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18일 금요일

예레미야 6장 - 교회부패와 북방환난


예레미야 6장 - 교회부패와 북방환난

1 베냐민 자손들아 예루살렘 중에서 피난하라 드고아에서 나팔을 불고 벧학게렘에서 기호를 들라 재앙과 큰 파멸이 북방에서 엿보아 옴이니라 2 아름답고 묘한 딸 시온을 내가 멸절하리니 3 목자들이 그 무리 양을 몰고 와서 그 사면에 자기 장막을 치고 각기 처소에서 먹이리로다 4 너희는 그를 치기를 준비하라 일어나라 우리가 정오에 올라가자 아하 아깝다 날이 기울어 저녁볕 그늘이 길었구나 5 일어나라 우리가 밤으로 올라가서 그 전각들을 헐자 하도다 6 나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는 나무를 베어서 예루살렘을 향하여 흉벽을 쌓으라 이는 벌 받을 성이라 그 중에는 오직 포학한 것뿐이니라 』














성 경 : 예레미야 6장
제 목 : 교회부패와 북방환난


하나님은 사랑이시다(요일 4:16). 사랑은 공의의 법에 의하여 실행되는 것이니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시려고 암 3:7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고 약속하셨다.

이 약속대로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배반하고 우상을 따라 갈 때도 하나님은 그 종 선지자 아모스에게 심판을 알리시고 북방 이스라엘에 가서 북방 앗수르 환난이 내려올 것을 예언케 하셨으나 교만한 이스라엘이 듣지 않다가 멸망 받았다. 또 창 18:17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하려는 것을 아브라함에게 숨기겠느냐" 말씀하시고 소돔성에 불심판이 임할 것을 알려주신 하나님이셨으나, 교만한 롯의 사위와 의심하는 롯의 처는 잿가루와 소금기둥이 되고 말았다.

이미 모세의 율법에서 이스라엘이 불순종하면 '원방'에서 '흉악한 민족'이 내려와 노인, 어린아이나 할 것 없이 다 잡아가리라고 예언하신 바 있으니 성경은 일점일획도 틀림이 없으며, 한 치도 어긋남이 없다(신 28:49). 이처럼 하나님은 구약 선지시대나 인간 종말의 시대나 동일한 원칙, 곧 예언서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행하신다. 그러므로 계 22:18~19 "내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각인에게 증거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예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하신 것이다.

그런데 현실교회는 "예언은 세례요한 까지라고 했는데, 왜 지금에 와서 지나간 예언서를 들먹이냐'고 욕을 하며, "계시록쯤은 없어도 천국 가는데 지장이 없다" 말하므로 예수님과는 정반대의 길로 행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은 선지자 사명을 받은 종들에게는 실로 가슴 아픈 일이 아닐 수 없다. 사 5:20 "악을 선하다 하며 선을 악하다 하며 흑암으로 광명을 삼으며 광명으로 흑암을 삼으며 쓴 것으로 단 것을 삼으며 단 것으로 쓴 것을 삼는 그들은 화 있을진저...."
공산주의는 악이요, 흑암이요, 쓴 것인데도 불구하고 오늘날의 기독교 다수(多數)가 '세계복음화'라는 간판 밑에서 이들과 함께 모여 즐기고 있는 것이 오늘날 행해지는 기독교의 영적 간음 실상이다(부록의 
W.C.C. 1~8차 총회 문서를 참조하라).

  
1. 교회가 북방 짐승에게 피습 : 1~8

『 1 베냐민 자손들아 예루살렘 중에서 피난하라 드고아에서 나팔을 불고 벧학게렘에서 기호를 들라 재앙과 큰 파멸이 북방에서 엿보아 옴이니라 』

"드고아"와 "벧학게렘"은 예루살렘 남쪽에 위치한 지방들이다. 바벨론 군대가 침입할 것이니 피난하라고 예언하신다.


『 2 아름답고 묘한 딸 시온을 내가 멸절하리니 3 목자들이 그 무리 양을 몰고 와서 그 사면에 자기 장막을 치고 각기 처소에서 먹이리로다 』

"아름답고 묘한 딸 시온"은 하나님의 사랑을 많이 받은 교회가 회개치 않는 모습을 일컬으신 표현이다. 주의 은혜 받은 교회가 범죄하고도 회개치 않으므로 생각밖의 큰 환난을 만나 멸절될 것이라 하신다.


