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28일 수요일

예레미야 17장 : 유일로 신뢰할 하나님


예레미야 17장 : 유일로 신뢰할 하나님

1 유다의 죄는 금강석 끝 철필로 기록되되 그들의 마음 판과 그들의 단 뿔에 새겨졌거늘 2 그들의 자녀가 높은 메 위 푸른 나무 곁에 있는 그 단들과 아세라들을 생각하도다 3 들에 있는 나의 산아 네 온 지경의 죄로 인하여 내가 네 재산과 네 모든 보물과 산당들로 노략을 당하게 하리니 /4 내가 네게 준 네 기업에서 네 손을 뗄 것이며 또 내가 너로 너의 알지 못하는 땅에서 네 대적을 섬기게 하리니 이는 너희가 내 노로 맹렬케 하여 영영히 타는 불을 일으켰음이니라 』






성 경 : 예레미야 17장 
제 목 : 유일로 신뢰할 하나님


1. 범죄의 결과로 국외에 이송 : 1~4

『 1 유다의 죄는 금강석 끝 철필로 기록되되 그들의 마음 판과 그들의 단 뿔에 새겨졌거늘 』

죄를 "금강석 끝 철필"로 기록하라는 것은 유다의 죄가 간과할 수도, 지울 수도 없는 죄임을 의미한다. 지울 수 없으니 심판을 돌이킬 수 없다. 이렇게 심판으로 떨어지는 이유는 죄가 "마음 판"과 그들의 "단 뿔"에 새겨졌기 때문인데, 이는...
① 마음속 양심이 그들의 죄를 항상 지적하고 있음과,
② 그들이 예배 드리는 제단 뿔도 그들을 정죄하며 심판하고 있음을 뜻한다. 본래 "제단 뿔"은 죄인의 속죄를 위한 것이지만(출 27:2~, 29:12, 30:1~3, 10) 그것이 사람을 정죄하고 또 심판하게 되기까지 한 것은 그들이 끝내 회개를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 30:8 "이제 가서 백성 앞에서 서판에 기록하며 책에 써서 후세에 영영히 있게 하라 9 대저 이는 패역한 백성이요 거짓말하는 자식이요 여호와의 법을 듣기 싫어하는 자식이라..." 모든 선지자가 공통적으로 '인간의 패역'에 대해 기록한 것은, 종말의 교회도 이와 같은 죄악으로 망하리라는 것이다. 여기서 살 길은 이사야와 예레미야서 및 모든 선지자들의 말씀을 꿀같이 먹어 '패역'을 고침받는 길 뿐이다(사 57:17~18. 렘 3:22. 호 14:4. 슥 3:9).

아세라, BC 1300년경 시리아의 라스샴라 근처에서 출토된 상아상자 (부분), 프랑스 파리에 있는 Musee du Louvre 소장

『 2 그들의 자녀가 높은 메 위 푸른 나무 곁에 있는 그 단들과 아세라들을 생각하도다 』

조상들의 아세라 우상 숭배 전통은 자손들에게까지 미쳤는데(삿 3:7. 시 78:58. 사 1:29), 이렇게 어른들의 우상숭배 죄는 자신은 물론이려니와 그 자녀들과 가정을 몰살시키는 죄악이 된다. 이 시대에도 종말의 우상숭배가 횡행할 것인데, 곧 이세벨(음녀)을 용납하는  '협상죄'가 기독교계에 관영케 될 것이다.

이러한 교회와 성도들의 가정은 단체적인 멸망을 받게 된다(계 2:20~23). 합법적인 솔로몬 성전이 있었음에도, 우상이 있는 '골짜기'와 '산'으로 기어들어가 망한 것! 이것이 바로 '패역'이다.

종말에도 예언서를 햇빛같이 밝히는 '해를 입은 한 여자', '애굽 땅 중앙제단', 재림 주님이 '영광으로 충만케 할 제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대 교권 속에서 안주하는 무리들은 자신들이 알지도 못했고 원치도 않았던 '후 3년 반'의 세계로 들어가 전멸하게 된다는 교훈이다.


『 3 들에 있는 나의 산아 네 온 지경의 죄로 인하여 내가 네 재산과 네 모든 보물과 산당들로 노략을 당하게 하리니 /4 내가 네게 준 네 기업에서 네 손을 뗄 것이며 또 내가 너로 너의 알지 못하는 땅에서 네 대적을 섬기게 하리니 이는 너희가 내 노로 맹렬케 하여 영영히 타는 불을 일으켰음이니라 』

죄로 인하여 시온산이 북방 바벨론 세력에게 멸망당할 것을 진술하고 있다. "들에 있는 나의 산"이란 시온산성인 다윗성 곧 '예루살렘'을 뜻하는 것으로,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부르시는 호칭이다(삼하 5:4~10. 대하 3:1~17).

① 백성들이 하나님 대신 그들의 재산과 보물과 산당들을 소중히 여겼으므로 하나님은 그것들을 모두 적군에게 노략 당하게 하신다(렘 15:13. 왕하 24:13. 사 39:6. 렘 39:1~10). 

