260일을 다시 예언한 자만 만난다는 것이다. 그렇게 말씀하셨으니 인간이 어찌할 도리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때가 중요한 것이다.

● 13절:“자기 뜻을 사람에게 보이며” - 하나님은 사람에게 당신 마음의 뜻이 무엇임을 알려주시는 자라는 뜻이다. “아침을 어둡게 하며”- 이것은 하나님께서 육적 자연계뿐만 아니라 영적 흑암도 주관하신다는 뜻이다. 사 21:11 “파수꾼이여 밤이 어떻게 되었느뇨 파수꾼이 가로되 아침이 오나니 밤도 오리라” - 이 밤은 영적인 표현으로 후 3년 반, 즉 대환난이 올 것이란 뜻이다. “땅의 높은 데를 밟는 자” - 교만한 자를 낮추시는 심판의 예수님을 가리킨다.

심판날에 다시 예언하여 외쳐도 깨닫지 못하는 자들과 끝까지 교만한 자들은 멸망하는 짐승 같도다! 
(시 49:20. 94:2. 119:21. 잠 16:18)
  

Copyright (c) 2002  Mahershalalhashbaz All rights reserved.
스룹바벨 선교회 : http://www.zion924.com 



성 경:아모스 5장
제 목:재앙 중에 살 길

이스라엘에게 혹독한 재앙이 내려 망하게 될 때에 살 길이 무엇인가를 가르친 것이다.

  
1. 십분의 일이 남을 때라도 하나님을 찾으라:1~8

『 1 이스라엘 족속아 내가 너희에게 대하여 애가로 지은 이 말을 들으라 2 처녀 이스라엘이 엎드러졌음이여 다시 일어나지 못하리로다 자기 땅에 던지움이여 일으킬 자 없으리로다 3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스라엘 중에서 천 명이 나가던 성읍에는 백 명만 남고 백 명이 나가던 성읍에는 열 명만 남으리라 하셨느니라 4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르시기를 너희는 나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5 벧엘을 찾지 말며 길갈로 들어가지 말며 브엘세바로도 나아가지 말라 길갈은 정녕 사로잡히겠고 벧엘은 허무하게 될 것임이라 하셨나니 6 너희는 여호와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염려컨대 저가 불같이 요셉의 집에 내리사 멸하시리니 벧엘에서 그 불들을 끌 자가 없을까 하노라 7 공법을 인진으로 변하며 정의를 땅에 던지는 자들아 8 묘성과 삼성을 만드시며 사망의 그늘로 아침이 되게 하시며 백주로 어두운 밤이 되게 하시며 바닷물을 불러 지면에 쏟으시는 자를 찾으라 그 이름이 여호와시니라 』

아무리 하나님의 진노가 내린다 하여도 사람을 의지하지 않고 하나님만 바라보고 찾는 자라면 살게 된다는 것이다. 살 길을 찾는 자가 되려면 아무 것도 돌아보지 말고 하나님만 바라보고 나가야 된다.

● 2절:처녀”란 결혼 전의 여자를 말함이니 연약성이 있는 말세 교회를 가리킨다. “엎드러졌음이여” - 사단의 미혹인 거짓 평화공존(1958.3~)을 들고 나와 세계 정치, 종교(교회)를 속이는 북방 공산주의 궤휼자들에게 영적 이스라엘이 43년간(2001년 현재) 속아 살고 있는 현실을 말함이다. 탈냉전이니 「전쟁 종식」이니 하는 말은 100% 거짓말이다. 에덴에서 간교한 뱀이 하와에게 “선악과 먹어도 결코 죽지 않으리라” 한 말과 동일한 말이 오늘날 공산국가로부터 나와 활동하는 종교 지도자와 정치인들의 말이다. 성경 밖에는 진리가 없다.

● 3절:천에 백, 백에 열만 남는다는 것이다. 재앙 중에는 알곡만이 남으니 하나님이 세운 법에 합당치 못하면 살 수가 없다.

• 사 5:24 “그들이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을 멸시하였음이라” - 여기서 ‘말씀’은 곧 ‘법’이다.
• 사 10:22 “이스라엘이여 네 백성이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돌아오리니 넘치는 공의로 훼멸이 작정되었음이라”
• 민 14:29 “너희 시체가 이 광야에 엎드러질 것이라 너희 이십 세 이상으로 계수함을 받은 자 곧 나를 원망한 자의 전부가 갈렙과 여호수아 외에는 내가 맹세하여 너희로 거하게 하리라 한 땅에 결단코 들어가지 못하리라”  

이들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땅에 못 들어간 이유는 애굽(사단)이 더 좋다는 미혹을 받았기 때문이다. 종말도 영적 이스라엘은 다림줄(암 7:7) 말씀을 붙잡지 않으면 곧 세상(애굽)이 더 좋아져 다 떨어지고 만다. 이 시대에 우리의 존재 이유는 “남은 자가 되어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함이다.

● 4절:“나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찾는다’ 함은 전심으로 찾음을 의미한다.
대하 16:9 “여호와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전심으로 자기에게 향하는 자를 위하여 능력을 베푸시나니”라고 하셨고, 렘 29:13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 하셨다. 신앙이란 100% 믿고 앙망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방인들은 하나님보다도 다른 것들을 전심으로 찾는다. 그러니 사단에게 끌려다니다가 지옥에 가고 만다. “나를 찾으라” - 하나님은 말씀이시니 율법 때는 모세에게 주신 율법만 따라가야 하고(신 27:26), 은혜 때는 십자가만 바라보아야 하고(고전 1:18), 환난 때는 다림줄만 붙들어야 한다(암 7:7∼9). 율법을 ‘따라가고’, 십자가를 ‘바라보고’, 다림줄을 ‘붙드는 것’이 바로 하나님을 ‘찾는 것’이다. 마 24:45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되어 주인에게 그 집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줄 자가 누구뇨...”

그러니 『나를 찾으라』는 말씀의 뜻은 충성된 종이 되어 달라는 뜻이다.

● 5절:벧엘(금송아지)을 찾지 말고 길갈과 브엘세바로 나가지 말란 뜻은 표면상으로는 하나님을 섬긴다는 곳이지만 실상은 우상을 섬기는 처소들이기 때문이다. 이 말씀은 오늘의 현실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교회 간판(정통파)은 있어도 다림줄이 없으니 영적으로는 우상숭배 상태가 된다. 오늘의 우상은 단 2:42절같이 철과 진흙이 섞인 시대, 즉 공산주의와 자본주의가 뒤섞여서 사상적으로 혼란하게 된 시대 자체를 가리킨다. 그런데 보좌만 바라봐야 할 기독교가 우상 세계에 눈을 돌려 정치, 종교적으로 협상하며 세상 사상을 용납하고 있으니..., 이렇게 행하며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는 영적인 우상숭배일 따름이라는 것이다. 세상에서는 이단으로 정죄된 간판을 달고 있더라도 그 소위와 사상이 이 다림줄 말씀에 맞으며 절대로 협상을 용납지 않는 신앙 정조를 지키는 교회는 흑암 중에 빛을 발하는 교회이다. 하나님 보시기에 참 교회이다.

● 6절:“여호와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 여호와를 버린 자들은 육적으로만 먹을 것을 찾고 있다. 이들은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는 암 8:11절 말씀을 모르고 있다.

여호와를 찾는 일에 대해서는 욥기 8:5∼6절에서도 말씀하셨다. “네가 만일 하나님을 부지런히 구하며 전능하신 이에게 빌고 또 청결하고 정직하면 정녕 너를 돌아보시고 네 의로운 집으로 형통하게 하실 것이라” 여기서 ‘찾는다’는 말은 간절하게 찾음을 의미한다. 사람은 자기의 귀중품을 잃었을 때 전심으로 찾는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하나님은 전심으로 찾지 않는다. 그들은 입으로는 하나님을 찾는다고 하면서 하나님을 하나님답게 모시는 마음으로 혹은 뜨거운 열심으로 찾지는 않는다. 사람이 하나님을 잃을 때 하나님께서는 그 사람을 섭섭히 여기신다. 그런데 이제 그가 하나님을 찾는다고 하면서도 간절하지 못하고 오히려 외식으로 흐른다면 하나님을 또 다시 섭섭케 해드리는 일이 된다. 하나님께서 그런 사람을 가까이 하시랴? 하나님을 찾는 자는 이 세상 모든 것보다 하나님을 더 사랑해야 된다.

눅 14:26 “예수께서 무릇 내게 오는 자는 자기 부모와 처자와 형제와 자매와 및 자기 목숨까지 미워하지 아니하면 능히 나의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고 하셨다. 이 말씀 가운데 “미워하지 아니하면 능히 나의 제자가 되지 못한다”는 말씀을 하신 것은 바로 우리의 외식을 지적하심이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찾는다고 하면서 실상은 ‘가족’들 때문에 혹은 ‘나’라는 존재 때문에 많은 방해를 받는 고로 이 점을 집어내어 역설체(力說體)로 깨우쳐 말씀하신 것이다. 그러니 누가 하나님을 참되이 찾았다 말할 수 있는가? 말로는 하나님을 찾는다고 하면서 다 탈선적으로 찾는다. 

하나님을 찾는다고 하면서 
① 하나님만을 찾지 않고 다른 것도 그 만큼 존중히 찾으니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고, 
② 하나님보다 다른 것을 더 찾으며, 
③ 하나님을 찾되 열심 없이 찾으며, 
④ 하나님을 찾되 외식으로 찾는다.

유대 교인들은 하나님을 찾되 모세 율법에서만 찾았고, 십자가에서 승리하신 하나님(예수님)은 버렸다. 율법 속에 십자가가 있는데도 소경, 귀머거리(마 15:14)가 되어 볼 수 없었다.

 출 17:6 “내가 거기서 호렙산 반석 위에 너를 대하여 서리니 너는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이 반석수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의 예표이니 우리에게 생명수로 주신 것이다(고전 10:1∼4). 그런데 유대 교회는 귀신이 들렸다 비방하며 예수님을 버리고 말았다(요 10:19∼21).

② 민 20:7∼12절의 반석수는 치지 않고 명령만 하면 물이 날 것이라 하셨는데, 백성의 원망이 커서 그 얼이 모세에게 미치니(시 106:32) 모세가 망령되이 말하여 반석을 두 번 쳤다가 결국 가나안에 못 들어가고 말았다. 여기 두 번째 반석의 의미는 부활하신 예수님은 다시 죽지 않고 심판의 다림줄 말씀으로 우리를 새 시대로 인도하신다는 의미이다.


요 5:39 “너희가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성경은 나에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니라”

◈ 우리는 성경에서

① 새 언약의 피로써 영혼이 구원 얻는 진리의 예수님을 영접하여 죄 사함을 받고,
② 새 일의 교훈으로 3대 화를 피하고 영육이 구원 얻어 새 천년 새 시대에 들어가게 된다.

시대마다 역사가 다르니 때를 따라서 하나님을 찾아야 산다.

● 7절:“인진(茵蔯)”은 쓴 풀이다. 공의는 감미(甘味)로운 것이고, 불의는 쓴 것이니 이스라엘의 불법성을 인진에 비유하셨다. 지도자들의 죄악을 꾸짖는 아모스의 심정이 어떠했을까? 지도자들이 불의를 행함은 전능하신 하나님을 경만히 여김에 있었다. 말 그대로 하늘 무서운 줄 모르는 자들이었다.

● 8절:자연계를 주장하시는 하나님을 찾으라! 삼라만상(森羅萬象)이 여호와의 책에 예언하신 대로 진행이 될 것이니 여호와를 자기 하나님으로 삼는 백성은 복이 있도다(시 144:15).

  
2. 악할 때 잠잠히 선(善)을 구하라:9~17

『 9 저가 강한 자에게 홀연히 패망이 임하게 하신즉 그 패망이 산성에 미치느니라 10 무리가 성문에서 책망하는 자를 미워하며 정직히 말하는 자를 싫어하는도다 』

● 9절:재앙이라는 것은 홀연히 오는 것이니 이것으로써 자기 홀로 땅에서 영원히 살아보려는 욕망을 가진 자들은 다 망하게 된다. 불의가 세력을 쥐고 의인을 학대하고, 권력자가 뇌물을 중심해서 움직이는 때에 지혜로운 자는 그러한 일에 동참치 말아야 함을 뜻한 말씀이다.

● 10절:이스라엘 백성이 옳은 지도자(하나님이 보낸 선지자)들의 말을 순종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종교가 부패한 때에는 도덕도 따라서 부패하게 된다. 종말에도 협상주의(시험해 보는 흑암)가 들어오니 종교 지도자와 정치 지도자가 손을 잡고 거짓 평화공존에 휩쓸려 한 단체가 되어가고 있다.

『 11 너희가 가난한 자를 밟고 저에게서 밀의 부당한 세를 취하였은즉 너희가 비록 다듬은 돌로 집을 건축하였으나 거기 거하지 못할 것이요 아름다운 포도원을 심었으나 그 포도주를 마시지 못하리라 12 너희의 허물이 많고 죄악이 중함을 내가 아노라 너희는 의인을 학대하며 뇌물을 받고 성문에서 궁핍한 자를 억울하게 하는 자로다 』

빈익빈(貧益貧)과 부익부(富益富)의 차이가 커지고 빈민을 천대하며 착취한 죄악들! 의인을 억울케 한 죄를 꾸짖는 말씀이다. 참 선지자를 이단시하고 거짓 선지가 판을 친다.

『 13 그러므로 이런 때에 지혜자가 잠잠하나니 이는 악한 때임이니라 14 너희는 살기 위하여 선을 구하고 악을 구하지 말지어다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의 말과 같이 너희와 함께 하시리라 』

● 13절:“지혜자”는 관원도 아니고 선지자도 아닌, 건전한 깨달음이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지혜자가 침묵한다 함은 하나님의 심판이 올 것을 전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라 다만 그가 저 불의한 자들의 불의에 항거하여 꾸짖는 행위를 멈추었다는 뜻이다. 예수께서도 마 27:12~14절에 원수들의 강퍅한 악행 앞에서 아무 답변도 없이 침묵하셨다.

● 14절:“선을 구하라” 선 자체가 생명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다만 하나님은 악과 같이 하는 신이 아닌 것이 확실하니만큼 하나님을 모시기 위하여 선을 행하라는 뜻이다. 우리들 중에도 “주여 주여” 하면서 거짓된 행위를 일삼는 자들이 어떻게나 많은지... 부지기수다.

• 시 5:4 “주는 죄악을 기뻐하는 신이 아니시니 악이 주와 함께 유하지 못하며...”  • 잠 11:27 “선을 간절히 구하는 자는 은총을 얻으려니와” • 잠 12:2 “선인은 여호와께 은총을 받으려니와”• 잠 15:29 “여호와는 악인을 멀리 하시고 의인의 기도를 들으시느니라” • 사 1:11∼15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의 무수한 제물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뇨... 성회와 아울러 악을 행하는 것을 내가 견디지 못하겠노라” 하셨다.

『 15 너희는 악을 미워하고 선을 사랑하며 성문에서 공의를 세울지어다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혹시 요셉의 남은 자를 긍휼히 여기시리라 』

“악을 미워하고 선을 사랑하며 성문에서 공의를 세울지어다” - 선과 악은 싸워야 하는 것이 법인데, 이를 무시하고 선과 악이 합하면 선이 죽게 된다. 사 66:5 여호와의 말씀을 인하여 떠는 자들에게는 나라가 하루에, 민족이 순식간에 일어나는 역사가 임한다고 하셨다(사 16:8). 또한 롬 12:21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하였다.

『 16 그러므로 주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사람이 모든 광장에서 울겠고 모든 거리에서 오호라 오호라 하겠으며 농부를 불러다가 애곡하게 하며 울음꾼을 불러다가 울게 할 것이며 17 모든 포도원에서도 울리니 이는 내가 너희 가운데로 지나갈 것임이니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울음꾼을 불러다가 울게 하라”는 것은 당할 슬픔이 크다는 것이다. 사람들에게 삯을 주고 울어 달라 할 만큼 큰 슬픔이 임하는 것을 다가올 심판의 재앙이 어떠하다는 것을 짐작케 하며 이스라엘의 허물과 죄악이 얼마나 큰 것인가를 알려준다(12절). 오늘의 영적 이스라엘은 이 말씀 앞에 각성해야 한다.

  
3. 부패한 교계에서 공법(公法)과 정의(正義)를 물같이 흘릴 것:18~27

『 18 화 있을진저 여호와의 날을 사모하는 자여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의 날을 사모하느뇨 그 날은 어두움이요 빛이 아니라 19 마치 사람이 사자를 피하다가 곰을 만나거나 혹 집에 들어가서 손을 벽에 대었다가 뱀에게 물림 같도다 20 여호와의 날이 어찌 어두워서 빛이 없음이 아니며 캄캄하여 빛남이 없음이 아니냐 』

다림줄을 잡지 않고는 아무리 주의 날을 사모해도 준비 없는 자가 되므로 (육체가) 멸망하게 된다. 하나님은 아무리 절기를 지키며 성회를 열며 제사를 드린다 하여도 공법과 정의를 떠난 자는 용서 없이 원수에게 붙이신다. 그러나 하나님은 재앙 중에라도 살 길을 열어 주면서 재앙을 내리는 것이니 아무리 적은 숫자라도 하나님을 찾는 자는 구원하신다는 것이다(전 세계가 물바다, 불바다가 되어도 노아 가정, 롯의 가정처럼 살려주시되 다림줄을 잡은 자들만을 살려준다는 것).

외식하는 이스라엘에게는 여호와의 심판 날이 재앙의 날임을 보여 주신다. 외식자들은 생각하기를 ‘여호와의 심판 날이 이방인들에게는 멸망을 가져와도 자기들에겐 구원받는 날이겠거니’ 하며 주의 날을 사모하였다. 그러나 마 3:7∼10절, 세례 요한 때도 외식하는 바리새인들을 책망하였다. 오늘날의 교회도 예수님이 십자가에 돌아가시며 교회를 구원하셨으니 교회에는 심판이 없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다시 교회와 종들에게 계시록을 주셨으므로 이 책을 모르고서는 재림의 주님을 영접할 수 없는 것이다. 예수님은 입에 발린 사랑을 미워하신다(계 7:21). 중생을 받은 자라도 계시록을 멸시하면, 새 시대에 들어갈 수 없다. 천년 뒤 부활하여 무궁세계(천국)에 들어갈 뿐이다.

『 21 내가 너희 절기를 미워하여 멸시하며 너희 성회들을 기뻐하지 아니하나니 22 너희가 내게 번제나 소제를 드릴지라도 내가 받지 아니할 것이요 너희 살진 희생의 화목제도 내가 돌아보지 아니하리라 23 네 노래 소리를 내 앞에서 그칠지어다 네 비파 소리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라 24 오직 공법을 물같이, 정의를 하수같이 흘릴지로다 』

● 21∼24절:하나님께서는 외식하는 지도자들의 성대한 종교의식을 미워하신다. 여기 “노래소리”, “비파 소리”는 성전에서 예배드릴 때에 취하였던 것이다(대상 16:4, 23:5, 25장). 하나님께서 제사와 절기를 제정하신 것은 그 자체에 얽매이라는 것이 아니라 속사람의 진실한 신앙과 회개의 표현으로서 그것들을 행하라 하신 것이다. 진실한 신앙과 회개의 심정이 결핍된 종교 의식이란 모두다 하나님 앞에 가증스러울 뿐이다. 신앙과 회개는 하나님의 공법과 정의를 사모하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말씀하셨다.


『오직 공법(公法)을 물같이, 정의(正義)를 하수(河水)같이 흘릴지로다』

『 25 이스라엘 족속아 너희가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희생과 소제물을 내게 드렸느냐 26 너희가 너희 왕 식굿과 너희 우상 기윤 곧 너희가 너희를 위하여 만들어서 신으로 삼은 별 형상을 지고 가리라 27 내가 너희를 다메섹 밖으로 사로잡혀 가게 하리라 이는 만군의 하나님이라 일컫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25절:이스라엘이 광야에서 40년 동안 하나님께 희생과 소제물을 드렸으나 형식이었다. 그들에겐 하나님과 우상을 겸하여 섬기는 일이 있었으니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예배행위를 참된 것으로 인정치 않으셨던 것이다.

● 26절:“너희 왕 식굿”이란 실상 ‘너희 몰록의 장막’이란 뜻이니 곧 ‘몰록’이라는 이방신의 사당을 말함이요, “기윤”은 별을 섬기기 위한 신상이라고 한다.

“지고 가리라” - 그 때에 이스라엘 백성이 그러한 우상들을 가지고 다닌 사실을 지적함과 동시에 종말에도 멸망당할 자들은 교회내에서 하나님보다도 자기의 손으로 지은 것을 의지하여 나갈 것을 보여주심이다. 회개하지 않으면 앗수르(소련=후 3년 반)로 잡혀갈 것을 예언하셨다.