『 4 너희는 그를 치기를 준비하라 일어나라 우리가 정오에 올라가자 아하 아깝다 날이 기울어 저녁볕 그늘이 길었구나 5 일어나라 우리가 밤으로 올라가서 그 전각들을 헐자 하도다 』

"치기를 준비하라"는 말은 전쟁을 행하라는 것이다. "우리가 정오에 올라가자"는 것은 유대에 대한 바벨론의 전쟁태세를 나타내는 것으로 싸움에 임하기에 적절치 않은 가장 뜨거운 시간에 올라가자는 것이다. 상대를 혼곤케 하기 위해서라면 뜨거운 햇볕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모습이다. 그들은 그만큼 전쟁에 열심히 임했다. 이 열심은 열심을 내는 자신들도 알지 못할 열심으로서 그들은 선민의 범죄를 징계하시려는 하나님의 철저한 도구로 쓰이고 있다. 앞으로 예수님의 피로 세워진 아름답고 묘한 교회에도 북방환이 임할 것이다. 이때 '북방'은 단지 하나님의 손에 들려진 몽둥이에 지나지 않음을 기억해야 한다(사 10:5~12).

진보교회는 자기 죄의 무서움은 깨닫지 못하면서, 징계하기 위해 들려진 북방 몽둥이는 무서워하고 있다. 이러한 자들은 매를 맞아도 크게 얻어 맞게 된다. 현재 북방 세력과 대화와 타협을 시도하는 모든 교회들은 자기들의 노력으로 인해 전쟁이 방지되고 평화가 유지되는 줄로 크게 착각하고 있다(마치 일제시대에 자신들이 신사참배를 행하므로 조선교회가 유지될 수 있었다고 하는 친일파 목사들처럼 말이다). 이런 자들은 멸하기까지 쉬지 않는 잔인한 북방군대에게 철저히 붙이시겠다는 것이다.

"아하 아깝다... 우리가 밤으로 올라가자" 한나절에 해치우려고 하였는데, 아깝다는 것이다. "해가 졌으니 내일 다시 치자"가 아니라, 연이어 야간공격을 개시하므로 잠도 자지 말고 때려 없애자는 것이다. 이는 하나님이 그들로 "아름답고 묘한 딸"을 멸절시키고자 주신 열심이다. 유다를 진멸하라는 여호와의 명령에 의해 내려온 존재이므로 그들도 제맘대로 행할 수가 없다(욜 2:10~20). 오늘날 심히 안타까운 점은 이것이다. 하나님의 종들이라 하는 이들이 구약의 역사적인 사건을 지식적으로만 알 뿐, 그것이 현재의 우리 삶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는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점이다. "구약은 유대민족 안에서 이미 이루어진 역사"'라고만 믿는 그들... 이런 종들을 일컬어 하나님은 "소경, 귀머거리"라 하셨다(사 42:18~).


『 6 나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는 나무를 베어서 예루살렘을 향하여 흉벽을 쌓으라 이는 벌 받을 성이라 그 중에는 오직 포학한 것뿐이니라 』

"흉벽"이란 것은 성을 공격할 때 자기 편의 희생을 줄이고, 공격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성 밖에 흙으로 높이 쌓아 올린 담 또는 둑을 말한다(삼하 20:15).
"이는 벌 받을 성이라 그 중에는 오직 포학한 것뿐이니라" 하신 것을 보아 예루살렘(교회) 안에 죄악이 얼마나 관영했는가를 짐작할 수 있다.