② 또한 그들이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축복의 땅 가나안(기업)을 우상들로 가득차게 하여 더럽혔으므로 주께서도 더 이상 그들로 그 땅에서 거하지 못하게 하시는 것이다.
③ 공의와 질투의 신 하나님 앞에서 두려움도 없이 자신의 탐욕을 좇아 하나님의 가장 미워하시는 우상을 섬겨 하나님의 노를 일으킨 만큼, 이제 하나님도 그들이 원치 않는 북방 원수의 압제 하에 그들을 던져 넣어 "잘 한 번 섬겨 보라" 하신다(렘 5:29, 7:20, 12:12, 16:13, 25:9, 27:12. 레 26:30. 겔 6:3. 신 4:27, 28:48, 사 5:25 참조).

렘 13:21 "너의 친구 삼았던 자를 그가 네 위에 수령으로 세우실 때에 네가 무슨 말을 하겠느냐 너의 고통에 잡힘이 구로하는 여인 같지 않겠느냐" 기독교는 지금 누가 신랑이며 누가 사기꾼인지를 분간치 못하고 든든해 보이면 아무나 신랑 삼고, 믿을 만해 보인다고 아무나 친구를 삼는 행위를 하고 있다. 이는 하나님을 떠난 심히 망령된 행위로 본다.

  
2. 인간의 무위(無爲)와 인심의 사곡(邪曲) : 5~10

『 5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무릇 사람을 믿으며 혈육으로 그 권력을 삼고 마음이 여호와에게서 떠난 그 사람은 저주를 받을 것이라 』

"혈육"이란 말은 영(靈)과 반대되는 개념으로(사 31:3) 인간은 다 헛되며 결국 없어지고 말 존재라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전 1:2, 12:13~14. 사 66:15~17). "권력을 삼는다" 함은 강한 인간의 세력에 기대어 보려는 모든 행위로서 한 마디로 '협상죄'이다. 마땅히 하나님만 믿어야 할 유다 나라가 이방 강대국가를 의지하였던 것이다(겔 17:7~10). 구약 교회와 같이 오늘날의 교회도 세속주의와 인본주의로 기울어져만 가고 있다. 하나님만 의지해야 할 예수의 피로 산 교회(행 20:28)가 하나님이 없다 하는 초강대국 북방 공산주의 사상에서 나오는 거짓선지자의 미혹(쑥물)에 크게 속아 형성된 것이 오늘날의 W.C.C.(세계교회협의회)라고 하는 단체이다. 계 17:1~16 짐승과 음녀가 심판 받는 원인이 무엇인가? 짐승은 신랑 예수를 대적했기 때문이고, 음녀는 그러한 짐승을 따라갔기 때문이다. 북방 짐승 정권을 따라가는 기독교(여자)는 현재 자신이 음녀의 노선을 걷는 줄을 꿈에도 모르고 있다. ☞ 새일성가 18장 4절


『 6 그는 사막의 떨기나무 같아서 좋은 일의 오는 것을 보지 못하고 광야 간조한 곳, 건건한 땅, 사람이 거하지 않는 땅에 거하리라 』

"사막의 떨기나무"는 열매가 없다. 사람에게 유익이 없는 나무이다. 이처럼 하나님을 떠난 인생도 아무런 열매를 맺을 수 없다. 즉 ① 좋은 일의 오는 것을 보지 못하므로 소망이 없고, ② 사람이 거하지 않는 땅에 거하므로 쓸쓸하여 위로와 기쁨이 없게 된다(시 39:5~7, 1:4, 92:7. 렘 48:6).

 『 7 그러나 무릇 여호와를 의지하며 여호와를 의뢰하는 그 사람은 복을 받을 것이라 』

시 1:1~3절과 같은 내용이다. "여호와를 의지하며 여호와를 의뢰하는" - 역설체(力說體)로서 하나님을 믿되 참으로 의뢰하는 믿음을 요구하시는 말씀이다(시 2:12, 시 34:8). 오늘날의 교인 중에서도 구약 때와 같은 모습이 많이 발견된다. 예수님을 의지한다고는 하지만 참되이 의지하지 않는 자가 많다. 참되이 의지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내 욕심과 관련하여 열심을 내는 신앙을 배격하고도 기쁨이 있어야 한다. 내 통장이 넉넉해야 입가에 웃음이 돌며, 자녀가 좋은 대학에 합격할 때라야 비로소 이웃집에 '간증한답시고' 가슴 펴고 건너가 떵떵거릴 수 있는 정도라면, 감사예배를 드려도 가증한 것이요, 예수님의 권위를 세상 복락과 바꿔치기 한 도적의 신앙을 가진 자가 될 것이다.