계 12:11 "여러 형제가 어린 양의 피와 증거하는 말을 인하여 저를 이기었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 아멘!


Copyright (c) 2002  Mahershalalhashbaz All rights reserved.
스룹바벨 선교회 :  http://www.zion924.com 



성 경:아모스 6장
제 목:재앙 중에 멸망할 자

농부에게는 봄에 씨 뿌리는 일, 가을에 추수하는 일이 있듯이..., 하나님의 구속 사업에도 복음의 씨를 뿌릴 때(은혜 시대)와 그 열매를 거두어들이는 때(심판기)가 있다. 은혜의 해에 축복을 받은 자들을 재앙의 날에 보호하여 새 땅의 축복을 주시겠다는 것이 여호와의 책의 작정이나 다음과 같은 자들은 재앙 중에 멸망한다는 것이다.

  
1. 인간 중에 우승(優勝)하여 유명한 자:1~2

『 1 화 있을진저 시온에서 안일한 자와 사마리아 산에서 마음이 든든한 자 곧 열국 중 우승하여 유명하므로 이스라엘 족속이 따르는 자들이여 2 너희는 갈레에 건너가고 거기서 대(大) 하맛으로 가고 또 블레셋 사람의 가드로 내려가 보라 그곳들이 이 나라들보다 나으냐 그 토지가 너희 토지보다 넓으냐 』

재앙의 날이 올 때에, 교회 안에 살면서 세상 안일한 생활에서 만족을 삼고, 가장 높은 명예를 얻는 것을 중점으로 하며, 이방과 타협을 하는 것을 ‘의(義)’로 아는 자들이 있다. 진리를 증거하는 데에 목숨을 바치지 않고 세상 권세와 명예에 치우치는 교만한 자들은 말씀대로 멸망당한다.

모세 때를 보면! 민 16:2 “이스라엘 자손 총회에 택함을 받은 자 곧 회중에 유명한 어떤 족장 이백 오십 인과 함께 일어나서 모세를 거스리니라... :35~여호와께로서 불이 나와서 분향하는 이백 오십 인을 소멸하였더라” 이러한 사건들은 미래의 모형으로 종말에 교회 안에 있을 일들을 보여주신 것이다.

●2절:“갈레”는 앗수르의 영토에 속하였고, “대 하맛”은 수리아에 속하였던 땅이다. “가드”는 블레셋의 도시이다. 이방 땅의 큰 도시들도 심판 날에는 무너질 것이니, 이스라엘아! 유명한 것이 좋은 것이 아니로다! 다만 참되고 진실하라! 하시는 심정으로 교훈하신 것이다. 화려한 이방 땅 보지 말고 오직 여호와만 앙망하여야 재앙의 날에 살 수 있다.☞ 새일성가 24장 3절

  
2. 흉한 날이 멀다하여 강포를 가까이 하는 자:3~4

『 3 너희는 흉한 날이 멀다 하여 강포한 자리로 가까워지게 하고 4 상아 상에 누우며 침상에서 기지개 켜며 양 떼에서 어린 양과 우리에서 송아지를 취하여 먹고 』

이런 자들은 심판이 임박하는데도 불구하고 ‘때가 멀었다’ 하며 기지개나 켜고 잠자기를 좋아하는 자들이다. 그들은 환난의 날이 먼 듯이 생각하며 강포한 행위를 친근히 한다는 뜻이다.

성경대로 안정기에 처한(슥 1:11, 렘 6:14, 살전 5:3) 이 시대를 살며 심판이 없을 거라 생각하는 자들은 언제나 포학한 짓을 자유로이 한다. 그들은 현세(現世)에서 먹고 마시는 것만 위주로 한다(사 22:13). 이것이 “강포한 자리로 가까워짐”이다. “상아 침상”은 고급적인 생활이다.

예수님은 머리 둘 곳조차 없었는데 예수님의 제자라면서 어찌 이런 일을 할 수가 있겠는가?(눅 9:58).

  
3. 헛된 노래를 지절거리는 자:5~6

『 5 비파에 맞추어 헛된 노래를 지절거리며 다윗처럼 자기를 위하여 악기를 제조하며 6 대접으로 포도주를 마시며 귀한 기름을 몸에 바르면서 요셉의 환난을 인하여는 근심치 아니하는 자로다 』

이사야 5장에 『성민이 화 받을 일』을 예언하셨는데, 5:12 “그들이 연회에는 수금과 비파와 소고와 저와 포도주를 갖추었어도 여호와의 행하심을 관심치 아니하며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생각지 아니하는도다” 하며 책망하셨다. 예배 노선 중에는 헛된 노선이 있는데 바로 인본주의 노선」이다.

사 29:13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하며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나 그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나니 그들이 나를 경외함은 사람의 계명으로 가르침을 받았을 뿐이라 그러므로 내가 이 백성 중에 기이한 일 곧 기이하고 가장 기이한 일을 다시 행하리니 그들 중의 지혜자의 지혜가 없어지고 명철자의 총명이 가리워지리라 화 있을진저 자기의 도모를 여호와께 깊이 숨기려하는 자여 그 일을 어두운 데서 행하며 이르기를 누가 우리를 보랴 누가 우리를 알랴 하니 너희의 패리함이 심하도다” 하나님과 상관없이 헛되게 살아가는 멸망의 자식들이 교회 안에 너무나 많다.


 4. 기지개 켜며 떠드는 자:7

『 7 그러므로 저희가 이제는 사로잡히는 자 중에 앞서 사로잡히리니 기지개 켜는 자의 떠드는 소리가 그치리라 』

슥 1:10∼11 “이는 여호와께서 땅에 두루 다니라고 보내신 자들이니라(홍마, 자마, 백마)... 우리가 땅에 두루 다녀보니 온 땅이 평안하여 정온하더이다”

살전 5:3 “저희가 평안하다 안전하다 할 그 때에 잉태된 여자에게 해산 고통이 이름과 같이 멸망이 홀연히 저희에게 이르리니 결단코 피하지 못하리라” 멸망할 자는 기지개 켜다가 북방 칼에 잡혀간다. 멸망할 자에게는 너무나도 홀연히 일어나는 일이로다!

  
5. 야곱의 영광 중에 교만해진 자:8~11

『 8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주 여호와가 자기를 가리켜 맹세하였노라 내가 야곱의 영광을 싫어하며 그 궁궐들을 미워하므로 이 성읍과 거기 가득한 것을 대적에게 붙이리라 하셨느니라 9 한 집에 열 사람이 남는다 하여도 다 죽을 것이라 10 죽은 사람의 친척 곧 그 시체를 불사를 자가 그 뼈를 집 밖으로 가져갈 때에 그 집 내실에 있는 자에게 묻기를 아직 너와 함께 한 자가 있느냐 하여 대답하기를 아주 없다 하면 저가 또 말하기를 잠잠하라 우리가 여호와의 이름을 일컫지 못할 것이라 하리라 11 보라 여호와께서 명하시므로 큰 집이 침을 받아 갈라지며 작은 집이 침을 받아 터지리라 』

하나님은 자기의 자녀들이 세상 영광에 중심을 두고 일하는 것을 미워하시니 그리 행하는 자들은 대적에게 붙이시겠다는 것이다. 대적에게 피해를 당하되 가정이 전멸을 당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여호와께서 원수를 들어서 그 집안을 치시기 때문이다.

●8절:“야곱의 영광” ‘야곱의 자랑거리’라는 뜻으로서 하나님이 베풀어주신 축복과 야곱의 자랑할 만한 모든 소유를 가리킨다. 야곱의 소유는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다. 그러나 멸망 받을 야곱은 그것을 가지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는커녕 도리어 하나님을 떠나 자기 자신을 높이는데 이용하였으니, 그 때부터 그 본래 하나님께로 받은 것들이라 할지라도 도리어 하나님께 가증스러운 것이 되고 만다. 그래서 하나님은 본문에서 “내가 야곱의 영광을 싫어하며”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무엇이든지 하나님을 배반(대적)하는 존재가 될 때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싫어하신다. 그런 것들을 전쟁으로 다 불살라 버리실 계획이다. 죄인들의 소유물에 재앙이 임하면 그 죄인들은 자기들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가 얼마나 큰 줄을 알아야 된다. 전쟁뿐만이 아니고 염병까지 심하게 돌게 되는 것은 이 날이 큰 재앙의 날이라는 것이다. 오늘날 기독교가 협상 운동이 가장 큰 죄인 줄도 모르고 이 운동에 물심양면으로 광분하고 있다. 그래서 계 8:13절에 “독수리가 큰 소리로 이르되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화, 화, 화가 있으리로다” 하였다. 만일 어떤 이가 3대 화를 피하지 못한다면 그건 하나님의 영광을 싫어한 결과이다. 인간 종말의 심판은 아마겟돈 전쟁으로 끝을 맺는데 이 전쟁은 불심판이다.

사 33:11 “너희가 겨를 잉태하고 짚을 해산할 것이며 너희의 호흡은 불이 되어 너희를 삼킬 것이며 민족들은 불에 굽는 횟돌 같겠고 베어서 불에 사르는 가시나무 같으리로다”하셨고, 창 19장에서도 소돔 성이 유황 불비로 순식간에 멸망당한 것을 우리는 안다. 주님이 심판주로 도적같이 오실 때에는 악을 제하시고 선만 택하여 젖과 꿀이 흐르는 새 천년안식을 주실 때이니 남은 자가 되는 것이 큰 축복이다(사 7:15, 11:1∼9, 35:1∼).

  
6. 자기 힘을 자랑하는 자:12~14

『 12 말들이 어찌 바위 위에서 달리겠으며 소가 어찌 거기 밭 갈겠느냐 그런데 너희는 공법을 쓸개로 변하며 정의의 열매를 인진으로 변하며 13 허무한 것을 기뻐하며 이르기를 우리의 뿔은 우리 힘으로 취하지 아니하였느냐 하는 자로다 14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스라엘 족속아 내가 한 나라를 일으켜 너희를 치리니 저희가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시내까지 너희를 학대하리라 하셨느니라 』

●12절:예를 들어 하나님을 공경한다는 자들이 세상 영광에 끌리어 인간 세력을 의지하고 살게 될 때에는 마치 말들이 바위 위를 달리는 것처럼, 소가 바위 위에 밭가는 것처럼 모든 것이 다 실패로 돌아가고 만다는 것이다. 공의(公義)를 지키지 아니하고 도리어 불의(不義)를 좋게 여겼으니 이렇게 산 자의 종말은 심판뿐이라는 책망이시다.

<다음음 2001년 4월 25일 <동아일보>에 실린 기사이다. 예수를 믿는다는 기독교와 천주교가 도대체 어디로 가고 있단 말인가?>

기독교교회協-천주교 석탄일 축하메세지 발표

김동완 총무와 정진석 대주교
개신교계와 천주교가 부처님오신날(5월1일)을 맞아 축하 메시지를 발표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KNCC·총무 김동완)는 축하 메시지를 통해 “불교가 지난 1500년 동안 한민족에게 희망을 주어온 것같이 새 천년 부처님 오신날에도 밝은 등불로 세상을 밝혀주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정진석 천주교 서울대교구 대주교는 조계종 정대 총무원장에게 메시지를 보내 “불교와 천주교는 서로를 존중하며 자비와 사랑을 실천해 온 만큼 새 천년에도 세상의 평화와 인간구원을 위해 더욱 노력하자”고 말했다.

<유윤종기자>gustav@donga.com 등록 일자 : 2001/04/25(수) 23:15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요(요 17:17), 생명의 길 되시는 분은 오직 예수님뿐이다(협상세력은 이방 종교에도 구원이 있으며 다른 종교들에 스며 있는 보편적 진리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또 다른 이름과도 같다고 가르치고 있다. 심판 받을 일이로다! 이들은 “구원”이 무엇인지 아직 잘 모르고 있다. 대 보아라! 예수님의 사도들 중 이따위 가르침을 전한 자가 한 명이라도 있었는가? ☞ 오늘날의 이런 상황을 인본주의의 극치라고 하는 것이다!) ☜ 행 4:12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오늘날의 종교활동 중에 평화공존을 외치며 진리에 쑥물을 타는 단체는 불의의 세력이요 불법주의자들이다. 이것은 예수님께 대한 도전이 되며 모순된 종교 활동이 된다.

“공법(公法)을 쓸개로 변하며” - 이것은 저들이 정의(율법)를 행하지 않고 도리어 그 대신 아주 쓴 것으로 기뻐한다는 말이다.

“정의의 열매는 인진으로 변하며” - 성전 밖 마당에 있는 쭉정이들이 정의의 열매를 반대하고 인진, 곧 쓴 풀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13절:“허무한 것을 기뻐하며” - 쭉정이 교인들이 하나님을 잊고 교만한 행동을 취함을 이름이다. 곧 세력을 조금 얻게 되자 스스로 이룬 것인 줄 아는 저들의 착각(교만)을 말씀하신다. 그것은 사실이 아닌, 헛된 사고방식(思考方式)이다. 그런데 놀라웁게도 이러한 사고방식이 인류 역사상에 편만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사단의 세력은 언제든지 하나님을 무시하는 헛된 사고방식을 즐긴다.

① 에덴동산에 간교한 뱀의 사고방식 때문에 범죄와 타락과 축출과 사망이 왔다.
② 양심시대 종말에 의 아들들에게 가인의 사고방식이 들어와서 혼혈을 즐기다가 홍수 심판을 받았는데, 이와 같은 일들은 인간 종말에 만연할 인간의 행태를 미리 보여주신 것이다(사 46:10, 히 10:1).

●14절:결론적으로 “한 나라”를 일으켜 이스라엘을 심판하겠다 하시는데, 곧 앗수르가 내려와서 이스라엘을 잡아갈 예언이다(1차 포로; BC 771년-왕하 15:17∼22, 2차 포로; BC 740년-왕하 15:27∼29, 3차 포로; BC 721년-왕하 17:1∼9).



Copyright (c) 2002  Mahershalalhashbaz All rights reserved.
스룹바벨 선교회 :   http://www.zion924.com 


하나님께 대한 양심 시대
이것은 생령으로 움직이는 사람들이 양심으로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을 순종한 시대이다.

  - 첫째  아담의 몸에 영생을 허락하진 않았지만 영은 하나님을 공경했던 것이다
창 4:4,을 보면 그들이 어떤 뚜렷한 법은 없으나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기 시작했고 하나님께서 자기들에게 복을 줄 것을 믿었던 것이다.

  - 둘째  영적으로 구원에 이름
아벨이 억울하게 형에게 죽을 때에 그 영은 틀림없이 구원을 받았을 것이다(창 4:8-9). 억울한 피가 땅을 적신 것도 처음이요 영이 하나님께로 가는 것도 이것이 처음일 것이다.

  - 셋째  의로운 씨가 대신 남 (창 4:25)
하나님은 아담의 생령의 계통인 씨를 다시 주므로 이 계통이 그리스도까지 내려오는 종교계통이 되었다(눅3:23, 38).

  - 넷째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기 시작했다 (창 4:26)
이들이 여호와를 찾게 된 것은 가인의 후손이 아니요, 의로운 씨의 계통인 셋의 후손이었다.
  
  - 다섯째  하나님과 동행함 (창 5:21-24)
셋의 계통인 에녹은 하나님과 동행하는 거룩한 사람으로 그 몸이 거룩하여 하나님의 데려감을 받았다. 이것은 셋의 계통으로 그 몸이 영생할 수 있는 소망의 싹이 보였던 것이다. 하나님께서 앞으로 셋의 계통을 통하여 완전한 새 시대를 이루는 변화승천의 역사가 있을 것을 보여준 동시에 노아를 통하여 심판기의 구원을 받을 백성을 보여준 것이다.

  - 여섯째  노아의 방주
이것은 양심으로 하나님을 공경하는 셋의 자손이 양심을 떠난 육체에 속한 가인의 피와혼혈을 하여 셋의 후손도 버림을 당하는 부패를 가져 올 때에 하나님은 진노하여서 셋의 계통의 부패를 없이하기 위한 목적에서 홍수로 심판을 내리게 되었던 것이다. 홍수 심판에 대한 사실은 다음과 같다.


(1) 하나님의 아들들을 살리고자 하여 방주를 준비케 하는 기간을 주었다(창 6:1-3, 8-14).
  

(2) 방주 밖의 사람은 전멸시키시었다.
창7:15-24을 보면 용서 없는 심판을 내리되 그들이 순종치 않으므로 다 멸망한 것은 아무리 하나님의 자녀이지만 노아가 전하는 말을 순종치 않았으므로 용서 없는 심판에 전멸을 당하고 겨우 노아의 가정 8명이 남은 것이다(벧후 2:5, 벧전 3:20). 이것은 아무리 하나님의 아들들이었지만 순종치 않을 때에 심판을 면할 수 없이 육체가 물에 잠겨 죽는 동시에 영까지 지옥에 가게 된 것이다. 이것은 앞으로 올 심판의 예표가 된다.
  
  
(3) 노아의 제단과 하나님의 약속
창 8:20-22, 9:11-17을 보면 의로운 노아의 제사를 받으시는 하나님께서 다시는 홍수 심판은 없다는 표로 구름 사이에 무지개를 두었다. 무지개라는 것은 언약의 증거로 있었다. 하나님은 그때에 어떤 말씀이 기록된 책이 있었던 것이 아니고 양심을 보시고 순종에 따라서 축복을 주는 동시에 피를 금했던 것이다(창 9:4). 왜냐 하면 거룩한 하나님의 축복 속에서 하나님의 보호를 받고 구원함을 받은 자들이 되기 때문이다. 이때는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모든 육체가 다 같이 죽게 되었으나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고, 순종하고 안하는 데서 구별을 지었던 것이다. 이것을 양심시대라 하는 것이다.


Copyright (c) 2002  Mahershalalhashbaz All rights reserved.





셋째 화 - 심판기

이 심판이라는 것은 행위심판을 가르친 것이 아니고 복음심판이다. 예언의 말씀을 지킨 자는 살고 지키지 않고 누구든지 짐승과 우상에게 경배하고 표를 받은 자는 용서없이 죽는 인종 전멸의 재앙심판이다.
 
① 목적은 표 받은 자를 없애기 위하여
계 14:9-12, 16:1-2, 13장과 같이 용과 짐승과 거짓선지가 세상을 다스릴 때에, 이들은 미혹을 받고 그 표를 받은 자이니 말씀대로 예언을 듣고도 지키지 않기 때문에 죽게 되는 것이다. 지상통치는 증인 권세역사를 따라서 예언을 지킨 자만이 살 수 있는 지상 왕국이다.

② 표 받지 아니한 자를 구원함
이들은 예비처에서 양육을 받은 자로 표를 받지 않고 생명을 보존하고 남은 자이다. 그러므로 음녀화된 바벨세상을 하루아침에 불사르는데 그 백성을 바닷가에 집결하여 그 재앙을 받지 않고 구원을 받도록 하신다(계 15:1-4, 습 2:6-7, 11). 혹은 인간이 없는 깊은 산중에 밀실의 보호도 있다(사 26:20-21). 이때는 하나님의 진노로써 거짓선지의 말을 따르던 자는 하나도 남가지 않고 용서없이 없애버리는 진노 심판 때이다.

③ 심판자
이때의 심판자는 복음을 전하던 십 사만 사천이다. 복음으로 심판을 하는 때니 그 말씀을 전하며 싸우던 용사들이 지상 강림할 때 부활성도의 피값을 갚는 전쟁을 한다(계 14:1, 17:14, 19:19-21, 유 14-15). 이 때를 아마겟돈 전쟁이라고 한다(계 16:14-21). 이 때에 세계 만국이 하루아침에 무너지고 불사름을 당한다(계 18:8-11습 1:2-3). 이와 같은 전쟁은 인류 역사에 악의 세력이 완전히 없어지는 때이다. 백마 탄 군대가 짐승의 군대를 없이 하고 짐승과 거짓 선지도 없이 하는 때다(계 19:19-21).

Copyright (c) 2002  Mahershalalhashbaz All rights reserved. 
  ☎ 02-815-5126010-8200-8150




성 경:아모스 7:1~17
제 목:재앙 시(時)의 사명자


재앙에는 부분적인 재앙도 있고 전 세계적으로 오는 재앙도 있다. 출애굽 때에도 언약(창 15:13)하신 400년이 될 때에 하나님께서 모세를 애굽에 보내사 유월절 절기에 애굽의 장자가 죽는 재앙으로 이스라엘을 건져내셨다(출 12:40~41). 이것은 바로 종말을 보여주신 것이다(사 11:16, 미 7:15, 호 2:15).

본 장의 예언은 인간 종말에 오는 재앙은 무엇이며 그 때에 사명자가 할 일은 무엇인가를 보여주신 말씀이다.


