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3일 수요일

성경 : 나훔 1 : 제목 : 투기하고 보복하시는 하나님



총제:<하나님의 대적과 보응>
「나훔」은 ‘위로’라는 뜻이니 앗수르 나라에 잡혀갈 이스라엘 백성을 위로한 선지자의 이름으로서 적합하다. 때는 700∼645년경이다. 본서는 요나서와 대조(對照)된다. 요나의 예언은 니느웨에 구원을 가져 왔으나 나훔의 예언은 그 멸망에 대하여 강조한다. 이유는 니느웨에 두 종류의 사람이 살고 있으니 회개할 자에게는 요나서의 예언이 적합하고 강퍅하여 회개치 못할 자에게는 나훔서가 적합하다는 것이다. 이와같이 야곱의 집에도 화 받을 야곱과 복 받을 야곱이 따로 있는 것이다(사 8:14).


성경:나훔 1장

제목:투기하고 보복하시는 하나님

  
1. 거스리고 대적하는 자에게 보복하시며 진노하심:1~6

1 니느웨에 대한 중한 경고 곧 엘고스 사람 나훔의 묵시의 글이라

 1장 대지:진노의 하나님은 투기와 보복의 하나님이라는 것을 가르칠 때에 자기를 거스리는 자에게 보복하시며 대적하는 자에게 진노를 품으시되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진노의 날에 죄인을 결코 용서치 않으시는 분으로 나타내셨다. 진노의 하나님이 나타나는 날은 세계가 진동하는 날이니 그 앞에 서서 진노를 피할 자의 조건은 하나님을 절대 의지하는 일뿐이란 것이다.

●1절:“니느웨”는 앗수르의 수도이다. “경고”라는 말은 하나님의 심판의 말씀을 가리킨다.

나훔 선지자는 포로되어 있는 이스라엘과 유다인들을 위로하기 위하여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성품에서부터 그 백성이 소망을 가질 수 있음을 말한다. 그들이 비록 포로되었으나 하나님은 그 성품으로 보아 그들을 언제까지나 원수의 손에 버려 두지 않으시고 반드시 구원하여 주실 것을 바라보았다.

BC 900년~625년까지는 앗수르의 시대이다. 종말에 있어서도 저 북방 소련은 옛날 앗수르와 같은 적기독 국가인데 심판의 대상이다.

2 여호와는 투기하시며 보복하시는 하나님이시니라 여호와는 보복하시며 진노하시되 자기를 거스리는 자에게 보복하시며 자기를 대적하는 자에게 진노를 품으시며

여호와께서 “투기”하신다 함은 남의 것을 빼앗고픈 그런 투기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투기는 원수의 손에서 불의하게 취급되고 있는 그의 백성을 당신 손으로 다시 회복하시려는 차원에서 ‘그 원수를 괘씸하게 생각한다’는 뜻이다. 인류 역사는 애굽에서 앗수르로 이어지고 앗수르가 멸망하면 바벨론 시대로 이어지고 70년 후에는 메데 파사 시대가 된다. ☞ (일곱 머리 짐승국가)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원수에게 빼앗길 때에 투기하시는 하나님이시다. 이와 같이 성도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원수에게 빼앗길 때에 의분을 가질 줄 알아야 한다. 종말에도 하나님의 영광을 짓밟는 일곱째 머리 소련이 멸망하는 날 세계의 영적 이스라엘이 돌아와서 새 안식에 들어가게 된다.

“보복하시는 하나님” - 하나님의 보복행위는(렘 11:20, 51:11, 겔 25:14∼17, 신 32:35, 사 61:2, 63:4, 시 94:1, 롬 12:19) 결국 그의 공정한 심판행위이니 하잘 것 없는 인간의 보복 행위 따위와는 비교할 바가 못 된다. 하나님의 보복행위, 곧 심판에 있어서는 먼저 그 원수의 회개(悔改)를 위하여 오래 참으시는 것이 선행되며(3절), 한없이 기다리신 후 필경 심판하시는데 있어서도 공의(公義)만큼은 완전하게 지키시는 것이니 ‘의로운 심판’이라 할 수 있다.

“자기를 거스리는 자”는 앗수르와 같이 하나님의 백성을 지나치게 학대하여 하나님의 생각과 어긋나게 행동하는 자를 가리킨다(슥 1:15 참조).

3 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권능이 크시며 죄인을 결코 사하지 아니하시느니라 여호와의 길은 회리바람과 광풍에 있고 구름은 그 발의 티끌이로다

●3절은 여호와의 진노가 어떤 종류의 것인가를 보여 주신다.

