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18일 일요일

예레미야 10장 : 북방에게 포로될 야곱에 대한 경고



예레미야 10장 : 북방에게 포로될 야곱에 대한 경고

1 이스라엘 집이여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2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열방의 길을 배우지 말라 열방인은 하늘의 징조를 두려워하거니와 너희는 그것을 두려워 말라 3 열방의 규례는 헛된 것이라 그 위하는 것은 삼림에서 벤 나무요 공장의 손이 도끼로 만든 것이라 4 그들이 은과 금으로 그것에 꾸미고 못과 장도리로 그것을 든든히 하여 요동치 않게 하나니 5 그것이 갈린 기둥 같아서 말도 못하며 걸어다니지도 못하므로 사람에게 메임을 입느니라 그것이 화를 주거나 복을 주지 못하나니 너희는 두려워 말라 하셨느니라 6 여호와여 주와 같은 자 없나이다 주는 크시니 주의 이름이 그 권능으로 인하여 크시니이다 7 열방의 왕이시여 주를 경외치 아니할 자가 누구리이까 이는 주께 당연한 일이라 열방의 지혜로운 자들과 왕족 중에 주와 같은 자 없음이니이다 












성 경 : 예레미야 10장
제 목 : 북방에게 포로될 야곱에 대한 경고


1. 우상숭배의 죄악 : 1~16

『 1 이스라엘 집이여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

"이스라엘 집이여" 이는 육적 이스라엘을 향한 선지자의 외침이었으나, 다시 예언될 때에는 영적으로 개혁된다.  갈 3:29 "너희가 그리스도께 속한 자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표면적 이스라엘이 전 세계적인 기독교 백성으로 개혁, 확장되었으니(히 9:10) 이제 이 예언을 듣지 않는 자는 '예언의 법'에 의해 심판을 받게 되며, 시간 바쳐 읽고 듣고 지키는 자는 예언에 기록된 안식을 얻게 된다. 이제 우리가 '종말의 이스라엘'이 되었다면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들을지어다" 하신 말씀을 잘 듣고 새겨 보자.


『 2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열방의 길을 배우지 말라 열방인은 하늘의 징조를 두려워하거니와 너희는 그것을 두려워 말라 』

"열방의 길"이란 이방 원수 마귀의 길이다. "열방인은 하늘의 징조를 두려워하거니와" 여기 '하늘의 징조'란 애굽이나 바벨론에서 유행하던 미신을 말한다. 자연계의 일월성신에 어떤 징표가 나타나면 저들은 두려워  떨었던 것이다.

사람이 두려워해야 할 존재는 오직 하나님뿐이시다. 하나님 외에 다른 것이 두려워지는 것! 이것이 곧 우상숭배이다. 사 45:6~7 "해뜨는 곳에서든지 지는 곳에서든지 나밖에 다른 이가 없는 줄을 무리로 알게 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다른 이가 없느니라 나는 빛도 짓고 어두움도 창조하며 나는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나니 나는 여호와라"


『 3 열방의 규례는 헛된 것이라 그 위하는 것은 삼림에서 벤 나무요 공장의 손이 도끼로 만든 것이라 4 그들이 은과 금으로 그것에 꾸미고 못과 장도리로 그것을 든든히 하여 요동치 않게 하나니 5 그것이 갈린 기둥 같아서 말도 못하며 걸어다니지도 못하므로 사람에게 메임을 입느니라 그것이 화를 주거나 복을 주지 못하나니 너희는 두려워 말라 하셨느니라 』

가나안

이집트
앗수르
하솔 지방의 금송아지
보호신 '베스'
매의 신 '호루스'
용(龍) 형상의 청동우상

우상이 헛된 것임을 몇가지로 지적하셨으니 

① 우상은 삼림에서 벤 나무일 뿐이다.
② 우상은 은과 금으로 장식하여 세워놓은 것일 뿐이다.
③ 스스로 아무런 동작도 하지 못하니 따라서 화나 복을 줄 수 없다는 것이다.


재림주는 우상심판으로 새 시대를 이루신다
『 6 여호와여 주와 같은 자 없나이다 주는 크시니 주의 이름이 그 권능으로 인하여 크시니이다 7 열방의 왕이시여 주를 경외치 아니할 자가 누구리이까 이는 주께 당연한 일이라 열방의 지혜로운 자들과 왕족 중에 주와 같은 자 없음이니이다 8 그들은 다 무지하고 어리석은 것이니 우상(偶像)의 도는 나무뿐이라 9 다시스에서 가져온 은박과 우바스에서 가져온 금으로 꾸미되 공장과 장색의 손으로 만들었고 청색 자색 감으로 그 옷을 삼았나니 이는 공교한 사람의 만든 것이어니와 10 오직 여호와는 참 하나님이시요 사시는 하나님이시요 영원한 왕이시라 그 진노하심에 땅이 진동하며 그 분노하심을 열방이 능히 당치 못하느니라 』

선지자가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찬송하고 있다.