어떤 목사님은 아예 이렇게 설교한다. <예수 믿고도 부자가 못되고, 예수 믿고도 병을 못 고치는 것은 뭔가 잘못 믿어 그렇소>.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설교이다. 매년 12월이 되면 나타나는 재미 있는 현상도 있다. 아주 당당하게 <수험생을 위한 특별기도회>라는 현수막을 내걸며, 수많은 학부형들은 그 현수막 밑으로 몰려든다. 여느 달과는 달리 12월에는 성령의 역사가 강한 것일까? 어느 때보다 뜨겁고, 어느 때보다 많은 헌금이 올라오지만 주님이 원하신 바는 아닐 것이다. 주님의 원하시는 바는 이러하다.

합 3:17~18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치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식물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나는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을 인하여 기뻐하리로다" 이것이 진정한 의뢰이다

(단 3:18 "그리 아니하실지라도"의 신앙을 본받자). 이러한 자에게는 생수 같은 성령의 역사가 끊기지 않게 된다.


『 8 그는 물가에 심기운 나무가 그 뿌리를 강변에 뻗치고 더위가 올지라도 두려워 아니하며 그 잎이 청청하며 가무는 해에도 걱정이 없고 결실이 그치지 아니함 같으리라 』

① 참 교인이라 함은 물가 근처에 뿌리내린 나무가 계절변화와 관계없이 착실히 수분을 공급받는 것처럼, 때를 따라 내리는 하나님의 말씀양식을 성실히 받아 먹는 자이다.
② 그래야만이 지속적으로 열매를 맺게 된다. 시 1:3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마 3:8. 요 15:5. 갈 5:22. 엡 5:9 참조).


『 9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 누가 능히 이를 알리요마는 10 나 여호와는 심장을 살피며 폐부를 시험하고 각각 그 행위와 그 행실대로 보응하나니 』

"심히 부패한 것"이란 치료될 수 없는 상태까지 썩었다는 뜻이다. 사람은 자기의 마음의 거짓됨을 알지 못하므로 언제나 스스로 속게 된다(렘 16:12, 11:20, 20:12. 창  8:21. 시  51:5, 139:2). 인간의 마음은 오직 하나님께서만 바로 판단하시니 우리 각자는 '내 생각'을 버리고 반드시 '하나님의 말씀'만 신뢰해야 한다(렘 17:5~11. 사 40:31~ ). 인간들이 자기의 판단을 믿고 행하는 일은 모두가 실패로 돌아간다. 비유하자면, 자고새가 낳지 않은 알, 나와 상관없는 알을 품음과 같다.

  
3. 불의의 축재(蓄財)와 선지자의 고백 : 11~18

『 11 불의로 치부하는 자는 자고새가 낳지 아니한 알을 품음 같아서 그 중년에 그것이 떠나겠고 필경은 어리석은 자가 되리라 』

이 예언은 여호야김 왕이 그의 중년 곧 왕위에 오른 지 11년째에 성취되었다(BC 598). 그는 어리석은 왕이었고 그의 동생 시드기야는 더욱 어리석은 왕으로서 이 사람도 왕된 지 11년 만에 포로가 되어 잡혀갔다(B.C.587). 렘 39장을 보니 바벨론 왕은 시드기야의 목전에서 그의 자식들을 칼로 도륙했고, 그것을 목도하게 한 뒤에는 눈알을 뽑았고, 그의 왕국과 성전을 다 소멸시키고 백성도 포로로 잡아갔다. "불의로 치부하는 것"
① 도적질이다(말 3:8).
② 부정직한 사업이다(잠 21:6).
③ 송사를 공정케 아니함이다(렘 5:28, 22:13. 잠 1:19. 딤전 6:9).
"자고새"는 불의한 재물을 모으는 자가 필경 그 재물을 다 빼앗기고 말 것을 비유하고자 기록됐다(잠 10:2, 13:11, 20:21, 28:22).


『 12 영화로우신 보좌여 원시부터 높이 계시며 우리의 성소이시며 13 이스라엘의 소망이신 여호와여 무릇 주를 버리는 자는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 무릇 여호와를 떠나는 자는 흙에 기록이 되오리니 이는 생수의 근원이신 여호와를 버림이니이다 』

여호와를 잘못 섬기는 자를 이 땅에서 완전히 제하여 버리실 것을 말씀하셨다(시 37:9, 22, 34).


『 14 여호와여 주는 나의 찬송이시오니 나를 고치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낫겠나이다 나를 구원하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구원을 얻으리이다 』

예레미야의 기도 대목이다.  "주는 나의 찬송이시오니" 예레미야는 우상을 배격했으며 하나님만을 찬송하였다. "나를 고치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낫겠나이다" 오직 여호와만이 구원자이시며 치료자이심을 고백하고 있다(출 15:26. 사 19:22, 57:18. 렘 3:22, 33:6. 호 14:4. 말 4:2). "나를 구원하소서" 참 구원자는 여호와이심을 믿으니 대적의 손에 둘린 위험한 상황에서 자신을 지켜 달라는 기도이다(렘 31:15~22, 5:20. 시 60:5. 사 57:18,).