1. 황충의 재앙을 물리쳐 주심:1~3

『1 주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신 것이 이러하니라 왕이 풀을 벤 후 풀이 다시 움돋기 시작할 때에 주께서 황충을 지으시매 2 황충이 땅의 풀을 다 먹은지라 내가 가로되 주 여호와여 청컨대 사하소서 야곱이 미약하오니 어떻게 서리이까 하매 3 여호와께서 이에 대하여 뜻을 돌이켜 가라사대 이것이 이루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1절:“왕이 풀을 벤 후” - 왕은 예수님이시다(시 24:7~10, 눅 1:33). 십자가에서 승리하신 예수님께서 성경대로 승천하신 후, 아버지께로 심판하실 책을 받으셨는데(계 5:7 “어린 양이 나아와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책을 취하시니라”), 1917년 10월 17일에 심판의 책대로 첫째 나팔을 이루셨다.

계 6:3 “둘째 인을 떼실 때에... 이에 붉은 다른 말이 나오더라 그 탄 자가 허락을 받아 땅에서 화평을 제하여 버리며 서로 죽이게 하고 또 큰 칼을 받았더라”(단 7:7~8, :17~28, 사 19:18~, 욜 1:4~7, 2:20 참조)

계 8:7 “첫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피 섞인 우박과 불이 나서 땅에 쏟아지매 땅의 삼분의 일이 타서 사위고 수목의 삼분의 일이 타서 사위고 각종 푸른 풀도 타서 사위더라” 첫째 천사 나팔재앙은 러시아 『민족적 혁명의 불길』로 이로 인한 공산화 집권과정에서 5,000만명의 피흘림이 있었고, 둘째 천사 나팔재앙은 『사회 혼란의 불길』이요, 셋째 천사 나팔재앙은 『교회 혼란의 불길』이요, 넷째 천사 나팔재앙은 『악의 발전기』이다.

러시아에는 AD 989년에 그리스 정교회에 의해 천국복음이 들어왔는데, 블라디미르 1세가 기독교에 귀의하여 국교를 삼음으로 기독국가가 되었다.

1917년 10월 17일의 볼셰비키 혁명! - 레닌과 스탈린이 사회주의 혁명을 일으켜 종교말살 정책을 이룬 역사적 사실은 예수님의 계시록대로 붉은 말(공산주의)이 큰 칼을 들고 화평(예수)을 제한다는 예언이 성취된 것이다. 20세기말~21세기초는 재앙의 때이다. 그러나 계 11:15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면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하시리로다”라고 말씀하셨다.

계 9:1~12절같이 1958년 3월부터 다섯째 나팔재앙이 시작되어 어느덧 43년의 세월이 흘렀다(2001년 현재).
전갈의 권세를 갖고 나오는 황충떼의 공격은 하나님의 인(印)의 권세로만 이길 수 있다

다섯째 나팔은 시련기인데 무저갱에서 연기가 올라와서 해와 공기를 어둡게 하고 그 연기 가운데서 황충이가 일어나 5개월간 환난을 일으키니 하나님의 인(印) 맞은 자와 안 맞지 못한 자가 대중 앞에 가시화된다. 하나님의 인(印)은 재앙을 피하게 하기 위하여 특별히 택한 종들에게 철장권세로 주신 것이다. 황충 떼를 이기고 양 떼를 살려주기 위하여 택한 종들에게 특권으로 맡기셨다. 하나님의 인(印)에 대하여는 학 2:1~23절 내용에 잘 나타나 있다. ‘황충 떼’는 마귀 사상이 들어간 악당들이다. 지금이 성경대로 황충 떼가 올라올 때이다. 이 5개월(황충떼 환난)은 죽고 싶으나 죽음이 저희를 피하는 때로서 종(목회자)들의 심판기이다.

●2~3절:이 재앙을 피하는 길은 오직 한 길뿐이다. 암 7:2절을 보니 “야곱이 미약하오니 어떻게 서리이까” 하고 외칠 때에 하나님께서 뜻을 돌이켜 주셨다. 사 6장에서도 이사야가 보좌를 보고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한 것은 하늘을 보고 자기를 보니 자신이 얼마나 더럽고 미약한 존재인지를 깨달았다는 것이다. 그러니 “미약한 야곱”이란 용서받을 겸비한 종들을 말함인데, 자기의 부족을 깨닫는 참된 종들이다. 예수님께서 암 7:7절~에서 다림줄을 보여주시면서 이제 앞으로 이 다림줄대로 교회에 심판을 베풀되 다시는 용서함이 없다고 선언하셨는데, 이 말씀을 듣고도 감히 다림줄을 버릴 수 있을까? 미약하고 겸손한 종이라면 다림줄을 꼭 붙들어야 할 것이다. 교만한 종에게는 다림줄이 필요없지만 말씀에 떠는 야곱들에겐 다림줄이야말로 최고의 줄이다. 십자가 『사랑의 줄』을 잡지 않고서는 영혼의 구원이 없듯이, 종말의 심판기에는 하나님이 친히 베푸신 『다림줄 말씀』을 잡지 않고서는 육체의 구원이 없다

 “육체 구원” 하면 기독교에선 일종의 거부감을 보이는 것이 일반인데, 무지의 소치이다.

종말의 심판은 몽둥이 국가를 통해서 육체로 온다(마 24:22). 따라서 성도는 땅에서 살아남아 새 시대(에덴 회복)의 씨앗으로 들어가는 것이야말로 마지막 축복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농부가 추수한 후 쭉정이는 불에, 알곡은 곡간(새 시대)에 들이듯이, 하나님께서도 인간 쭉정이를 철저히 가려내어 제해 버리신다는 것이다. 그러니 육체 심판, 육체 구원을 무시 말라!

20세기 종말의 때 마지막 재앙이 황충 떼를 통해 오는 것은 누가 참된 종인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참된 종은 언제나 그 시대에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대로 될 줄 믿고 마귀와 타협치 않으며 오직 여호와만 앙망하는 종이다. 사 40:31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의 날개 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아니하리로다” ☞ 지금은 참 종이 되어야 할 때이다!

은혜를 많이 받은 교회의 종이라도 다림줄의 말씀이 없으면 황충 떼 재앙을 피할 길이 없다. 그래서 마 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 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여기서 말씀하시는 “불법”이란 무엇인가? ... 불법이란 예언서 말씀(법)에 불순종하는 것을 뜻한다. 다림줄의 말씀이 없으면 재앙을 돌이킬 수 없다. 그러나 다림줄 말씀대로 될 줄 믿는 종은 재앙을 돌이킬 수 있기 때문에 참된 종이다. 언제나 참된 종은 말씀을 깨달아 말씀 편에서 싸우고, 거짓된 종은 바벨 편에서 미혹을 시킨다(자기도 죽고 남도 죽인다).

종말에 학개서와 스가랴서의 예언이 성취되므로 황충이를 물리치는 촛대 교회가 세워지는데 이로써 모든 문제가 해결이 된다. 슥 8:9~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만군의 여호와의 집, 곧 전(殿)을 건축하려고 그 지대를 쌓던 날에 일어난 선지자들의 입의 말을 이 때에 듣는 너희는 손을 견고(堅固)히 할지어다” 하셨으니 누구든지 학개, 스가랴서의 진리를 모르고서는 다림줄을 알 수도, 잡을 수도 없다.

앞으로 다가올 환난은 ‘7년 대환난’이 아니다. 참 성도에게는 5개월의 환난뿐이다(계 9:1~5). 이것이 첫째 화요, 이 화를 피하는 길은 하나님의 인(印)을 맞는 길뿐이다. 하나님의 인(印)의 근거는 학 2:23절로서 세상을 뒤집어엎을 때에 스룹바벨 총독으로 인(印)을 삼겠다는 약속이니 학개서를 깨닫고 증거한 스룹바벨 제단이 바로 다림줄의 제단이 되는 것이며 이 제단에서 나가는 말씀의 인(印)을 맞아야 황충이의 환난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제단의 존재이유는 이방전도나 영혼구원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다. 아무리 교인이 없고 핍박이 심하다 할지라도 말씀대로 이루어지는 것을 믿고 증거하면 화를 피하게 된다. 이 제단은 전 세계 각 교파에 숨어 있는 하나님의 알곡들을 찾아내어 인(印)의 권세를 맡겨 정한 때에 정한 말씀대로 사단과 싸워 승리하는 역사를 이루게 된다.

슥 4:9절에 “스룹바벨의 손이 이 전(殿)의 지대를 놓았은즉 그 손이 또한 그것을 마치리라” 하셨는데 이 제단이 바로 종말에 하나님의 추수역사를 마무리할 애굽 땅 중앙제단이다(사 19:19).


2. 불심판도 물리쳐 주심:4~6

『4 주 여호와께서 또 내게 보이신 것이 이러하니라 주 여호와께서 명하여 불로 징벌하게 하시니 불이 큰 바다를 삼키고 육지까지 먹으려 하는지라 5 이에 내가 가로되 주 여호와여 청컨대 그치소서 야곱이 미약하오니 어떻게 서리이까 하매 6 주 여호와께서 이에 대하여 뜻을 돌이켜 가라사대 이것도 이루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종말의 불심판은 계 16장의 아마겟돈 전쟁으로 세상이 불바다를 이루는 셋째 화, 즉 마지막 재앙이다. 불바다가 올 때에 사는 길은 “야곱이 미약하오니 어떻게 서리이까”라고 외치는 이 한 마디뿐이다. 이 말씀대로 외칠 수 있는 인격이 보호받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자기가 미약한 줄 아는 자를 살려주시되 다림줄을 주셔서 살 수 있도록 역사하신다. 무조건 살려주시는 것이 아니고 법에 따라서 살려주시는 이것을 공의(公義)라 하는 것이다. 택한 자는 자기가 미약한 줄 알기 때문에 다림줄 말씀을 꼭 붙잡게 된다. 단 3장에 바벨론 왕이 두라 평지에 66 금 우상을 세우고 “누구든지 엎드려 절하지 아니하는 자는 즉시 극렬(極烈)히 타는 풀무에 던져 넣으리라”고 전국에 공포하였다(6절). 유대 나라의 세 청년은 바벨론 왕과 정면으로 대결하여 :16~18 “느부갓네살이여 우리가 이 일에 대하여 왕에게 대답할 필요가 없나이다 만일 그럴 것이면 왕이여 우리가 섬기는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서 능히 건져 내시겠고 왕의 손에서도 건져 내시리이다 그리 아니하실지라도 왕이여 우리가 왕의 신들을 섬기지도 아니하고 왕의 세우신 금신상에게 절하지도 아니할 줄을 아옵소서”라고 대답한 후 7배나 뜨거운 불가마 속에 던져졌으나 천사의 보호로 살아 나왔다.

이것은 종말을 보여주는 교훈의 말씀이다(히 10:1, 사 46:10, 롬 15:4).
한국 교회는 식민통치 하에서 일본 천조대신에게 절하는 우상숭배를 했고, 또 해방 후에는 이 일을 회개치도 못한 채 북방 바벨론 짐승 정권과 손잡고 협상운동을 하고 있으니(K.N.C.C.) 이 어찌 통탄할 일이 아니겠는가! 다니엘 세 친구 앞에 면목이 없도다! 하나님이 사랑하시던 첫 아담이 뱀의 말을 듣고 죽었는데, 예수 믿는 이 시대의 교회들이 사단(공산당 거짓 선지)의 미혹을 따라가고도 새 땅에 들어 갈 수 있다면 하나님은 더 이상 공의(公義)의 하나님이 아니다! 하나님은 알파요 오메가이심을 명심하자!

사 1:19~20 “너희가 즐겨 순종하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먹을 것이요 너희가 거절하여 배반하면 칼에 삼키우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불심판 때에 보호받을 수 있는 소망과 확신이 내게 있는지 정신 차려 깊이 생각해 볼 때이다. 어린 양의 피는 영혼의 구원이요(벧전 1:9), 다림줄은 육체의 구원이다.

이 시대는 이 예언의 말씀으로 『완전무장』이 되어야만 나도 살고 남도 살려줄 수가 있는 때이다. 사 33:10~16절을 보니 공기가 불이 될 때에는 『오직 의롭게 행하는 자』만 보호받아 새 시대의 축복을 받게 된다고 하셨다. 그러면 의롭다는 것이 무엇이겠는가? 공의(公義)의 하나님과 연합되는 것이다. 기독교의 마지막 법은 피로 산 말씀! 곧 예언의 법이니 종말에 하나님의 택하신 족속이며 왕 같은 제사장들(벧전 2:9)은 혼란한 세상의 줄을 과감히 끊어버리고 하나같이 다림줄 앞으로 나아올 것이다.


3. 용서 없는 다림줄:7~9

『7 또 내게 보이신 것이 이러하니라 다림줄을 띄우고 쌓은 담 곁에 주께서 손에 다림줄을 잡고 서셨더니 8 내게 이르시되 아모스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되 다림줄이니이다 주께서 가라사대 내가 다림줄을 내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 베풀고 다시는 용서치 아니하리니 9 이삭의 산당들이 황폐되며 이스라엘의 성소들이 훼파될 것이라 내가 일어나 칼로 여로보암의 집을 치리라』

심판이라는 것은 다림줄의 말씀대로 오는 것이니 주님께서 이 진리를 붙든 종을 통하여 확실히 외치게 한 후에는 절대 용서 없는 심판을 행하시겠다는 것이다. 본문의 용서 없는 다림줄이라는 것은 하나님께서 뜻을 돌이킬 수 없는 자에게 하시는 말씀이시다. 다림줄 말씀은 재앙을 피하라고 주께서 승천하신 후에 교회와 종들에게 주신 것인데 불순종한다면 용서받을 수가 없다. 그래서 계 22:18절에 이 책의 예언을 가감하면 이 책의 재앙을 받는다고 하셨고, 예언을 지키면 보호받아 새 땅에 들어간다고 하셨다.

은혜 시대에는 예수님께서 사도들에게 사죄권, 정죄권을 주셔서 역사하게 하셨다.

요 20:23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 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말씀하신 예수님은 사망의 법에서 성령의 법으로 옮겨지는(롬 8:2) 은혜의 사명을 사도들에게 주시며 “이 복음을 예루살렘에서부터 유대와 사마리아를 거쳐 땅 끝까지 전하여 나의 증인이 되어라” 명하신 후 승천하셨다. 이 예수님께서 보좌에 가셔서 하나님께 받은 것이 심판의 다림줄 말씀이요 이 다림줄을 지상 교회에 주신 것이 슥 4:10 “작은 일의 날이라고 멸시하는 자가 누구냐 이 일곱은 온 세상에 두루 행하는 여호와의 눈이라 다림줄이 스룹바벨의 손에 있음을 보고 기뻐하리라” 하신 말씀이다. 우리의 소망이 다림줄 말씀인지 아니면 세상의 부귀영화인지 생각해 보자!

암 8:11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하셨다.

우리는 말씀을 자세히 보고 똑바로 믿어야 할 것이다. 아무리 은혜를 받고 이적 기사를 경험해도 종말에는 다림줄이 없으면 환난을 피할 수가 없다. 마 7:22~ 아무리 주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어도 아버지의 뜻을 무시한 믿음을 가졌던 자들에게는 재림의 주께서 “내가 너를 도무지 알지 못하노라” 하셨다. 그렇다면 아버지의 뜻은 무엇인가? 바로 아버지 오른손의 일곱 인으로 봉한 책이다. 계 5:1절의 말씀인데 예수께서 십자가 승리하신 후에 아버지께로부터 받으신 여호와의 책이다(사 34:16).

겔 2:8~10 “인자야 내가 네게 이르는 말을 듣고 그 패역한 족속같이 패역하지 말고 네 입을 벌리고 내가 네게 주는 것을 먹으라 하시기로 내가 보니 한 손이 나를 향하여 펴지고 그 손에 두루마리 책이 있더라 그가 그것을 내 앞에 펴시니 그 안팎에 글이 있는데 애가와 애곡과 재앙의 말이 기록되었더라”

예수께서는 이 책의 인을 떼어 요한에게 계시하셨다. 이 역사가 계 12장의 해를 입은 한 여자 교회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동방에서 큰 이적을 행할 촛대 교회이다. 이 여자(교회)의 발 아래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 두 별의 면류관을 썼다 하였는데, 성경을 보니 여호와 하나님은 해요(시 84:11), 달은 성도요(시 89:37), 별은 지도자(계 1:20)라 하셨다. 이는 종말의 큰 환난 가운데 흑암이 온 땅을 덮더라도 완전한 빛을 발하여(사 60;1) 세계를 살릴 한 교회를 보인 것이니, 이 교회가 ‘영원한 복음(계 14:6)’의 빛을 입고 이 빛을 전 세계에 반사하되 다시 예언하는 달 같은 성도들을 중심하여 역사할 것이며 열 두 별을 보인 것은 열 두 사도적인 승리(영혼구원)를 바탕으로 영과 육이 아울러 안식할 새 시대를 이루는 완전 촛대열매를 이룰 것을 큰 이적, 큰 비밀로 계시하신 것이다. 이제 누구든지 다림줄을 잡으면 다림줄의 법대로 새 시대에 들어갈 것이요, 만일 다림줄을 무시하면 다림줄의 법대로 환난에 빠지게 된다.

은혜 때에는 사도에게 맡긴 사죄권으로 죄 사함 받으면 영혼이 구원을 얻었고, 사도를 무시하여 죄 사함을 못 받으면 구원이 없는 정죄뿐이었다. 1,500년 동안 모세의 율법으로 제사를 드렸으나 십자가의 보혈을 반대한 유대 교회는 독사의 자식이 되고 말았다(마 23:33). 슥 13:1~ “그 날에 죄와 더러움을 씻는 샘이 다윗의 족속과 예루살렘 거민을 위하여 열리리라” 하시고 그 말씀대로 520년 후에 보혈의 샘으로 오셨는데, 이단이라고 적극적으로 반대한 광야 교회(행 7:38)는 영혼 구원이 없었던 것이다. 종말에도 예수께서는 아버지께로부터 받으신 심판의 책을 당신의 피로 사신 교회에 주셨는데, 이 책을 무시하고 반대한다면 3대 화(계 8:13 - 5째~7째 나팔)를 피하지 못하고 북방 칼에 죽을 수밖에 없다(사 1:18~21). 말씀에 떨면 권고하시나(사 66:2) 말씀에 떨지 않으면 유혹의 영을 주시니(사 29:10, 66:1~5) 인간이 할 수 없고 오직 하나님이 주관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저울로 달아보신다(삼상 2:3, 단 5:27). 재앙에서 살려 주시려고 예언의 말씀을 주셨으나 오해만 하고 있으니 오히려 걸림돌이 된다(사 8:14~15). 그래서 아시아 일곱 교회에 편지를 보내시며 주께서는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하셨다. 성소에 다림줄을 베풀고는 용서치 않으시니 이 심판에 의해 성전에 송장이 가득하게 된다고 예언하셨다(사 66:6, 사 43:28, 겔 9:, 벧전 4:17).

① 이스라엘 백성 중 오로지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주신 율법과 연합된 자만이 가나안에 들어갔으며 연합이 못된 자는 광야에서 재앙에 죽었다(민 14장).
②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나 십자가 부활로 연합이 못 되면 구원이 없다(롬 6:1~).
③ 종말에 황충 떼 환난과 불심판을 피하라고 다림줄을 주셨는데, 이 다림줄 말씀과 연합이 못 되면 환난에 빠져서 짐승의 밥이 된다(계 13:1~18).


4. 사명자가 배척을 당함:10~13

『10 때에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에게 기별(寄別)하여 가로되 이스라엘 족속 중에 11 아모스가 왕을 모반(謀叛)하나니 그 모든 말을 이 땅이 견딜 수 없나이다 아모스가 말하기를 여로보암은 칼에 죽겠고 이스라엘은 정녕 사로잡혀 그 땅에서 떠나겠다 하나이다 하고 12 아마샤가 또 아모스에게 이르되 선견자야 너는 유다 땅으로 도망하여 가서 거기서나 떡을 먹으며 거기서나 예언하고 13 다시는 벧엘에서 예언하지 말라 이는 왕의 성소요 왕의 궁임이니라』

하나님의 종이 하나님의 백성앞에 섰는데 왜 배척을 당하는가? 이유인즉 성민이 마귀의 흑암에 빠져 쓴 것을 달다 하고 단 것을 쓰다 하는 때가 되었기 때문이다(사 5:20~).

마 13:44~57절에 만왕의 왕 예수께서도 고향인 나사렛에서 배척당하시면서 선지자는 고향 밖에서는 환영을 받지 않음이 없다고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의 백성이 이방인보다 더욱 패역하다는 뜻이다. 렘 11:21~ 예레미야도 아나돗 사람들에게 배척을 당하였다. 슥 13:3∼6 말세 종은 예언을 하면 부모가 칼로 찌르며 친구가 팔에 상처를 낸다고 예언하셨다(시편 55:12~14, 렘 12:6~). 사 29:1~ 슬픈 아리엘이 된다고 하셨다. 다윗. 요셉, 야곱 등..... 하나님의 종들은 예외 없이 배척을 당하는 슬픔을 겪은 후 승리를 거두었다. 언제나 사명자는 신(神)이 아니요, 부족함이 많은 사람이니 단지 하나님께서 도구로 사용하시는 것뿐이다(사 41:14~15). 그러므로 사람을 바라보면 실족하게 된다. 그러나 사 40:31~ “오직 여호와만 앙망하는 자”에겐 새 힘을 준다고 하셨다.


