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15일 일요일

예레미야 26장 : 박해와 섭리의 보호


예레미야 26장 : 박와 섭리의 보호

1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의 즉위 초에 여호와께로서 이 말씀이 임하니라 가라사대 2 나 여호와가 이같이 이르노라 너는 여호와의 집 뜰에 서서 유다 모든 성읍에서 여호와의 집에 와서 경배하는 자에게 내가 네게 명하여 이르게 한 모든 말을 고하되 한 말도 감하지 말라 3 그들이 듣고 혹시 각각 그 악한 길에서 떠나리라 그리하면 내가 그들의 악행으로 인하여 재앙을 그들에게 내리려 하던 뜻을 돌이키리라











성 경 : 예레미야 26장
제 목 : 박와 섭리의 보호


1. 교회에 대한 회개 권고 : 1~7

『 1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의 즉위 초에 여호와께로서 이 말씀이 임하니라 가라사대 2 나 여호와가 이같이 이르노라 너는 여호와의 집 뜰에 서서 유다 모든 성읍에서 여호와의 집에 와서 경배하는 자에게 내가 네게 명하여 이르게 한 모든 말을 고하되 한 말도 감하지 말라 』

"하나님의 집에 와서 경배하는 자"에게 한 마디도 감하지 말고 그대로 다 전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즉 "교회와 종들"에게 전하라는 말씀이다. 예수께서 승천하신 후 보좌에 앉아계신 아버지께로부터 새 일의 교훈(사 42:9)인 심판책을 받아 사도 요한에게 계시하실 때, '교회와 종들'에게 주라 하셨다(계 1:1, 22:6,16). 교회는 이 말씀을 받되 한 마디도 가감하지 말고(계 22:18~19) "읽고 듣고 지키면" 화(禍)가 올 때 복을 받는다 하셨다( 계 1:3). 그런데도 지금의 교회들은 예수님의 계시록에 너무도 무관심하다. 오로지 지난날에 사도가 걸어가던 길만을 고집하며 자기의 의로움을 주장하고 있다.

기독교는 때를 따라 역사하는 종교이며 때마다 법이 있음을 망각해서는 안 된다. 유대교회가 모세의 율법만이 전부인 줄 알고 새 언약(렘 31:31)을 증거하는 사도들을 핍박하며 끝까지 고집을 부리다가 결국 영혼의 구원을 놓치고 독사의 자식이 된 일을 추억해야 한다! 과거를 거울 삼아 볼 때 지금의 교회도 다시 예언하라는 예수님 마지막 부탁을 무시하고 끝까지 고집을 부리면 결국 3대 화가 올 때(계 8:13) 몸의 구속, 즉 육체의 보호와 구원을 얻지 못하고 짐승 칼에 붙여져 천년왕국(에덴=고토)을 놓치는 것이다(사 1:19~20).

신 4:2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말을 너희는 가감하지 말고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라" 가감치 말라는 뜻은 "한 말씀도 더하지도 빼지도 말라"는 의미이다(2절). 이는 이사야 선지로 "너희는 귀를 기울여 내 목소리를 들으라 자세히 내 말을 들으라"(사 28:23) 하신 말씀과도 같다.

사 34:16 "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보라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하셨고 그의 신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 하셨으니 예언서는 영혼뿐만 아니라 육체의 구원과도 관계 깊은 심판의 책인 것을 알아야 한다(마 24:21).


『 3 그들이 듣고 혹시 각각 그 악한 길에서 떠나리라 그리하면 내가 그들의 악행으로 인하여 재앙을 그들에게 내리려 하던 뜻을 돌이키리라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향해 심판의 메시지(예언서)를 전달하시는 것은 죽이고자 함이 아니요, 악한 길에서 떠나게 하려는 목적이다. "혹시"란 단어에는 하나님은 자비하셔서 혹 인내로 기다리셔도 회개하는 자가 심히 적어 소수만이 심판을 면한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고, "각각"이라 함에는 회개운동에 있어서 단체적인 회개보다 각 개인의 개별적 회개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뜻이 내포돼 있다(슥 12:12~14 참조). "그 악한 길에서 떠나리라"는 말씀에는 패역한 백성이 결코 악행에서 떠나지 않을 것이라는 신의 통찰이 담겨 있으나, 혹이라도 "떠나기만 하라! 그리하면 살려주리라"하는 사랑의 경고도 담겨 있는 것이다.


