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일 월요일

말씀의 칼 : 지혜와 지식을 간구하는 자가 되자


지혜와 지식을 간구하는 자가 되자  

-잠2:1~22-

잠언 2 : 1 내아들아 네가 만일 나의 말을 받으며 나의 계명을 네게 간직하며 2 네 귀에 지혜를 귀울이며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 3 지식을 불러 구하며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며 4 은을 구하는 것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인 보배를 찾는 것같이 그것을 찾으면 5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되리니 6 대저 여호와는 지혜를 주시며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심이며 7 그는 정직한 자를 위하여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시며 행실이 온전한 자에게 방패가 되시나니 8 대저 그는 공평의 길을 보호하시며 그 성도들의 길을 보전하려 하심이니라 9 그런즉 네가 공의와 공평과 정직 곧 모든 선한 길을 께달을 것이라 10 곧 지혜가 네 마음에 들어가며 지식이 네 영혼에 즐겁게 될 것이요 11 근신이 너를 지키며 명철이 너를 보호하여 12 악한 자의 길과 패역을 말하는 자에게서 건져내리라 13 이 무리는 정직한 길을 떠나 어두운 길로 행하며 14 행악하기를 기뻐하며 악인의 패역을 즐거워하나니 15 그 길은 구부러지고 그 행위는 패역하니라 16 지혜가 또 너를 음녀에게서, 말로 호리는 이방 계집에게서 구원하리니 17 그는 소시의 짝을 버리며 그 하나님의 언약을 잊어버린 자라 18 그 집은 사망으로, 그 길은 음부로 기울어졌나니 19 누구든지 그에게로 가는 자는 돌아오지 못하며 또 생명의 길을 얻지 못하느니라 20 지혜가 너로 선한 자의 길로 행하게 하며 또 의인의 길을 지키게 하리니 21 대저 정직한 자는 땅에 거하며 완전한 자는 땅에 남아 있으리라 22 그러나 악인은 땅에서 끊어지겠고 궤휼한 자는 땅에서 뽑히리라     



서    론  
인생의 최고의 목적은 지혜와 지식을 간구하는 자에게 모든 것을 이루어주신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만일 하나님께로 오는 지혜와 지식을 요구치 않고 딴 것을 구하는 것은 정욕으로 흐르는 요구가 되기 쉬운 것이다. 그러므로 솔로몬이 지혜를 구할 때 하나님은 구하는 것 외의 것을 더 주었던 것이다.
  

우리는 지혜와 지식을 감추인 보화보다도 더 귀하게 아는 심정에서 소리 높여 부르짖는 자는 여호와께서 무엇을 줄 것인가 하는 것을 본문 성경에서 알 수 있다. 

  

1. 하나님을 바로 알게 된다 (5)
우리가 여호와 하나님을 바로 아는 것이 지혜와 지식이 될 것이다.  아무리 하나님을 공경한다 해도 지혜와 지식을 바로 받지 못한 자는 오히려 더 악한 행동을 할 수도 있게 된다(요16:1~3). 그러므로 주님은 바리새교인보고 너희가 안다 하기 때문에 오히려 죄가 있다고 말한 것이다(요9:41). 하나님은 당신을 알게 해 주는데는 지혜를 주며 지식을 준다는 것이다.

  

2. 그 길을 보호하시며 보전하신다 (8~9)
우리는 하나님을 바로 알지도 못하고 덮어놓고 나를 보호하사 한다는 것은 미신에 가까운 행동이 될 것이다. 우리가 보호를 구치 않아도 하나님을 바로 아는 사람이 될 때 뜻밖에 일이 나타나서 보호를 받게 되는 것이다.  
  

요셉은 자기가 총리대신이 될 것을 생각지 못했던 것이다. 하나님의 인도하는 길은 우리의 기대를 어긋나게함도 아니요 이루어짐도 아니다. 우리의 기대밖에 보호와 보전이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공부를 많이 한 훌륭한 아들을 사모하고 보호함과 같다.

  

3. 영혼을 즐겁게 한다 (10~11)
아무리 은과 금이 쌓였더라도 지혜와 지식이 없는 영혼은 심령에 평화와 즐거움을 소유할 수 없을 것이다. 사람의 영혼이란 물질에 국한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4. 악한 자를 이기게 된다 (12~16)
하나님은 당신이 기뻐하는 사람은 악한 사람이나 더러운 음녀에게 이용당하지 않도록 보호한다는 것이다. 누구든지 자신이 있어서 이기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람을 악한 사람에게 미혹을 당하지 않도록 건져 준다는 것이다.

  

5. 땅을 정복하는 자가 된다 (21~22)
전 세계의 땅을 정복할 수 있는 지혜와 지식을 구하는 자가 완전한 사람일 것이다. 즉 악한 자와 궤휼자를 없애는 심판이기 때문이다.

  

결    론  
우리는 인격적인 신앙을 가져야 하는데 하나님을 바로 아는 지혜와 지식이 있어야 된다. 하나님의 지혜를 받은 솔로몬에게 감동감화한 성령은 말세에 남은 자가 될 우리에게 주시는 말씀을 본문에 기록케 한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되 덮어놓고 무엇이든지 주겠다는 것보다도 먼저 지혜와 지식을 구하면 하나님은 다 책임지고 해 주신다는 약속의 말씀의 하나이다.

스룹바벨 선교회 : www.zion924.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