5. 사명자의 담대한 예언 증거:14~17

『14 아모스가 아마샤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선지자가 아니며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요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배양하는 자로서 15 양 떼를 따를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데려다가 내게 이르시기를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예언하라 하셨나니 16 이제 너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니라 네가 이르기를 이스라엘에 대하여 예언하지 말며 이삭의 집을 향하여 경계하지 말라 하므로 17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네 아내는 성읍 중에서 창기가 될 것이요 네 자녀들은 칼에 엎드러지며 네 땅은 줄 띄워 나누일 것이며 너는 더러운 땅에서 죽을 것이요 이스라엘은 정녕 사로잡혀 그 본토에서 떠나리라 하셨느니라 』

●14절:아모스는 본래 선지자가 아니었다는 것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선지자가 되려고 가르침을 받은 사람(선지자의 아들)도 아니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가 당대에 선지자의 일을 할 수밖에 없던 이유는 하나님께서 권능으로 붙들어 쓰셨기 때문이다. 그는 그의 선지자 직분이 하나님께서 직접 주신 것임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아모스의 선지자 직분을 반대하는 자는 하나님을 반대하는 자이다. 시대마다 하나님께서는 사랑하는 종들을 보내어 쓰신다. 교만한 종들은 기득권을 가지고 자기 밖에는 종이 없는 줄로 착각하고 있다.

●15절:본인(아모스)이 양 떼를 따를 때에 여호와께서 자신을 데려다가 이르시기를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예언하라” 하셨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심판기에 사용하는 종에게는 친히 철장권세를 주셔서 극히 담대하게 역사하도록 하신다.

사 41:14~ 지렁이 같은 야곱이 새 타작기계로 쓰임 받는 것은 여호와께서 도와주시기 때문이다. 수 1:7 “오직 너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극히 담대히 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한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하셨다.

사 50:4~11 “주 여호와께서 학자의 혀를 내게 주사 나로 곤핍한 자를 말로 어떻게 도와줄 줄을 알게 하시고 아침마다 깨우치시되 나의 귀를 깨우치사 학자같이 알아듣게 하시도다 주 여호와께서 나의 귀를 열으셨으므로 내가 거역지도 아니하며 뒤로 물러가지도 아니하며 나를 때리는 자들에게 내 등을 맡기며 나의 수염을 뽑는 자들에게 나의 뺨을 맡기며 수욕과 침 뱉음을 피하려고 내 얼굴을 가리우지 아니하였느니라 주 여호와께서 나를 도우시므로 내가 부끄러워 아니하고 내 얼굴을 부싯돌같이 굳게 하였은즉 내가 수치를 당치 아니할 줄 아노라 나를 의롭다 하시는 이가 가까이 계시니 나와 다툴 자가 누구뇨 나와 함께 설지어다 나의 대적이 누구뇨 내게 가까이 나아올지어다 주 여호와께서 나를 도우시리니 나를 정죄할 자 누구뇨 그들은 다 옷과 같이 해어지며 좀에게 먹히리라 너희 중에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 종의 목소리를 청종하는 자가 누구뇨 흑암 중에 행하여 빛이 없는 자라도 여호와의 이름을 의뢰하며 자기 하나님께 의지할지어다 불을 피우고 횃불을 둘러 띤 자여 너희가 다 너희의 불꽃 가운데로 들어가며 너희의 피운 횃불 가운데로 들어갈지어다 너희가 내 손에서 얻을 것이 이것이라 너희가 슬픔 중에 누우리라” 환난 시대에 택한 종은 귀도 입도 열어주신다.

렘 1:4~12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내가 너를 복중에 짓기 전에 너를 알았고 네가 태에서 나오기 전에 너를 구별하였고 너를 열방의 선지자로 세웠노라 하시기로 내가 가로되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보소서 나는 아이라 말할 줄을 알지 못하나이다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아이라 하지 말고 내가 너를 누구에게 보내든지 너는 가며 내가 네게 무엇을 명하든지 너는 말할지니라 너는 그들을 인하여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하여 너를 구원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시고 여호와께서 그 손을 내밀어 내 입에 대시며 내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내 말을 네 입에 두었노라 보라 내가 오늘날 너를 열방 만국 위에 세우고 너로 뽑으며 파괴하며 파멸하며 넘어뜨리며 건설하며 심게 하였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예레미야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대답하되 내가 살구나무 가지를 보나이다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네가 잘 보았도다 이는 내가 내 말을 지켜 그대로 이루려 함이니라” 예레미야도 자기의 뜻하지 않은 바, 생각 밖에 선지자 직분을 받았다.


●17절:그런데 거짓 선지 아마샤는 참 선지 아모스의 옳은 예언을 배척한 결과, 장차 임할 앗수르 군대의 화를 면할 수가 없게 될 것이라는 무서운 책망을 받았다.

구약 당시에 된 일과 같이 인간 종말에도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참 선지자를 인간들이 예견한 생각 밖의 인물로 들어쓰실 것이다. “순”(슥 3:8)의 사명을 가진 『생소한 입술과 다른 방언』으로 이 백성에게 말씀하시리라고 하셨고(사 28:11~13), 또 “순이라 이름하는 사람이 자기 곳에서 돋아나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라”고 하셨다(슥 6:12~15). 아모스이건 종말의 택함 받은 종이건 이 사명은 결코 본인이 예측할 수 있는 일이 아니며 오직 때가 찰 때 자동적으로 선지자의 길을 걷게 하시는 하나님의 강권적인 뜻이라는 것이다.

“더러운 땅” - 이방 땅, 즉 원수의 땅인 북방 짐승국가를 가리킨다. 거짓 선지자는 사단의 일꾼이니 그 심령에 흑암이 꽉 차서 거짓말로 시작하여 거짓말로 끝을 맺을 수밖에 없는 자며, 결국 자기의 사명을 다 하고 무저갱으로 들어가게 되는 불쌍한 존재이다. 어두움의 주관자(엡 6:12)들은 빛을 거부하고 훼방하기 때문에 현실에서 하나님의 새 일 교훈인 동방의 큰 빛이 나타나기까지는 거짓 평화공존으로 교회와 세계를 속이게 된다(영적 시련기간).

하나님의 심판은 예지예정 속에서 이루어진다. 아무리 평화공존이 선(善)인 듯 해도 에돔(뜻;붉다=오늘날 무신론 북방 공산국가), 즉 “멸망으로 정한 백성”에게는 혼란의 줄과 공허의 추를 베푸실 것인즉(사 34:5,11) 말씀대로 이루실 것이다. 심판이라는 것은 알곡과 쭉정이를 가르는 것이다. 거짓 선지자들의 미혹은 자기 자신과 가족과 교회를 멸망시킨다.


※ 가족 멸망에 대해 상고해 보자!

① 신 28:32 “네 자녀를 다른 민족에게 빼앗기고 종일 생각하고 알아봄으로 눈이 쇠하여지나 네 손에 능이 없을 것이며...” - 이유는 신 28:1~14절의 율법을 범했기 때문이다.

 렘 9:21 “대저 사망이 우리 창문에 올라오며 우리 궁실에 들어오며 밖에서는 자녀와 거리에서는 청년들을 멸절하려 하느니라” -눈물의 선지 예레미야의 예언을 불순종했기 때문이다.

 렘 11:22~ “그러므로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그들을 벌하리니 청년들은 칼에 죽으며 자녀들은 기근에 죽고 남는 자가 없으리라 내가 아나돗 사람에게 재앙을 내리리니 곧 그들을 벌할 해에니라” - 아나돗에는 레위 지파들이 사는데 참 선지 예레미야를 배척했기 때문이다.

 렘 18:21 “그러하온즉 그들의 자녀를 기근에 내어주시며 그들을 칼의 세력에 붙이시며 그들의 아내들은 자녀를 잃고 과부가 되며 그 장정은 사망을 당하며 그 청년은 전장에서 칼을 맞게 하시며...” - 끝까지 회개하지 않기 때문이다.

⑤ 렘 39:6 “바벨론 왕이 립나에서 시드기야의 목전에서 그 아들들을 죽였고 왕이 또 유다의 모든 귀인을 죽였으며 왕이 또 시드기야의 눈을 빼게 하고 바벨론으로 옮기려 하여 사슬로 결박하였더라” - 유다의 정권이 끝난 이유는 왕이 기회주의자였기 때문이다.

 겔 23:25~ “내가 너를 향하여 투기를 발하리니 그들이 분노로 네게 행하여 네 코와 귀를 깎아 버리고 남은 자를 칼로 엎드러뜨리며 네 자녀를 빼앗고 그 남은 자를 불에 사르며 또 네 옷을 벗기며 네 장식품을 빼앗을지라 :47~그 군대가 그들을 돌로 치며 칼로 죽이고 그 자녀도 죽이며 그 집들을 불사르리라” -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을 속담이라 했기 때문이다(겔 12:22).

⑦ 겔 24:21~ “너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내 성소는 너희 세력의 영광이요 너희 눈의 기쁨이요 너희 마음에 아낌이 되거니와 내가 더럽힐 것이며 너희의 버려 둔 자녀를 칼에 엎드러지게 할지라 :25~인자야 내가 그 힘과 그 즐거워하는 영광과 그 눈의 기뻐하는 것과 그 마음의 간절히 생각하는 자녀를 제하는 날...” - 유다가 최종적으로 잡혀갔던 이유는 강퍅했기 때문이다.

 단 6:24 “왕이 명을 내려 다니엘을 참소한 사람들을 끌어오게 하고 그들을 그 처자들과 함께 사자굴에 던져 넣게 하였더니 그들이 굴 밑에 닿기 전에 사자가 곧 그들을 움켜서 그 뼈까지도 부숴뜨렸더라” - 참 종(다니엘)을 참소했기 때문이다.

 수 7:24~26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세라의 아들 아간을 잡고 그 은과 외투와 금덩이와 그 아들들과 딸들과 소들과 나귀들과 양들과 장막과 무릇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이끌고 아골 골짜기로 가서 여호수아가 가로되 네가 어찌하여 우리를 괴롭게 하였느뇨 여호와께서 오늘날 너를 괴롭게 하시리라 하니 온 이스라엘이 그를 돌로 치고 그것들도 돌로 치고 불사르고 그 위에 돌 무더기를 크게 쌓았더니 오늘날까지 있더라 ...” 아간이 여리고 성에서 도적질했기 때문이다.

 슥 5:4 “만군의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이것을 발하였나니 도적의 집에도 들어가며 내 이름을 가리켜 망령되이 맹세하는 자의 집에도 들어가서 그 집에 머무르며 그 집을 그 나무와 그 돌을 아울러 사르리라 하셨느니라” - 순금등대에는 무관심하고 영적, 육적으로 ‘도적질’하며 여호와의 이름으로 망령되이 ‘맹세’를 했기 때문이다.

 계 2:23 “또 내가 사망으로 그의 자녀를 죽이리니 모든 교회가 나는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 줄 알지라 내가 너희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아 주리라” - 이세벨의 교훈을 용납했기 때문이다.

 말 4:1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극렬한 풀무불 같은 날이 이르리니 교만한 자와 악을 행하는 자는 다 초개 같을 것이라 그 이르는 날이 그들을 살라 그 뿌리와 가지를 남기지 아니할 것이로되...” - 교만한 죄악을 범하였기 때문이다.

 렘 6:21 “보라 내가 이 백성 앞에 거침을 두리니 아비와 아들들이 한 가지로 거기 거치며 이웃과 그 친구가 함께 멸망하리라” -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않고 버렸기 때문이다.



※ 가족 멸망이 있은즉 가족 구원도 있다!

 창 7:1~ “여호와께서 노아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온 집은 방주로 들어가라 네가 이 세대에 내 앞에서 의로움을 내가 보았음이니라 :7-노아가 아들들과 아내와 자부들과 함께 홍수를 피하여 방주에 들어갔고...”

 창 13:15~17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 내가 네 자손으로 땅의 티끌 같게 하리니 사람이 땅의 티끌을 능히 셀 수 있을진대 네 자손도 세리라 너는 일어나 그 땅을 종과 횡으로 행하여 보라 내가 그것을 네게 주리라”

③ 출 20:6~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사 49:25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용사의 포로도 빼앗을 것이요 강포자의 빼앗은 것도 건져낼 것이니 이는 내가 너를 대적하는 자를 대적하고 네 자녀를 구원할 것임이라”

⑤ 사 54:3 “이는 네가 좌우로 퍼지며 네 자손은 열방을 얻으며 황폐한 성읍들로 사람 살 곳이 되게 할 것임이니라.”

 사 54:13 “네 모든 자녀는 여호와의 교훈을 받을 것이니 네 자녀는 크게 평강할 것이며”

⑦ 사 66:22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의 지을 새 하늘과 새 땅이 내 앞에 항상 있을 것같이 너희 자손과 너희 이름이 항상 있으리라”

 슥 10:7 “에브라임이 용사 같아서 포도주를 마심같이 마음이 즐거울 것이요 그 자손은 보고 기뻐하며 여호와를 인하여 마음에 즐거워하리라”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사명을 준행했기 때문에 사명자에게 속한 가족이 영혼뿐 아니라 육체까지 구원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말씀을 인하여 떠는 자는 형제에게 미움 당하여 쫓겨나게 되고, 
성소에서 형제를 쫓아낸 자는 심판의 대상자가 된다. 
우리는 말씀만 따라가 아모스같이 승리하자! (사 66:5~6)


Copyright (c) 2002  Mahershalalhashbaz All rights reserved.
스룹바벨 선교회 : http://www.zion924.com 



3대 절기 - 유월절, 오순절, 초막절


출 23:14, 레 23장, 민 28~29장, 신 16:16절을 보면 3대 절기의 축복을 율법으로 정하시고 이대로 지킬 때 이스라엘에게 복 주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절기가 3개인 것은 3위의 하나님께서 역사하신다는 뜻이니 창조도, 구원도, 새 시대를 이루는 심판도 3위의 하나님께서 하신다는 것입니다.

죽음의 신도 건드리지 못하는 어린 양의 피 권세!

① 구약의 유월절(1월 14일~무교절) 출애굽은 그림자적 역사요(출 12장), 이 유월절이 참으로 이루어진 것이 곧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입니다. 4복음서에는 예수님이 유월절 양으로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사건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유교 제사로도 안 되요, 불교의 열반으로도 안 되요, 헬라의 철학으로도 안 되는 것이 인간의 죄 문제입니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서 우리를 죄값(사망)으로부터 구해줄 예수님의 피 권세가 보이는가?

이 인간의 죄 문제는 오직 유월절 양의 제사를 통해서만 사함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사단은 너무도 잘 알기에 모든 인간세계의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우리를 각종 문화, 예절, 관습 따위에 얽어 놓는 것이랍니다.

이러한 것들을 사랑하는 자들은 가나안보다 애굽을 더 사모하던출애굽 때의 백성과 같이 패역에 사로잡힌 자들이지요. 하나님께서는 이 패역을 "고쳐준다" 하셨습니다(시 30:2, 41:3~4. 사 5718. 렘3:22, 17:14. 호 14:4. 슥 3.9).

고전 5:7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어 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예수님은 유월절 양이시자 부활의 첫 열매이십니다(고전 15:20)



② 구약의 오순절, 맥추절, 초실절은 그림자적 역사요, 신약시대에 이면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곧 성령강림절 역사입니다(행 2:1~). 신약의 편지서 대부분의 내용은 성령의 역사로 교회가 세워지는 과정과 그에 대한 보호, 성장에 관한 내용입니다(엡 1:13).

유월절 양 예수님께서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 승천하시어 성령을 보내주셨도다. 할렐루아!

바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롬 8:23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 될 것 곧 우리 몸의 구속을 기다리느니라" - 주의 종들은 스스로 자신들이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임을 고백하였구요. 구약에서는 처음 익은 곡식을 제사장 앞에 가져와 제사장이 흔들어 열납하였는데, 이것이 신약에 와 성령강림의 역사로 전환되니 성령으로 인 친 열매들을 주 앞에 흔들어 바치게 된 것이랍니다. 성령의 인 침을 받은 이들이 기독교가 세계종교가 되는 역사에 선구자로 나서서 순교자적 역사를 행할 수 있었던 것은 성령께서 함께 하셨기 때문입니다. 성령과 함께 하는 역사가 없고서는 기독교는 절대 마귀를 이길 수 없습니다. 


③ 구약 이스라엘이 매년 지켰던 초막절, 수장절, 장막절은 성부 하나님께서 새 일의 역사 이루실 것을 미리 보여준 예표의 절기입니다(민 16:30. 사 42:9, 43:19, 48:6. 렘 31:22).

불순종자(쭉정이)와 순종자(알곡)을 갈라세워 심판하는 역사가 초막절 동방역사 새 일이다

초막절 역사란 영적 유다 동방 땅 끝 해 돋는 곳에 위치한 대한민국에서 이루어지되 전 세계의 알곡들을 찾아내어 새 시대에 가자는 진리를 선포하는 역사입니다. 이것이 참이라는 것은 인간 종말에 기독교 쭉정이들을 심판하기 위하여 북방환난이 일어나 세계 앞에 가시화될 때 대한민국의 철장권세 역사가 북방세력을 굴복시키므로 보증수표가 될 것이니, 참 종들은 유월절, 오순절의 역사를 입고 마지막 절기 초막절의 성취를 위해 부르짖으며 해산수고를 다해야 할 것입니다.하나님께서는 장차 될 일과 인간 종말에 되어질 일들을 모든 선지자에게 빠짐없이 예언해 두셨다가(사 46:10. 히 10:1) 알곡과 쭉정이를 가르게 될 인간 종말에 그 말씀 그대로 이루어(계 10:7) 세계 영적 이스라엘에 심판의 다림줄을 베푸심(암 7:8. 계 10:11)과 동시에 택자의 영, 육을 구원하시려는 것이 하나님의 작정이시지요. 

<알곡과 쭉정이를 가르심>
양을 잡아 바치던 유월절이 참 양 예수 그리스도로서 완성되고, 처음 익은 곡식을 흔들어 바치던 칠칠절이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들 곧 천국복음 전파들로 나타나게 되었구요. 이제 마지막으로 쭉정이는 불사르고 알곡을 거두어 하나님 앞에 감사드리는 추수감사절(초막절, 수장절)도 주님의 피로 사신 말씀 앞에 순종하는 인간 열매로 나타날 것입니다. 계시록에서는 이들을 땅에서 구속받아 처음 익은 열매들이라고 하였습니다(계 14:4).

계시록이라는 것은 모든 예언서를 읽고 이해하게 해주는 책입니다. 예언서로 들어가는 키(key)와도 같은 책이지요. 만일 이 예언을 가감하면 이 책에 기록된 재앙이 오리라고 말씀하신 책이기도 합니다(계 22:18~19).

잠시 초막절과 관련하여 인류역사상 가장 귀한 사명자들(철장권세 종들)로 언급된 인간 열매들에 관한 구절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예수님과 144,000>
계 14:1~4절입니다. ☞ 땅에서 처음 익은 열매가 시온산에 섰는데, 이들은 음녀와 타협치 않고 신앙의 정절을 지킨 자요,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그대로 따라간 자들이며, 사람 가운데서 구속(救贖)함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라 했고, 자격을 말할 때는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欠)이 없는 자들이라 했습니다. 이들의 수는 상징수가 아니라 명확하게 144,000 이라 했습니다. 사실이 그러합니다. 왜냐하면 계 14:3절에 "땅에서 구속함을 얻은 십 사만 사천 인(人)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하였고, 계 7장에서도 전반부에서는 셀 수 있는 십 사만 사천명의 수를 각 지파별로 세었고

(:4~ "내가 인 맞은 자의 수를 들으니..."), 후반부에서는 :9~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어린 양의 피로 씻은 흰옷을 입고 나올 것을 말씀하셨으니까요. 셀 수 있는 귀한 순교자(왕권)적 숫자 셀 수 없는 무수한 무리(백성=시민권)의 숫자가 엄연히 구분되어 있는 것을 누구라도 알 수 있습니다. 144,000명이 구원받을 육적 이스라엘의 숫자라든지, 아니면 완전을 일컫는 상징수라든지 하는 주석들은 선지서를 건드려서는 안 되는 분들이 월권을 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144,000 수가 상징이냐 실제냐에 관한 질문(91번)에 대한 답변입니다. 클릭하세요!


결 론

인류 구원의 역사는 유월절 양(예수)의 피로 자범죄를 씻음 받고(슥 13:1~. 사 53:1~12. 시 22장, 사 40:1~8, 42:1~8, 49:8상반절, 61:1~2), 오순절 성령님을 영접하여 자라나 열매맺고(갈 5:22), 마지막으로 초막절기의 역사로 천하만민이 쓰러질 때 영, 육을 보호받고 새 시대에 들어가므로 완전히 성취됩니다.