『 7 샘이 그 물을 솟쳐냄같이 그가 그 악을 발하니 강포와 탈취가 거기서 들리며 질병과 창상이 내 앞에 계속하느니라 8 예루살렘아 너는 훈계를 받으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 마음이 너를 싫어하고 너로 황무케 하여 거민이 없는 땅을 만들리라 』

샘물같이 악(惡)이 발한다는 것은 아담 피로 내려오는 선악과의 본질이 이방인들에게 뿐 아니라 교회 안에서도 그대로 발동하고 있음을 뜻한다. 영혼구원은 받았으나 패역의 본질까지 해결받은 자는 오늘날까지 단 한 사람도 없다. 하지만 이제 신의 역사(슥 4:6)로 말미암아 땅에서 구속받아 처음 익은 열매들이 나타나게 되는데(144,000), 방법은 렘 31:22절의 새 일 창조로써이다. "여자가 남자를 안는 큰 이적"의 역사는 계 12:1~2, 5절의 역사인데, 이들의 몸은 슥 3:9절의 역사로 개조되되, 사 25:6~8절의 잔치를 통해서 이루신다.

  
2. 하나님의 노(怒)와, 선지자 & 제사장의 불충성 : 9~15

『 9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포도를 땀같이 그들이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말갛게 주우리라 너는 포도 따는 자처럼 네 손을 광주리에 자주자주 놀리라 하시나니 』

"너는 포도 따는 자처럼 네 손을 광주리에 자주자주 놀리라" 포도송이를 주울 때처럼 유다 사람들을 하나하나 잡아 심판하라는 의미이다.


『 10 내가 누구에게 말하며 누구에게 경책하여 듣게 할꼬 보라 그 귀가 할례를 받지 못하였으므로 듣지 못하는도다 보라 여호와의 말씀을 그들이 자기에게 욕으로 여기고 이를 즐겨 아니하니 11 그러므로 여호와의 분노가 내게 가득하여 참기 어렵도다 그것을 거리에 있는 아이들과 모인 청년들에게 부으리니 지아비와 지어미와 노인과 늙은이가 다 잡히리로다 』

"귀가 할례를 받지 못하였다" 하심은 그들의 마음의 귀가 세상 소리만을 사랑하고 하나님 말씀을 싫어했음을 뜻한다. 선지자를 통하여 주신 생명의 말씀을 욕으로 여겨 싫어한 것은 크나큰 죄악이다. 이 말씀을 무시하다가 예루살렘이 잡혀갔다면, 현재의 교회들도 이 예레미야서를 무시하면 똑같이 잡혀갈 것이다. 예수님은 초림주로 계실 때 요 12:48 "나의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저를 심판하리라"고 하셨다.

"나의 한 그말"이란 "그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을 뜻한다(계 10:7). 고로 사도 요한은 옛적 선지자들이 예언한 하나님의 비밀을 다시 예언하라는 묵시를 받은 것이다(계 10:7~11). 이 음성에 순종할 수 있는 이들은 귀가 할례 받은 자이며, 이 음성을 전심으로 새겨 듣는 자들은 학자의 귀와 학자의 혀까지 받게 된다(사 50:4~5).


『 12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내가 그 땅 거민에게 내 손을 펼 것인즉 그들의 집과 전지와 아내가 타인의 소유로 이전되리니 13 이는 그들이 가장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탐람하며 선지자로부터 제사장까지 다 거짓을 행함이라 』

"탐람과 거짓"으로 인해 유다 국가가 70년간 북방 칼에 붙여진다는 예언이다. 렘 6:12절이 이루어질 때 렘 5:17절도 성취된다. 이는 종말의 유다 안에서 또 다시 재연돼야 하는데, 인간 종말에 등장하는 영적 유다의 사명국가에 70년간의 고난이 있을 것이나 회복될 때 전 세계 12지파에게 '전 3년 반' 동안 다시 예언하고 순종치 않는 영적 이스라엘에게는 "당신의 손을 펴시어" '후 3년 반' 짐승 칼에 붙여 죽게 한다는 것이다(계 13장). 하나님이 거짓 선지자를 보내심(렘 23:15)은 이 백성들이 하나님을 참으로 섬기는지 거짓으로 섬기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즉 공의의 시험이다(신 13:1~5). 이 시험은 오메가인 이 시대에도 어김없이 찾아왔다. 1958년 3월18일 일곱째 짐승 소련에서 내어보낸 거짓 선지자들로부터 말이다.