『 4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가 나를 청종치 아니하며 내가 너희 앞에 둔 내 법을 행치 아니하며 5 내가 너희에게 보내고 부지런히 보낸 나의 종 선지자들의 말을 이미 듣지 아니하였거니와 너희가 만일 다시 듣지 아니하면 6 내가 이 집을 실로 같이 되게 하고 이 성으로 세계 열방의 저줏거리가 되게 하리라 하셨다 하라 』

유다 민족의 역사적인 불순종을 통탄하시면서도 (살리시기 위하여) 그들의 순종을 독촉하시는 하나님의 자비가 엿보이는 말씀이다. "다시 듣지 아니하면 이 집으로 실로같이 되게 하고" 실로는 법궤가 있던 곳으로 (성전이 없던 시대의) 성전이라 할 수 있다(수 18:1. 삼상 1:3, 4:10~22). 신정국가(神政國家)의 심장부는 바로 법궤가 모셔진 곳이다. 그런데 '엘리' 가문의 부패로 법궤가 블레셋에게 피탈되고 엘리 가문이 몰락한 지 약 110년이 지나 솔로몬 왕이 성전을 건축하기 시작하여 B.C.959년 10~11월 사이에 성전을 완공하고 법궤를 안치시켰다(대하 5:2~10). 하나님은 영광으로 솔로몬 성전을 충만케 하셨으나(대하 7:1~), 이후 백성이 영광의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따라가 타락하기 시작하므로 첫 번째로 포로가 된 여호야김 왕의 등극(B.C.609) 때까지 약 350년간 예언자들을 보내사 부지런히 권고하셨던 것이다. 그러나 이미 듣지 않아 여호야김 및 여호야긴 왕 때 2차례에 걸쳐 바벨론 환난을 당한 것이다.

"이미 듣지 아니하였거니와 너희가 만일 다시 듣지 아니하면" '세계 열방' 앞에서 저줏거리가 되게 하신다는 말씀을 보아서 이 예언은 계 10:11절과 관계된 종말론적인 경고가 분명하다. 엘리와 사무엘의 사사시대를 거쳐 초대왕 사울을 거쳐 다윗 때로부터 시작된 유다 왕조는 여호야김 왕 전까지 총 19명의 왕을 배출하였는데, 때로는 선(善)으로 향하기도 하고 때로는 악(惡)으로 치우친 반복된 정치의 연속이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유다 왕조가 그렇게 많은 선지자들을 때려죽였어도 유다를 멸망시키지 않으시고 지금 다시 한 번 기회를 주고 계신 것이다. 이 상황을 그대로 21세기 교회로 옮겨 보자.

"너희가 만일 다시 듣지 아니하면" 곧 예레미야서를 무시하면 "이 성(기독교)이 세계 열방의 저줏거리가 되게 하리라"는 말씀이다. 이 말씀은 솔로몬 성전이 있는 유대 나라에 대한 경고인 동시에 예레미야서가 다시 읽히는 주 재림기를 맞이한 예수님의 피로 산 교회(행 20:28)를 향한 경고이기도 하다. 여호야김 이후로 '여호야긴'과 '시드기야' 두 명의 왕이 등장하는데, 여호야긴은 석달을 치리하고 잡혀갔고, 시드기야는 악하여 예레미야를 때리고 가두고 핍박하므로 급기야 유다 왕조는 시드기야 11년 째에 최후 종말을 맞이하였다.

듣지 않던 유대인을 이방 땅으로 내쫓아 제해 버리시고, 스룹바벨이라는 '순'과 같은 인물로 새출발을 하게 하신 것이 구약의 역사였다면, 오늘날 일본천황(신사참배)과 W.C.C.(K.N.C.C.)를 용납하고도 회개치 못하는 이 거대해지고 외식화된 국내외 기독교가 다시 예언되는 예레미야서를 끝내 무시한다면, 기독교는 결국 성전 밖마당이 되어 이방인(계 11:2)의 손에 붙여져 잔인하게 짓밟히게 되라라는 것이다. 그러나 순종한 종말의 스룹바벨 순의 단체(144,000+흰무리)가 새로운 땅을 얻어 하나님을 찬송케 될 것이다. '스룹바벨 역사'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바꿔치기 역사'이다. 즉 썩은 것은 도려내고 미약하고 연한 생명으로 다시 시작하여 열매를 맺게 하는 회복과 소생의 역사란 뜻이다.


