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15일 화요일

예레미야 4장 북방환난이 올 것을 예언함

예레미야 4장 북방환난이 올 것을 예언함

『 내가 가로되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주께서 진실로 이 백성과 예루살렘을 크게 속이셨나이다 이르시기를 너희에게 평강이 있으리라 하시더니 칼이 생명에 미쳤나이다 11 그 때에 이 백성과 예루살렘에 이를 자 있어서 뜨거운 바람이 광야 자산에서 내 딸 백성에게 불어온다 하리라 이는 키질하기 위함도 아니요 정결케 하려함도 아니며 12 이보다 더 강한 바람이 나를 위하여 오리니 이제 내가 그들에게 심판을 베풀 것이라 13 보라 그가 구름같이 올라오나니 그 병거는 회리바람 같고 그 말들은 독수리보다 빠르도다 우리에게 화 있도다 우리는 멸망하도다 하리라 14 예루살렘아 네 마음의 악을 씻어 버리라 그리하면 구원을 얻으리라 네 악한 생각이 네 속에 얼마나 오래 머물겠느냐 15 단에서 소리를 선포하며 에브라임산에서 재앙을 공포하는도다 16 너희는 열방에 고하며 또 예루살렘에 알게 하기를 에워싸고 치는 자들이 먼 땅에서부터 와서 유다 성읍들을 향하여 소리를 지른다 하라 17 그들이 밭을 지키는 자같이 예루살렘을 에워싸나니 이는 그가 나를 거역한 연고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18 네 길과 행사가 이 일들을 부르게 하였나니 이는 너의 악함이라 그 고통이 네 마음에까지 미치느니라  』













성 경 : 예레미야 4장
제 목 : 북방환난이 올 것을 예언함


1. 하나님께서 회개를 권고하심 : 1~4

『 1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스라엘아 네가 돌아오려거든 내게로 돌아오라 네가 만일 나의 목전에서 가증한 것을 버리고 마음이 요동치 아니하며 2 진실과 공평과 정의로 여호와의 삶을 가리켜 맹세하면 열방이 나로 인하여 스스로 복을 빌며 나로 인하여 자랑하리라 』


< 가증한 것을 버리고 돌아오라! 회개하라! >

이 구절들은 3:22 하반절에서 25절까지에 이르는 이스라엘의 회개 언사를 들으신 후 여호와께서 하시는 말씀이다. 곧 회개하려거든 진실되게 하라는 것이다. 진실된 회개는 가증한 것을 버리고 요동치 아니함을 말한다. 가증함이란 우상숭배다(계 17:1~6).

본문의 "진실과 공평과 정의"는 실상 다 같은 뜻이다. "진실"은 정죄하시는 하나님 앞에서 자기가 죄인임을 솔직히 고백함이고, "공평"은 죄인이 자기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옳게 생각함이고(시 51:4), "정의"는 정죄하시는 하나님 앞에서 올바른 태도를 취함이니, 곧 이전의 진실과 공평의 두 가지 태도를 이르는 것이다.

"여호와의 삶을 가리켜 맹세한다" 함은 죄인이 살아계신 하나님 앞에서 "주께로 돌아가겠다"고 자백하는 신앙행위이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섬기며 가까이 하고자 결단하는 자의 맘속에는 이 같은 자세가 형성되는 법이다(참조: 신 6:13, 10:20). 
 

『 3 나 여호와가 유다와 예루살렘 사람에게 이같이 이르노라 너희 묵은 땅을 갈고 가시덤불 속에 파종하지 말라 4 유다인과 예루살렘 거민들아 너희는 스스로 할례를 행하여 너희 마음 가죽을 베고 나 여호와께 속하라 그렇지 아니하면 너희 행악을 인하여 나의 분노가 불같이 발하여 사르리니 그것을 끌 자가 없으리라 』