“노하기를 더디하신다” 함은 여호와는 죄인들에 대하여 오래 참으시며 회개하기를 기다리신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나님께서는 더디게 노하시나, 한 번 노하실 때는 큰 권능으로 행하신다. 그 때는 이미 회개하지 않은 죄인은 결코 사함 받을 수 없는 때이다.

“죄인을 결코 사하지 아니하시느니라” - 여호와께서는 노하시기를 더디하시지만 노하시게 되면 큰 권능으로 나타나셔서, 결코 사하시지 않는다는 것이다.

“여호와의 길은 회리바람과 광풍에 있고” - 이것은 하나님께서 진노하실 때는 이미 사람으로서는 피할 길을 찾을 수 없는 혼돈 천지가 될 것을 가리킨다.

“구름은 그 발의 티끌이로다” - 인생으로서는 접촉할 수 없는 높은 구름도 하나님께는 발의 티끌과 같을 뿐이라는 것이다. 또 구름은 하나님의 약속을 허락하는 표징도 된다(계 10:1∼). 이 말씀은 하나님의 심판행위는 사람으로서는 관여할 바가 없으며 감히 범접할 수도 없는 차원이니 한 번 결정되면 피할 수 없을 것을 가리킨다. 인생의 손으로 관할할 수 없는 경역(境域)에서 내리는 재앙을 인생이 어찌 면할 수 있으랴!

과학적인 현대전에서 별 사이에 우주 정거장을 만들고 인공위성을 타고 왔다 갔다 하는데, 하나님이 보실 때는 아무 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옵 1:4절에 “네가 독수리처럼 높이 오르며 별 사이에 깃들일지라도 내가 거기서 너를 끌어내리리라”고 BC 600년경에 예언하셨다. 지구촌 나라들이 침략을 면하기 위하여 아무리 높은 곳에 요새를 가진다 할지라도 언제나 하나님은 그보다 더 높은 차원으로 인간세계를 굽어보시며 또한 심판하신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암 9:1∼4절에도 진노 심판의 화가 올 때 피할 길이 없을 것을 예언하셨다.
미르호의 모습


※ 미르호 - 2세대 우주정거장으로 러시아의 우주정거장 미르(Mir)가 1986년 2월에 발사되었다. 미르는 모두 6개의 접속장치를 가지고 있고 3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는 총 길이 13m에 지름 4.2m, 총 무게 21t의 대형 우주정거장으로 유리 로마넨코가 326일간을 체류하는 기록을 세움으로써 인간이 우주공간에서 영구히 거주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2001. 3. 23. 오후 2시 태평양으로 폐기처분 되었다.


※ - 러시아는 2000년 7월 12일 ‘즈베즈다(zvezda='별')라는 차세대 국제 우주정거장을 또 쏘아올렸다.

4 그는 바다를 꾸짖어 그것을 말리우시며 모든 강을 말리우시나니 바산과 갈멜이 쇠하며 레바논의 꽃이 이우는도다 5 그로 인하여 산들이 진동하며 작은 산들이 녹고 그의 앞에서는 땅 곧 세계와 그 가운데 거하는 자들이 솟아 오르는도다 6 누가 능히 그 분노하신 앞에 서며 누가 능히 그 진노를 감당하랴 그 진노를 불처럼 쏟으시니 그를 인하여 바위들이 깨어지는도다

● "바다를 꾸짖어 그것을 말리우시며 모든 강을 말리우시나니" - 이스라엘이 출애굽 때 홍해를 육지같이, 요단강을 기적적으로 건너게 된 것을 생각케 하는 말씀이다. 이 말씀은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바다나 강과 같은 장애물이라도 문제없이 해결하여 주실 것을 가리킨다.

“바산”은 목초지로 부유하고 “갈멜”은 과원지대로 풍부하고 “레바논”은 산림지대로 유명한 곳이다. 자연계의 모든 부유한 것과 아름다운 것도 하나님께서 이루어주시는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부유한 지방도 하나님이 손을 떼시면 언제든지 쇠잔하여진다는 의미에서 4절 하반절을 말하고 있다.