『 15 그들이 내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이 어디 있느뇨 이제 임하게 할지어다 하나이다 』

여호와의 말씀이 어디 있느뇨" 선지자를 향한 백성의 조롱이다(렘 20:7). 이러한 말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하나님의 권위를 멸시하는 악독한 자들 곧 뱀의 후손들이 늘상 지껄이는 말이다(사 5:19. 겔 12:22). ☞ 참조 (시 42:3,10, 79:10.  요 8:19. 벧후 3:4). 그러나 하나님은 조롱하는 자는 망하게 하시고, 조롱받는 자의 손을 높이 들어주신다. 지금 우리는 주님의 말씀을 대언함으로 뱀의 후손들에게 조롱을 받고 있는가?

미 7:8~10 "나의 대적이여 나로 인하여 기뻐하지 말지어다 나는 엎드러질지라도 일어날 것이요 어두운 데 앉을지라도 여호와께서 나의 빛이 되실 것임이로다 내가 여호와께 범죄하였으니 주께서 나를 위하여 심판하사 신원하시기까지는 그의 노를 당하려니와 주께서 나를 인도하사 광명에 이르게 하시리니 내가 그의 의를 보리로다 나의 대적이 이것을 보고 부끄러워 하리니 그는 전에 내게 말하기를 '네 하나님 여호와가 어디 있느냐' 하던 자라 그가 거리의 진흙같이 밟히리니 그것을 내가 목도하리로다" (사 51:1~3. 시 51:5~18. 슥 3:1~8절도 참조하시오).


『 16 나는 목자의 직분에서 물러가지 아니하고 주를 좇았사오며 재앙의 날도 내가 원치 아니하였음을 주께서 아시는 바라 내 입술에서 나온 것이 주의 목전에 있나이다 』

예레미야가 선지자가 된 것은 자의(自意)로서가 아니다. 오직 하나님께서 그를 어미 복중에서부터 택하신 것뿐이다. 그를 "열방의 선지자"로 세웠다 하심은 그의 입술에서 나가는 말에 여호와 신의 정당성과 권위를 부여해주고 있다(렘 1:5, 20:9~. 겔 3:17. 암 7:15).


『 17 주는 내게 두려움이 되지 마옵소서 재앙의 날에 주는 나의 피난처시니이다 18 나를 박해하는 자로 수욕을 당케 하시고 나로 수욕을 당케 마옵소서 그들로 놀라게 하시고 나로 놀라게 마시옵소서 재앙의 날을 그들에게 임하게 하시며 배나 되는 멸망으로 그들을 멸하소서 』

"재앙의 날"이 반드시 올 것을 예언하였다. 이것은 구약종말과 신약종말에 대한 2중 예언이 된다. 이러한 심판의 날이 임하는 것은 교회가 회개치 않기 때문이다. 회개치 않을 때에 예수님은 <하나님의 어린 양>에서 <공의의 심판주>로 돌아서시게 된다. 그러므로 심판기로 들어서면 금강석 끝 철필로 기록된 그들의 죄악에 대해 그 죄목대로 징벌하시게 되는 것이다. 즉 예수 피로 거듭난 기독교 성도라도 '3대 화'가 지나가는 심판기에는 구약 예언서에 기록된 죄목에 걸리는 대로 심판의 대상이 되고 만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종말의 법은 <믿음의 법>이 아니라 <예언의 법>인 것이요, 이것이 중생 얻은 교회에게 계시록을 주시며 1:3, 22:18~19절을 기록케 하신 이유이다.

은혜 때는 일반적인 비를 내려 주셨으나, 예레미야서가 읽혀지는 종말에는 진실한 신뢰자들에게만 당신도 진실한 피난처가 되어주시는 것이다(렘 16:9. 시 41:1, 59:16). 예레미야를 대적하는 자들에게 "배나 되는 멸망"을 주시는 이유는 그들이 회개치 않는 죄 위에 하나님의 말씀을 조롱하는 죄까지 범했기 때문이다. 오늘날도 똑같다. 기독교가 새 언약(렘 31:31~34)은 믿으면서 새 언약과 명백히 구분되어 '5회'나 기록된 새 일을 전하면 이단시하고 조롱하는 현실이 그것이다(민 16:30. 사 42:9, 43:19, 48:6. 렘 31:22). 만일 이 시대의 교회가 주께서 기록하신 예레미야서를 다시 예언하는 자들을 함부로 이단이라 정죄하고, 핍박하는 일이 있다면 자신이 받을 형벌을 배나 더 자초하는 어리석음이 될 것이다(렘 20:11. 시 35:4, 40:14).


『 19 여호와께서 내게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는 가서 유다 왕들의 출입하는 평민의 문과 예루살렘 모든 문에 서서 20 무리에게 이르기를 이 문으로 들어오는 유다 왕들과 유다 모든 백성과 예루살렘 모든 거민 너희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

안식일을 거룩히 지킬 것을 가르치신 말씀이다. 안식일은 새 생명을 주신 날이다. 예수님은 율법의 안식일 곧 지킬 수도 없는 저주의 안식일(토요일)을 무덤 속에 묻어 놓으시고 제8요일인 '주의 날'(일요일)에 부활하셨다(죽음을 이긴 생명과 부활의 안식일). 죽었던 영혼이 주님의 부활로 새 사람이 된 만큼 이제 안식일은 "지키라" 해서 지키는 것이 아니요 성령의 법에 의해 자동적으로 지켜지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심령에 만족이 있는 은혜의 안식일이다(사 58:13 참조). 안식일 하루를 멸시하는 자가 천년간 지속되는 안식세계(천년왕국)에 들어갈 수 없음은 너무도 명백한 사실일 것이다. 민 15:32~를 보면 안식일날 나무를 주워 떡을 구워먹다가 돌에 맞아 죽은 일이 기록되어 있다.