① 하나님의 권능으로 인하여 그의 위대하심이 나타남 : 6절.
② 하나님은 독일 무이하심 : 7~9절.
③ 하나님은 참되시고 살아 계시고 영원하심 : 10절.


『 11 너희는 이같이 그들에게 이르기를 천지를 짓지 아니한 신들은 땅 위에서, 이 하늘 아래서 망하리라 하라 12 여호와께서 그 권능으로 땅을 지으셨고 그 지혜로 세계를 세우셨고 그 명철로 하늘들을 펴셨으며 13 그가 목소리를 발하신즉 하늘에 많은 물이 생기나니 그는 땅 끝에서 구름이 오르게 하시며 비를 위하여 번개하게 하시며 그 곳간에서 바람을 내시거늘 』

"천지를 짓지 아니한 신들은 이 땅 위에서, 
이 하늘 아래서 망하리라"
다산(多産) 여신(이집트)
편마암으로 만들어진 우상
호루스와 악어

• 11절 : "천지를 짓지 아니한 신들" 은 모두가 우상인데 천지에서 멸망할 것이다.
• 12절 : 여호와만이 참신이시요 축복을 주신다는 것이다.
• 13절 : 자연계시나 특별계시를 보아도 모든 것은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섭리 속에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사 14:24~27).


『 14 사람마다 우준하고 무식하도다 금 장색마다 자기의 조각한 신상으로 인하여 수치를 당하나니 이는 그 부어 만든 우상은 거짓 것이요 그 속에 생기가 없음이라 15 그것들은 헛 것이요 망령되이 만든 것인즉 징벌하실 때에 멸망할 것이나 』

솔로몬의 우상숭배
(왕상 11:1~11)

여로보암
(왕상 13:1~)

여기서는 또다시 우상 섬기는 자들의 어리석음과 및 그들의 장래 멸망을 지적한다. "사람마다 우준하고 무식하다"는 말은 우상을 만들어 섬기는 자들에게 하시는 말씀이다. '우준'(愚蠢)이란 말은 짐승같다는 뜻이다(시 49:12, 20).


『 16 야곱의 분깃은 이같지 아니하시니 그는 만물의 조성자요 이스라엘은 그 산업의 지파라 그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시니라 』

여기서는 '야곱' 곧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분깃'으로 가진 사실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분깃' 혹은 '산업'으로 소유하신 사실이 나타난다(사 19:25. 렘 51:19. 신 4:20, 32:9).

  
2. 야곱 집에 재앙을 예언함 : 17~22

『 17 에워싸인 가운데 앉은 자여 네 꾸러미를 이 땅에서 수습하라 18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내가 이 땅에 거하는 자를 이번에는 내어던질 것이라 그들을 괴롭게 하여 깨닫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

"에워싸인 가운데 앉은 자"란 야곱이 북방군대에게 포위 당할 모습을 말씀하심이고, "깨닫게 하리라"는 말씀은 70년간 고난의 노예생활을 한 후 자기들의 죄를 깨닫고 스룹바벨 총독의 지도하에 회복하여 고토로 귀국할 것을 예언한 것이다. 
시 119:71 "고난 당한 것이 내게 유익이라 이로 인하여 내가 주의 율례를 배우게 되었나이다"
시 119:67 "고난 당하기 전에는 내가 그릇 행하였더니 이제는 주의 말씀을 지키나이다" 하셨다.


『 19 슬프다 내 상처여 내가 중상을 당하였도다 그러나 내가 말하노라 이는 참으로 나의 고난이라 내가 참아야 하리로다 』

"내 상처"와 "내 중상"은 북방칼에 의한 큰 피해를 뜻한다. "이는 참으로 나의 고난이라" 함은 자식이 벌받는 모습으로 괴로워하는 아비의 마음이다. 이 시대를 사는 우리는 이 말씀을 음녀화된 기독교회가 후 3년 반 큰 환란에 빠져 중상을 당할 때 하나님의 마음이 얼마나 괴로우시랴는 뜻으로 보아야 한다. ☞ 다시 예언