시 104:2절에 “주께서 옷을 입음같이 빛을 입으시며 하늘을 휘장같이 치시며 물에 자기 누각의 들보를 얹으시며 구름으로 자기 수레를 삼으시고 바람 날개로 다니시며 바람으로 자기 사자를 삼으시며 화염으로 자기 사역자를 삼으시며 땅에 기초를 두사 영원히 요동치 않게 하셨나이다 :29~주께서 낯을 숨기신즉 저희가 떨고 주께서 저희 호흡을 취하신즉 저희가 죽어 본 흙으로 돌아가나이다 :35~죄인을 땅에서 소멸하시며 악인을 다시 있지 못하게 하실지로다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頌祝)하라 할렐루야!”

“솟아오른다”함은 ‘동요한다’, ‘불붙는다’는 뜻이다.

“바위들이 깨어진다”는 것은 역시 비유니 아무리 든든한 것이라도 재림 때의 진노 앞에서는 다 분쇄될 수밖에 없다는 뜻이며, 돌같이 강퍅한 마음도 이 때에는 공포심으로 인하여 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욥 41:24). 렘 23:29 “내 말이 불같지 아니하냐 반석을 쳐서 부스러뜨리는 방망이 같지 아니하냐” - 하나님의 말씀은 무소불능의 말씀이시다.

계 6:12∼17 “내가 보니 여섯째 인을 떼실 때에 큰 지진이 나며 해가 총담같이 검어지고 온 달이 피같이 되며 하늘의 별들이 무화과나무가 대풍에 흔들려 선 과실이 떨어지는 것같이 땅에 떨어지며 하늘은 종이 축이 말리는 것같이 떠나가고 각 산과 섬이 제자리에서 옮기우매 땅의 임금들과 왕족들과 장군들과 부자들과 강한 자들과 각 종과 자주자가 굴과 산 바위틈에 숨어 산과 바위에게 이르되 우리 위에 떨어져 보좌에 앉으신 이의 낯에서와 어린 양의 진노에서 우리를 가리우라 그들의 진노의 큰 날이 이르렀으니 누가 능히 서리요 하더라”

예수님은 창조자시요, 이 자연계는 피조물이니 만드신 분이 뒤집어엎을 때 피조세계에서 피할 수 없이 당할 일들이다. 이 때가 바로 진노의 날이다. 계 16장에 일곱 대접재앙이 예언되어 있는데 이 때가 예수님이 도적같이 오셔서 짐승 같은 세계를 불태워 버릴 때이다.

  
2. 자기를 의뢰하는 자를 아심:7~8

7 여호와는 선하시며 환난 날에 산성이시라 그는 자기에게 의뢰하는 자들을 아시느니라 8 그가 범람한 물로 그곳을 진멸하시고 자기 대적들을 흑암으로 쫓아내시리라

●7절:하나님께서는 자기를 의뢰하는 성도들에게는 견고한 산성과 같은(슥 2:1∼5) 보호자가 되사(시 18:2), 그들에게 심판의 재앙이 미치지 않도록 역사하시는 반면에, 그의 대적들은 그 재앙을 벗어날 수 없다. 여기서 기록된 바 “아시느니라”라는 뜻은 당신께 의뢰하는 그들을 재앙날에 확실하게 보호해 주실 것을 의미한다.

●8절:“범람한 물”이라는 말은 소탕(掃蕩)하러 오는 큰 군대의 힘을 비유한다(사 8:7∼앗수르 군대가 유다 땅에 들어오면 임마누엘 날개를 펴서 북방환난을 막아 주신다).

“그 곳”이란 말은 북방 니느웨(소련)를 가리키고, “자기 대적들”이란 니느웨 주민을 의미한다.

단 11:40~ “마지막 때에 남방 왕이 그를 찌르리니 북방 왕이 병거와 마병과 많은 배로 회리바람처럼 그에게로 마주 와서 여러 나라에 들어가며 물이 넘침같이 지나갈 것이요 :44~그러나 동북에서부터 소문(동방 한국의 초막절)이 이르러 그로 번민케 하므로 그가 분노하여 나가서 많은 무리를 다 도륙하며 진멸코자 할 것이요 그가 장막 궁전을 바다와 영화롭고 거룩한 산 사이에 베풀 것이나 그의 끝이 이르리니 도와줄 자가 없으리라...

단 12:1~그 때에 네 민족(유다 한국)을 호위하는 대군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이 때가 마지막 극동 전쟁이 일어날 초막절 때이다.

우리 민족은 제사장 나라이자 선지 국가의 사명을 갖고 있다(출 19:5∼6).