 7 예레미야가 여호와의 집에서 이 말을 하매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모든 백성이 듣더라 』

그들이 들은 것은 선지자의 말씀에 순종하기 위함이 아니고 트집을 잡기 위해서였다. 모두가 외식하는 제사장들과 선지자들 뿐이었으니 생명의 말씀을 듣고도 깡패와 같이 악독한 말을 내뱉기 시작했던 것이다.

  
2. 거짓 선지자가 참 선지자에게 죽음을 선고 : 8~15

『 8 예레미야가 여호와께서 명하신 말씀을 모든 백성에게 고하기를 마치매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모든 백성이 그를 붙잡고 이르되 네가 반드시 죽으리라 9 어찌하여 네가 여호와의 이름을 의탁하고 예언하여 이르기를 이 집이 실로 같이 되겠고 이 성이 황무하여 거민이 없으리라 하느뇨 하며 그 모든 백성이 여호와의 집에서 예레미야에게로 모여드니라 』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모든 백성"이 예레미야를 죽이고자 한 이유는 무엇이었던가?

① 예레미야를 거짓 선지자로 오해한 까닭이었다.
예루살렘은 영원토록 하나님의 거처가 되리라는 하나님의 약속이 있는데(시 132:13~14), 예레미야는 날마다 외치기를 "예루살렘이 머지 않아서 열국의 저줏거리가 되리라" 하고 있으니 그들의 상식으로는 그의 말이 미친 놈의 말처럼 느껴졌던 것이다(렘 29:26~27 / 요 10:20. 행 26:24 참고). 그들은 율법을 크게 오해하였던 것이다. 율법과 시편에는 예루살렘이 범죄하여도 보호하겠다는 말씀은 없다. 그들에게는 예레미야처럼 예루살렘의 죄악을 볼 수 있는 영안이 없었던 것이다.

② 당시 유대인들은 하나님과의 동행보다도 '외형적인 성전'과 '선민적 종교의식'을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로부터 자부심과 안도감을 얻었다. 이 그릇된 사상과 교만함이 그들로 하여금 성전이 있는 예루살렘에 대하여 지나친 애착(숭배심)을 갖게 만들었던 것이다. .
그런데 예레미야가 저희의 생각과는 다르게
 "예루살렘이 황무하여 거민이 없으리라"고 전했기 때문에 그들은 발광할 정도로 분노하여 예레미야를 죽이려 했던 것이다. 오늘날 '피로 산 교회'의 문제점도 바로 이와 같은 종류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계 10:7절의 예언서(=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는 믿지 않으면서 스스로 재림주를 영접할 줄로 자부하고 있다는 점, 찬송가 410장 4절을 부를 때에도 자신이 얼마나 위험한 상태에 있는지 전혀 알지 못한다는 점이다.

구약 성민이 선지자의 말씀에 순종치 않으면서도 우리에게는 '예루살렘'과 '그 성전'이 있으니 "평안하리라" 생각했던 것은 하나님의 공의와 100% 상충되는 생각이었다. 바로 이 생각은 하나님의 종 스데반 집사를 쳐죽인 자들의 사고방식과 똑같은 것이었다(행 6:10~14). 21세기 적그리스도의 무리(영권+정권+교권=666)도 하나님의 종 144,000명을 이와 같이 해할 것이다.
참 종을 죽이는 사단의 모습을 보라! 
144,000명도 이 길을 통과해야만 한다(계 11:7).


『 10 유다 방백들이 이 일을 듣고 왕궁에서 여호와의 집으로 올라와서 여호와의 집 새문 어귀에 앉으매 11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이 방백들과 모든 백성에게 말하여 가로되 이 사람은 죽음이 합당하니 너희 귀로 들음같이 이 성을 쳐서 예언하였느니라 』

유다 임금을 돕는 방백들이 위에 이 사건(선지를 죽이려던 사건)을 재판하기 위하여 "새문 어귀"에 모여 앉았을 때에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이 예레미야를 고소하였다. 죄목은 예레미야가 "이 성(예루살렘)을 쳐서 예언하였다"는 것이다.