안식일을 범하다가 안식세계(가나안)에 못 들어간 일은 종말을 사는 우리에게도 큰 교훈이 된다. 주일날 장사하고, 주일날 여행하고, 주일날 온갖 오락을 즐겨 행하는 기독교인들은 안식일날 나무를 주워 떡을 해먹은 자를 "쳐죽이라" 하신 하나님 앞에서 똑같은 정죄를 받게 될 것이다. 안식의 땅 가나안까지 백성을 인도해준 것은 유월절 피가 아니라 법궤 곧 '말씀'이었으니, 천년안식의 땅까지 우리를 인도해 줄 계시록과 예언서를 따라가는 것이 곧 '안식일을 참되이 지키는 행위'가 된다.

• 19~20절 : "예루살렘 모든 문에서 외쳐라" 렘 7:2, 19:2, 26:2절을 참조하라. 선지자가 백성에게 여호와의 말씀으로 경고할 때 ① 스스로 낮추어 앉으라 하였으며(렘 13:18), ② 재앙 내릴 것을 선포하였으며(렘 19:3), ③ 주를 대신하여 주의 말씀으로 깨우쳤다(겔 3:17). 


『 21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희는 스스로 삼가서 안식일에 짐을 지고 예루살렘 문으로 들어오지 말며 22 안식일에 너희 집에서 짐을 내지 말며 아무 일이든지 하지 말아서 내가 너희 열조에게 명함같이 안식일을 거룩히 할지어다 』

• 21절 : "스스로 삼가라" ① 모세를 통해서도 "스스로 삼가며 네 마음을 힘써 지키라"하셨으며(신 4:9). ② 생명의 근원이 마음에서 나니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하셨다(잠 4:23).
• 22절 : "안식일을 지켜라" ① 이는 하나님께서 거룩하게 구별하신 날이며(창 2:3. 출 20:10), ② 하나님이 표징으로 주신 것이니 인간이 재해석할 수 없다(겔 20:12. 출 23:12). 이것은 안식교인처럼 토요일을 지키라는 뜻이 결코 아니다.


『 23 그들은 청종치 아니하며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며 그 목을 곧게 하여 듣지 아니하며 교훈을 받지 아니하였느니라 』

• 23절 : "백성이 청종하기를 싫어하므로" ① 선조의 죄악으로 돌아갔으며(렘 11:10), ② 열조보다 더욱 악을 행하게 되었다(렘 16:12). ③ 백성의 이 패역한 속성에 대해서는 이미 이사야 선지자도 외친 바 있다. "네 목의 힘줄은 무쇠요 네 이마는 놋이라"(사48:4).


『 24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가 만일 삼가 나를 청종하여 안식일에 짐을 지고 이 성문으로 들어오지 아니하며 안식일을 거룩히 하여 아무 일이든지 하지 아니하면 25 다윗의 위에 앉는 왕들과 방백들이 병거와 말을 타고 이 성문으로 들어오되 그들과 유다 모든 백성과 예루살렘 거민들이 함께 그리할 것이요 이 성은 영영히 있을 것이며 26 사람들이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에 둘린 곳들과 베냐민 땅과 평지와 산지와 남방에서 이르러서 번제와 희생과 소제와 유향과 감사의 희생을 가지고여호와의 집으로 오려니와 』

"주께서 제시하시는 조건"은 주를 청종해야 하며(출 15:26), 주님만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신 11:13).

• 25~26절 : 그리하면 "정치적인 안정"이 유지되며 "종교적 활동"이 지속될 것을 약속하셨다(시 107:22. 히 13:15. 벧전2:5). 그러나 24절 말씀대로 청종치 못할 때에는 정치적 불안이 일되
① 지도자들로 잔뜩 취하게 하여 멸하신다 하였으며(렘 13:13~),
② 무자(無子)하고 형통치 못하여 유다를 다스릴 자가 끊긴다 하셨다(렘 22:30). 인간 종말에도 천년안식세계를 소망하며 그곳에 들어갈 소망을 가졌던 자들은 저주의 짐승통치시대인 '후 3년 반'이 도래해도 예비처에서 '한때 두때 반때'를 양육받으므로 안정된 생활을 하게 되며 피의 정결함까지 받게 되니(계 12:6,14. 사 4:3~4) 주님의 말씀은 얼마나 진실한 말씀인가!