"묵은 땅을 갈듯이"란 묶은 죄를 갈아 엎으라는 뜻이고(3절) "여호와께 속하라"는 것은 하나님께로 돌아오라는 뜻이다(4절). "묵은 땅"이란 사람의 마음을 비유한 것이니 거기엔 가시덤불(사 57:17~19. 창 3:18) 곧 죄악이 뿌리 박고 있다(원죄). "갈고"란 말씀은 자아를 거절하고 하나님의 말씀에만 순종할 수 있는 부드러운 마음을 마련하는 행위다. 곧 내 마음 속에 어지러져 있는 가시덤불 같은 죄악을 제거하는 회개의 행위가 묵은 땅을 가는 것이다(호 10:12. 마 7:3~5).

"너희는 스스로 할례를 행하여 너희 마음 가죽을 베며 나 여호와께 속하라" 곧 표면적인 신앙생활에만 치우치지 말고 이면적으로 죄악을 끊어버림으로써(마음에 할례를 받음으로) "여호와께 돌아와 속하라"는 뜻이다. 하나님을 떠난 생활은 죽은 생활이니 죽은 자가 무엇을 할 수 있으랴? 먼저 '나 자신'이 살아야 할 것이다. 하나님께로 돌아가야 하나님이 '내 하나님'이 되어진다. 사람들 대부분이 자기의 위치를 모르고 말하기를"나는 하나님을 떠나지 않았다" 하며 스스로 위로하기를 즐긴다. 이런 사람은 기도하는 것보다 쾌락을 사랑하거나 성경을 읽고 듣는 것보다 다른 것을 더욱 즐기는 사람이다. 성전보다 더 좋은 곳이 있다면 이는 하나님에게서 멀어진 증표다. 이와 같은 경우라면 마음을 찢어 회개해야 된다.
욜 2:13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지어다"라고 예언하셨다. 

회개치 않으면 
"나의 분노가 불같이 발하여 사르리니 그것을 끌자가 없으리라" 하셨다.

   
2. 기호를 세우고 외칠 때 불순종하면 지도자가 깜짝 놀람 : 5~9

『 5 너희는 유다에 선포하며 예루살렘에 공포하여 이르기를 이 땅에서 나팔을 불라 하며 또 크게 외쳐 이르기를 너희는 모이라 우리가 견고한 성으로 들어가자 하고 』


< 북방에서 밀려오는 재앙과 큰 멸망--깜짝 놀라는 거짓 선지, 제사장, 방백 >

나팔을 시온(야곱의 집)에 선포함이다. 
• 
렘 5:20 "너는 이를 야곱 집에 선포하며 유다에 공포하여 이르기를..."  
• 렘 9:12 "지혜가 있어서 이 일을 깨달을 만한 자가 누구며 여호와의 입의 말씀을 받아서 광포(廣布)할 자가 누구인고 이 땅이 어찌하여 멸망하여 광야같이 타서 지나는 자가 없게 되었느뇨"
• 
렘 11:2 "너희는 이 언약의 말을 듣고 유다인과 예루살렘 거민에게 고하라"


『 6 시온을 향하여 기호를 세우라, 도피하라, 지체하지 말라, 내가 북방에서 재앙과 큰 멸망으로 이르게 할 것임이니라 』

† "나팔과 기호"
우상을 숭배하고 자기 교만에 빠진 유대 민족을 향한 하나님의 회개 촉구의 음성은 무시되고 말았다. 하나님께 속해야 할 그들은 우상과 자기 고집에 취하여 안주했던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분노를 일으키게 된 원인이다. 

나팔과 기호는 '전쟁'을 알리는 표식이다. 이제 유대 민족에게는 적신호가 내려진 것이다. 이 '기호'는 재앙을 피하라고 세우는 시온을 위한 기호이다. 이 말씀을 듣는 우리는 과연 우리의 신앙상태가 적신호의 위협을 깨닫고 화를 피할 수 있는 상태인지를 점검해 보아야 한다. 저 '기호'는 안일한 성도들을 향해 주시는 예언의 말씀으로서 "깨어 있으라"는 신호이며 "회개를 촉구"하는 영적 신호인 것이다. 

