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10일 화요일

예레미야 24장 : 하나님의 징치와 복종


예레미야 24장 : 하나님의 징치와 복종

1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유다 왕 여호야김의 아들 여고냐와 유다 방백들과 목공들과 철공들을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옮긴 후에 여호와께서 여호와의 전 앞에 놓인 무화과 두 광주리로 내게 보이셨는데 2 한 광주리에는 처음 익은 듯한 극히 좋은 무화과가 있고 한 광주리에는 악하여 먹을 수 없는 극히 악한 무화과가 있더라 3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예레미야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되 무화과이온데 그 좋은 무화과는 극히 좋고 그 악한 것은 극히 악하여 먹을 수 없게 악하니이다 』















 성 경 : 예레미야 24장 
제 목 : 하나님의 징치와 복종



1. 두 가지 무화과의 비유 : 1~3


유대민족을 상징하는 
무화과 열매와 잎사귀

『 1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유다 왕 여호야김의 아들 여고냐와 유다 방백들과 목공들과 철공들을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옮긴 후에 여호와께서 여호와의 전 앞에 놓인 무화과 두 광주리로 내게 보이셨는데 』

유다 왕 "여고냐(여호야긴)와 방백과 목공들과 철공들"의 바벨론 포로유배는 이미 앞에서도 예언된 바다(22:24~30). 여호야긴은 B.C.598.12~597.3.16까지 석달간 왕위에 있다가 잡혀갔다. 느부갓네살 7~8년에 된 일이다. 유다 백성은 북방환난에 대해 여러 해 동안 들어왔으며, 직접 당하였다(1~2차). 이제 B.C.587~6년에 걸친 3차 멸망만을 앞두고 있는 상태이다. 백성은 살아계신 하나님 말씀의 진실성을 당대(當代)에 직접 체험하면서도 끝까지 회개치 않았던 것이니, '악한 무화과'란 바로 이들을 두고 하신 말씀이다. 기독교는 회개의 종교이다. 회개치 못하면 잘려나가는 것이다.
"무화과"는 가나안땅의 특산물로서(신 8:8), 6월에 열매가 익고(사 28:4) 늦은 열매는 8월부터 익기 시작한다. 무화과는 실생활에서 매우 가치 있는 식물로 인정된다(렘 5:17. 욜 1:12). 본장에서의 무화과는 유대민족(교회)을 상징하는 의미로만 쓰였다(마 21:18~22, 24:32~35).


 2 한 광주리에는 처음 익은 듯한 극히 좋은 무화과가 있고 한 광주리에는 악하여 먹을 수 없는 극히 악한 무화과가 있더라 3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예레미야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되 무화과이온데 그 좋은 무화과는 극히 좋고 그 악한 것은 극히 악하여 먹을 수 없게 악하니이다 』

"처음 익은 듯한 극히 좋은 무화과" 6월에 나타나는 것으로 '첫수확의 기쁨"을 느끼게 해주는 귀한 열매이다. 그만큼 사람들은 처음 익은 열매를 중히 여겼으며 얼른 따 먹는 것이 관례였다(사 3:14. 호 9:10. 나 3:12). 하나님도 그러하시다. 북방에 포로되어 잡혀감을 하나님의 징계로 알고 얼른 회개하는 이스라엘을 하나님은 '처음 익은 무화과'처럼 귀히 여기신다. 이들은 북방환난이 선조들과 자기들이 저지른 죄의 대가로 온 것을 일찍이 깨달은 자들이다.

다니엘은 좋은 무화과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1차 북방환난 때 잡혀가 전 생애를 바벨론에서 보내다가 '70년' 연수를 깨닫고 금식하여 회개할 때 <70>와 <3>의 큰 비밀을 깨달은 대선지자의 사명을 감당하였다. '회복'의 비밀과 기쁨은 '처음 익은 무화과'에게만 주어지는 특권적 축복이다.