『 27 너희가 나를 청종치 아니하고 안식일을 거룩케 아니하여 안식일에 짐을 지고 예루살렘 문으로 들어오면 내가 성문에 불을 놓아 예루살렘 궁전을 삼키게 하리니 그 불이 꺼지지 아니하리라 하셨다 할지니라 』

"청종치 아니할 때"엔 꺼지지 않는 불에 삼키게 되리라 하셨는데, 과연 청종치 않으므로
① 왕궁과 백성의 집이 불에 탔고(렘 39:8),
② 여호와의 전이 소화되었으며(왕하 25:9),
③ 성전의 모든 귀한 기명이 훼파되었다(대하 36:19). 구약교회가 당한 종말의 모양은 기독교 종말에도 그대로 적용되되 누구든지 주님의 영원한 복음(계 14:6)인 새 일의 말씀(렘 31:22)을 청종치 않은 자들은 '3대 화'에서 전부 망하되 마지막 화인 7째 나팔(7곱 대접)의 아마겟돈 때에는 불순종한 지구전체가 주님의 진노의 불에 소화된다. 구약이건 종말이건 청종만이 살 길이다! (슥 6:15).
 ◈ 청종하여 얻는 안식에는 4가지가 있다.

1. 영혼의 안식 눅 17:20~21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21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하나님 나라는 성도의 마음 안에 있다(벧전 1:9~. 히 10:39. 롬 8:10).

2. 육체의 안식 - 마 24:21~22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그 날들을 감하지 아니할 것이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나 그러나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 날들을 감하시리라"

육체와 관계된 커다란 환난이 반드시 일어날 것이기 때문에 그 날들을 감하지 아니하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한다 말씀하신 것이다. 계 11:1~12 예언의 증거를 마치고 3일 반 죽었다가 생기받고 하늘로 휴거하는 자들(왕권)은 그 몸이 사망을 이긴 변화체이므로 안식을 얻게 되고(살전 4:16~17), 계 12:6~ 예비처에 보호받는 자들(백성)은 3년 반 동안 물과 양식을 공급 받으며 피를 정결케 함으로써 천년간 죽음없는 육체의 안식을 누린다(사 4:1~6). 성경에는 영혼의 구원을 받은 자들이 백보좌 심판의 부활로 나와 영생에 들어가는 것 이외에, 중생받은 자의 그 몸까지 구속해주심으로 전인적인 구원을 이루어 줄 것을 소망한 말씀들이 많이 기록되어 있다(롬 8:11, 8:23. 엡 4:30. 빌 3:21. 계 14:1~5).

3. 지상안식 - 말 그대로 이 땅 위에 아담이 빼앗긴 에덴의 영광이 회복되는 때이다. 새 천년 동안 지상에서 이루어지는 예수님의 의롭고 완전한 통치시대이다. 다음 성구는 모두가 땅에서 이루어질 말씀들이다(사 1:19~20, 2:3~4, 7:15, 9:6~7, 11:6~16, 14:1~5, 32:1~20, 35:1~10, 43:19~, 54:11~13, 65:17~25)

4. 무궁안식 - 중생받은 성도들이 2,000년간 소망해 온 '천국'은 바로 천년안식 세계가 끝나고 펼쳐지는 무궁안식 시대를 말한다(계 21:1~. 고전 15:22~24). 그러나 이곳은 천년왕국이 마쳐지고 새로운 신천신지로 창조되는 곳이므로, 지금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지상 천년왕국에 들어갈 수 있는 인격을 갖추느냐 못 갖추느냐 하는 문제이다. 무궁안식은 예수의 피를 믿으므로 들어갈 자격을 얻고(새 언약=천국복음=백마1차승리), 지상안식은 계시록과 예언의 말씀에 순종해야만 들어갈 수 있다(새 일=영원한복음=백마2차승리).

백마가 2번 이김으로써(계 6:2) 이상에서 설명한 4가지 안식이 완전 성취되며, 이곳을 차지할 자들에게 주신 책이 주의 영감으로 기록된 '성경'이다.

① 유월절 양의 피로 자범죄를 용서받고 영혼이 구원을 얻지만 육체는 원죄 값으로 말미암아 흙으로 돌아가게 된 것이 지금까지의 역사이다(사 40:6~8. 창 3:19). 

② 그러나 이제 초막절기가 성취될 때를 맞아 예언의 말씀인 새 일 교훈으로 원죄의 열매인 패역까지 제해 주시면(슥 3:9사 25:6~857:18) 사망이 사라진 몸으로 신창조 받아서(사 42:9~, 43:1~) 예수님과 함께 지상에서 1,000년을 살고서 무궁세계로 들어가게 된다.