구약 때와 같이 '재앙
(災殃)과 화(禍)'를 앞둔 21C의 <교회와 종들>에게도 (영적으로) '나팔'과 '기호'를 세워야 하는데, 이미 1975년도에 영적 유다 대한민국 땅에 세워주셨다. 이는 멸망할 자들에게는 적신호이며 살 자들에게는 청신호이다. 북방군대에게 멸망할 수밖에 없는 안일한 기독교인의 잠을 깨우기 위해 예수님은 "다시 예언하라" 하신 것이니, 다시 예언할 말씀이 무엇인지 깨달은 자들은 기호를 잡은 것이다. 우리는 예수님의 지상 명령을 순종해야할 뿐이다(계 10:7~11). 순종자는 본 제단에서 세운 영적 '기호'에 연합되어 예언서를 전하게 된다(사 5:26, 11:10, 13:2, 18:3, 31:9, 49:22, 62:10. 렘 6:1, 51:27).
☞ 주제별 말씀정리 "기호" 참조


『 7 사자가 그 수풀에서 올라왔으며 
열방을 멸하는 자가 나아왔으되 네 땅을 황폐케 하려고 이미 그 처소를 떠나 나왔은즉 네 성읍들이 황폐하여 거민이 없게 되리니 8 이를 인하여 너희는 굵은 베를 두르고 애곡하라 대저 여호와의 맹렬한 노가 아직 너희에게서 돌이키지 아니하였음이니라 9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왕과 방백들은 실심할 것이며 제사장들은 놀랄 것이며 선지자들은 깜짝 놀라리라 』

'기호'와 반대되는 개념은 거짓 선지자의 '거짓된 붓'(렘 8:8)과 '아첨하는 말'(겔 12:24)이다. "평강하다, 평강하다" 하는 것은 전적인 궤휼이다(렘 6:14~15). 기호를 따라가는 예루살렘은 보호를 받을 것이며, 궤휼을 따라가는 예루살렘은 북방 바벨론 칼에 잡혀갈 것이다(렘 23:15~32. 사 1:20).
"열방을 멸하는 자"에 대해서는 겔 21:31절에서 자세히 설명해 놓았으니 참조하시기 바란다.

  
3. 거짓 선지자에게 속지 말고 회개하라 : 10~18

『 내가 가로되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주께서 진실로 이 백성과 예루살렘을 크게 속이셨나이다 이르시기를 너희에게 평강이 있으리라 하시더니 칼이 생명에 미쳤나이다 11 그 때에 이 백성과 예루살렘에 이를 자 있어서 뜨거운 바람이 광야 자산에서 내 딸 백성에게 불어온다 하리라 이는 키질하기 위함도 아니요 정결케 하려함도 아니며 12 이보다 더 강한 바람이 나를 위하여 오리니 이제 내가 그들에게 심판을 베풀 것이라 13 보라 그가 구름같이 올라오나니 그 병거는 회리바람 같고 그 말들은 독수리보다 빠르도다 우리에게 화 있도다 우리는 멸망하도다 하리라 14 예루살렘아 네 마음의 악을 씻어 버리라 그리하면 구원을 얻으리라 네 악한 생각이 네 속에 얼마나 오래 머물겠느냐 15 단에서 소리를 선포하며 에브라임산에서 재앙을 공포하는도다 16 너희는 열방에 고하며 또 예루살렘에 알게 하기를 에워싸고 치는 자들이 먼 땅에서부터 와서 유다 성읍들을 향하여 소리를 지른다 하라 17 그들이 밭을 지키는 자같이 예루살렘을 에워싸나니 이는 그가 나를 거역한 연고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18 네 길과 행사가 이 일들을 부르게 하였나니 이는 너의 악함이라 그 고통이 네 마음에까지 미치느니라  』


보라!..그 병거는 회리바람 같고 그 말들은 독수리보다 빠르도다 우리에게 화 있도다 우리는 멸망하도다 하리라

하나님께서 "속이셨다"는 것은 일찍이 거짓 선지자들이 유대인들에게 "평강하다 평강하다" 말했는데, 평강은 커녕 도리어 바벨론의 침략을 당한 사실을 백성의 입장에서 말한 것이다. 그러나 속인 것은 거짓 선지자들이었지, 하나님이 아니었다. 거짓 선지자들이 저희를 속일 수 있도록 허용하신 것뿐이다.