목자(牧者)란 양 떼나 소 떼를 먹이며 인도하는 자이다. 여기서 '목(牧)'은 '치다'의 뜻을 갖고 있다. '치다'라는 말에는 곁길로 빗나갈 때 지팡이로 친다는 의미와 좋은 꼴로 먹이며 길러준다는 두 가지의 의미가 있다. 거짓 목자(牧者)는 빗나가도 '평강'을 외치나, 참 목자(牧者)는 빗나가면 "쳐서 예언"한다.  
겔 13:2 "인자야 너는 이스라엘의 예언하는 선지자를 쳐서 예언하되... 17 너 인자야 너의 백성 중 자기 마음에서 나는 대로 예언하는 부녀들을 대면하여 쳐서 예언하여..."에스겔 선지에게도 가증한 남녀 선지자에 대해서는 "쳐서 예언하라" 하셨다.


『 12 예레미야가 모든 방백과 백성에게 일러 가로되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사 너희의 들은 바 모든 말로 이 집과 이 성을 쳐서 예언하게 하셨느니라 13 그런즉 너희는 너희 길과 행위를 고치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목소리를 청종하라 그리하면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선고하신 재앙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시리라 14 보라 나는 너희 손에 있으니 너희 소견에 선한 대로, 옳은 대로 하려니와 15 너희는 분명히 알라 너희가 나를 죽이면 정녕히 무죄한 피로 너희 몸과 이 성과 이 성 거민에게로 돌아가게 하리라 이는 여호와께서 진실로 나를 보내사 이 모든 말을 너희 귀에 이르게 하셨음이니라 』

예레미야는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이 자신을 고소하는 마당에서 자신이 받은 예언의 정당성을 주장하는 동시에 원수들이 자기를 죽이려 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① 비록 자신이 성전을 쳐서 예언했지만 그것은 하나님이 시켜서 하는 예언임을 분명히 증거했고(12절),

② 대적자들이 자신들의 과오를 그치기만 하면 하나님께서 재앙을 보내지 않으시리라는 것도 증거했다(13절). 이는 예레미야가 그의 원수를 사랑하므로 전한 말이다. 언제나 선지자는 자기 생명보다 타인의 생명을 귀중히 여긴다. 교회는 하나님이 보낸 종을 대적하는 행위는 곧 하나님을 대적하는 행위인 것을 선지서를 통하여 깨달아야 한다.

  
3. 방백들이 예레미야를 보호함 : 16~19

『 16 방백들과 모든 백성이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에게 이르되 이 사람이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의탁하고 우리에게 말하였으니 죽음이 부당하니라 17 때에 그 땅 장로 중 몇 사람이 일어나 백성의 온 회중에 말하여 가로되 18 유다 왕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가 유다 모든 백성에게 예언하여 가로되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시온은 밭같이 경작함을 당하며 예루살렘은 무더기가 되며 이 전의 산은 수풀의 높은 곳들 같이 되리라 하였으나 19 유다 왕 히스기야와 모든 유다가 그를 죽였느냐 히스기야가 여호와를 두려워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선고한 재앙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지 아니하셨느냐 우리가 이같이 하면 우리 생명을 스스로 크게 해하는 일이니라 』

"제사장들과 선지자"들로 구성된 종교 지도자들은 예레미야를 죽이려 하였는데, 도리어 다른 사람들 곧 "방백들과 모든 백성"은 그를 변호해 주고 있으니 종교층이 썩어 있다는 말이 아니고 무엇이랴! 교회의 부패를 막기 위해 세운 종교 지도자들이 부패하면 이 세상의 누구보다도 악한 자들이 되고 만다. 그들은 자기의 밥그릇 및 체면을 유지하기 위해 거룩한 종교를 악하게 이용하던 자들이므로 하나님이 세우신 참 종을 박해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장로 중 몇 사람이 일어나 예레미야를 변호한 것은 종말에도 가말리엘이 사도들을 변호했던 것처럼, 참 종들을 돕는 자들이 있을 것을 뜻한다. 당시 성전에 모인 노인들은 종교 지도자들에게 자신들의 경험을 각인시키며 예레미야를 죽이지 못하도록 충고하였다. 이 충고는 히스기야 왕이 미가를 죽이지 않았으므로 복 받은 일을 전감(前鑑)으로 말한 것이다.