"악하여 먹을 수 없는 극히 악한 무화과" 이들은 70년을 불신한 자들로, 바벨론을 피하여 유다 땅이나 외국으로 흩어진 자들이다. 이들은 오히려 잡혀간 자를 비방하고 업신여겼으며, 스스로 생각하기를 자신들은 잡혀간 자들보다 더 똑똑하여 재앙을 받지 않았다고 오해하던 자들이며 자만한 시드기야 왕과 한 패를 이룬 사람들이다. 이들은 70년 후 스룹바벨이 귀국하여 성전을 재건할 때, 악한 무화과인 것을 증명하듯 주께서 원치 않는 금식기도만 하다가(슥 7장) 무서운 책망을 받게 되었다. 지금도 세계교회와, 특히 한국 교회 내에는 하나님의 뜻도 모른 채 무조건 금식기도에만 열을 올리고 있는 이들이 많다. '금식기도'는 하늘이 원하는 목적에 부합될 때만 인정된다. "금식은 왜 하는가? 누구를 위하여, 무엇을 위하여 기도하는 것인가?" 이에 대한 답이 하늘에서 인정돼야 한다. 하나님의 뜻과 상관 없는 기도는 밤새도록 해본들 "무효"라 하셨다(사 16:12). 오늘날 교회 안에 모압의 기도, 모압의 사상이 만연하고 있으니 회개치 못하면 이 시대의 악한 무화과가 되는 것이다.

"예레미야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하나님의 계시가 이상으로 임하는 것은 영상으로 나타나야만 그 받는 자의 심령속에 확실하게 인쳐지기 때문이다. 또한 계시내용을 문답식으로 전개하시는 것도 계시 받는 자가 확실히, 그리고 자세히 깨닫게 하기 위함이다.

  
2. 좋은 무화과의 상징 : 4~7


『 4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5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이곳에서 옮겨 갈대아인의 땅에 이르게 한 유다 포로를 이 좋은 무화과같이 보아 좋게 할 것이라 』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니라" 했고(4절),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가 말하노라" 했다(5절). 이 같은 증언체(證言體)는 계시가 진실한 것임을 강조하는 역설(力說)이다. 하나님은 사로잡혀 간 유다 포로들이 회개할 때 그것을 좋게 보겠다고 하신다. 그러나 종말에는 '후 3년 반'에 잡혀가 회개하는 것을 좋게 보시지 않고, '전 3년 반'에 회개하여 '후 3년 반'에 떨어지지 않는 것을 좋게 보신다. '후 3년 반'은 순교도 상급도 없는 저주의 세계요, 미련한 자들이 들어가는 세계이기 때문이다.


『 6 내가 그들을 돌아보아 좋게 하여 다시 이 땅으로 인도하고 세우고 헐지 아니하며 심고 뽑지 아니하겠고 』

"돌아본다" 하셨으니 하나님께서 그들을 귀히 여겨 안전하게 보호하실 것이다. 사랑하지 않는 자에게는 징계가 없다. 그러나 징계를 달게 받는 자들은 언제나 하나님의 사랑을 더욱 많이 받는 법이다(렘 31:20). 본 예언은 70년(단 9:1~3, 렘 25:11, 29:10)이 지나면 스룹바벨 단체를 돌려보내 시온산에 성전, 성곽을 건축케 하여 아브라함의 언약이 성취되도록 친히 주관해 주시겠다는 약속이다. 이 내용은 인간 종말에 학개(2:18), 스가랴(1:12)서로 탄생한 유다(한국)의 스룹바벨 9.24 제단에 하나님의 印(학 2:23. 계7:3~8)을 맡겨 주시므로 '택한 종들'을 격동시켜 스룹바벨 머릿돌 역사로(슥 4:7) 순금등대 촛대교회를 건축(144,000)하고 바벨세계에서 남은 자들을 모아들여 초막절(슥 14:16)을 지켜 세계적인 통일을 이루시므로 완전히 성취된다(성경기록의 궁극적 목적은 '구약 다윗 왕조'의 부흥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나라 곧 메시야 왕국의 건설이다 - 계 11:15). 구약 모든 예언은 지나간 역사가 아니고 메시야 왕국에 결부되어 다시 예언될 살아있는 말씀이다.


『 7 내가 여호와인 줄 아는 마음을 그들에게 주어서 그들로 전심으로 내게 돌아오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겠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

구약 때에 스룹바벨을 격동시켜(에스라 1~4장) 귀국하여 성전건축을 이루게 하셨듯이, 인간 종말에 일어날 출바벨론 역사에서도 슥 4:6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神)으로 되느니라" 하신 대로 머릿돌(재림주의 권세)을 받아 내어 놓는 9.24 제단을 세우시어 종말의 엘리야 제단으로 쓰신다. 이 제단의 사명이 스룹바벨 총독의 사명과 같다는 것이다. 이는 거짓 선지자 850명을 무찌르던 갈멜산의 불제단 역사와 같은 것이다. 고로 인간의 힘과 능이 낄 자리가 없고 오직 하늘에서 택한 자들만 학개서의 9.24 제단으로 모이게 된다. 전도라는 것은 주님이 하시는 것이요, 사람은 도구가 될 뿐이다. "하나님께 속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나니"(요 8:47),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요 10:27). 이 말씀대로 하늘이 연합시켜 주신 종들은 철장권세를 받는 그날까지 하나부터 열까지 "기록된" 주님의 음성을 듣고 그 분부를 따르게 된다. 기록된 말씀에 순종하려는 자들은
슥 1:12 "칠십년 회복"에 연합되어 좋은 무화과 대열에 합류되나 나머지는 악한 무화과가 되어 '후 3년 반'에 떨어지게 된다.