 "탐람과 거짓"이 있는 교회는 누구든지 이 거짓 평화공존의 미혹을 따라가게 됐고, 돈만 아는 검정말 자본주의 정치권도 하나같이 북방에게 속아 탈냉전, 전쟁종식, 평화공존의 사상으로 기울어진 상태이다. 일이 이렇게 되었으니 다음으로 찾아올 순서는 '5개월 환난'과 '후 3년 반'에서 죽도록 신음하는 일뿐이다. 성경은 길이니(시 119:105) 하나님께서는 오늘도 '성경대로'(고전 15:3) 빈틈없이 이루고 계신다.


『 14 그들이 내 백성의 상처를 심상히 고쳐주며 말하기를 평강하다 평강하다 하나 평강이 없도다 15 그들이 
가증한 일을 행할 때에 부끄러워하였느냐 아니라 조금도 부끄러워 아니할 뿐 아니라 얼굴도 붉어지지 않았느니라 그러므로 그들이 엎드러지는 자와 함께 엎드러질 것이라 내가 그들을 벌하리니 그 때에 그들이 거꾸러지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

지도자가 성경대로 하지 않고 백성들의 귀를 즐겁게 해주기 위하여 "평강"만 외쳐대고 있으니, 이는 백성들에게서 회개할 기회를 박탈시키는 영적 살인행위가 된다. 오늘날 평화공존을 외치는 목사, 신부들은 주님께서 벌하시는 날 모두 다 거꾸러질 것이다. 이들이 망쳐놓은 백성들은 회개치 못하므로 더욱 패역한 길로 치우치게 된다.  

  
3. 교회와 교인들의 불순종과 하나님의 심판 : 16~21

『 16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희는 길에 서서 보며 옛적 길 곧 선한 길이 어디인지 알아보고 그리로 행하라 너희 심령이 평강을 얻으리라 하나 그들의 대답이 우리는 그리로 행치 않겠노라 하였으며 

"길에 서서 보며 옛적 길 곧 선한 길"을 알아보라 하셨으나, 그들은 뼛골 속에 박힌 패역으로 인하여 순종할 수가 없었다.


『 17 내가 또 너희 위에 파수꾼을 세웠으니 나팔소리를 들으라 하나 그들의 대답이 우리는 듣지 않겠노라 하였도다 』

구약 교회가 파수꾼의 나팔소리를 강경하게 반대하고 순종치 않은 사실은, 종말에도144,000명의 증인권세 역사가 펼쳐질 때 음녀화된 교권이 강하게 반대하고 나올 것을 알려준다. 그러나 교회 중 일부와 이방족 중 다수가 크게 회개하여 새롭게 택함받아 '흰 옷 입은 큰 무리'를 이루어 예비처로 들어가게 된다. 이처럼 종말에 다시 한 번 자리바꿈의 역사가 있을 것을 기독교는 감도 잡지 못하고 있다. 회개하는 자라면 누구든지 예수 피에 그 옷을 씻김 받아 '둘째 화'로부터 보호를 받는다. 구약 때든 종말이든 '회개'만이 살 길이다.


『 18 그러므로 너희 열방아 들으라 회중아 그들의 당할 일을 알라 』

솔로몬 성전의 심판을 열방에까지 들으라 하시며 유대 회중에게 경고하시는 말씀이다. 그러나 그들은 귀가 할례 받지 못하므로 알아듣지를 못했다. 말세지말인 지금도 교회지도자들이 각종 세상사업을 복음사업과 병행하면서 물량주의와 대형화 경쟁으로 치우치고 있다. 금잔을 손에 든 음녀로 변질되고 있는 모습이다(계 17:1~6). 극상 포도 심은 농부의 바라는 맘 무엇인가? 변치 않는 포도열매뿐이다. 포도나무란 열매만을 목적하지 않을 때, 커다란 탈선을 가져온다. 탐심으로 인하여 이것 저것에 마음을 빼앗기는 교회는 심판의 경고를 무시한 채 큰 바벨론 길가에 서 있는 교회들이니, "이들의 당할 일"은 재앙뿐이다(사 1:18~21).