'주고 싶은 사랑'을 가지신 그분이 주시고자 하는데, 인간들은 '천국'가는 것만을 전부로 알고, 그 이전에 펼쳐지는 '지상천년안식' 세계 가기를 원치 않고 있다. 사실 이 좋은 세계를 원치 않을 자가 어디 있겠는가? 다만 사단의 미혹이 문제인 것이다. 예수 피로 거듭나 하늘 시민권(빌 3:21)을 확보하는 복음이 전파될 때에는 기득권층인 유대교권이 반대하더니, 이제 피로 산 말씀까지 순종하여 육체가 천년간 죽지 않고 사는 새 시대에 들어가자 하니 놀랍게도 하늘의 시민된 자들이 반대하고 있다. 몸의 구속 즉 '육체구원' 따위는 이단들의 얘기이니 귀기울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상안식세계'은 아담이 빼앗긴 에덴을 예수께서 다시 찾아 돌려주시는 땅으로서 결코 허구가 아니다. 본래 우리의 것이었던 것을 우리가 다시 받자는데 그것이 왜 이단인가? 자기 것을 찾아주겠다는데도 "싫다" 하는 자가 바보 아닌가? 지금 교회 안에는 바보와 어리석은 자들이 참 많다. 그래서 지혜이신 예수님은 당신의 '여종'을 보내시며 이르시기를  

"무릇 어리석은 자는 이리로 돌이키라 또 지혜 없는 자에게 이르기를 너는 와서 내 식물을 먹으며 내 혼합한 포도주를 마시고 어리석음을 버리고 생명을 얻으라 명철의 길을 행하라"(잠 9:3~6) 말하게 하신 것이다. 이 여종에 대해서는 예언서의 곳곳에 기록되어 있는데, 이 여종이 바로

1) "해를 입은 한 여자"요(계 12:1),
2) "남자(144,000)를 안는(두르는) 여자"요(렘 31:22),
3) 애굽 땅 중앙에 있는 "여호와를 위한 한 제단"이요(사 19:19),
4) 만국의 보배가 임하실 때 "내가 영광으로 이 전에 충만케 하리라" 하신 9.24 제단이요(학 2:7), 
5) '순'이라 이름하는 사람이 건축할 "여호와의 전"이요(슥 6:12), 
6) 열 처녀가 졸며 잘 때 홀로 깨어 "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 외치는 충성스런 '밤중의 소리'이다(마 25:6).

'여종'으로 표현된 이 '한 제단'은 예수 믿고 영혼구원 받으라 외치는 제단이 아니다. 예수 믿고 영혼구원 얻은 기독교가 신랑이 더디 오므로 흑암 중에 졸며 잘 때 스가랴 4장의 순금등대의 역사로 그들을 깨워 "3대 화"를 면하고 '지상안식세계'에 "육체로 들어가라"는 메시지를 외치는 사명의 제단이다. 그 곳에 가서 예수님과 함께 신혼살림의 낙(樂)을 기쁘게 누리라 외치는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는 제단이다.

인간이 "싫다" 하여도 하나님은 무소불능하신 당신의 절대권력으로 뜻한 바를 이루신다. 절대권력 앞에 순종하여 땅의 소산을 먹겠는가? 절대권력자의 뜻을 거절하여 북방 칼에 삼키움을 당하겠는가?(사 1:19~20). 극상품 포도나무를 심은 농부의 바라는 바는 변치 않는 포도 열매이다. 이제 18장을 통하여 토기장이로 등장하신 "하나님의 절대권력"을 깨닫고 그 앞에 순종하므로 '지상안식'의 기업을 받는 "우리"가 되자! 아멘...
 

(신앙문답) 안식일과 주일 문제에 대하여 구체적인 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답) 안식일이라는 것은 흙에서 지음 받은 아담의 몸에 축복한 날입니다. 그 축복이라는 것은 네가 이 땅에서 충만하고 다스리며 세계를 정복하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무슨 행함이 있는 조건에 의한 축복이 아니고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사람을 내고 이르시기를 "네가 네 사명을 이제부터 충실히 하면 복을 받으리라"는 축복입니다. 이 축복은 인간이 완전한 데서 주어진 것이 아니고, 완전해 질 수 있는 사명으로 받은 축복입니다.

