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6일 금요일

예레미야 21장 : 회개 없는 기도


예레미야 21장 : 회개 없는 기도

 1 시드기야 왕이 말기야의 아들 바스훌과 제사장 마아세야의 아들 스바냐를 보내어 예레미야에게 말하기를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우리를 치니 청컨대 너는 우리를 위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라 2 여호와께서 혹시 그 모든 기사로 우리를 도와 행하시면 그가 우리를 떠나리라" 하던 그 때에 여호와께로부터 예레미야에게 말씀이 임하니라 3 예레미야가 그들에게 대답하되 너희는 시드기야에게 이같이 말하라 4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너희가 성 밖에서 바벨론 왕과 또 너희를 에운 갈대아인과 싸우는 바 너희 손에 가진 병기를 내가 돌이킬 것이요 그들을 이 성 중에 모아 들이리라 5 내가 든 손과 강한 팔 곧 노와 분과 대노로 친히 너희를 칠 것이며 6 내가 또 이 성에 거주하는 자를 사람이나 짐승이나 다 치리니 그들이 큰 염병에 죽으리라 하셨다 하라 












성 경 : 예레미야 21장
제 목 : 회개 없는 기도


1. 시드기야 왕에 대한 예언 : 1~7

『 1 시드기야 왕이 말기야의 아들 바스훌과 제사장 마아세야의 아들 스바냐를 보내어 예레미야에게 말하기를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우리를 치니 청컨대 너는 우리를 위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라  /2 여호와께서 혹시 그 모든 기사로 우리를 도와 행하시면 그가 우리를 떠나리라" 하던 그 때에 여호와께로부터 예레미야에게 말씀이 임하니라 』 

본문은 시드기야 왕이 난국을 당하여 선지자에게 기도를 부탁하는 모습이다. 이것은 15:11절에 "내가 진실로 내 대적으로 재앙과 환난의 때에 네게 간구하게 하리라"고 말씀하신 대로이다. 선지자를 불신하던 왕이 선지자에게 기도원조를 부탁했으나 이 모습에는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진실함이라고는 들어 있지 않았다. "우리를 위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라"고 한 시드기야의 간청은 당면한 난국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 여하를 알아보려는 얄팍한 마음일 뿐, '진정으로 회개하는 모습'은 아니었다. 

왕은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혹시 그 모든 기사로 우리를 도와 행하시면 그(바벨론 왕 느부갓네살)가 우리를 떠나리라"
고 하였으나 이것은 왕의 오판이었다. 여호와는 죄인을 거저 구원하시는 신(神)이 아니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먼저 그들이 회개하기를 원하신다. 회개 없이는 절대로 구원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이 타락한 인간을 구원코자 하는 하나님의 공의(公義)이기 때문이다. "... 하던 그 때에 여호와께로부터 예레미야에게 말씀이 임하니라" 왕이 보낸 자들의 말이 끝나자마자 말씀이 임한 것으로 보아, 하나님께서 왕의 기도 부탁에 대해 즉각적인 거절의 뜻을 나타내신 것이다. 임한 말씀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3 예레미야가 그들에게 대답하되 너희는 시드기야에게 이같이 말하라 /4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너희가 성 밖에서 바벨론 왕과 또 너희를 에운 갈대아인과 싸우는 바 너희 손에 가진 병기를 내가 돌이킬 것이요 그들을 이 성 중에 모아 들이리라 /5 내가 든 손과 강한 팔 곧 노와 분과 대노로 친히 너희를 칠 것이며 』

시드기야 왕이 원하던 바와는 정반대로 예루살렘이 북방 칼 앞에 멸망케 되리라는 예언만 쏟아져 나오고 있다(렘 37:8~10). 하나님께서 이같이 말씀하심은 당신의 택한 백성을 위한 사랑의 마음에서이다. 회개도 없이 육적인 도움만 바라는 그들의 사상은 깨어져야 하기 때문에 하나님은 "노와 분과 대노"로 가슴 아픈 징계를 행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종말의 성도들을 향한 귀한 교훈이 된다. 종말에 북방세력을 무너뜨리고 새 시대를 이루는 말씀 곧 새 일(렘 31:22)을 외치는 '한 제단'이 등장해 있으나, 대다수의 교권에서는 시드기야처럼 애굽(미국)의 도움만 의지하고 있는 상황이 구약 때와 꼭 닮았다.