이를 구약에서 표면적으로 미리 보이신 것이 바로 3대 절기입니다. 이 귀한 3대 절기를 멸시하고는 아무도 예수님이 다스리시는 새 시대 새 땅에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구약시대에 먼저 보이시고 약속하신 그대로 이루시는 데는(사 46:10~11) 유월절 양 예수님과 그분이 보내신 성령님과 성부 하나님의 심판책(계 5:1~5 아들에게 인계)을 믿고 받아들이는 자 안에서 이루시겠다는 것이니 우리는 반드시 믿어야 할 것이지요.

유대인들이 표면적인 율법 곧 양 잡고 제사하는 그림자적 절기에만 집착했다가 이면적 유월절 양 예수님을 못 알아봐 영혼의 구원을 도적 맞았듯이, 현 기독교회도 표면적인 초막절 곧 추수감사절에만 집착하고 이면적 초막절 곧 인종 가을에 있을 하나님의 추수 역사인 "새 일의 교훈"을 배척하고 있으니 그 결과는 내오쫓김 뿐일 것입니다. 유대인이 때를 몰라봐 영혼을 버림 받음같이, 은혜시대 교회도 환난날 육체의 버림을 받게 됩니다.  



예수의 피로 산 귀하신 성도 여러분!

곡식을 거두어 창고에 들이는 자연계시를 잘 묵상해보십시오. 우리보고 깨달으라고 세우신 자연계의 법칙입니다(이사야 28:21~29절까지 읽어보십시오). 물질세계의 열매와 같이 인간열매도 알곡은 반드시 보호하여 새 시대의 백성으로 들여보내실 것을 우리 말씀만을 믿는 바보들은 명심합시다. 세상 과학, 물질, 경제, 학문을 의지하는 똑똑한 쭉정이들은 반드시 칼을 든 북방 청소부에게 3년 반동안 붙여져 죽음보다 더한 괴로움을 받게될 것입니다.  

3대 절기를 통하여 적막하고 황폐해진 에덴동산을 다시 찾아주시고 우리에게 영, 육의 완전한 참 기쁨을 회복시켜 주실 하나님은 찬미 영광 받으시옵소서! 아멘.

<요한계시록 3:20>

※ 아직 예수를 영접치 못하신 분들께!
우리가 두렵고도 무서운 죄로부터 구원받으려면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제사(화목제)인 유월절 역사를 믿어야 합니다. 먼저 겸손함을 청하고 순진한 맘으로 참되이 믿으실진대 진실하신 성령님께서는 강권적으로 찾아오셔서 당신을 돌보아주실 것입니다. 예수님은 당신이 누구이건 어떤 삶을 살아온 사람이건 상관하지 않으십니다. 그냥 말없이 죄에 빠진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오늘도 문밖에서 당신의 마음문에 노크하고 계신 이 분을 영접하십시오.  ☞ 이 분을 나의 구주로 영접하고 싶으신 분들은 겸손한 마음가짐으로 기도하시고 메인 페이지에 있는 백마 "예수님 영접하기" 코너로 들어가십시오. 당신 인생에서 놀라운 일이 벌어질 것입니다.  
본 홈페이지는 이제 이 두 절기(유월절, 오순절)를 통해서 성장한 기독교가 전 세계적으로 확장된 오늘날의 현실에 기독교가 하나님의 심판의 말씀인 다림줄(암 7:7~9)과 계시록(1:3,7. 4:1. 22:7, 22:18~20)을 무시하고 있는 처사를 심히 안타까워하며 마지막 남은 귀한 절기 초막절 역사를 멸시치 말라는 경고를 하는 홈페이지입니다. 감사합니다!


Copyright (c) 2002  Mahershalalhashbaz All right reserved. 
  ☎ 02-815-5126, 814-2782 



제 4절 오순절 (Pentecost)


오순절은 레위기 23장 15-22절에 기록되어 있다. 또 출애굽기 34장 22절과 신명기 16장50에도 기록되어 있어서 서로 비교하여 보면 잘 알 수 있다. 오순절은 무교절이 지난 후에 50일만에 맞이하는 귀한 절기이다. 다시 말하면 오순절은 무교절 후 안식일이 지나서 일곱 안식일(7주간)이 지난 일이다. 이 절기는 유대인들에게 잘 알려진 절기로 신약 예수님 당시만 아니라 초대 교회시대와 현 우리시대에도 지키는 귀한 절기이다. 비록 시일과 의미는 다소 차이가 있을런지 모르나 오순절이란 절기와 명칭은 변하지 않고 있다.



1. 오순절의 어의


오순절은 출애굽기 34장 22절에서 7.7절 곧 맥추절의 초실절을 지키고"라고 했다. 우리는 이 성경 귀절로 그 오순절의 의미를 밝히 알 수 있다.
 
또한 신명기 16장9-11절에도 말씀하고 있다. 즉 "7수를 계수할지니,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부터 7주를 계수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7.7절을 지키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대로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로 되어 있다. 이 말씀을 풀이하면 무교절 때에 초실절 즉 처음 익은 이삭을 거두어 하나님께 요제로 드린 후에 7주를 계수하게 되었다. 다시말하면 1주간이 7일이므로 거기에 다시 7주간을 곱하니 49일이 된다. 그 49일이 지난 다음날이 50일이 된다. 이 50일이 되는 날,오순절에 하나님이 각 사람에게 주신 축복에 따라서 예물을 드리게 되었다. 그 예물은 맥추감사 예물이다. 그래서 출애굽기 23장16절에 "맥추절"이라고 호칭하게 되었다. 그 절기는 유월절을 지나 50일만에 지키게 되었다. 그래서 오순절(순=10일)이 된다. 오순절은 신약에서만 사용된 명칭이다. 이 "오순절"은 헬라어로 인데 인 50 이란 말에서 변형된 말이다. 그러나 구약에서는 오순절이란 단어 대신에 "추수절" 히브리어로(칵 학카칠)이다. (칵)는 축제일이다. (하카칠)은 (하)라는 정관사 "그"(the)와 (카칠)이다.(카칠)은 에서 나왔는데 그 뜻은 '벤다''획득하다''수확하다'는 동사에서 나와서 "열매를 거둠""추수함"이라는 명사로 된 것이다. 이 단어는 곡식이 익어 거두고 수확하는 것을 이름이다. 특별히 첫 열매를 거두는 절기이다.
 
그러므로 구약의 이 맥추절(추수절)은 첫 곡식을 거두는 절기이나,신약의 오순절은 절기로 보아서 첫 곡식을 거두어 들이는 때이다. 영적으로는 신령한 첫 곡식을(거두어 즉 베어) 수확하여 들이는 때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과 성령의 역사로 천국의 곡식을 거두어 지상의 교회에 들이는 절기이다.



2. 오순절의 유래


오순절은 초실절 즉 맥추절의 신약적인 명칭이다. 이 절기는 이스라엘 자손의 7대절기 중의 하나이다. 이 절기는 이스라엘 자손이 형성되어 애굽에서 속박을 받아 멸망 직전에 자유와 구원을 받아 약속의 땅 가나안에 환향함으로 시작이 되었다. 이 절에 대한 하나님의 명령은 모세에게 내렸는데 모세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였다. '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출23:16)고 했다. 즉 이는 이미 곡식을 파종하고, 그것을 거두어 들이게 되어서 명령한 것이아니라 미래에 가나안에 들어가서 파종 소득할 것을 예상하고 명한 것이다. 그 증거는 출애굽기 34장 27절에 "7.7절 곧 맥추의 초실절을 지키고 가을에는 수장절을 지키라"고 한 것으로 알 수 있다"(민28:26,신16:9-11 참고). 이 명령은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 갔을 때에 그 가나안에서 실천되었다(사9:327,렘48:33).신약에 와서 오순절로 된 곳도 행2:120:16,고전16:8들ㅇ. 구약의 맥추절이 신약의 오순절로 개명되기까지는 1500년의 역사가 흘러 갔으나 그 기간 중 주전 400년 까지는 이 맥추절이 오순절로 된 증거가 없다. 그러므로 그 이전에는 개명된 것이 아닌 것 같다. 그러나 그 이후시대는 성경의 역사를 벗어 난 "중간사"시대이다. 이 시대에 대하여 신약과 구약은 침묵을 지키는 암흑시대이다. 이 시대에 맥추절이 오순절로 개명이 된 것ㄱ이 아닌지 모르겠다. 위의 "중간사"시대에 마카비시대와 로마의 통치시기가 있었는데 이때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 절기를 "오순절"이라 개명한 것 같다. 그것이 신약시대의 전승이 되어 구약시대에 없던 용어들이 신약시대에 돌변적으로 나타난 것일 것이다. 비단 그 명칭만 아니라 여러 증거가 있다. 구약 고고학과 신약 고고학을 살펴보면 잘 알 수 있다. 특별히 한가지 예를 들면 사해사본과 그 수도원이다. 그것들이 신약에 미친 영향이 얼마나 컸는가?105)
 
그러므로 그 신약의 오순절은 구약의 맥추절에 근거한 것이다. 그것이 개칭되기는 중간사 시대인 것 같다. 그 오순절이 영적인 면에서 성취되기는 사도행전 2장1절이다. 즉 초대 교회에 성령강림으로 완성되었다. 그것이 후대 교회에 유명하여 지기는 그 성령 강림으로 초대 성도들이 변화되고 능력을 받아 세계에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세운 결과이다. 그러므로 오순절은 성령강림절이다.



3. 오순절을 지키는 방법


이 오순절은 맥추 추수를 했을때 지키게 되어 있다(출34:22) 그 추수는 여러 날이 걸리게 된다. 그 기간에 어느날을 택하여 이 절기를 지킬것인가에 대하여서 신명기에 말씀하고 있다.신명기 16장 9절에 보면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부터 7주를 계수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칠칠절을 지키라"고 했다.
 
이 말씀을 보면 추수를 완전히 마쳤을 때에 이 절기를 지키게 된 것 같다. 그 이유는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부터 7주간을 계수하므로, 그 추수 시작에서 약 50일 후이면 이미 그때는 추수가 끝난 때가 아니겠는가? 그때는 오랜 기간임으로 추수만 아니라 타작과 저장 관리도 끝난 때일 것이다. 그러므로 그때에 하나님께 예물을 드리기 위하여 준비한 가장 귀하고 좋은 것을 가지고 제단에 나아가 드린것일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신명기 16장1절에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대로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라고 했다."
그리고 이 때 절기를 지킬 수 있는 자의 신분에는 제한이 없다."너와 네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및 너희중에 있는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신16:11) 지킬 것으로 되있다. 본문이 보여주는 교훈은 "이스라엘에 속한 자들"이 지키게 된 것이다. 즉 이스라엘 자손만이 아니라 그 이스라엘 백성에게 속한 자들이다. 성경에 보면 "노비"라든가 "객"과 고아와 과부도 다 지키라고 했는데 이들 중에 이방인도 있을 수 있으나, 한 가지 공통된 것은 "이스라엘에게 속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에게 속한 자는 다 지키는 것이다. 이스라엘에 속하지 않은 자는 이날을 알 수도 없고, 지키려고 하지도 않을 것이다.
 
그리고 이스라엘에게 속한 자는이 절기를 어느곳에서 지킬 것인가? 그 장소는 택한 곳이다. 그 택한 곳은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하라"(신16:11)고 했다.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려고 택한 곳은 곧 성소이다. 이스라일에 가나안에 들어 갔을 때는 "성막"이었다. 왕정시대에는 그 "성막"이 "성전"이 되었다. 이 "성막"이나 이 "성전"은 하나님께 제사 드리며, 성먼이 모여 교제하며 성업을 하는 곳이다. 그런 곳에서 그 예물을 가지고 가서 지키라는 것이다.
 
끝으로 이스라일에 그 택한 곳에서 제물을 드리는 규례는 어떠했는가?
(1)소제 : 레위기 23장15- 에 보면 이 날에 새 소제물을 여호와께 드리게 되었다. 그 소제물은 에바 십분지 이로 만든 떡 두개를 가져다가 흔들어 드리되 그 떡 두개는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이다(레23:17).
(2) 번제:위에 기록한 떡과 함께1년되고, 흠 없는 어린양 일곱과 젊은 수소 하나와 수양 둘을 드린 것은 전제이다. 이상 소재와 전제를 겸하여 드리는 제사는 번제이다. 그러므로 두번째는 번제를 드리는 것이다(
레23:18).
(3) 속죄제:또 수염소 하나로 속죄제를 드리게 되어 있다(
레23:19).이 속죄제는 레위기 4장 23절에 기록되어 있고 위에 기록한 "성막 제사"를 참고하기를 바란다.
(4) 화목제:위에 기록한 소제 다음에 드릴 제사는 화목제이다. 이 화목제는 일년된 어린 수양을 드리게 되었다. 
레위기 3장 1절 이하에 상세히 기록되어 있고 위의 "성막에서 거행된 제사"를 참고 하기를 바란다(레23:18).
(5) 요제:이상의 네가지 제사는 이스라엘 백성이 드린 것이다. 이하의 것은 위의 네가지 제사를 드린 다음에 제사장이 드릴 제사이다. 그 제사는 바로 이 요제이다.이 요제는 첫 이삭의 떡(소제)과 두 어린양을 여호와 앞에 흔들어 오제를 삼게 되었다. 그 후에 요제물은 제사장에게 돌려 제사장이 먹게 되었다(
레23:20).

그러므로 오순절에는 소제,번제,속죄제,화목제 그리고 요제,즉 다섯가지 제사를 드렸다. 주의 할 것은 이 날에 성회를 공포하고, 아무 노등도 하지 않게 되어 있다. 오직 하나님과 교제하고 그 은총만 사모하며, 받아 기리는 날이다(레23:21).



4.오순절의 영적 의미


출애굽기 19장을 보아 그 날은 애굽에서 나온지 50일째 되는 날이었으며, 그날에 율법을 주심으로 하나님께서 그 백성을 완전히 조직하여 주신 것 같이 오순절에 성령을 주심으로 예수 안에서 교회를 조직하셨다"고 데오도ㄹ(Theodoret)는 말했다.106)
 
그러나 우리가 기억할 것은 첫 열매를 드리는 날(민28:26) 이 이 날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로 속죄를 받고, 구원받고, 성령으로 중생한 영적인 열매를 주어 창고인, 교회에 끌어 들이는 첫 추수기였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오순절에 시행된 5대 제사를 보면 첫 곡식을 소제로 드린 것은 주님으로 인하여 부름 받은 초대 성도이다. 그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다가 그가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셨다가 부활하신 연후에 한 곳에 모여 전혀 기도에 힘썼다(다락방에 모임). 그들이 모인 곳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과 속죄와 구원에 대한 확신 때문이다(속죄제). 그때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성령을 그들에게 주시었다(화목제).성령을 받은 그들은 변화되었고 능력과 진리와 성령의 사람이 되어 많은 영혼을 구원하여 선민이 되게 했고, 그리스도에게 이끌어 드렸다(요제). 이 모든 일은 우연하게 된 것이 아니라 떡 두덩이가 되는 구약과 신약 말씀에 근거한 것이다. 즉 하나님의 약속과 주의 명령에 의한 것이다. 그러므로 오순절은 성령의 강림으로 초대 예루살렘 교인들이 변화되고, 성령이 충만하여 복음을 전함으로 교회가 탄생한 탄생일이 되지만 더욱 귀한 것은 신약과 구약의 말씀 진리가 완성이 되고, 그 진리의 기둥이 세워진 입주절이라고 하겠다.이와 같이 귀하기 때문에 사도 바울이 귀한 성일을 지켰다(행20:16,고전16:8).
 
교부시대 이후로 부활절로부터 오순절까지의 기간은 신자에게 세례주는 시기로 되었으니, 곡식을 추수함 같이 교회중에 산 영혼을 추수함이 된 것이다. 오늘도 이 의미로 오순절, 즉 성령 강림절을 지키는 것이다.107) 우리는 주의할 것이 있다. 이 오순절을 너무나 지나치게 억지로 해석하고, 인위로 뜯어 맞추는 일을 피하여야할 것이다. 세대주의자들은 이런 과오를 많이 범하는 것 같다.108)
 
그러면 우리는 성령에 나타난 오순절,즉 성령 강림절을 살펴보자! 구약에는 요엘서 2장 28-32절에 잘 기록되어 있다. 위의 그 예언은 신약시대에 와서 성취되었다. 사도행전 2장 1-4절을 보면 성령 강림은 초대 예루살렘 교회를 낳았다. 그러기 때문에 그 성령 강림은 초대 예루살렘 교회의 산모요,요소였다(행2:37-47).
 
위의 성령 강림은 예루살렘 교회에 제한되지 않고, 가이사라의 고넬료의 집에 임했고, 또 에베소에 임했다(행10:).또 갑자기 예루살렘 교회에 불어 닥친 핍박의 바람은 복음의 씨를 간직한 성도들을 사방으로 흩어서 많은 영혼을 구원하고, 그 영적 알곡을 영혼의 창고인 교회를 세워 그 영혼들을 거두어 드리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이 모든 것을 종합하여 보면 오순절은 영적 초실절이라 하겠다. 이 절기는 또 영적 감사절을 예표하여 준다. 즉 앞으로 닥쳐올 가을에 걷어들이는 마지막 추수, 즉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인하여 되는 심판도 교훈하고 있다







제 7 절 초막절 (The Feast of Tabernacle)


그림 : 도금양 / 초막절에 그 가지를 사용한 방향성의 잎과 꽃을 지닌 도금양 (Myrtus communis). 마지막으로 남은 절기는 초막절이다. 초막절은 유월절과 같이 구약에서만 아니라 신약에서도 명문화된 절기로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잘 지켜 내려온 것이 틀림없다. 초막절에 대한 성구 몇 곳을 찾아 보면 아래와 같다.


1.초막절의 어의와 명칭


레위기 23장 34에 의하면 "초막절을 지키라"고 했다. 그 구절이 영어 성경에는 "The Feast of tabernacle"로 되어 있다. 히브리 원어로는 (칵핫 숙코-트)로 되어 있으며 신명기 16장13-17절에서는 레위기와 같은 어근이나, 다른 형태로 나타났다. 즉(칵 핫 숙코트)로 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히브러(와어 홀렘) 대신에 히브리어 모음인 (홀렘-Helem)으로 되어있다. 그 근본 뜻이나,명칭이 달라진 것이 아니며 같은 뜻의 명칭이다. 또 에스라3장 4절에는 (하숙코-트)로 되어 있어 절기라는 단어(칵)가 생략되어 있으며, 느헤미야 8장 14절에는 (빠숙코-르)로 되어 있다. 이것은 히브리어 (빠)라는 전치사"....에","....안에"와 (하)라는 정관사(2=the)를 합한 것이며,(숙코트)는 "초막","장막","거처"라는 뜻이다. 그뿐 아니라 스가랴 14장 16절에도 같은 단어가 기록되어 있으며, 오직 호세아 12장 9절에만 다른 단어로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구약에 기록된 초막절은 (칵 하숙코-트)로 통일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샤카드) (샤카드)라는 어근에서 나온 것으로 그 어근의 뜻은 "덮는다"(to cover),"보호한다"(to protect),"덮는 것을 둔다"(to place as a coverings)는 뜻이다. 이런 뜻을 가진 단어(샤카드)에서 (숙코-드)가 파생되었다. 그 뜻은 "오두막","토막"(booth)이다.131)

그러므로 원어에는 "초막절"이나 또는 "초막"이란 의미가 없다 한글 성경에도 "초막"이나,"초막절"로 번역한 것은 의역인 것이다. 이때에는 장막을 지어 그 장막에 거하게 되었다. 즉 첫날에는 너희가 아름다운 실과와 종료 가지와 무성한 가지와 시내 버들을 취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7일 동안 즐거워 할 것이라(레23:29-44)고 했다. 느헤미야 8장 15-17절에 보면 이스라엘로 산에 가서 감람나무 가지와 돌 감람나무 가지와 화석류 나무 가지와 종료나무 가지와 기타 무성한 나무 가지를 취하여 기록된 바를 따라 장막 또는 오두막을 지으라"고 했는데, 그 나무 가지들을 가지고, 지붕 위에, 하나님 전 뜰에 혹은 수문 광장에, 에브라임 광장에 장막을 지었다고 했다. 이것을 보면 초막을 짓고 초막절을 지켰으나,원어의 뜻은 장막(회막,오두막)을 짓고 장막절을 지킨 것으로 되어 있다.


2.초막절의 유래


초막절 또는 장막절은 그 역사적 기점을 광야생활에 둔다고 하겠다.132)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와서 광야생활 40년간 이 장막에서 살았다. 그들은 그 장막 생활을 하는 중에 나무가지를 사용하게 된 목적에 대하여는 여러가지 설이 있다.