  
3. 여호와를 대하여 꾀하는 자를 온전히 멸하심:9~14

9 너희가 여호와를 대하여 무엇을 꾀하느냐 그가 온전히 멸하시리니 재난이 다시 일어나지 아니하리라

심판기에 먼저는 악을 꾀하는 한 사람을 들어서 그 세력을 강하게 했지만 심판이 임할 때에 전멸시키고 다시는 악한 자로 당신의 백성을 괴롭히지 않도록 하신다는 것이다. 심판이라는 것은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공경하는 자는 전멸시키고 아름다운 소식을 보(報)하고 화평을 전하는 자는 남겨서 그 발이 성산에 서도록 하는 것이니 기록된 대로 이루실 것이다. 아멘!

●9절:“너희”라는 말은 원수들, 곧 앗수르를 가르킨 말씀인데, 그들은 여호와를 거스려 스스로 교만하여 유다와 인근 국가들을 심히 압제하며 강탈하였다.

“무엇을 꾀하느냐”라는 말씀은 ‘무슨 음모를 꾸미느냐?’하는 물음으로 앗수르의 멸망원인을 가늠해 볼 수 있게 해준다. 니느웨의 죄악은 궤휼, 포학, 수탈, 살륙, 부도덕, 이기적인 외교로서 결국 니느웨는 음녀가 받는 형벌에 처해졌다. 나훔 선지자는 하나님을 떠난 것 자체를 영적 간음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가 온전히 멸하시리니” - 여호와께서 북방 앗수르를 온전히 멸망시키겠다는 뜻이다. 멸망이 확실하므로 다시는 재난이 이스라엘에게 올 수조차 없음을 시사하신다. 구약 때 이스라엘의 원수는 곧 오늘날 세계 영적 이스라엘의 원수들을 예표한다. 그러니 21세기 초에 우리가 믿고 갈 것은 본문 선지서의 예언의 말씀뿐이다. 이 사실을 모르고 있는 오늘의 교회가 인본주의하에서 거짓된 협상운동을 벌이고 있으니 많은 사람들이 미혹 받아 따라가고 있다. 평화공존은 사단의 미혹이다.

창 3:1∼ 간교한 뱀이 말하기를 “결코 죽지 않으리라”고 100% 장담하였듯이, 1917년부터 나팔 4개를 이루려고 땅 ⅓을 점령하고 나온 공산주의(계 8:7∼12)가 1958년 3월부터는 평화를 외치며 성경을 들고 나와 다섯째 나팔을 이루고 있으니 이것이 종말의 비밀이요, 곧 청황색말 궤휼정책의 실체이다. 궤휼자 후르시초프가 〈평화공존, 핵실험 금지, 핵무기 제한〉등의 3대 제안을 들고 나왔으니 이것이 바로 전 세계를 죽이는 쑥물(계 8:10)의 정체이다.

오늘날 남한 북한 간에 이루어진 6.15 남북 평화공존 공동 선언문은 쑥물이다(사 7:, 8:).

사 8:6 “이 백성(유다=한국)이 천천히 흐르는 실로아 물을 버리고 르신(중국)과 르말리아(북한)의 아들을 기뻐하나니...” - 이 예언대로 2000년 6월 15일에 남북 공동 선언문 작성이 이루어진 것이다.

10 가시 덤불같이 엉크러졌고 술을 마신 것같이 취한 그들이 마른 지푸라기같이 다 탈 것이어늘

“가시덤불같이 엉클어졌다” 함은 앗수르 백성의 모든 죄악이 그 도성 전체에 가시처럼 악착스럽게 깊이 얽혀 있음을 뜻했고, “술을 마신 것같이 취한” 것은 죄 값으로 받을 심판에 대하여 두려운 생각도 없이 취한 사람처럼 뻔뻔스런 태도를 취하는 무지함을 가리켰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서 선고된 그들의 멸망은 마른 지푸라기가 훨훨 타듯, 확실히 실행될 것임을 말씀하셨다.

11 여호와께 악을 꾀하는 한 사람이 너희 중에서 나와서 사특한 것을 권하는도다 』 

“한 사람”이라는 것은 일곱 머리 짐승국가(계 17:7∼18)에서 시대마다 궤휼정책으로 일하는 작은 뿔이다. 나훔 당시의 ‘한 사람’은 산헤립으로서 유다를 공격했다(사 36:, 37:). 헬라 제국 때는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BC 171∼165)가 2,300주야간 예루살렘을 괴롭히다가 마카비에게 멸망당했다(단 8:9∼14). 신약 시대에 이르러는 로마제국 6째 짐승의 ‘네로’(AD 54∼68) 황제의 궤휼정책으로 기독교가 심한 박해를 당했다(살후 2:3∼4). 종말에는 1958년 3월 18일부터 소련 수상 ‘후르시초프’가 평화공존 궤휼정책으로 전 세계교회와 정권을 속이는 ‘사특한 한 사람’으로 등장하여 자기의 거짓평화 사상에 손을 잡아 달라고 권하고 있는데 세계는 (알게 모르게 전부) 하나같이 끌려가고 있으니 이것이 사단의 마력이다.