『 19 땅이여 들으라 내가 이 백성에게 재앙을 내리리니 이것이 그들의 생각의 결과라 그들이 내 말을 듣지 아니하며 내 법을 버렸음이니라 』

사실 하나님과 이스라엘과의 관계는 심판이 아니라 축복으로 시작되었다. 에덴동산의 축복권이 (비록 인간은 타락했으나) 모리아산의 시험을 통과한 아브라함에게로 넘어왔고, 그 산(시온산성) 위에 나라를 주시되 주 앞에 통회 겸손한 다윗 손에 맡겨 주셨으며, 또한 그 아들 솔로몬을 통하여 성전을 짓게 하시어 영광으로 충만케 하셨건만, 패역한 후손들이 불순종하니 하나님은 공의의 법에 따라 심판하실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 20 시바에서 유향과 원방에서 향품을 내게로 가져옴은 어찜이뇨 나는 그들의 번제를 받지 아니하며 그들의 희생을 달게 여기지 않노라 』

오늘날의 신앙노선은 점차 외식적, 형식적으로 변해가므로 신령한 말씀인 예수님의 계시를 자기도 모르게 외면케 된다. 삼상 15:22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여호와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낫다"고 하셨다. 오늘날도 입으로는 "예수 예수" 하면서 예수님의 새 일을 이단이라 정죄하는 목자들은 심판의 대상이 되고 말 것이다. 초림 때에도  "여호와 여호와" 하면서 사람되어 오신 나사렛 예수를 귀신들려 미쳤다 말한 자는 겉으로만 정통일 뿐, 그 속은 귀신의 처소였다(요 8:44~51).

"시바"는 예루살렘에서 1,500마일 남쪽 아라비아 반도의 동남단(東南端)에 자리잡고 있다. 하나님의 성전에서 사용되는(출 30:34) "유향"을 이렇게 먼 곳에서 구해오는 것은 '큰 정성'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종교적으로, 윤리적으로 자발적이고도 진실한 행함을 보여줘야 할 성민이 형식 차리기에만 힘을 냈다는 것은 "외식하는 경건"이었다. 그들이 "향품"을 원방에서부터 가져오는 수고가 주를 위함인 것 같아도, 이는 하나의 습관화된 종교적 의식일 뿐이었음을 예레미야는 꼬집고 있다.


『 21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이 백성 앞에 거침을 두리니 아비와 아들들이 한가지로 거기 거치며 이웃과 그 친구가 함께 멸망하리라 』

"거침을 두리니" 걸려 넘어지게 하는 장애물을 두시겠다는데, 곧 큰 전쟁과 환난을 가리킨다. 이번 전쟁에서는 아비도 아들도 이웃과 그 친구도 하나도 피할 수 없이 모두가 멸망으로 떨어지는 전멸의 재앙이라는 것이다.

  
4. 북방 바벨론(러시아)이 내려오므로 백성에게 공포가 임함 22~26

『 22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한 민족 북방에서 오며큰 나라가 땅 끝에서부터 떨쳐 일어나나니 23 그들은 활과 창을 잡았고 잔인하여 자비가 없으며 그 목소리는 바다가 흉용함 같은 자라 그들이 말을 타고 전사같이 다 항오를 벌이고 딸 시온 너를 치려 하느니라하시도다 24 우리가 그 소문을 들었으므로 손이 약하여졌고 고통이 우리를 잡았으므로 아픔이 해산하는 여인 같도다 25 너희는 밭에도 나가지 말라 길로도 행치 말라 대적의 칼이 있고 사방에 두려움이 있음이니라』

"큰 나라가 땅 끝에서부터 떨쳐 일어나나니" 유다를 기준으로 볼 때 바벨론은 동북에 위치하나, 침략해 올 때는 북방에서 내려오게 된다. 그러나 이 예언은 종말에 다시 예언함에 궁극적 목적이 있는 것이니 오늘날의 '"북방 한 민족" 곧 "땅 끝의 큰 나라"가 어디인지를 알아야 한다(사 41:5~7). 오늘날의 "북방 땅 끝"은 두 말할 것도 없다. '무신론 러시아'이다. 교회를 심판할 자는 교회를 미워하는 자이다. 고로 신,구교로 이루어진 기독교 국가들이 모인 유럽 연합(EU)은 발가락 시대의 우상이 될 수 없다. 따라서 인간 종말의 마지막 우상은 반드시 '러시아'를 주축으로 모인 세력이 된다(겔 38:2).