첫째는, 하나님께서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인도하셨다. 그러나 광야 즉 사막의 낮의 더위와 밤의 추위는 가시지 않았을 것이다. 그것을 덜고 피하는데 장막 지붕에 나무가지로 가리우는 것과, 
둘째는, 광야에 거주하는 원수들에게 그들의 거처를 은폐하는 위장의 목적이 있었을 수도 있다.
셋째는 그들은 그들의 예식대로 감람나무 가지와 종려나무 가지를 꺾어들고, 또 그것이 없을때 각종 나무 가지를 꺾어들고 흔들며, 개선가를 부르며, 돌아와서 승리를 가리기 위하여 그 가지들을 장막에 장식하기도 하였다(레23:40). 그러나 위의 학자들의 학설은 이론뿐이요, 확증이 없다. 그 이유는 광야 생활이 무덥고 추운 생활이었을 것이다. 또 은폐나,적에게서 승리한 기념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보다는 하나님의 명령이었다(레23:33).그리고 그들은 그 명령에 따라서 행했다. 즉 하나님의 사람 모세의 지시에 순응한 것 뿐이다(레23:33). 그들은 그 명에 따라서 계속적으로 지켰다(스3;4)

그때에 그들은 누구의 명령에 의하여 소집된 것이나, 지킨 것이 아니라 전례에 따라서 지킨 것이 나타나 있다(스3:1-2). 그러므로 이것으로 보아 

(1) 포로시대 이전에 지켜왔다. 그 증거가 겔45:25,호12:9,슥14:14등이다.
(2) 포로후 시대에도 지켰다. 우리는 포로시대에 이 절기를 지켰는지, 안 지켰는지 알 수 없으나 분명한 것은 포로에서 귀환하여 그들은 이 초막절을 지킨 것이다.
(3) 그후에 느헤미야의 지도 아래 다시 지켰다(느8:14). 
(4)그뿐만 아니라 신약시대에 초막절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사도요한은 그의 서신에서 초막절이란 용어를 사용했고, 초막절의 실행을 암시했다(요7:2).

그러므로 이 모든 것을 보아 초막절은 중단되지 않고 계속하여 지켜온 것이다. 이 절기는 전통적인 절기이다.


3. 초막절을 지키는 방법


초막절은 7월 15일부터 지켰다. 그때는 추수를 다마친 때이다(레23:39). 그 추수를 마친 후에 8일동안 지키게 되어 있다. 첫날부터 7일동안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고 매일 화제를 드리라고 하였다.

(1) 화제의 방법
매일 드리는 화제는 
레위기 23:37절 이하에 보면 나타나 있는데, 번제,소제,희생과 전제를 드리게 되어 있다. 그러나 민수기 29장12-40절에 보면 일주간 매일의 행사법이 잘 기록되어 있다.즉 
 첫째날에는 a)번제로:수송아지 13 수양 2,1년된 수양 14.
            b)소제로: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서 수송아지 13에 각기 에바
              십분지3,수양 2에 각기 에바 십분지 2,어린양 14에 에바  십
              분지일을(그리스도의 속죄 희생과 영,육의 은혜와 축복에 감
              사하는 감사제).
            c)속죄제로:수염소1.이상은 번제와 소제와 전제외에 드리는 것
              이다(민29:13-16).
 둘째날에   a)번제로:수송아지 12,수양2,어린 양 14.
            b)소제와 전제는:수송아지와 수양관 어린양의 수효를 따라서
              규례대로 할 것이고.
            c)속제제로:수염소 1.그 이상은 첫날과 같다(민29:17-19).
 셋째날     a)번제:수송아지 11,수양2,어린양 14.
            b)소제와 전제는 위 짐승들의 수효에 따라서 규례대로 드리는
              것이다.
            c)속제제로:수염소 1,이상의 네 번제, 소제와 전제 외에니라
              (민29:20-22).
네째날도 번제와 쓰는 수송아지는 10일 뿐이요,다른 짐승은 다른 날과 같고, 그 짐승에 따라 소제와 전제를 드리게 되었고, 속제제로 수염소 하나를 드리는 것도 같다(민29:23-25).
다섯째날도 :번제와 쓰는 수송아지가 9이고, 다른 것은 네째날의 규례와 같다(
민29:26-28).
여섯째날에 번제의 수송아지는 7이고,다른 규례는 전날과 같다(
민29:31).
일곱째날에 번제의 수송아지 7이고,다른 규례는 위와 같다(
민29:32-34).
그리고 제 8일은 "거룩한 대회"로 모이는데 아무 노동도 하지 말고 화제를 여호와께 드리게 되었다(
레23:3639). 이때의 화제는 민수기 39장 35절 이하에 의하면 아래와 같다.

그림 : 욥의 행사 : 9세기 그리스 성서사본 삽화로 욥이 아들과 딸의 명수대로 가 축을 번제물로 하나님께 드리는 모습.
a) 번제:수송아지 1, 수양 1, 1년된 어린 흠없는 수양 7,
b)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수양과 어린 수양의 수효에 따라서 규레대로 드리게 되었다.
c) 속죄제는 수염소 1이다.
이상의 것을 보면 8일간에 번제에 쓰는 수송아지의 수효가 매일 다른 것이다. 또 그 수송아지의 수효에 따라 소제와 전제가 다른 것이며, 속제죄는 같은 것이다.

(2) 초막적의 실행 대상자
초막절을 지킬 수 있는 사람은 
신명기 13장 16절에 잘 나타나 있다.
그 성구에 의하면 이하의 사람은 절대로 공수로 여호와께 나와서는 안된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복을 주신데 따라 힘써 물건을 드리게 되어 있다.
a) 이스라엘 백성 자신들.
b) 이스라엘 백성의 자녀.
c) 이스라엘의 백성의 노비.
d) 이스라엘의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
e) 이스라엘의 손님(이스라엘 백성과 이방인).
f) 고아와 과부가 함께 즐거워하며 잔치하면서 지키는 것이다.

(3) 초막을 세우는 방법
이스라엘 백성은 초막절을 지키는 첫날에 아름다운 나무의 과실을 초막에 두고,종려나무 가지와 무성한 나무의 가지와 시내버들의 가지를 취하여 지붕 위에와 주위에 장식하게 되어 있다(
레23:40).깃은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에게 명한 것이다. 그러나 이 명령에 따라 1천여분 동안 실천하여 내려 왔는데, 주전 450년경 느헤미야의 지도하에 포로에서 돌아온이스라엘 백성들이 지킨 초막절은 산에 가서 감람나무 가지와 돌 감람나무 가지와 화석류나무 가지와 종려나무 가지와 기타 무성한 나무 가지를 취하여...지붕 위에,뜰 안에, 하나님의 전 뜰에,수문 광장에, 에브라임문 광장에 초막을 짓고 그 안에 살면서 애굽에서 나온 것과 광야의 생활을 기념하면서 크게 즐거워하였다. 즉 과거 하나님의 구원과 그의 인도와 그의 축복과 아울러 조상들의 고난과 그 누린 덕을 기리면서 자기들의 받은 은혜와 축복을 감사하면서 즐겼던 것이다.


4. 초막절의 영적 의미


초막절은 7월 15일에 지켰다. 이때는 농산물의 최종 수확기이다.133) 이때에 절기를 지켰다는 것은 의미가 매우 크다. 레위기 23장 40절 이하를 보아도 이스라엘은 "아름다운 과실"을 가지고 가서 초막절을 지킨 것이다. 그러므로 초막절은 추수기와 관계를 가지고 있고, 또 아름다운 열매와도 관계를 가진다.

신약성경을 찾아 보면 예수님은 추수의 열매와 성도의 관계를 말씀하셨다. "추수할 것은 많다. 일꾼이 적으니 추수하는 주인에게 청하여 추수할 일꾼을 보내 주소서"하라고 했다(마9:37,눅 10:2).이것은 복음선포와 교회 형성을 말씀하신 것 같다. 또 너희가 넉달이 지나야 추수할 때가 이르겠다 하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다. 거두는 자가 이미 삯도 받고 영생에 이르는 열매를 모으나니"(요4:25)라고 했다. 이것은 복음선포와 영혼을 수확하여 주의 창고인 교회에 저장하는 것과 같다.

전에 논한 제사들은 교회에서 실행하는데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속죄 구원만이 아니라 천국 시민으로 거룩한 예배를 드리며 즐거워 할 뿐 아니라 우리의 대적 마귀와 죄악의 세력을 주의 능력을 힘입어 승리하고 개선가를 부르는 것이 아닌가? 그것만이 아니다. 성경은 그것보다 더 영적이고, 신령한 추수를 말씀하셨다. 마태복음 13장 24-30절에 보면 교회와 천국을 씨뿌리는 것과 추수로 비유하였다. 즉 좋은 씨를 밭에 뿌렸는데 잘 때에 원수가 와서 곡식 가운데 가라지를 덧뿌리고 갔는데 추수때에 추수군들에게 명하여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내 곡간에 넣으라 하리라"고 했다. 이것은 현재에 교회에 참 신자와 사탄의 종자가 같이 자라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지상의 교회는 혼란이 있다. 그러나 주님은 주의 재림때에 천사들을 보내어 그것들을 심판케 하신다. 그들에게 상벌이 있게 된다. 즉 천국과 지옥이 있다(마4:29도 같다).더우기 요한계시록 14장 14-20절을 보면 심판을 추수로 비유했고, 천사가 땅 위의 인간 즉 곡식을 수확하는 기록이 있다. 마태복음 24장에 보면 주님이 재림하심만 아니라 그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어 택한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겠고" 천국에 들어갈 것을 말씀했다. 또요한계시록 6장 12절 이하에 보면 불신자들은 주의 재림 때에 주의 진노를 받을 것을 말씀했다. 요한계시록 20장에는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성도와 둘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이 있음을 말씀하고 있다. 그 둘째 부활에 참여 하는 자들은 그리스도와 관계가 없는 자들이다. 또 그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된자들과 "행위록"에 기록된자의 심판이 나타나 있다. 이것은 심판을 거쳐 천국가 지옥의 형벌을 말씀하고 있다.

재림하는 주를 맞아 천국에 입성자는 초막절에 여러가지 제사가 거행된 것같이 예수그리스도의 구속과 그 공로를 힘입어 그 은혜와 축복 가운데서 살면서 영적 전쟁에서 승리한 자들이다.
 
그들은 저 천국에서 영생과 복락을 누리며, 주님과 더불어 영화를 누릴 것이다(히11:6,벧전 1:24,히10:1910:20). 박윤선 목사도 그의 주에서 "이와같은 행사들은 신약시대의 교회가 누릴 즐거움을 비유한다(요7:37-39)"고 했다. 또 "이것은 여원한 내세에 들어갈 성도들의 하나님 중심한 즐거움을 상징한다(계7:9-17)"134)고 했다.

그러므로 위에 말씀한 초막절은 지상의 교회에 영적 곡식이 수장되는 것 뿐 아니라 마지막 날에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구속받고 성령안에서 중생하고 주의 일에 충성하던 성도들이 예비했다가 영원한 집 천국에 들어가 영생복락을 누리는 것이다.
 
그때에 우리의 기쁨은 말할 수 없이 기쁘고 행복할 것이다. 마치 주님을 따르는 무리들이 나귀를 타시고 예루살렘에 들어 가실 때 주님 앞에 옷을 펴고 나무 가지를 꺾어 들고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찬송하리로다.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왕이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리로다"(마21:1-9)고 했다. 이것은 장차 주님과 성도들의 천국 입성의 예언이며, 이스라엘 백성이 초막절을 지킬 때에 즐거워 하며 열매를 초막절에 놓고, 여러나무 가지들을 꺾어 마당과 지붕과 장막 옆에 세우고 즐긴 것은 그리스도와 성도들의 천국에서 누릴 환희와 영화이다.
 
"저 뵈는 천국에 날마다 가까와 내,갈길 멀지 않으니 전보다 가까와 내 주의 집에는 거할 곳이 많도다. 그 보좌 있는 곳으로 가까이 갑니다...."






성 경:아모스 8장
제 목:용서 없는 종말의 화(禍)


1. 애곡과 시체:1~3

『1 주 여호와께서 또 내게 여름 실과 한 광주리를 보이시며 2 가라사대 아모스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가로되 여름 실과 한 광주리니이다 하매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내 백성 이스라엘의 끝이 이르렀은즉 내가 다시는 저를 용서치 아니하리니 3 그 날에 궁전의 노래가 애곡으로 변할 것이며 시체가 많아서 사람이 잠잠히 처처에 내어버리리라 이는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본 장은 심판의 경고가 있은 다음에 지체하지 않고 용서 없는 재앙이 온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재앙이란 육체에 관한 재앙이다.

●1절:“여름 실과”는 익은 실과를 가리킨다. 실과가 익은 것과 같이 이스라엘의 죄상이 관영하여 심판 받을 때가 이르렀다는 뜻이다. 하나님의 『은혜의 해』(사 61:1∼2)는 한없는 사랑으로 용서를 베푸는 시기이나 신원의 날은 악인을 심판하고 시온에서 슬퍼하는 자에게는 화관을 주시는 때이다.

계 16:17 “일곱째가 그 대접을 공기 가운데 쏟으매 큰 음성이 성전에서 보좌로부터 나서 가로되 ‘되었다’ 하니 번개와 음성들과 뇌성이 있고 또 큰 지진이 있어 어찌 큰지 사람이 땅에 있어 옴으로 이같이 큰 지진이 없었더라” 하셨는데, 이 날은 원수 갚는 날이다.

다가올 심판도 모르고 궁전 같은 집에서 땅의 것만 바라보고 살았으니 북방 군대가 내려오면 썩을 실과와 같은 처지라는 것이다. 이스라엘은 앗수르에 의해 3차에 걸쳐 침략당하여 다 잡혀갔고, 유다도 바벨론이 3차에 걸쳐 다 잡아 갔는데, 구약과 같이 종말의 교회도 동일하다는 것이다.


2. 빈민을 압박하는 죄로 용서 없는 재앙이 내림:4~10

『4 궁핍한 자를 삼키며 땅의 가난한 자를 망케 하려는 자들아 이 말을 들으라 5 너희가 이르기를 월삭이 언제나 지나서 우리로 곡식을 팔게 하며 안식일이 언제나 지나서 우리로 밀을 내게 할꼬 에바를 작게 하여 세겔을 크게 하며 거짓 저울로 속이며 6 은으로 가난한 자를 사며 신 한 켤레로 궁핍한 자를 사며 잿밀을 팔자 하는도다 7 여호와께서 야곱의 영광을 가리켜 맹세하시되 내가 저희의 모든 소위를 영영 잊지 아니하리라 하셨나니 8 이로 인하여 땅이 떨지 않겠으며 그 가운데 모든 거민이 애통하지 않겠느냐 온 땅이 하수의 넘침같이 솟아오르며 애굽 강같이 뛰놀다가 낮아지리라 9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그 날에 내가 해로 대낮에 지게 하여 백주에 땅을 캄캄케 하며 10 너희 절기를 애통으로, 너희 모든 노래를 애곡으로 변하며 모든 사람으로 굵은 베로 허리를 동이게 하며 모든 머리를 대머리 되게 하며 독자의 죽음을 인하여 애통하듯 하게 하며 그 결국으로 곤고한 날과 같게 하리라』

●4~5절:“궁핍한 자를 삼키며 땅의 가난한 자를 망케 하려는 자들아” - 성경 말씀은 성민이 지상에서 그대로 걸어가야 할 대본과도 같다. 가난한 자를 괄시하는 것은 하나님을 크게 섭섭케 해드리는 일들 중 하나이다(잠 21:13, 22:22, 29:7,14,).

“월삭이 언제나 지나서 우리로 곡식을 팔게 하며” - 월삭은 하나님께 번제를 드리는 절기이니 그 때만큼은 모든 영업을 정지하도록 되어 있다(민 28:11, 왕하 4:23).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때의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 섬기는 일에는 너무나도 무성의(無誠意)하여 제사를 행하면서도 ‘에이, 언제나 끝나려나... 빨리 돈벌러 가야되는데...’라는 식의 마음 자세였다는 것이다. 오늘도 교회 생활에 있어서 신령한 예배가 중심이 아니면 모든 행위는 형식주의자들의 걸음이 된다.

“안식일이 언제나 지나서 우리로 밀을 내게 할꼬” - 안식일은 안식이 목적이다. 만일 주일 예배에서 은혜를 못 받는다면 안식일이 아니다. 오히려 범죄의 날이 된다. 사 58:13 “만일 안식일(安息日)에 네 발을 금하여 내 성일(聖日)에 오락을 행치 아니하고 안식일을 일컬어 즐거운 날이라 여호와의 성일을 존귀한 날이라 하여 이를 존귀히 여기고 네 길로 행치 아니하며 네 오락을 구치 아니하며 사사로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네가 여호와의 안에서 즐거움을 얻을 것이라” 안식일은 괴로운 날이 아니요 영, 육 간에 축복을 받는 날이다. 안식일에 사사로운 일, 사사로운 말을 하면 죄가 된다 말씀하셨다. 이 시대의 성도들은 명심할 일이다.

“에바를 작게 하여 세겔을 크게 하며” - 가난한 자에게 곡식을 파는 그들이 곡식을 조금 주고 돈은 많이 받으려 하였다. 그러므로 그들이 곡식을 되는 ‘에바’는 작게 만들었고, 은을 다는 저울에는 은이 많이 오르도록(세겔 수가 커지도록) 저울을 속였다. 이와 같은 짓을 하나님께서 정죄하신 것이다(신 25:13∼15).

●6절:“잿밀을 팔자” - 저들은 밀의 찌끼 같은 것(먹지 못하는 것)을 가난한 자들에게 팔았다.
●7절:“야곱의 영광” - 하나님 자신을 가리킨다.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맹세하시면서 당신의 행하실 심판을 선포하신다. 곧 옛날이나 지금이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죄악을 그대로 넘기실 수 없다고 하신다.
●8절:“땅이 떨지 않겠으며” - 악한 사회의 질서는 혼란할 것이고, “온 땅이 하수의 넘침같이 솟아오르며” - 하나님의 심판이 강물이 범람하듯이 임하리라는 비유이다.
●10절:“너희 절기를 애통으로” - 심판 날에는 기독교의 절기가 애통으로 변할 것이다. 이유인즉 예언의 법을 범했기 때문이다. 사 8:20~ “마땅히 율법과 증거의 말씀을 좇을지니 그들의 말하는 바가 이 말씀에 맞지 아니하면 그들이 정녕히 아침 빛(재림 예수, 새벽 별)을 보지 못하고 이 땅으로 헤매며 곤고하며 주릴 것이라 그 주릴 때에 번조(煩燥)하여 자기의 왕 자기의 하나님을 저주할 것이며 위를 쳐다보거나 땅을 굽어보아도 환난과 흑암과 고통의 흑암뿐이리니 그들이 심한 흑암 중으로 쫓겨 들어가리라” - 때를 모르고 사는 자들! 이 예언의 등불이 없는 교회는 심판의 대상이다. 지금은 세계의 은혜 받은 교회들을 시험하는 다섯째 나팔 시대이다. 하나님의 인(印)이 없으면 시대도 보이지 않고, 다만 앞이 캄캄한 영적 밤중을 살 뿐이다. 지혜로운 다섯 처녀가 되어야 예수님을 영접하게 된다.

“굵은 베로 허리를 동이고 모든 머리를 대머리 되게 하며” - 뜻밖의 죽음이 닥치니 슬픔이 크다는 뜻이다.


3. 영적 기갈이 오는 화:11~14

『11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12 사람이 이 바다에서 저 바다까지, 북에서 동까지 비틀거리며 여호와의 말씀을 구하려고 달려 왕래하되 얻지 못하리니 13 그 날에 아름다운 처녀와 젊은 남자가 다 갈하여 피곤하리라 14 무릇 사마리아의 죄된 우상을 가리켜 맹세하여 이르기를 단아 네 신의 생존을 가리켜 맹세하노라 하거나 브엘세바의 위하는 것의 생존을 가리켜 맹세하노라 하는 사람은 엎드러지고 다시 일어나지 못하리라』

●11절:육적 기갈이 아니라 영적 기갈이 올 것이다. 이와 같은 영적 기갈은 육적 기갈보다 더욱 불행한 일이라고 증거하셨다. 계 10:7∼11절에 예수께서 부탁하신 말씀대로 요한 계시록을 꿀같이 받아먹고 옛적의 선지자들이 하나님의 비밀을 예언해 두었으니 이를 다시 예언하면 공중에서 주님을 만날 것이요, 다시 예언 못하면 누구든지 멸망하게 된다는 것이다. 인류가 당하는 영적 기갈은 다시 예언하는 말씀이 아니고서는 해소될 수 없다.