12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그들이 비록 강장하고 중다할지라도 반드시 멸절을 당하리니 그가 없어지리라 내가 전에는 너를 괴롭게 하였으나 다시는 너를 괴롭게 하지 아니할 것이라 』

"‘강장(强壯)", "중다(衆多)" - 앗수르 나라는 비록 강하고 많은 인구를 가졌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심판으로 말미암아 멸망할 수밖에 없다.

“그가 없어지리라”함은 앗수르 임금(궤휼자=작은 뿔)이 없어진다는 말씀이다.

 “내가 전에는 너를 괴롭게 하였으나 다시는 너를 괴롭게 하지 아니할 것이라” - 이것은 영적 이스라엘에게 주시는 말씀이다. 이제까지는 교회를 징계하기 위하여 앗수르(소련)를 통하여 괴롭게 하였으나 앞으로는 북방이 멸망할 것이니 다시는 그런 일이 없겠다는 뜻이다.

13 이제 네게 지운 그의 멍에를 내가 깨뜨리고 너의 결박을 끊으리라 14 나 여호와가 네게 대하여 명하였나니 네 이름이 다시는 전파되지 않을 것이라 내가 네 신들의 집에서 새긴 우상과 부은 우상을 멸절하며 네 무덤을 예비하리니 이는 네가 비루함이니라

●13절은 이스라엘, 유다에게 지워졌던 앗수르의 멍에와 결박을 깨뜨려 해방시키겠다는 뜻이다.

●14절은 앗수르의 이름이 아주 멸절되고 그 우상들도 없어지게 될 것을 가리킨다.

●15 『 볼지어다 아름다운 소식을 보하고 화평을 전하는 자의 발이 산 위에 있도다 유다야 네 절기(節期)를 지키고 네 서원(誓願)을 갚을지어다 악인이 진멸되었으니 그가 다시는 네 가운데로 통행하지 아니하리로다 』

아름다운 소식(사 40:9)이란 것은 은혜 때는 영혼을 구원시키는 화평의 복음이며(행 10:36, 롬 10:15), 환난 때는 심판을 이기고 새 시대로 인도해 주는영원한 복음의 소식이니(계 14:6) 곧 원수 앗수르가 멸망되었다는 소식이다(사 37:36).

“유다야 네 절기를 지키고 네 서원을 갚을지어다”란 것은 유대인들이 앗수르의 압제 하에서 종교적 행사를 가지지 못하였으나 이제 와서는 앗수르가 멸망하였으니 종교적 행사를 거리낌없이 가지라 함이다(슥 14:16 “예루살렘을 치러왔던 열국 중에 남은 자가 해마다 올라와서 그 왕 만군의 여호와께 숭배하며 초막절을 지킬 것이라”).

출 23:14절에 이스라엘의 3대 절기는 우리를 축복하시고자 하는 3위 일체 하나님의 3대 축복의 절기이다.

유월절:이미 마태복음∼요한복음까지의 내용에 기록이 되었고, AD 29년 1월 14일에 성취되었다(고전 5:7∼).

오순절:사도행전∼유다서까지의 성령역사로서 다락방 성령강림으로 성취되어 2,000여 년간 택자에세 성령의 인치심이 있었다.

초막절:종말에 북방이 망하고 알곡이 모여 새 시대에 가는 절기이다. 날짜는 7월 15일이다. 하나님은 택한 자를 위하여 원수에게 절대 보복하시되 당신의 백성만큼은 절대 보호하시면서 원수를 멸한다는 것을 가르쳤다(슥 14:16-19).

우리의 할 일은 선하신 목자 되시며 환난날의 산성 되시는 하나님께 의뢰하는 일뿐이다!(7절). 아멘!


(단 3:28, 6:23 / 나 1:7 / 고후 1:9)




Copyright (c) 2002  Mahershalalhashbaz All rights reserved.
스룹바벨 선교회 : www.zion924.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