그림을 클릭하면 큰 그림이 나옵니다

한국교회가 전혀 예상치 못할 때, 일본 우상의 침략이나(1910.8.29) 공산당 우상의 도발(1950.6.25)이 있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이번에 북방에서 또 환난이 올 것인데 이 역시 인간의 지식으로는 예상할 수가 없는 일이다. 북방의 사나움과 심판의 무자비함을 비유하여 말할 때 "그들은 활과 창을 잡았고 잔인하여 자비가 없으며"라 말씀하셨다. 종교적 외식자들과 '평강'을 외치던 지도자들, 그리고 이들을 따라가던 백성은 이 한반도 땅에서 죽임을 당하게 된다 . 하나님은 오로지 성경대로 이루고 계시니 '지혜자'는 예언을 신뢰하여 피난처 '시온'으로 모여들 것이며(사 14:32), 성산 깃발 아래 모여 북방의 붉은 깃발을 꺾어 버릴  것이다(새일성가 40장).

『 26 딸 내 백성이 굵은 베를 두르고 재에서 굴며 독자를 잃음같이 슬퍼하며 통곡할찌어다 멸망시킬 자가 홀연히 우리에게 올 것임이니라 』

"딸 내 백성이 굵은 베를 두르고 재에서 굴며..."라고 하심은 회개의 울음으로 용서받으란 뜻이다. 선민이 심판 받는 것은 죄악 때문인데, 죄를 지어서가 아니라, 죄 짓고도 회개치 않기 때문이다. 죄인이 회개치 않는 것은 교만함이다. 모든 선지자는 하나같이 북방에서 큰 환난이 올 것을 묵시로 받았으니 종말에도 북방이 온다는 말을 빼놓고 나면 할 말이 없게 된다. 다시 예언의 핵심은 북방환난이다. 순종자는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  '환난'을 외치는데, 세력 가진 비겁자들이 큰 목소리로 '평강'을 외쳐대고 게다가 백성들은 이를 좋다 하며 따라가고 있으니 선지자는 자탄하게 된다.

  


5. 선지자의 사명과 자탄 : 27~30

『 27 주께서 가라사대 내가 이미 너로 내 백성 중에 살피는 자와 요새를 삼아 그들의 길을 알고 살피게 하였노라 28 그들은 다 심히 패역한 자며 다니며 비방하는 자며 그들은 놋과 철이며 다 사악한 자라 29 풀무를 맹렬히 불면 그 불에 납이 살라져서 단련하는 자의 일이 헛되게 되느니라 이와 같이 악한 자가 제하여지지 아니하나니 30 사람들이 그들을 내어버린 은이라 칭하게 될 것은 나 여호와가 그들을 버렸음이니라  』

하나님께서 선지자들의 말을 순종치 않는 자들에 대하여 최후의 판정을 내리신다.

㉠ 유다 백성을 "놋과 철"이라고 하셨다. 이 백성(교회)이 하나님의 말씀에 무감각함을 비유적으로 말씀하신 것이다. 이러한 판결을 받았으니 그들은 더 이상 소망이 없는 백성이 되고 만 것이다(사 48:4 "내가 알거니와 너는 완악하며 네 목의 힘줄은 무쇠요 네 이마는 놋이라").

㉡ 소망없는 이 백성(교회)을 "내어버린 은"에 비유하셨다. "그날에는 천 주에 은 일천 개의 가치되는 포도나무 있던 곳마다 찔레와 형극이 날 것이라" 한 이사야의 예언과 동일한 뜻이다(사 7:23).

7 장은 무서운 심판 예언이다. 이는 북방을 내려보내심으로 반드시 이루실 것이다.

그러나 7 장에는 하나님의 사랑도 담겨 있다.
외식을 돌이켜 신령으로, 교만을 돌이켜 회개로 나아오는 자에게는 지나간 죄를 묻지 않고 살려주시겠다는 사랑.....
 
    

Copyright (c) 2002  마헬살랄하스바스 All rights reserved.

☎ 02-815-5126, 814-278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