이렇게 하심은 공의이며, 백성(교회)이 하나님의 진리를 바로 믿고 있는지 시험하시기 위함이었다(신 13:1~10). 하와에게 뱀을 보냈듯이 교회에 거짓 선지자를 보내어 까불어 보는 것은 공의일 뿐이다(렘 9:15~16, 23:15~32. 사 29:10~14, 51:17~23, 66:4).

공의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만이 에덴동산에서 살 자격이 있다는 것은 불변의 진리이다. 불법자는 쫓겨난다.

창 22:1~ 아브라함에 대한 하나님의 시험은 보이는 동서남북 땅을 몽땅 주시려는 당신의 큰 축복을 과연 받을 자격이 있는가에 대한 시험이었다(창 12:7~, 13:14~, 15:7,18~). 아브라함이 약속의 아들 이삭을 제물로 바침으로써 이 시험에 합격했을 때, 비로소 하나님은 "네 씨(예수)가 그 대적(용과 7머리 짐승국가)의 문을 얻으리라"는 확고한 언약을 세워 주셨다(창 22:17).

시험에는 두 가지가 있다. '테스트'와 '템프트'이다. 

'TEST(테스트)는 더 좋은 것을 주시고자 그 중심을 달아보시는 하나님의 사랑의 시험이요(시 26:2, 66:10, 139:23. 렘 20:12. 슥 13:9. 히 11:17. ),

TEMPT(템프트)는 그 유혹에 걸리면 넘어져 멸망케 되고 마는 마귀의 올무이다(마 4:1, 6:13, 24:10, 26:41. 고전 7:5. 갈 6:1. 살전 3:5. 딤전 6:9. 히 2:18, 4:15. 약 1:12~15. 벧후 2:9).

성도에게는 이 두 가지의 시험 모두가 찾아오기 마련인데, 하나님은 우리가'TEMPT'에 빠졌다 해서 심판해 버리시는 무자비한 신은 아니시다. 우리가 '유혹'에 빠졌을 때, 자기 욕심과 죄를 인정하고 '회개'하기만 하면 그분은 그 강하신 팔로 우리를 일으켜 주시는 사랑의 신이신다. 그러나 이러한 자비의 신에게 의뢰치 아니하는 자는TEMPT(템프트)에 걸려 전멸하고 만다.

  
4. 회개 못하는 백성을 보시는 하나님의 답답함 : 19~22

『 19 슬프고 아프다 내 마음 속이 아프고 내 마음이 답답하여 잠잠할 수 없으니 이는 나의 심령 네가 나팔 소리와 전쟁의 경보를 들음이로다 

< 나팔 소리와 전쟁의 경보 >

< 지각없고 미련한 백성 >

"슬프고 아프다... 마음 속이 아프고" 렘 9:1~ 하나님의 마음이 선지자에게 임하니 선지자는 백성을 위하여 주야로 곡읍케 된다

• 렘 13:17 "너희가 이를 듣지 아니하면 나의 심령이 너희 교만을 인하여 은근히 곡할 것이며 여호와의 양무리가 사로잡힘을 인하여 눈물을 흘려 통곡하리라"

• 시 119:136 "저희가 주의 법을 지키지 아니하므로 내 눈물이 시냇물같이 흐르나이다"

"내 마음이 답답하여 잠잠할 수 없으니" 이는 재앙 받을 백성을 생각할 때 드는 마음이다. 