 모든 강대상에서 교세의 확장과 성도의 물권축복을 위한 기도는 홍수와 같이 터져나오고 있지만, 정작 필요한 북방문제에 대하여는 한 마디의 기도도 할 수 없는 실정이다. 참되이 기도하는 제단의 부르짖음은 그 내용이 낯설고 시대착오적이라 하여 이단취급을 받고 있으니 어두운 시대이다.

그러나 정작 북방이 홍수물처럼 내려오는 그날에는 다수의 교권이 자신들의 생각이 오판이었음을 깨닫고 급한 중에 '종말론'과 '살 길'을 알아보려고 '새 일' 제단 앞에 사람을 보내어 장차 될 일을 묻겠지마는, 그것은 진실한 회개의 정신에서 비롯된 행위가 아니라 단지 급한 불을 꺼보려는 기회주의적 몸부림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하나님의 대노(大怒)를 피할 수가 없다는 교훈이다.

장차 암 8:9~13절과 같은 현실이 한국 땅과 세계교회에 임할 것이다. '새 일'을 멸시하던 포도원은 질려와 형극이 가득한 개포도밭이 된다 하셨다(사 5:5~8, 7:23). 그러나 가련한 자들과 진실한 자들과 참된 성도들은 북방세력으로부터 구해내시겠다 하셨으니 소망이 없는 것은 아니다(렘 16:15~23, 31:7~22).

하나님은 '새 일'이 라헬에게 최후의 소망이 될 것이라 예언하셨다(렘 31:17~22). 교회가 가질 최후의 소망으로 '새 일'을 주셨다는 뜻이 된다. 그러므로 장차 '새 일'을 대적하는 교권과 정권은 재앙과 칼에 죽되 조금도 불쌍히 여김을 받지 못한 채 패망한다는 것이 다음 예언의 참뜻이다.


『 6 내가 또 이 성에 거주하는 자를 사람이나 짐승이나 다 치리니 그들이 큰 염병에 죽으리라 하셨다 하라 /7 여호와께서 또 말씀하시되 그 후에 내가 유다 왕 시드기야와 그 신하들과 백성과 및 이 성읍에서 염병과 칼과 기근에서 남은 자를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손과 그 대적의 손과 그 생명을 찾는 자들의 손에 붙이리니 그가 칼날로 그들을 치되 아끼지 아니하며 긍휼히 여기지 아니하며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

  하나님의 진노로 인해
① 사람이나 짐승이 모두 다 염병에 죽고(6절).
② 전쟁과 염병으로 다 죽고 남은 자들이 또 다시 원수의 손에 잡히고(7절上).
③ 그 잡힌 자들이 불쌍히 여김을 받지 못하고 원수의 칼에 죽게 되리라 하셨다(7절下).

이와 같은 현상은 표면적으로 볼 때는 너무나도 잔인한 것 같다. 그러나 우리는 너무도 비참하여 동정을 줄 만도 한 이 재앙의 배후에는 절대로 동정할 수 없는 '깊이 숨겨진 교회의 악독'이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교회가 당하는 형벌이 아무리 크다 한들 교회가 하나님께 지은 죄악의 크기와는 비교가 안 된다는 것을 간과할 수 없는 것이다.

욥 11:6 "지혜의 오묘로 네게 보이시기를 원하노니 이는 그의 지식이 광대하심이라 너는 알라 하나님의 벌하심이 네 죄보다 경하니라"

  
2. 백성들의 항복을 권함 : 8~10

『 8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너는 또 이 백성에게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신다 하라 보라 내가 너희 앞에 생명의 길과 사망의 길을 두었노니 /9 이 성에 거주하는 자는 칼과 기근과 염병에 죽으려니와 너희를 에운 갈대아인에게 나가서 항복하는 자는 살리니 그의 생명은 노략한 것같이 얻으리라 』

유다가 살 길은 "항복하는 길"밖에 없다고 하신다. "그의 생명은 노략한 것같이 얻으리라" 전쟁에서 얻어지는 '노략물'은 근근히 얻어지는 것이며 위태한 중에 수확(收穫)되는 것이다. 이처럼 유대인들의 생명이 위기에 빠져 있지만 그들이 선지자의 예언을 듣고 항복하면 그나마 근근히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유다 왕이 항복하지 않고 친애굽 노선을 취했으므로(겔 17장) 하나님의 진노의 막대기가 내려왔던 것을 상고할 때, 우리는 이 사실을 21세기 교회에 다시 예언하지 않을 수 없다.