◈ 여호와의 책(성경)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의 예언이 있다.
① 예수 그리스도께서 은혜로 오실 것과 십자가로 승리하실 것, 부활승천하실 것!
② 종말에 북방에서 큰 환난이 올 것인데, 피하는 길은 환난 시대에 이루어질 예언서를 100% 다 먹고 새기는 것으로 이 말씀에 순종해야 영육과, 자녀와, 촛대 교회와, 선지 국가와, 세계의 알곡이 다 살아서 1,000년 안식세계에 들어가 복을 누리며 살게 된다는 것!
③ 이 예언을 가감하는 자는 누구든지 이 책에 기록된 재앙을 받게 된다는 것!(계 22:18∼19).
※ 따라서 덮어놓고 믿을 것이 아니라 때를 따라 주시는 양식을 잘 받아먹어야 할 것이다.

요 6:27 “썩는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의 인(印)치신 자니라... 어떻게 하여야 하나님의 일을 하리이까... 하나님의 보내신 자를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니라” 하셨다.

율법의 저주를 대신 맡아 죽어 주시려고 새 생명으로 오신 예수님! 누구든지 영접만 하면 그의 죽었던 영혼이 살고 영적 이스라엘(갈 3:27)이 되는 축복을 얻는다(기독교 1차 승리). 그러나 기독교 역사는 이것으로 끝이 아니고 2차 승리의 역사가 남아 있는 것이다. 은혜 받아 이스라엘이 된 자는 계 7:3∼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印) 치기까지...” 하신 이 인(印)을 맞아야 한다. 이 하나님의 인(印)이란 육체가 썩지 않고 계 11:1∼12절같이 『다시 예언』의 증거를 마친 후 공중에서 육체부활로 예수님을 영접케 하는 권세이다(1차부활).

주님 다시 오실 때의 교회 형편이 계 2~3장 편지에 잘 나타나 있는데, 일곱 교회 중 가장 가난한 교회가 『서머나 교회』 『빌라델비아 교회』이다. 이 교회는 환난과 궁핍이 많으나 실상은 부요한 자라고 하셨다.

하나님의 인(印)의 역사는 학개 2:6∼23절 내용에 잘 나타난다. 하나님께서 스룹바벨 총독을 들어서 종말에 있을 진노 심판을 말씀하셨는데, 하나님의 인(印)은 전적으로 스룹바벨에게 맡겨주신다는 것이다. 이 인(印)을 맞으면 세세 왕권이요, 인(印)의 말씀에 반대하면 슥 14:12절같이 육체가 썩는다고 예언하셨다. 천국 열쇠는 베드로에 맡겨 주셨는데, 이것은 베드로가 증거하는 십자가의 도로서 이를 듣고 믿는 영혼이 천국 가는 축복의 열쇠이다. 종말에 스룹바벨이 가진 하나님의 인(印)은 영육이 환난을 면하고 지상에서 새 천년안식을 누리게 해 주시는 지상 최고의 축복이다.



Copyright (c) 2002  Mahershalalhashbaz All rights reserved.
스룹바벨 선교회 : http://www.zion924.com 



성 경:아모스 9장
제 목:피할 수 없는 화(禍)와 새 시대



1. 화를 내리고 복을 내리지 아니하심:1~4

『1 내가 보니 주께서 단 곁에 서서 이르시되 기둥 머리를 쳐서 문지방이 움직이게 하며 그것으로 부숴져서 무리의 머리에 떨어지게 하라 내가 그 남은 자를 칼로 살육하리니 그 중에서 하나도 도망하지 못하며 그 중에서 하나도 피하지 못하리라 2 저희가 파고 음부로 들어갈지라도 내 손이 거기서 취하여 낼 것이요 하늘로 올라갈지라도 내가 거기서 취하여 내리울 것이며 3 갈멜 산 꼭대기에 숨을지라도 내가 거기서 찾아낼 것이요 내 눈을 피하여 바다 밑에 숨을지라도 내가 거기서 뱀을 명하여 물게 할 것이요 4 그 원수 앞에 사로잡혀 갈지라도 내가 거기서 칼을 명하여 살육하게 할 것이라 내가 저희에게 주목하여 화를 내리고 복을 내리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본 장은 하나님의 진노가 내릴 때는 사람을 아끼지 않고 다 전멸시키되 음부에 가나, 하늘로 올라가나, 산으로 올라가나, 바다 밑으로 들어가서 숨으나.., 그 어떤 도피도 소용이 없는 심판이 임한다는 것이다. 다림줄 말씀에 순종치 않던 성전 밖 마당은 다 살육을 당하게 하신다는 것이다.

●1절:“주께서 단 곁에 서서” 천사를 시켜 “성전의 기둥머리를 쳐서 문지방이 움직이게 하고” 또 기둥이 “부숴져서 무리의 머리에 떨어지게 하심”은 교회를 쇠망케 하심으로 이스라엘 민족을 전멸시키실 것을 보여 주신다. 하나님께서는 교인들이 그의 말씀대로 바로 행하지 않을 때에는 그 교회를 파멸시키신다. 계 2:5절에 에베소 교회에게 “처음 사랑을 가지라” 지적하시고 처음 사랑을 다시 찾지 않으면 촛대를 옮기겠다고 하셨고, 다림줄로 척량할 때 성전 밖 마당은 이방(북방)에게 붙인다고 예언하셨다(계 11:1~12). 계 17장은 북방에 사로잡힌 짐승 탄 음녀의 운명으로 다 이용당한 후에는 짐승에게 잡아먹히고 뼈까지 불사름을 당한다고 하셨다.

재앙이 올 때는 계 8:13절같이 3대 화가 전 세계적으로 오는데, 이 화를 피하는 길이 모든 남은 예언서의 제목이 된다.

◈ 첫째  계 9:1∼12절로 5개월 황충 떼 환난인데, 피하는 길은 하나님의 인을 맞는 것으로서 인 맞은 자로서만이 황충을 이기고 많은 양 떼를 살릴 수 있다(계 11:1∼12증인권세 역사, 학 2:23 스룹바벨을 하나님의 인으로 택하심).

 둘째  계 9:13~21, 13:1~18절로 후 3년 반 짐승의 통치」 기간인데, 피하는 길은 계 12:6절 예비처 보호이다. 보호받는 자에게만 육체 구원이 있다(사 33:20∼24).

 셋째  계 11:15∼, 16:1∼21절로 일곱 대접재앙인데, 택민이 피하는 길은 계 15장 바닷가에서 잠깐(6째와 7째 대접=45일) 피난하게 된다(사 26:20). 단 12:11~12절에 후 3년반 1260일에서 +30일은 대접 다섯개요, 1290+45=1335일이 된다. 여기서 45일은 아마겟돈 전쟁기간이다. 7째 대접 “되었다” 하심으로 3대화가 마무리된다.


2. 범죄한 나라는 멸하되 야곱 중에 씨를 남김:5~8

『5 주 만군의 여호와는 땅을 만져 녹게 하사 무릇 거기 거한 자로 애통하게 하시며 그 온 땅으로 하수의 넘침같이 솟아오르며 애굽 강같이 낮아지게 하시는 자요 6 그 전을 하늘에 세우시며 그 궁창의 기초를 땅에 두시며 바다물을 불러 지면에 쏟으시는 자니 그 이름은 여호와시니라 7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들아 너희는 내게 구스 족속 같지 아니하냐 내가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블레셋 사람을 갑돌에서, 아람 사람을 길에서 올라오게 하지 아니하였느냐 8 보라 주 여호와 내가 범죄한 나라에 주목하여 지면에서 멸하리라 그러나 야곱의 집은 온전히 멸하지는 아니하리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5절:“땅을 만져 녹게 하사” - 홍수로 땅의 표면을 없애버리시는 것을 가리킨다.
“온 땅으로 하수의 넘침같이 솟아오르며 애굽 강같이 낮아지게 하심” - 역시 홍수로 말미암아 온 지면에 물이 높이 올랐다가 생명과 재산을 휩쓸고 강수로 내려갈 것을 가리킨다. 이와 같은 수재(水災)는 가장 무서운 재앙이다.

●6절:“그 전(殿)을 하늘에 세우시며” - 하늘에 드리워 있는 구름들이 여러 층으로 되어 있는 것이 마치 전각과 같이 되어 있음을 가리킨다(시 18:11 “저가 흑암으로 그 숨는 곳을 삼으사 장막같이 자기를 두르게 하심이여 곧 물의 흑암과 공중의 빽빽한 구름으로 그리하시도다” 또 시편 104:3 “물에 자기 누각의 들보를 얹으시며 구름으로 자기 수레를 삼으시고 바람 날개로 다니시며”라고 하셨다).

●7절:“너희는 내게 구스 족속 같지 아니하냐” 이 뜻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비록 택한 백성일지라도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치 않을 때엔 택한 백성의 실질(實質)을 소유하지 못하고, 도리어 영적으로 택함받지 못한 구스 족속과 같다는 뜻이다. 본 절은 외부적 특권만을 의지하는 교만한 성도를 말씀하심인데, 인격의 이면에 있어서 이방인과 다름없는 이스라엘 교인(쭉정이)을 꾸짖는 말씀이다

(롬 2:25∼29 “네가 율법을 행한즉 할례가 유익하나 만일 율법을 범한즉 네 할례가 무할례가 되었느니라 그런즉 무할례자가 율법의 제도를 지키면 그 무할례를 할례와 같이 여길 것이 아니냐 또한 본래 무할례자가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의문과 할례를 가지고 율법을 범하는 너를 판단치 아니하겠느냐 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이와 같이 택함을 받은 민족이라고 하여 그 민족의 성원(成員)이 되는 개인 개인마다 다 택함을 받은 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택한 족속 중의 어떤 개인들이나 혹은 믿음 좋은 시대의 큰 무리라도 하나님 말씀을 반역하며 회개할 줄 모르는 한(限), 그들은 택함을 받지 못한 자들로 취급된다.

(롬 9:7~ “또한 아브라함의 씨가 다 그 자녀가 아니라 오직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네 씨라 칭하리라 하셨으니 곧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라 오직 약속의 자녀가 씨로 여기심을 받느니라” 했다).

“내가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블레셋 사람을 갑돌에서, 아람 사람을 길에서 올라오게...” 이 말의 뜻은 외부적으로 구원의 은혜를 받은 표징만이 하나님의 백성된 최후의 보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스라엘에겐 출애굽 역사의 은혜만이 유일하고 각별한 신의 역사라고 생각하는 자부심이 있었으나, 여기서 아모스는 그것과 근사(近似)한 일이 다른 민족들에게도 있었음을 지적하며 이스라엘로 하여금 출애굽의 외부적 구원 체험을 자랑치 못하게 한다(신 2:23 “또 갑돌에서 나온 갑돌 사람이 가사까지 각 촌에 거하는 아위 사람을 멸하고 그들을 대신하여 거기 거하였었느니라”). 이스라엘의 선민의식(우월권)이야말로 그 민족 최대의 착각이다. 하나님께서는 다른 민족을 가지고라도 자기의 계획을 실현시킬 수 있는 분이시다.

계 7:1∼8절같이 144,000명이 있고, 그 뒤 9절부터 흰 옷 입은 무리가 수 없이 많이 나오는데, 이들은 큰 환난(5개월)에서 나오는 이방 민족들이란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은혜좀 받았다고 교만치 말고, 때에 따라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를 읽고 듣고 지켜서 환난 날에 남은 자가 되라고 교회(계 22:16)와 종들(계 22:6)에게 다시 예언하게 하시는 것이다.

●8절:“범죄한 나라” - 오늘날의 은혜 받은 세계 교회를 말씀하시는 것이며 “야곱의 집”과도 같은 뜻이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징벌하시기는 하나 아주 멸절시키지는 아니하신다는 것이다. 그들 중 5개월간의 황충 떼 환난이 일어날 때 회개하여서 새 일의 교훈(사 42:9∼25)으로 나아오면 멸망시키지 않는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3. 알곡만 남기고 다 멸하심:9~10

『9 내가 명령하여 이스라엘 족속을 만국 중에 체질하기를 곡식을 체질함같이 하려니와 그 한 알갱이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10 내 백성 중에서 말하기를 화가 우리에게 미치지 아니하며 임하지 아니하리라 하는 모든 죄인은 칼에 죽으리라』

●9절:타작마당의 농부가 농사한 곡식을 사정없이 까불어보는 일이 있되 알곡만큼은 하나도 떨어뜨리지 않음과 같이, 참된 하나님의 자녀라면 까불어보는 환난 날에 하나도 버림당하지 않고 구원 받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교만한 죄인들은 모조리 죽임을 당한다. 앗수르나 바벨론이 이스라엘을 잡아갈 때에도 신앙의 정조를 지킨 알곡들은 모두 살아남았다. 마찬가지로 인간 종말에 아무리 성경대로 무서운 북방환난(사 37:36, 욜 1:6, 2:2~20, 렘 1:13, 39: 겔 38~39장)이 내려온다 해도 알곡들 곧 인(印) 맞은 종들은 시온산에서 새 천년의 안식을 이루게 된다.

●10절:회개치 않는 자의 특징이 기록되어 있다. 이런 자는 죄를 지으면서도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이르기를 “나는 요동치 아니하며 대대로 환난을 당치 아니하리라”(시 10:6)라는 헛소리를 하게 된다. 이런 자를 가리켜 “마음에 살찐 자”라고 하는 것이다(시 119:70).

거짓 선지자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이러한 「거짓된 평안함」을 느끼도록 하여 회개에서 멀어지도록 하는 것이 사명이다. 렘 6:14에 “그들이 내 백성의 상처를 심상히 고쳐주며 말하기를 평강하다 평강하다 하나 평강이 없도다”라고 하였다.

쭉정이는 옛날이나 종말이나 평화공존,「거짓 사랑」만 따라간다. 하와에게 선악과 먹어도 결코 안 죽는다 했던 간교한 뱀의 말이나 오늘날 공산주의가 외치는 평화공존(1958.3) 협상주의나 동일한 사상이다. 하나님이 『알파(Α)와 오메가(Ω)』란 뜻은 당신의 법과 구원의지와 심판의 기준에 있어서 처음과 나중이 같다는 뜻이다. 하나님은 언제나 변함이 없으시고 식언치 않으시는 참되신 분이시다(민 23:19~21, 호 11:9, 말 3:6, 약 1:17, 시 110:4).


4. 남은 자가 만국을 기업으로 얻음:11~12

『11 그 날에 내가 다윗의 무너진 천막을 일으키고 그 틈을 막으며 그 퇴락한 것을 일으켜서 옛적과 같이 세우고 12 저희로 에돔의 남은 자와 내 이름으로 일컫는 만국을 기업으로 얻게 하리라 이는 이를 행하시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심판하시는 것은 다윗의 왕국을 완전히 이루어 놓기 위함이니 어디에서나 남은 자가 만국을 기업으로 받게 된다. 심판은 기정 방침이나 이스라엘에게는 위로의 말씀을 증거한다. 이스라엘이 당할 환난을 말씀하시고 뒤에 위로의 약속을 주는 것은 모든 선지자들의 일률적인 경향이다. 그 위로의 말씀은 사 40:1∼8절 예언같이 메시야가 오셔서 유대 광야에서 내 백성을 위로하고 그 후에 사 40:9∼31절까지의 예언대로 주님이 강하신 심판주로 다시 오실 때 알곡은 새 천년시대(곡간)에 보내 주시고 쭉정이는 아담(호 6:7)같이 육체를 멸망시켜 버린다는 것이다.

예수님은 흰 말을 타시고 이기고 또 이기심으로(계 6:1∼2, 19:11) 우리 영혼을 피로써(유월절 양) 구속해 주셨고(1차;십자가에서 승리), 육체는 3대 화로부터 하나님의 인권(印權) 말씀으로 보호해 주시므로 새 시대가 우리 앞에 아주 가까이 와서 기다리고 있다(2차;말씀으로 승리).

●11절:“다윗의 무너진 천막”을 중수(重修)하리라는 것은 곧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영육 간에 다윗의 왕권이 계승된다는 것이다(눅 1:33, 행 15:16).

사 9:7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 이후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하셨다.

사 16:5 “다윗의 장막에 왕위는 인자함으로 굳게 설 것이요 그 위에 앉을 자는 충실함으로 판결하며 공평을 구하며 의를 신속히 행하리라” 하셨다.

◈ 예수 그리스도의 나라! (=다윗의 왕국)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엡 1:4) 예수 그리스도의 나라를 건설(계 11:15) 하시는 데는 거대한 계획과 스토리가 있다.

창 12: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에덴동산은 저주받은 땅이니)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제 2의 에덴동산 건설 계획이 성경이다)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6~아브람이 세겜 땅 모레 상수리나무에 이르니...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창 15:13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정녕히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400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게 하리니... 네 자손이 4대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라” 하셨다.

출 12:40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 거주한지 430년이라 430년이 마치는 그 날에 여호와의 군대가 다 애굽에서 나왔은즉... 이 밤은 여호와의 밤이라”

삼하 5:4 “다윗이 30세에 위에 나아가서 40년을 다스렸으되 헤브론에서 7년 6개월 동안 유다를 다스렸고 예루살렘에서 33년 동안 온 이스라엘과 유다를 다스렸더라... :7∼다윗이 시온산성을 빼앗았으니 이는 다윗 성이더라”

대하 3:1 “솔로몬이 예루살렘 모리아산에 여호와의 전 건축하기를 시작하니 그곳은 전에 여호와께서 그 아비 다윗에게 나타나신 곳이요 여부스 사람 오르난의 타작 마당에 다윗이 정한 곳이라”

이 모리아산은 창 22:1∼아브라함에게 독자 이삭(예수)을 번제로 드리라고 정하여 주신 귀한 산이다. 이 산에서 언약의 대표 아브라함이 독생자 이삭을 드렸고, 다윗이 왕국 건설하였고, 솔로몬이 성전 건축하였으며, 스룹바벨이 바벨론에서 돌아와 무너진 성전을 재건축하였고, 새 언약 시대에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시므로 완전한 성전을 이룩하셨으니 곧 시온산, 감람산, 골고다 언덕이다.

골 2:15 “정사와 권세를 벗어 버려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 하셨다. 행 1:11∼ 바로 이 감람산(시온산)에서 승천하시고, 또 시온산에 재림하셔서(슥 14:4, 계 14:1∼) 악을 제하시고 선을 택하여(사 7:15) 젖과 꿀을 먹여 주신다(그리스도 왕국).

겔 34:23 “내가 한 목자를 그들의 위에 세워 먹이게 하리니 그는 내 종 다윗이라... 내 종 다윗이 그들 중에 왕이 되리라”

겔 37:24 “내 종 다윗이 그들의 왕이 되리니 그들에게 다 한 목자가 있을 것이라” - 에스겔이 BC 593년에 이 계시를 받았는데, 그 때는 이미 다윗이 죽은 지 400년이 지난 때였다. 그러니 누가 봐도 ‘다윗’이란 과거의 다윗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장차 나타날 다윗은 바로 『예수님』을 두고 예언하심이다.

●12절:구약(옛 언약) 시대에 약속한 율법이 예수 그리스도 강림의 은혜로 개혁되었고(히 9:10) 은혜로 택한 자는 믿음으로 이스라엘이 되었다(갈 3:27). 여기까지가 오늘의 역사였다. 이제 아브라함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선지자에게 언약하신 말씀 중 남은 부분은 무엇인가? 영적 이스라엘을 만드시는 것까지만이 그분의 역사라면 오늘 이 말씀은 하등에 필요가 없다.

그러나 “다윗의 장막을 일으키고 퇴락한 모든 것을 옛적과 같이 다시 세우고 남은 자로 하나님의 이름으로 일컫는 천하만국을 기업으로 얻게 하리라”는 말씀은 여전히 살아 있다. 따라서 이 모든 말씀들은 개혁된 영적 이스라엘 중에 예언의 등불을 증거한 자는 왕권을 얻고 따라온 흰 무리는 백성이 되어 에덴동산 회복이 지상, 바로 이 땅 위에 이루어져 안식의 축복을 누리게 된다는 예언이니 반드시 성취될지로다!


5. 새로운 건축과 소산을 얻는다:13~15

『13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날이 이를지라 그 때에 밭 가는 자가 곡식 베는 자의 뒤를 이으며 포도를 밟는 자가 씨 뿌리는 자의 뒤를 이으며 산들은 단 포도주를 흘리며 작은 산들은 녹으리라 14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사로잡힌 것을 돌이키리니 저희가 황무한 성읍을 건축하고 거하며 포도원들을 심고 그 포도주를 마시며 과원들을 만들고 그 과실을 먹으리라 15 내가 저희를 그 본토에 심으리니 저희가 나의 준 땅에서 다시 뽑히지 아니하리라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남은 이스라엘이 얻는 기업은 땅의 소산을 1,000년간 먹으며 보석 집에 살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이다.
사 54:11 “너 곤고하며 광풍에 요동하여 안위를 받지 못한 자여 보라 내가 화려한 채색으로 네 돌 사이에 더하며 청옥으로 네 기초를 쌓으며 홍보석으로 네 성첩을 지으며 석류석으로 네 성문을 만들고 네 지경을 다 보석으로 꾸밀 것이며 네 모든 자녀는 여호와의 교훈을 받을 것이니 네 자녀는 크게 평강할 것이며 너는 의로 설 것이며 학대가 네게서 멀어질 것인즉 네가 두려워 아니할 것이며 공포 그것도 너를 가까이 못할 것이라” 이렇게 되므로 남은 백성이 황무한 성읍을 다시 건축하고 모든 생산의 풍요한 축복을 받아 길이 길이 누리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도 거짓 선지가 외치는 평강이 좋은가?
아니면 이 말씀의 평강이 좋은가?
 