• 시 42:5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망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하여 하는고 너는 하나님을 바라라 그 얼굴의 도우심을 인하여 내가 오히려 찬송하리로다"

"전쟁의 경보를 들음이로다" 경보는 "경고, 신호, 요란한 소리"를 뜻하는데, 전쟁의 경고를 알리는 신호를 의미한다. 선지자는 이를 묵시로 보았다. 

• 렘 6:1 " 베냐민 자손들아 예루살렘 중에서 피난하라 드고아에서 나팔을 불고 벧학게렘에서 기호를 들라 재앙과 큰 파멸이 북방에서 엿보아 옴이니라"

• 암 3:6 "성읍에서 나팔을 불게 되고야 백성이 어찌 두려워하지 아니하겠으며 여호와의 시키심이 아니고야 재앙이 어찌 성읍에 임하겠느냐"

• 습 1:15~16 "그 날은 분노의 날이요 환난과 고통의 날이요 황무와 패괴의 날이요 캄캄하고 어두운 날이요 구름과 흑암의 날이요 나팔을 불어 경고하며 견고한 성읍을 치며 높은 망대를 치는 날이로다"

예레미야는 묵시를 통해 유다를 침공할 대적의 모습과 그들의 파괴로 말미암은 황폐함과 참담함을 목도한 후 그 마음의 슬픔과 답답함을 참을 길이 없었다. 도저히 침묵을 지키고 있을 수가 없으므로 렘 19~31장까지에서 고백적인 애가를 부르는 것을 볼 수 있다. 겔 19장에도 애가가 나오는데, 이는 슬픈 애가를 통해 백성들을 깨우치고자 함이었다. 선지자의 애가에는 전쟁의 실상이 적나라하게 제시되어 있는데(애 1~5장. 겔 2:8~10), 그것은 자신들이 당할 미래상을 실감나게 알려줄 때 아무리 완악한 백성이라도 혹 돌이켜 회개하리라는 기대 때문이었다.


『 20 패망에 패망이 연속하여 온 땅이 탈취를 당하니 나의 천막은 홀연히 파멸되며 나의 휘장은 잠시간에 열파되도다 21 내가 저 기호를 보며 
나팔 소리 듣기를 어느 때까지 할꼬 』 

"패망에 패망이 연속하여" 북방 바벨론의 침략이 연속될 것을 이름이다. 예레미야는 B.C.627~587년까지 사역하였는데, 이 기간 동안 유대 민족은 세 차례나 바벨론의 침략을 당하였다(B.C.606, 598, 587). 유다는 이제부터 70년간 패망과 쇠약의 길을 걷게 된다(렘 25:11, 29:10). "내가 저 기호를 보며 나팔 소리 듣기를 어느 때까지 할꼬" 예레미야에게 가중되는 고통이다. 저 기호를 어느 때까지 보아야 하며 나팔 소리를 어느 때까지 들어야 되는가 하는 문제이다. 일순간에 지나치고 마는 고통은 극복하기가 쉽다. 그러나 마음에 담아두어야 하거나 오랜 기간동안 비참한 현실을 목도해야 하는 고통은 뼈를 깎는 고통이다. 장시간의 환난과 고통에는 이를 이겨내기 위한 인내의 신앙이 필요하다.

예레미야는 이 많은 북방환난에 대한 묵시를 받고 40여 년간을 외치며 민족을 살려보려고 몸부림쳤다. 그러나 듣지 않는 백성의 패역으로 인하여 재앙당할 예루살렘을 눈앞에 놓고 한탄할 적에 "예루살렘(시온)을 향해 외쳤던 기호와 나팔 불기를 어느 때까지 할꼬..." 하며 탄식한 것이다. 깊이 있게 들여다 볼 때 "저 기호" "나팔소리"는 단순한 육적 전쟁경보가 아니다. 패역자들을 살리시려는 하나님의 '경고가 담긴 묵시의 말씀'이다. 사명자가 아니면 이러한 내용을 알기가 힘들다.   