"이 전의 산은 수풀의 높은 곳들 같이 되리라" 이것은 미 3:12절에서 인용한 말씀이다. 말씀을 청종치 않아 예루살렘이 무너질 때에 아무리 명성있는 '모리아산'일지라도 일개 농부의 밭같이 갈아엎어질 것이라는 뜻이다. 선지자의 예언은 진리요 충언이다. 옛 조상들도 "良藥苦口 利於病 忠言逆耳 利於行"(양약고구 이어병 충언역이 이어행) 이라 하였는데 "좋은 약은 입에 쓰나 병을 낫게 하고 충성된 말이 귀에는 거슬리나 행실에 유익하다"는 뜻이니, 인간의 패역을 정확히 통찰한 금언(金言)이라 하겠다. "장로 몇 사람"은 예언의 본질을 깨닫고 있었으므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우리가 이같이 하면 우리 생명을 스스로 크게 해하는 일이니라" 곧 예레미야의 말이 충언(忠言)인 줄 알았으므로 그를 죽인다면 유다 나라에 하늘의 화가 미칠 것을 내다본 것이다. 잠 25:12 "슬기로운 자의 책망은 청종하는 귀에 금고리와 정금 장식이니라" 이와 똑같은 일이 행 5장에도 기록되었는데, 종교적 외식자들이 사도들을 죽여 없애고자 할 때 '가말리엘'이라는 사람이 일어나 "이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사람들을 상관 말고 버려두라 이 사상과 소행이 사람에게로서 났으면 무너질 것이요 만일 하나님께로서 났으면 너희가 저희를 무너뜨릴 수 없겠고 도리어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가 될까 하노라" 말하므로 그 목숨을 보존케 한 일이 있다(행 5:38~39).

  
4. 아히감이 저를 보호함 : 20~24

『 20 또 여호와의 이름을 의탁하고 예언한 사람이 있었는데 곧 기럇여아림 스마야의 아들 우리야라 그가 예레미야의 모든 말과 같이 이 성과 이 땅을 쳐서 예언하매 21 여호야김 왕과 그 모든 용사와 모든 방백이 그 말을 듣고는 왕이 그를 죽이려 하매 우리야가 이를 듣고 두려워 애굽으로 도망하여 간지라 22 여호야김 왕이 사람을 애굽으로 보내되 곧 악볼의 아들 엘라단과 몇 사람을 함께 애굽으로 보내었더니 23 그들이 우리야를 애굽에서 끌어내어 여호야김 왕께로 데려오매 왕이 칼로 그를 죽이고 그 시체를 평민의 묘실에 던지게 하였다 하니라 24 사반의 아들 아히감이 예레미야를 보호하여 예레미야를 백성의 손에 내어주지 아니하여 죽이지 못하게 하니라 』

예레미야처럼 유다민족을 쳐서 예언한 "우리야"라는 사람이 자신을 죽이려는 동족의 훼방을 피하여 애굽으로 피난갔다가 체포되어 유다로 끌려 와서 순교당한 사실이 기록돼 있다. 그러나 예레미야는 대선지자로서의 사명이 남아 있으므로 아직은 그처럼 죽을 수 없다. 하나님은 선지자가 남은 예언을 다 고하기까지 "아히감"이라는 사람을 통하여 그를 보호케 하신다.

시 34:17 “의인이 외치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저희의 모든 환난에서 건지셨도다” 시 34:19 “의인은 고난이 많으나 여호와께서 그 모든 고난에서 건지시는도다”

성경은 하나님의 언약서인데 창세 전부터 예수 그리스도의 나라를 건설하고자 작정하신 내용을 인간에게 글로 계시하신 책이다. 이 언약서가 성취되기 위하여 여러 이방 나라들까지 총동원되는 것이며, 택한 종과 백성이 시대마다 일어나서 각자의 맡은 사명을 이루는 것이다.

땅의 역사는 이렇게 하나님의 작정과 계획대로 빈틈없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니(사 41:1~4, 43:13) 우리 사명자들은 <박해>를 받아도 <섭리의 보호>가 있을 것을 믿고 담대히 나아가자.

    

Copyright (c) 2002  마헬살랄하스바스 All rights reserved.
☎ 02-815-5126, 814-2782
스룹바벨 선교회 : http://www.headstone924.net/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