  
3. 악한 무화과의 상징 : 8~10

『 8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유다 왕 시드기야와 그 방백들과 예루살렘의 남은 자로서 이 땅에 남아 있는 자와 애굽 땅에 거하는 자들을 이 악하여 먹을 수 없는 악한 무화과같이 버리되 9 세상 모든 나라 중에 흩어서 그들로 환난을 당하게 할 것이며 또 그들로 내가 쫓아보낼 모든 곳에서 치욕을 당하게 하며 말거리가 되게 하며 조롱과 저주를 받게 할 것이며 10 내가 칼과 기근과 염병을 그들 중에 보내어 그들로 내가 그들과 그 열조에게 준 땅에서 멸절하기까지 이르게 하리라 하시니라 』

"악한 무화과"는 예루살렘에 남아 있는 고집쟁이들 및 바벨론이 두려워 애굽 땅으로 도망간 비겁자와 겁쟁이들이다(렘 43장). 유다인은 1~2차에 걸쳐 바벨론에 잡혀간 자들을 바라볼 때 마땅히 겸손히 내려 앉아 두려워 떨며 하나님께로 돌아왔어야 한다. 그러나 그들은 도리어 교만한 맘으로 자기들이 더 의로워 화를 피할 수 있었다고 착각하였다(눅 13:1~5). 죄값으로 몽둥이가 왔다면 매를 맞고 우는 것이 축복이다. 악한 무화과 뺀질이들에게는 더 크고 돌이킬 수 없는 몽둥이가 예비될 것이다.

"악한 무화과"들은 그들이 어디로 도망가든 간에 반드시 하나님께로부터 버림을 당할 것이다(9~10). 그것은 ① "모든 나라 중에 흩어짐" ② "환난을 당함" ③ "치욕을 당함" ④ "말거리가 되며 조롱과 저주를 받게 됨" ⑤ "칼과 기근과 염병을 당한다"는 예언에서 드러나고 있다. 이 재앙들은 이들이 결국 구원을 얻지 못할 쭉정이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하나님은 유다 민족을 아끼시어 한 없는 자비와 긍휼을 베풀어 주셨다. 그러나 은혜를 깨닫지 못하고 패역을 행하는 자들은 '악한 무화과'로서 더 큰 환난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일제 몽둥이와 6.25 전란을 겪은 한국 교회가 이만한 성장을 거둔 것은 우리가 잘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한없는 자비와 은혜 때문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사참배를 회개치 못하던 그 무리가 결국 W.C.C.라는 통합대열에 합류했던 것이 아닌가? 이제 이들이 '악한 무화과'가 받을 저주의 예언으로 떨어질 것은 자명한 일이다.

백성은 왜 여호와의 말씀인 '70년 회복'(렘 25:11)을 불신했던가? 그것은 당대의 '거짓 선지자' 하나냐의 말, 즉 "2년 내에 회복되리라"(렘 28:3)는 거짓말 때문이었다. 인간 종말에도 다시 예언하라는 예수님의 계시가 교회 중에서 무시당하고 있다. 오히려 인본주의 노선을 걷는 거짓 선지자의 말! 곧 평화 공존만이 환영을 받고 있다. 이 쑥물이 21세기의 선악과요, 오메가의 미혹임을 아는 자가 심히 적다. 전 세계 교회가 이 같은 미혹에 처해 있어 살려볼 마음으로 예레미야와 같이 외치는 제단이 본 제단 <스룹바벨 선교회>이다. 여기서 그대로 읽어 전하는 이 예레미야서를 무시하는 자들은 정녕 이 시대의 "악한 무화과"가 아닐 수 없다. 이들은 예언서의 연대(슥 1:12)를 무시한 연고로 3대 화를 통하여 모조리 북방 칼에 잡혀갈 것이다. 


신 32:7 "옛날을 기억하라 역대의 연대를 생각하라 네 아비에게 물으라"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좋은 무화과가 됩시다. 아멘!

   


Copyright (c) 2002  마헬살랄하스바스 All rights reserved.
☎ 02-815-5126, 814-2782
스룹바벨 선교회 : http://www.headstone924.net/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