『 22 내 백성은 나를 알지 못하는 우준한 자요 지각이 없는 미련한 자식이라 악을 행하기에 지각이 있으나 선을 행하기에는 무지하도다

22절은 사 5:20절과 같은 뜻이다. 사망할 자들이 떨어지게 될 구절이다. 반대로 살 자들은 롬 16:19, 고전 14:20절로 나아간다. "우준하고 미련하고 무지한 백성"이라는 탄식은 하나님의 탄식이요, 선지자의 아픔이다. 백성을 볼 때 이같이 슬퍼지게 되는 이유는 그들이 북방 기호 앞에 멸망할 것이기 때문이 아니라, 그들이 우준하여 하나님의 시온 기호를 알아보지 못하기 때문이요, 그들이 미련하여 주님의 시온 나팔을 알아듣지 못하기 때문이다. 회초리를 맞으며 우는 자식도 불쌍하지만은, 회초리를 든 부모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는 자식의 우준함은 부모의 마음을 더욱 찢어놓는 법과 같다. 4장의 핵심은 '시온 기호'와 '시온 나팔'이다. 선지자의 마음은 북방 기호로 인하여 슬픈 것이 아니요, 자기 백성이 아무리 외쳐도 회개치 않으므로 슬프고 아프다.


  
5. 재난의 참상을 비애함 : 23~31

『 23 내가 땅을 본즉 혼돈하고 공허하며 하늘들을 우러른즉 거기 빛이 없으며 24 내가 산들을 본즉 다 진동하며 작은 산들도 요동하며 25 내가 본즉 사람이 없으며 공중의 새가 다 날아갔으며 26 내가 본즉 좋은 땅이 황무지가 되었으며 그 모든 성읍이 여호와의 앞, 그 맹렬한 진노 앞에 무너졌으니 27 이는 여호와의 말씀에 이 온 땅이 황폐할 것이나 내가 진멸하지는 아니할 것이며 28 이로 인하여 땅이 슬퍼할 것이며 위의 하늘이 흑암할 것이라 내가 이미 말하였으며 작정하였고 후회하지 아니하였은즉 또한 돌이키지 아니하리라 하셨음이로다 29 기병과 활쏘는 자의 훤화로 인하여 모든 성읍이 도망하여 수풀에 들어가고 바위에 기어오르며 각 성읍이 버림을 당하여 거기 거하는 사람이 없나니 30 멸망을 당한 자여 네가 어떻게 하려느냐 네가 붉은 옷을 입고 금장식으로 단장하고 눈을 그려 꾸밀지라도 너의 화장한 것이 헛된 일이라 연인들이 너를 멸시하여 네 생명을 찾느니라 31 내가 소리를 들은즉 여인의 해산하는 소리 같고 초산하는 자의 고통하는 소리 같으니 이는 딸 시온의 소리라 그가 헐떡이며 그 손을 펴고 이르기를 내게 화 있도다 살육하는 자를 인하여 나의 심령이 피곤하도다 하는도다 』

◈ 재난의 내용은① 혼돈하며 공허하고
② 빛이 없으며
③ 산들을 본즉 다 진동하며
④ 사람이 없으며
⑤ 좋은 땅이 황무지가 되었으며
⑥ 성읍이 무너졌으며
⑦ 땅이 슬퍼할 것이며 위의 하늘이 흑암할 것이라 
하심과 같다.
27절 : "내가 진멸하지는 아니할 것이며" 이 내용은 70년 후에 순과 같은 스룹바벨 단체를 일으켜 귀국시킬 것을 예언한 것이다.렘 29:10~11 "바벨론에서 70년이 차면 내가 너희를 권고하고 나의 선한 말을 너희에게 실행하여 너희를 이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 11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곧 평안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려 하는 생각이라" (요 14:26~27). 아멘! 

    

Copyright (c) 2002  마헬살랄하스바스 All rights reserved.
☎ 02-815-5126, 814-2782

스룹바벨 선교회 : http://www.headstone924.net/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