그런데 사람이 완전으로 갈 수 있는 <공의의 시험>에서 "뱀에게 말씀을 도둑맞아" 선악과를 따먹은 죄로 말미암아 지상의 축복을 빼앗긴 것입니다. 그러나 "그 축복을 다시 찾아 주마" 하시며 맺어주신 것이 하나님의 언약인데, '이스라엘'이란 이름을 가진 민족에게 십계명을 주실 때에 이것은 하나님께서 '완전한 축복'으로서 부어준 계명이 아니라, 축복을 주기 위하여 다시 언약을 세울 때에 "죄가 무엇이냐?"를 가르쳐 주는 몽학적 교훈 차원에서 주신 것입니다. 즉 안식이 들어있는 십계명으로 말미암아 안식을 이룬다는 것이 아니고, 안식을 찾아가는데 필요한 '속죄'의 큰 뜻을 이루고자 하여 먼저 <하나님의 공의>가 무엇이냐를 가르친 것입니다. 공의를 분명히 알려주지 않고 무조건 죄를 사한다는 것은 <완전한 공의>를 폐기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라"는 것은 그 안식일을 사람이 지킴으로써 안식의 축복을 받을 수 있다는 뜻이 아니고, 하나님이 아담에게 준 안식의 축복을 받으면 그날은 평안히 쉬는 날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완전히 이루어질 것을 목적하여 가르친 말씀이지, 인간의 노력으로 성취될 말씀이 처음부터 아니었던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율법의 안식일 날(토요일) 무덤에 들어가서 완전히 하루간 죽어 계셨던 것은 첫째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안식의 축복을 빼앗긴 것을 되찾아주기 위하여 그 죄의 대가를 걸머진 몸으로 자신을 내어주셨던 것이고, 이레 중 첫날(주일)에 사망을 뚫고 부활하셨던 것은 잃어버렸던 안식을 새로이 개척한 날이 되었던 것입니다. 하나님이 천지 만물을 창조하신 것은 당신의 형상을 닮은 사람을 위해 창조한 것인데, 사람의 범죄로 만물이 다 저주를 받았으니 마지막 아담(사람) 예수가 완전한 승리의 부활을 하심으로 새로운 시대가 이루어지는 '새 날'을 정하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부활의 날'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믿음으로 중생 받은 '영적 이스라엘'은 육적 이스라엘이 지키던 안식일이 우리와 하등 관계가 없다는 것과, 그 율법을 "십자가에서 다 이루신" 주님의 부활날이 우리에게 참된 안식을 주는 날임을 알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안식의 축복을 받는 동시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신령한 제사를 드릴 수 있는 날을 갖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령의 법 아래서 다스림을 받는 신앙적 양심에서 그날을 "지킴으로써" 복을 받는 것이 아니요, 이미 복을 받은 우리들이 그날에 신령한 제사를 드리는 동시에 복 받은 사람으로서 안식을 주시는 예수님의 은총을 힘입어 새롭게 되므로 하나님을 섬기게 되는 동시에 축복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오직 주님이 부활한 안식의 날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이 완전히 이루어지는 은총을 크게 입음으로써 안식의 축복을 거저 받은 자가 되어 날마다 자라나는 과정에서 예배하며 말씀을 배우며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 <안식일 계명>에 연합한 자의 참된 신앙노선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날을 지켜서 복을 받는다든지 구원을 받는다고 생각한다면 오히려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승리를 무시하는 일이 될 것입니다. 십자가에는 우리가 "지킴으로써" 된다는 조건이 끼어들 틈이 없고, 오직 축복을 받은 사람으로서 복을 주신 주님을 경배하며 섬긴다는 것밖에는 아무런 진리도 담겨 있지 않습니다. 율법이 안식을 주는 것이 아니고 율법의 마침(롬 10:4)이 되시는 그리스도께서 직접 안식을 주시는 것이니, 그리스도의 은총 속에서 부어지는 은혜를 더 받기 위한 마음에서 마음을 다하고 정성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목숨을 바친다는 사상이 안식에 연합한 신앙사상입니다. 안식일을 지킨다는 것은 어떤 '의식'이 아니요, 은혜 가운데서 (사모하는) 마음이 더 간절해짐으로써 세상의 모든 일을 잊어버리고 신령한 세계로 빨려 들어가므로 그날을 지키게 되는 것인데, 이것은 억지로 지키는 법적인 행위가 아니고 은혜 속에서 자동적으로 하루를 지내게 되는 성령의 열매인 것입니다.

우리 기독교 세계에서는 모든 것 전부가 우리 자체의 행위로는 이룰 수 없는 것들뿐입니다. 우리는 오직 그리스도께서 승리하신 부활을 통하여 흘러오는 은혜로 말미암아 영적 인간이 새로워지는 동시에 몸으로 실천하는 일까지 발생하므로 열매를 맺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안식일을 지켜야 된다", "주일을 지켜야 된다" 하는 말은 사도 바울 서신에 전혀 기록되어 있지 않고 오직 "모이기를 힘쓰라"고 한 것뿐입니다. 우리는 주일을 지키기 위해 모이는 것이 아니고 거룩한 예배를 사모해서 모이게 되므로 그날을 거룩히 지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참된 성도라면 누구든지 "주일을 지켜야 된다"는 생각보다 "은혜를 받지 못하면 안 된다. 반드시 은혜를 받아야 된다"는 사상이 앞서야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이 되려면 성령의 역사가 떠나지 않는 교회가 되어야 할 것이니 성령의 역사 아래서 입도, 생활도, 몸도, 그 전체가 그날에 바쳐지는 예배(산 제사)가 될 때에 그날 하루 받은 은총 속에서 세상에 나가 무엇을 하든지 활발하게 승리의 길을 걸어나가는 열매가 주어지는 것이며, 이로써 주일 하루가 거룩하게 흘러가므로 안식일을 성령 안에서 자동적으로 지키게 되는 열매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일날을 우리에게 축복하실 때에 모세의 율법에 의해서가 아니고 주님의 부활을 통하여 은총을 베풀어 주시기로 만세 전에 이미 작정하셨던 것입니다.

   

Copyright (c) 2002  마헬살랄하스바스 All rights reserved. 
  ☎ 02-815-5126, 814-2782
스룹바벨 선교회 : http://www.headstone924.net/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