『 20 내 장막이 훼파되고 나의 모든 줄이 끊어졌으며 내 자녀가 나를 떠나가고 있지 아니하니 내 장막을 세울 자와 내 장을 칠 자가 다시 없도다 』

"나의 장막"이란 하나님이 계시는 교회이다. 교회의 성도란 이 세상에서 장막생활을 하는 자이며, 교회의 삶은 세상에 대한 집착의 삶이 아니라 잠시 지나가는 나그네의 삶과 같다고 성경은 말씀한다(벧전 2:11). 히 13:14 "여기에는 우리에게 영구한 도성이 없는고로 우리는 장차 올 도성을 찾고 있노라"(KJV). '장막'이란 볼 품도 없고 영구한 것이 못되는 누추한 거처이다. 그와 같이 교회의 성도는 이 세상에서 멸시를 받으며 비천한 자리에서 소망의 생활을 하다가 천년안식세계로 들어가 영광을 누리는 것이다.


『 21 목자들은 우준하여 여호와를 찾지 아니하므로 형통치 못하며 그 모든 양 떼는 흩어졌도다 22 들을지어다 북방에서부터 크게 떠드는 풍성이 오니 유다 성읍들로 황폐케 하여 시랑의 거처가 되게 하리로다 』

"목자들"이란 이스라엘의 모든 지도자들이다. 이들은 우준하여 "여호와를 찾지 아니하므로" 세속화되고 변질되었다. 이들이 "형통치 못하리라"는 것은 성경에 언약된 복이 떠나리라는 뜻이다.
22절의 "북방에서 크게 떠드는 풍성이 온다"는 것은 바벨론 군대가 침략하여 오는 것을 가리킨다.

  
3. 포로가 되어 하나님의 명을 시인함 : 23~25

『 23 여호와여 내가 알거니와 인생의 길이 자기에게 있지 아니하니 걸음을 지도함이 걷는 자에게 있지 아니하니이다 』

사람의 당하는 모든 일이 하나님의 주재 아래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잠 16:9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 하나님의 예정과 주권에 대하여는 다음 구절들을 참고하라(잠 16:1,33, 19:21, 20:24, 21:31, 27:1, 29:26. 약 4:12~15).


『 24 여호와여 나를 징계하옵시되 너그러이 하시고 진노로 하지 마옵소서 주께서 나로 없어지게 하실까 두려워하나이다 』

"징계하옵시되 너그러이 하시고"란 공의로, 법대로 판단은 하시되 죽을까 두려우니 인간의 연약한 점을 감안하여 너그럽게 판단해 달라는 뜻이다. 이는 죄인을 멸하기 위한 최종적인 심판이 아니고 다만 당신 백성을 깨우치고 교훈하여 회개시키기 위한 징계일 뿐이다. 악의 씨까지 진멸해버리는 최종 판단은 아마겟돈 때 되어질 일이니 25절이 성취되는 그날이다.


『 25 주를 알지 못하는 열방과 주의 이름으로 기도하지 아니하는 족속들에게 주의 분노를 부으소서 그들은 야곱을 씹어 삼켜 멸하고 그 거처를 황폐케 하였나이다 』

열방과 이방족속을 향해 우리가 외칠 일이 하나 있으니 곧 본문 11절 말씀이다. "너희는 이같이 그들에게 이르기를 천지를 짓지 아니한 신들은 땅 위에서, 이 하늘 아래서 망하리라 하라" 이는 만방의 모든 신은 헛 것이요 오직 여호와께서만 하늘을 지으셨기 때문이다(시 96:5). 야곱을 씹어 삼키고 그 거처를 황폐케 한 열방이 "주의 분노"를 당할 것은 스바냐 선지서에도 똑같이 기록되어 있다.

습 2:10 "그들이 이런 일을 당할 것은 교만하여 스스로 커서 만군의 여호와의 백성을 훼방함이니라 11 여호와가 그들(열방)에게 두렵게 되어서 세상의 모든 신을 쇠진케 하리니 이방의 모든 해변 사람들이 각각 자기 처소에서 여호와께 경배하리라"

우리 죄인괴수 미약한 야곱들은 공의대로 심판하시는 주 재림기에 다음과 같이 기도해야 산다.

암 7:2 "청컨대 사하소서 야곱이 미약하오니 어떻게 서리이까"
합 3:2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잊지 마옵소서"
아 멘!    

Copyright (c) 2002  마헬살랄하스바스 All rights reserved.
☎ 02-815-5126, 814-2782
스룹바벨 선교회 : http://www.headstone924.net/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