오늘날의 교회가 자기의 죄악으로 인해 내려오는 북방세력을 막아보려고 하나님을 떠나 남방 강대국을 의지한다면, 시드기야와 유대교회가 당한 황폐와 멸망을 그대로 당치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다시 예언하라"는 예수님의 명령은 짧지만, 저 "한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서는 구약 모든 예언서를 구구절절이 무장해야 하니 '진정한 파수꾼'은 1분 1초라도 무가치한 일에 시간을 낭비할 겨를이 없다.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엡 5:16) 하신 말씀은 이때를 위한 말씀이다. 예언서(기름)를 무장(예비)한 자는 이스라엘 교회가 미혹을 받아 영적으로 캄캄한 밤중이 될 때,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 하는 음성에 벌떡 깨어 흑암을 물리칠 예언의 등불을 밝히고 신랑을 영접해 혼인잔치에 들어가게 되지만, 생명의 말씀을 주어도 이단이라 하며 핍박하고 받아들이지 않는 자들은 구약 때 그러했던 것처럼 '사망'으로밖에 나아갈 길이 없을 것이다.


『 10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나의 얼굴을 이 성으로 향함은 복을 위함이 아니요 화를 위함이라 이 성이 바벨론 왕의 손에 붙임이 될 것이요 그는 그것을 불로 사르리라 』

"나의 얼굴을 이 성으로 향함"이란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을 향해 진노를 내리기로 결심하셨음을 의미한다. 이제 유다 나라가 멸망케 되는 것은 우연이 아니라 하나님의 작정에 의해 빚어지는 철저한 심판인 것이다. 고로 유다가 하나님이 내려보내신 북방군대에 항전(抗戰)한다 함은 결국 하나님의 경영에 대항하는 꼴이 된다. 그러므로 살 길은 9절! 곧 정하신 몽둥이 앞에 항복하는 길뿐이라는 것이다(렘 27:6~1).

  
3. 왕가(王家)와 백성에 대한 심판 선고 : 11~14

『 11 유다 왕의 집에 대한 여호와의 말을 들으라 12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다윗의 집이여 너는 아침마다 공평히 판결하여 탈취당한 자를 압박자의 손에서 건지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너희의 악행을 인하여 내 노가 불같이 일어나서 사르리니 능히 끌 자가 없으리라 』

이 말씀은 유다 왕가(王家)의 집권자(執權者)들을 향하여 주신 예언이다. "여호와의 말씀"이라는 표현이 두 차례 연거푸 나왔으니 이것은 하나님이 힘주어 말씀하고 계심을 뜻한다. "다윗의 집"은 다윗과 같은 의(義)로운 임금이 세운 기반(基盤)에서 의로운 통치(統治)를 행할 왕가(王家)이다. 이러한 지위에 앉아서 불의(不義)를 행한다는 것은 너무도 모순된 일이다. 고로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집이여"라 부르시면서 불의한 집권자들이 의롭게 될 것을 권고(勸告)하고 계신다.


『 13 나 여호와가 이르노라 골짜기와 평원 반석의 거민아 보라 너희가 말하기를 누가 내려와서 우리를 치리요 누가 우리의 거처에 들어오리요 하거니와 나는 네 대적이라 14 내가 너희 행위대로 벌할 것이요 내가 또 수풀에 불을 놓아 그 사경을 사르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

"골짜기와 평원 반석"은 작은 산들로 골짜기를 이루고 또 여러 평원(平原)을 갖고 있는 유대 땅을 의미한다. 유대인들은 이러한 지리적 환경을 믿고 자신들의 나라를 난공불락(難攻不落)의 요새요, 반석 같은 땅으로 알 때 그들은 자연히 하나님 대신에 다른 것으로 마음 든든해 하는 범죄를 행케 된 것이다. 하나님 아닌 것으로 든든해 하는 것! 그것이 곧 우상숭배이다.

"내가 너희 행위대로 벌할 것이요" 하나님을 거역하여 재앙을 당하게 된 유다가 하나님 아닌 것을 의지하여 안일한 대비태세를 보이고 있으니 하나님은 그들의 행위대로 벌하시겠다 말씀하신 것이다.

 "수풀에 불을 놓아 그 사경을 사르리라" 하심은 장차 유다 땅이 바벨론 군대의 공격으로 인해 환난의 불길에 휩싸일 것을 의미한다. 
 
   

Copyright (c) 2002  마헬살랄하스바스 All rights reserved.☎ 02-815-5126, 814-2782
스룹바벨 선교회 : http://www.headstone924.net/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