하나님은 참되신 신이시니 진리대로 용서 없이 심판하시고 진리대로 완전보호, 완전축복을 내리신다는 것을 가르친 것이다.

※ 다음은 새 천년안식에 관한 성구들이다. 맨날 「죽어 천국!」만 외치지 마시고 이 아름다운 소식을 잘 읽어보시어 순종한 자가 땅을 기업으로 받는다는 진리에 확신 있게 거하시길 바란다!
 
창세기 1:26, 28,    여호수아 1:6
이사야 1:19 / 2:4 / 4:1∼6 / 7:15 / 9:6∼7 / 11:1∼16 / 14:1∼ / 24:23 / 25:8∼ / 27: 1∼3 / 30:23∼26 / 
32:1∼20 / 35:1∼10 / 43:19∼21 / 49:8下 / 54:1∼17 / 57:13 / 60:15∼22 / 65:17∼25 / 66:22∼24.
시편 25:13 / 37:3, 9, 11, 22 ,29, 34 / 69:34~36 / 115:16.
신명기 4:40 / 9:5 / 16:20 / 30:10, 16, 20  
예레미야 7:7 / 25:5 / 32:15.
에스겔 34:13~14,    잠언 2:21,    마태 5:5.
 
예언서에서 이루어진 것은 유월절(4복음서 내용)과 오순절(사도행전∼유다서까지)에 관한 부분이다. 이제 종말에 남은 절기는 초막절(학개, 스가랴, 그외 예언서의 남은 부분)로서 이 예언들이 성취되면 새 천년 안식세계가 오게 되어 다윗(예수 그리스도)의 왕국이 열리게 된다.

 할렐루야 - 아멘!
  


Copyright (c) 2002  Mahershalalhashbaz All rights reserved.
스룹바벨 선교회 : http://www.zion924.com 



알곡으로 이루어지는 다윗 왕국
- 암 9:8∼15 - 

아모스 9:8 "보라 주 여호와 내가 범죄한 나라에 주목하여 지면에서 멸하리라 그러나 야곱의 집은 온전히 멸하지는 아니하리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9 내가 명령하여 이스라엘 족속을 만국 중에 체질하기를 곡식을 체질함같이 하려니와 그 한 알갱이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10 내 백성 중에서 말하기를 화가 우리에게 미치지 아니하며 임하지 아니하리라 하는 모든 죄인은 칼에 죽으리라 11 그 날에 내가 다윗의 무너진 천막을 일으키고 그 틈을 막으며 그 퇴락한 것을 일으키고 옛적과 같이 세우고 12 저희로 에돔의 남은 자와 내 이름으로 일컫는 만국을 기업으로 얻게 하리라 이는 이를 행하시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3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날이 이를지라 그 때에 밭 가는 자가 곡식 베는 자의 뒤를 이으며 포도를 밟는 자가 씨 뿌리는 자의 뒤를 이으며 산들은 단 포도주를 흘리며 작은 산들은 녹으리라 14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사로잡힌 것을 돌이키리니 저희가 황무한 성읍을 건축하고 거하며 포도원들을 심고 그 포도주를 마시며 과원들을 만들고 그 과실을 먹으리라 15 내가 저희를 그 [본토]에 심으리니 저희가 나의 준 땅에서 다시 뽑히지 아니하리라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하나님께서 다윗 왕국을 이루어 놓으시고 그 왕국에서 모든 선지를 통하여 인간 종말에 대한 경고를 하실 적에 다윗 왕국의 부패를 책망하는 동시에 그 경고가 심판의 다림줄이 되었고 부패한 다윗 왕국을 없이 하고 다시 예루살렘을 회복하는 역사를 들어서 심판과 새 시대를 가르친 것이다. 그러므로 농촌에서 뽕나무를 재배하던 아모스를 들어서 부패한 이스라엘의 멸망을 말할 때에 오늘 본문에는 천하만국을 벌하는 날에 알곡을 모아서 다윗의 왕국이 다시 이루어질 것을 말한 것은 심판과 새 시대를 가르친 것이다. 이제 알곡을 모아서 다윗 왕국이 완전히 이루어지는데는 다음과 같다는 것이다.

  1. 범죄한 나라를 지면에서 멸함 (8)
하나님께서 천하에 복음을 전한 것은 목적이 죄를 없이 하자는 것인데 첫째는 사람의 몸에서 죄를 없이 하고 다음에는 교회 안에서 죄를 없이 하고 다음에는 지면에서 죄를 없이하는 것을 심판이라는 것이다. 아모스가 받은 묵시는 용서없는 심판의 경고가 된다. 아무리 야곱이요 이스라엘이라 하여도 알곡이 못되고 부패한 자는 범죄한 나라를 없이 할 때에 함께 망한다는 것이 심판의 다림줄이란 것이다(암7:7∼9). 이제 심판기에 범죄한 나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한다. 


범죄라는 것은 개인적인 범죄도 있고 정치적인 범죄도 있으니 심판기에 범죄한 나라라는 것은 정치적인 범죄를 말한 것이다. 과거에 이방적인 정치가 범죄한 일이 많이 있지만 지금 공산 정치 같은 범죄는 인류 역사상 없던 일이다. 하나님 말씀에 의하여 볼 때 소위 민주국가라는 정치 하에서 기독교의 진리를 대적한다는 것은 배도적인 행동이라고 본다. 있던 교회를 없애는 정치는 적그리스도의 정치니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나라 사람이 어떤 이방 종교를 숭배했다는 것보다도 더 큰 범죄가 되며 또는 이러한 사상을 가진 정치를 용납한다는 것은 음녀적인 범죄가 되므로 심판의 대상자는 하나님을 훼방하는 붉은 짐승과 그 앞에 절하는 음녀적인 바벨론이라는 것을 계시록 14장 이하에 분명히 가르쳤다.

이날까지는 알지 못하는 민족에게 깨닫도록 하는 역사를 해온 것이다(행 17:30∼31). 과거에 알지 못하던 시대에 행한 일은 용서가 있어도 알고도 짐짓 진리를 대적한 범죄는 용서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용서할 수 없는 정책 앞에 머리를 숙이는 자는 아무리 야곱이라도 다같이 망한다는 것이다.

  2. 한 알갱이도 땅에 떨어뜨리지 아니함 (9)
지금은 심판기가 아니므로 알곡되는 성도들이 다 숨어 있지만 심판기에는 알곡은 알곡끼리 모이도록 곡식을 체질함같이 까불어서 알곡 되는 자들이 누구인지 다 드러나게 하여 그들을 통하여 다윗의 나라를 영원히 이룬다는 것이다. 가장 복 있는 자는 마음에 진리가 충만하여 남은 자라고 보게 된다. 이제 알갱이가 되는 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한다.

첫째는 여호와를 의지하는 마음이 견고한 자이다.
둘째는 하나님의 말씀에 떠는 자이다.
셋째는 맡은 일에 충성을 다하기 위하여 끝까지 참는 자이다.

신앙이라는 것은 조금도 형식이 있을 수 없다. 신앙은 도덕과 의식을 초월한 신앙 양심에서 하나님을 참으로 의지하고 그 말씀을 떠는 마음으로 존중히 알고 자기의 맡은 사명을 위하여 목숨을 아끼지 않고 싸우는 자 외에는 환란에 남은 자가 없을 것이다. 누구든지 하나님을 참으로 의지하고 말씀을 그대로 믿고 충성을 다하려고 하는 자라면 하나님은 책임을 지고 하나도 잃지 않도록 역사해서 남은 자가 되게 하는 것이다.

  3. 남은 자로 만국을 기업으로 얻게 함 (11∼12)


하나님께서 다윗왕국을 세울 적에 목적이 세계 통일의 승리를 이루어 준다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다윗 왕에게 하나님은 역사할 때에 아무리 이방이 강하지만 다윗 왕으로 승리케 하시면서 세상 끝에도 너의 왕국이 승리한다고 한 것은 성도의 나라를 가르친 것이다.

하나님은 알파와 오메가이시니 구약 시대에 성도가 되는 선지들에게 묵시가 나타날 적에 필연코 승리는 다윗 왕국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니 어느 나라든지 남은 자는 다 세계 통일의 다윗왕국의 영광을 누리게 되는 것을 새시대라 하는 것이다.

  4. 사시 장춘의 나라이다 (13∼15)

지금은 기후 변천이 많으므로 극히 한서가 심하여 사람이 괴로움을 느끼지만 성도의 나라가 되는 다윗 왕국은 밭가는 자가 곡식 베는 자의 뒤를 이으며 포도를 밟는 자가 씨뿌리는 자의 뒤를 이으리라고 한 것은 극도로 기후가 변천되어 자유로운 수확이 있을 것을 가르쳤다. 하나님께서 극도로 평화롭게 사는 나라를 이루어 주실 것을 다윗 왕국이라고 한 것이다.

결    론

가장 복되고도 평화로운 나라는 성도가 통치하는 나라라고 보게 된다.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네가 충만하라 정복하라 다스리라한 것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세상에 충만해지고 정복하고 다스리면서 사는 것을 하나님이 원하신다는 뜻이다. 아무리 죄의 세력이 강하지만 죄를 진 나라는 전멸시키고 알곡이 되는 성도로 말미암아 다윗왕국이 이루게 될 것을 목적하고 묵시를 보인 것이 아모스서라는 것이다.


 스룹바벨 선교회 : www.zion924.com 



예 비 처


예비처라는 것은 새 시대의 백성될 자에게만 해당하는 것으로, 계시록 12장과 13장의 대환난기와 관련이 깊다. 대환난의 시작과 전개과정 상고를 통하여 예비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하나님께서는 게으르고 나태해져 있는 자에게 능력을 주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목숨을 아끼지 않고 말씀을 증거할 때 아무리 피곤한 자이더라도 능력을 나리시어 역사케 하시는 것이다. 모든 세상 만사는 하늘에서 뜻이 이루어지고야 땅에 이루어진다는 이 한 가지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하늘에서 수가 차는 것은 사람의 희생적인 역할이 있어야만 된다. 하나님은 먼저는 마귀 참소를 있게 하시고 강력한 마귀의 참소에도 불구하고 목숨을 아끼지 않고 싸우는 자들만으로 왕국을 이룰 작정을 이미 창세 전부터 갖고 계신 것이다(계 12:10~11, 계 20:4).

하나님의 왕국 건설 역사에 있에 그리스도의 권세가 다 이루어지면 그 때는 미가엘 대군이 용과 마귀와 사단을 하늘에서 땅으로 쫓아 내리게 되므로 이 땅은 대환난기가 된다. 이 때 마귀는 최후 발악적인 행동을 하므로써 큰 박해가 오되 계 13장과 같은 박해가 온다. 즉 누구든지 짐승의 우상에게 절하지 아니하면 다 죽인다는 것과 그 표를 받지 않으면 매매도 못하게 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러한 박해가 올 때는 예비처에서 보호받는 것이 없으면 안될 것이다. 계 14∼19장까지에서 붉은 짐승과 음녀와 거기 절하며 표를 받은 자들을 하나도 남기지 않고 다 없이 하는 심판이 있기 때문에 들림 받은 종들의 예언을 믿고 순종하여 따르면 교회는 예비처에서 한때 두때 반때를 양육받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붉은 용이 땅으로 쫓기어서 남자를 나은 여자(교회)를 핍박하지만, 여자에게 독수리 같은 힘을 주시어서 이 여자가 자기 곳인 예비처로 가서 양육받으매 이 때 다시 용이 입으로 물을 강같이 토하여 여자를 떠내려가게 하고자 하나 땅이 여자를 도와 그 물을 삼키는 것으로 보임은, 아무리 붉은 마귀의 세력이 강물같이 내려밀려 올지라도 그 세력이 여자를 해하지 못하도록 보호하여 주시는 역사가 있을 것을 알려주시는 것이다. 이러한 절대적 보호는 모든 선지서의 예언의 중심이 된다. 사 4:2-6, 사 14:32, 사 25:3-5, 사 33:15-22, 미 5:4-6, 욜 2:32, 단 12:1-2, 슥 12:8-9절만 보아도 알 수가 있다.

"이기고 또 이기는" 말세 복음의 핵심적 요지는 '환난 중의 보호' '새 시대의 축복'이다. 따라서 이것을 전하는 자는 들림 받고, 믿고 순종하여 따라온 자들은 짐승의 표를 받지 않고 보호와 양육을 받는데, 이렇게 될 교회는 촛대교회 곧 해를 입은 여자밖엔 없다.

그 밖의 사람들은 예비처에 들어가지도 못하고, 그 안에 있었던 자도 악한 자들은 다 질병에 죽고 만다(사 33:24). 그러므로 참된 신앙을 가지고 생명을 보존하는 자가 예비처 밖에서는 한 명도 있을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심판 날에 남은 백성이 될 사람은 다 한 곳으로 모이게 된다.

그러나 불행한 자들이 있으니 예비처에 들어가지 못하고 남아 있는 자들이다. 이 사람들은 바벨적 세력 안에서 숨어 있던 자들이다. 이들은 말세의 촛대 교회에 있지는 못하였으나 하나님의 백성들이다. 즉 이미 계명을 지켜 오던 자들이긴 하되 능력을 받아서 역사하던 종들은 못된다. 그것은 계 18:4절과 같이 되어 있는 자들이기 때문이다. 주님의 재림을 맞이할 준비를 갖추지는 못하였으나 주 재림(계 11장 공중재림)을 당하고 나서 절실히 깨닫고 붉은 짐승의 표를 받지 않으려고 하던 자들이다. 이들은 마지막 증인의 말을 듣고도 따라서 촛대 교회로 나오진 못하였으나 영적으로는 같은 사상을 가진 자들이다. 다시 말하자면 들림 받은 종들을 따르던 교회는 해를 입은 여자인데, 그 교회는 단체적으로 예비처에 들어가고, 하나님의 백성들이지만 음녀적인 교권 아래서 있던 자들은 마귀의 종들의 미혹을 분별 못하고 그 협상적 사상과 행위에 (어리석게도) 동참한 죄로 첫째 화(5째 나팔), 둘째 화(6째 나팔)의 환난을 당하게 된다. 그러나 이들도 생명을 보전하기 위하여 해마다 예루살렘과 같은 예비처로 들어오게 될 것이다. 슥 14:16절 이하를 보라.

1이레의 개념을 통하여 정리해 볼 때, '전 3년 반'은 재림의 주를 영접할 변화성도가 각성을 받고 일어나 순교적인 생활에서 완전무장을 하여 마지막 예언의 말씀을 증거하는 기간이요, '후 3년 반'은 '전 3년 반'의 끝인 마지막 5개월 환난에서 큰 역사가 일어날 때에 회개하고 나온 무리들이 단체적으로 예비처에 양육을 받되 한곳에만 정해 있는 것이 아니고 그때의 형편에 의하여 적당한 곳에서 하나님이 보호하는 일이 있게 된다. 이 보호란 재앙 심판을 면하기 위한 보호를 말한다.

이러하므로 예비처가 없고서는 성경의 말씀을 온전히 이룰 수가 없는 것이다. 예비처란 1000년 왕국을 이루기 위해 그 씨를 남기는 거룩한 그루터기와 같은 곳이라 볼 수 있다.

 예비처 관련 성구
[1]. 사 4:2 "그 날에 여호와의 싹이 아름답고 영화로울 것이요 그 땅의 소산은 이스라엘의 피난한 자를 위하여 영화롭고 아름다울 것이며 3 시온에 남아 있는 자,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는 자 곧 예루살렘에 있어 생존한 자 중 녹명(錄名)된 모든 사람은 거룩하다 칭함을 얻으리니 4 이는 주께서 그 심판하는 영과 소멸하는 영으로 시온의 딸들의 더러움을 씻으시며 예루살렘의 피를 그 중에서 청결케 하실 때가 됨이라 5 여호와께서 그 거하시는 온 시온 산과 모든 집회 위에 낮이면 구름과 연기, 밤이면 화염의 빛을 만드시고 그 모든 영광 위에 천막을 덮으실 것이며 6 또 천막이 있어서 낮에는 더위를 피하는 그늘을 지으며 또 풍우를 피하여 숨는 곳이 되리라"

[2]. 사 14:32 "그 나라 사신들에게 어떻게 대답하겠느냐 여호와께서 시온을 세우셨으니 그의 백성의 곤고한 자들이 그 안에서 피난하리라 할 것이니라"

[3]. 사 25:3 "강한 민족이 주를 영화롭게 하며 포학한 나라들의 성읍이 주를 경외하리이다 4 주는 포학자의 기세가 성벽을 충돌하는 폭풍과 같을 때에 빈궁한 자의 보장이시며 환난 당한 빈핍한 자의 보장이시며 폭풍중에  피난처시며 폭양을 피하는 그늘이 되셨사오니 5 마른 땅에 폭양을 제함같이 주께서 외인의 훤화를 그치게 하시며 폭양을 구름으로 가리움같이 포학한 자의 노래를 낮추시리이다"

[4]. 사 33:15 "오직 의롭게 행하는 자, 정직히 말하는 자, 토색한 재물을 가증히 여기는 자, 손을 흔들어 뇌물을 받지 아니하는 자, 귀를 막아 피 흘리려는 꾀를 듣지 아니하는 자, 눈을 감아 악을 보지 아니하는 자, 16 그는 높은 곳에 거하리니 견고한 바위가 그 보장이 되며 그 양식은 공급되고 그 물은 끊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새일성가 6장 4절17 너의 눈은 그 영광 중의 왕을 보며 광활한 땅을 목도하겠고 18 너의 마음에는 두려워하던 것을 생각하여 내리라 계산하던 자가 어디 있느냐 공세를 측량하던 자가 어디 있느냐 망대를 계수하던 자가 어디 있느냐 19 네가 강포한 백성을 다시 보지 아니하리라 그 백성은 방언이 어려워서 네가 알아 듣지 못하며 말이 이상하여 네가 깨닫지 못하는 자니라 20 우리의 절기 지키는 시온 성을 보라 네 눈에 안정한 처소된 예루살렘이 보이리니 그것은 옮겨지지 아니할 장막이라 그 말뚝이 영영히 뽑히지 아니할 것이요 그 줄이 하나도 끊치지 아니할 것이며 21 여호와께서는 거기서 위엄 중에 우리와 함께 계시리니 그 곳은 마치 노질하는 배나 큰 배가 통행치 못할 넓은 하수나 강이 둘림 같을 것이라 22 대저 여호와는 우리 재판장이시요 여호와는 우리에게 율법을 세우신 자시요 여호와는 우리의 왕이시니 우리를 구원하실 것임이니라"

[5]. 미 5:4 "그가 여호와의 능력과 그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의 위엄을 의지하고 서서 그 떼에게 먹여서 그들로 안연히 거하게 할 것이라 이제 그가 창대하여 땅 끝까지 미치리라 5 이 사람은 우리의 평강이 될 것이라 앗수르 사람이 우리 땅에 들어와서 우리 궁들을 밟을 때에는 우리가 일곱 목자와 여덟 군왕을 일으켜 그를 치리니 6 그들이 칼로 앗수르 땅을 황무케 하며 니므롯 땅에 들어와서 우리 지경을 밟을 때에는 그가 우리를 그에게서 건져 내리라"

[6]. 욜 2:32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

[7]. 단 12:1 "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대군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환난이 있으리니 이는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 그 때에 네 백성 중 무릇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구원을 얻을 것이라 2 땅의 티끌 가운데서 자는 자 중에 많이 깨어 영생을 얻는 자도 있겠고 수욕을 받아서 무궁히 부끄러움을 입을 자도 있을 것이며..."

[8]. 슥 12:8 "그 날에 여호와가 예루살렘 거민을 보호하리니 그 중에 약한 자가 그 날에는 다윗 같겠고 다윗의 족속은 하나님 같고 무리 앞에 있는 여호와의 사자 같을 것이라 9 예루살렘을 치러 오는 열국을 그 날에 내가 멸하기를 힘쓰리라"

[9]. 시 27:5 "여호와께서 환난 날에 나를 그 초막 속에 비밀히 지키시고 그 장막 은밀한 곳에 나를 숨기시며 바위 위에 높이 두시리로다"


Copyright (c) 2002  Mahershalalhashbaz All right reserved.
스룹바벨 선교회 : http://www.zion924.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